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국무회의에서 언급된 환율 상승 23

2026-06-23 15:35:50 211.♡.194.47
아쿠아루비

대통령 : 환율 얘기 잠깐 해야 되겠는데, 지금 이게 우리나라의 수출도 사상 최대인데다 경상 흑자도 사상 최대고, 사상 최대 이게 상상 이상이잖아요. 네, 그럼 원래 환율이 떨어져야 되거든요.  해외 주식 투자가 워낙 우리가 또 많았잖아, 연간 100조. 근데 이게 지금 거의 국내 투자로 많이 돌아왔잖아요?


그런데도 이게 환율이 계속 이 불안한 진짜 이유는 어쨌든 달러 강세와 엔화 때문이라는 거죠?


경제부총리 : 게다가 외국인들이 우리 주식 시장 주가가 올라가다 보니까 매도, 일부는 매각하다 보니까 매각하게 되는 게 한 10% 저희들은 한 140조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대통령 : 원래는 주식이 오르면 달러가 공급이 돼서 환율이 내려가야 되는데, 지금은 너무 급격하게 오르면서 외국인들이 포지션을, 한국 비중이 너무 커져서 이걸 줄여야 되는 상황이 되어버린 거죠.


그러면 이게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단기적인 문제인 거에요?


경제부총리 : 작년 말 대비 두 배 정도 외국인 벌다 보니까 한 10% 매각했는데, 또 특정 종목 같은 경우는 최근에 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지켜봐야 되는데 요런 게 좀 정리되고 나면은 어, 환율이 좀 안정되지 않을까. 외국인들의 소위 리밸런싱이 끝나갈 시점에


대통령 : 근데 그게 사실 주가의 급격한 상승이 멈추는 시점 아니에요?


경제부총리 : 지금처럼 계속 너무 급격하게 상승하면 계속 포지션 조정을 해야 되잖아요. 그래서 이제 안정적인 주가 상승이 국민들이나 또 외국인들한테도 안전한 거 같습니다


대통령 : 어쨌든 1500원 중반대는 너무 소위 펀더멘탈에 비해서 너무 과하다고 생각하고


경제부총리 : 과하다고 생각하고 또 미국이나 이런 쪽에서


대통령 : 시간이 문제겠군요?


경제부총리 : 시간을 가지고 저희들이 급격한 시장의 어떤 변동성을 막도록 하겠습니다




아쿠아루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Gomgome
IP 116.♡.31.166
15:37 2026-06-23 15:37:40
·
그게 오늘이였군요.... 이미 예측된 변동성..
비밀댓글입니다
IP 106.♡.207.109
15:38 2026-06-23 15:38:15
·
국무위원 누군가는 진실을 이야기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0x
IP 118.♡.255.80
15:40 2026-06-23 15:40:10
·
@비밀댓글입니다님 그러게요.
HappyPuPu
IP 112.♡.16.146
15:42 2026-06-23 15:42:21
·
@비밀댓글입니다님 진실이 어떤건지 알 수 있을까요?
west90i
IP 211.♡.226.140
15:48 2026-06-23 15:48:19
·
@HappyPuPu님 금리
주주아노
IP 223.♡.224.81
15:49 2026-06-23 15:49:37
·
@HappyPuPu님 금리죠..
TLDR
IP 203.♡.212.29
15:50 2026-06-23 15:50:18
·
그래서 결론은 아무것도 안하겠다 아닌가요 =_=
staier
IP 121.♡.156.113
15:50 2026-06-23 15:50:26 / 수정일: 2026-06-23 16:03:43
·
대한민국 역사상 경제부총리와 이렇게 전문적인 부분까지 대화가 가능한 대통령은 없었습니다

꼼꼼히 챙기고 계신 만큼 믿고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16:33 2026-06-23 16:33:23 / 수정일: 2026-06-23 16:33:41
·
@staier님 하하 서초딩과 삼성 이재용도 이렇게 생각했겠죠. 본질을 숨기고 보고하는게 참.. 아쉬울 뿐이죠.
staier
IP 121.♡.156.113
16:37 2026-06-23 16:37:28
·
@양자광학님 제가 어떤 말씀이신지 이해를 못했어요..
조금만 풀어서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양자광학
IP 117.♡.97.131
16:38 2026-06-23 16:38:30 / 수정일: 2026-06-23 16:39:38
·
@staier님 아랫사람이 윗사람한테 보고할 때, 질책이 두려워서 교묘하게 본질을 숨긴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에서도 그런 일이 일어났고요. 저 말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대통령이 판단해야겠죠.

하는거 보면 그냥 믿는 것 같고요, 잘못된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staier
IP 121.♡.156.113
16:42 2026-06-23 16:42:14 / 수정일: 2026-06-23 16:52:06
·
@양자광학님 네, 설명 감사합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16:44 2026-06-23 16:44:09
·
@staier님 넵 뭘요 다음부턴 댓글을 더 잘 적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를테면
IP 182.♡.97.137
19:15 2026-06-23 19:15:57
·
@staier님 너무 러프한 대화 아닌가요?
로봇돌이
IP 27.♡.242.71
15:53 2026-06-23 15:53:18
·
금리죠
강제로 달러가 유입되도록 우리도 손써야 하는데...
lskfsl
IP 125.♡.188.84
15:53 2026-06-23 15:53:21 / 수정일: 2026-06-23 16:02:11
·
달러는 기업들이 잔뜩 쥐고 있는데 국내 가지고 들어오지 않고 있어요. 국내투자는 거의 안하고
있으니 지방 공단은 텅텅 비어가고 동남아 중국 중심으로 투자하다가 최근에는 미국으로 대규모
투자 진행되고 있어서 달러를 가지고 들어올 이유가 없으니 환율 안정되기 어려워요.
과거에는 기업들이 수출로 돈벌면 그돈을 모두 국내 재투자하면서 일자리도 만들어지고 지방 경제도
좋아지고 자영업자들도 먹고 살고 환율도 안정되던 낙수효과 덕분에 국내 경제가 잘돌아간거예요.
중국 동남아는 임금 낮고 노조 없고 산업용 전기료 싸다는 장점이 있는데 거기다 중국 경우는 불공정
정부 보조금 주면서 사람 몸갈이까지 시키니 도저히 한국이 만들수 없는 가격 제품을 만듭니다
기업들은 중국 가격경쟁 불가능하니까 앞다퉈서 해외로 빠져 나간거고 해외에서 투자하고 고용하니
국내 내수는 좋아지기 힘들어요. 이문제는 어느 정부가 들어서든 정상화 힘든 구조적 문제인게
다른 선진국들도 모두 고비용국가 되면서 제조업 경쟁력이 무너졌어요
샌드샌드
IP 112.♡.118.39
15:57 2026-06-23 15:57:57
·
코스피가 낮을때는 외국인이 투자를 안해서
코스피가 높을때는 외국인이 차익을 실현해서
빵구똥쿠
IP 106.♡.204.56
15:59 2026-06-23 15:59:15
·
금리를 왜 조정을 안하는건지 답답하네요
부동산 환율 다 잡을수 있는데
아쿠아루비
IP 211.♡.194.47
16:12 2026-06-23 16:12:42
·
@빵구똥쿠님 금리는 정부가 결정할 수 없어요
MiddleMind
IP 210.♡.83.39
16:03 2026-06-23 16:03:45
·
결국 아무것도 안하겠다는 소리군요
jjkkjj
IP 27.♡.207.91
16:20 2026-06-23 16:20:10
·
심각성을 아직 모르는듯
한은총재는 알란가
대담
IP 106.♡.226.194
16:49 2026-06-23 16:49:28
·
금리도 중요하긴 한데 국무회의에서 나온 얘기도 맞는 얘기이긴합니다. 국내에서 미국 주식 투자하는 액수가 엄청난데 자꾸 금리 얘기하는지 모르겠네요. 외인 리밸런싱도 맞는 이야기인데요.
컴구조
IP 58.♡.189.231
18:05 2026-06-23 18:05:30
·
@대담님
기업들이 원화로 환전을 안하는 이유 두가지 중 하나가 금리입니다. 또 하나는 외환거래가 자유롭지 못하다 보니..
기업들이 환전해버리면 한국은행에게 아쉬운 소리 해야 하는 상황이되어.. 그냥 가지고 있어버리는 거죠.
투자들어갈 곳도 산더미고 .. 대미투자도 해야하는데.. 다 달러로 하는 상황이라..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