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ssian blue님 누군지도 모르지만 암튼 까다가 보면 생기는 나쁜 예를 보여주시는군요
청풍명월
IP 112.♡.234.108
13:58
2026-06-23 13:58:41
·
벤다이어그램을 그릴줄도 모르는 사람이 전략을 짜서 그렇죠. 문재인이 역대 최대 지지율을 유지할 때 문재인 지지하고 있던 민주당원들이 곧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낙연을 떨어뜨리고 이재명을 대선후보로 만든 사람들인데,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재명 찍고 그 뒤로 이재명 지지했던 사람들이 다 반문이었을거라고 믿고 친문 때리기 놀이를 계속 하고 있으면 그 사람들 정이 안 떨어지겠어요.
@이농이님 그 영수증 싫으시면 다 떨어내고 지지율 떨어지면 됩니다. 당연한 것 아니에요? 지금 이재명 지지자를 자처하시는 분들의 주장은, 문재인 지지하고 이재명도 지지하는 사람은 못 견디겠으니까 순수 이재명 지지자만 남기고 싶다는 거잖아요. 그러면서 지지율은 유지되어야 한다는데 이게 산수가 안 되는게 아니고서야 가능한 셈법인가요? 그 사람들 싫어서 떨어내면 당연히 지지율이 떨어지는 거죠. 어떻게 유지가 되나요? 중도를 그만큼 데려와서? 집안 싸움을 이렇게 하고 있는데 중도가 민주당 지지를 정말 해줘요?
@청풍명월님 영수증이 거의 마통수준이더라구요 "조국 사면해라 합당해라 검찰 개혁 내가 원하는대로 해라 평택을에 후보내지 말아라 정청래가 시키는대로 해라" 애초에 자기 마음에 안들면 지지 철회하는걸 코어 지지층이라는 단어가 성립이나 되나요? 대통령이 지선 뛰었어요? 당대표는 선거 이겼다면서요
@이농이님 검찰 개혁은 이재명 대통령님도 공약을 하신 공약사항이고, 총리가 중간에 가져가서 일을 망치기 전까지만 해도 잘 되고 있었는데, 이건 마통이 아니라 대통령님이 사인까지 하셨던 어음을 총리가 부도낸 것 아닙니까? 평택을 후보 내는 것도 봅시다. 평택을에 후보 내서 민주당 선거 판세가 좋아졌나요? 거기 후보 내서 평택을도 이기고 부산 재보선도 이기고 서울도 이겼으면 조국 하나 떨어진게 뭐가 문제가 있습니까? 합당 관련으로 우상호가 했던 인터뷰나 지금 다시 한 번 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때 우상호 말이 맞았는지 이언주 말이 맞았는지.
그리고 정청래 이야기가 가장 어처구니가 없는데, 가결유다들 나왔을 때 정청래가 이재명 대통령을 위해서 뭘 했습니까? 그때 김민석은 뭐하고 있었어요? 김민석은 선거 패배 원인이 이재명에게 있다 떠들고 있을 때 정청래는 민주당 배신자들 때려잡고 당을 이재명을 중심으로 다시 만드는데 앞장섰었는데, 정청래 당대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대체 어떻게 반명이 되죠?
이농이
IP 203.♡.154.90
14:09
2026-06-23 14:09:15
·
@청풍명월님 네 그 검찰 개혁 잘 이뤄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4년전에도 이런 논쟁 많이해봤고 살아남았습니다. 결과가 모든걸 말해주겠죠
@이농이님 하시는 말씀을 보면 아무리 봐도 친명도 아니고 친검찰이시네요. 그렇게 힘써온 결과가 지금의 상황이니, 상황을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이농이
IP 203.♡.154.90
14:13
2026-06-23 14:13:00
·
@청풍명월님 저는 친명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및 민주당이 4년전 대선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주지 않았고 그로 인해 선거는 윤석열이 잘해서 아니라 문재인이 못해서 라고 했다가 박제도 되고 빈댓들고 많이 받아봤습니다. 저는 그때도 지지했고 지금도 지지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 때 문재인 지지자들이 보여줬던 그 베타성을 경험으로 몸에 새겼습니다. 풀파워민주당 어용지식인 이니하고싶은거 다해 심지어 그때 부동산 김수현, 교육부 유은혜, 총리 이낙연, 검찰총장 윤석열 때도 그러셨죠 강성지지자 코어 지지층이라던 분들이 어떻게 사람이 바뀌면 기준이 180도 바뀝니까
@이농이님 네. 그때 억하심정 맺히신거 잘 알겠어요. 이해합니다. 그때 배타적인 사람들 많았던게 사실 아닙니까? 지금 @이농이님 께서 그러시는 것 처럼요. 그리고 이제 주도권을 잡은 기분인 것도 잘 알겠고요. 그런데 그 때 조용히 있으면서 이재명 대통령님에게 경선에서 표를 던진 사람들이 지지자중에 더 많았던 건 기억을 못하시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마음껏 한풀이 하시고 대통령님 지지율도 같이 떨어뜨리시면 됩니다. 마음에 안 드는 사람들을 떨어내고 싶어서 일부러 그렇게 행동하시는 거니, 대통령님 지지율이 왜 떨어지는지에 대해 의문만 안 가지시면 돼요. 마음에 안 드는 지지자들을 지지층에서 이탈시키는게 목적이신데, 지지율이 떨어지는 건 바라시는 결과잖아요.
이농이
IP 203.♡.154.90
14:16
2026-06-23 14:16:08
·
@청풍명월님 그래요 지금 같은 마음 변치 마십쇼 저는 대통령 처럼 유연하게 잘 살겠습니다.
청풍명월
IP 112.♡.234.108
14:17
2026-06-23 14:17:39
·
@이농이님 저야 계속 민주당을 지지하고, 민주당 대통령을 계속 지지할텐데, 제 마음이 바뀔 일이 있나요. 대통령 지지율을 떨어뜨리는게 행동 목적이시고 그걸 목적대로 이루고 계시는 분들이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는 이유에 당황하는게 이상하다는 것 뿐이죠.
@청풍명월님 대통령보단 민주당을 지지하시는거 잖아요 민주당 대통령을 지지하는데 이재명 대통령은 민주당이 아닌가봅니다 그러니까 그 맘 변치말고 정권이 넘어가도 그로 인해 암흑기가 찾아와도 다음번엔 이재명 같은 비주류 뽑지 마시고 꼭 정통성 있는 민주당 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농이님 당연하죠. 전 민주당의 김대중, 민주당의 노무현, 민주당의 문재인, 민주당의 이재명을 지지합니다. 국민의힘의 김대중, 국민의힘의 노무현, 국민의힘의 문재인, 국민의힘의 이재명을 지지할 수 있습니까? 전 그런거 못합니다.
그리고 노무현은 민주당의 비주류였고, 문재인도 민주당의 비주류였고, 이재명도 민주당의 비주류였어요. 민주당에서 주류 출신으로 대통령 된 사람이 김대중 대통령님 말고 계십니까?
노무현은 비주류라 후단협같은것까지 다 이겨내며 대통령이 됐고, 문재인도 국민의당 탈당사태를 이겨내고 총선에서 승리하면서 대통령이 됐고, 이재명도 가결유다들 박살내고 대통령이 됐고요. 민주당 대통령들 다 거쳐가신 과정입니다. 다음 대통령도 또 누구 비주류가 되겠죠? 그리고 그 사람이 대통령이 누구든, 민주당에서 대통령이 되면 또 제가 그 사람을 지지하고 있겠죠.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무슨 말씀이신지는 알겠습니다만, 차라리 뉴공에서 집토끼 다독여주는게 지지율에 더 도움되지 않을까요?(가능성은 거의 없겠지만) 지금은 에둘러 말하지만 사실상 대통령 너가 틀렸어 라고 하는 거죠. 만에 하나 그 말을 듣고 지금 와서 급변침 한다해도 지지율이 뭐가 달라지지도 않으리라 보이네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198.97
14:22
2026-06-23 14:22:41
·
@Originium님 인사때문에 떨어지는거라서 뉴공이 뭘한다고 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청와대가 잘 설명해야죠... 쉽지는 않겠지만요...
Originium
IP 1.♡.234.19
14:24
2026-06-23 14:24:40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뉴공에서 청와대 인사에 대해 좋게 해석은 해줄 수 있죠. 이미 불신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벌써 꽤 계신데요 뭐. 아시잖아요? 메시지보다 메신저가 더 중요하다는거.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198.97
14:31
2026-06-23 14:31:38
·
@Originium님 좋게 하기 힘들죠... 특히 민정수적은 노무현대통령이 서거할때까지 수사하던 인물이라서... 인요한도 그렇고요... 님이 좋게 해보세요...
Originium
IP 1.♡.234.19
14:40
2026-06-23 14:40:19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저는 잘 모르지만 여기 보면 방어논리 많던데요? 민정수석은 직접 담당은 아니고 지검장이라 이름 올라간거라고 등등.. 인요한은 적십자사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해서 선출하고 대통령 인준은 아직 하지도 않았다던데요? 그런식으로 얘기해줄 수는 있잖아요. 암튼 김어준이 안해준다고 뭐라하는건 아니고요, 명비어천가라고 할려면 이정도는 해야된다는 얘기에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말이 길어지는데요, 김어준씨가 하려면 저는 할 수 있다고 봐요. 띄워줄때는 어떻게든 찾아내서 띄워 주잖아요? 민정수석한테 직접 물어보고 그때는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취재를 해주던지.. 적십자 중앙위원회는 총 28명이고, 장관 청와대인사 있더라도 표결해서 밀렸을수도 있죠(진실은 저도 모릅니다) 암튼 위의 논리가 아니라도 다독여 줄 수는 있는거죠. (재차 말하지만 실드 안한다고 김어준 나쁜놈이라고 말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198.97
15:06
2026-06-23 15:06:03
·
@Originium님 그건 이제부터 할수 있는거죠... 하지만 김어준도 쉽지는 않을겁니다. 전남,광주에서 국민의당 광풍이 불었던거 처럼 맹목적으로 따르는 지지자들은 별로 없거든요...
김어준 총수가 장인수 기자 불러서 증거 증인도 못대는 이재명 대통령 공소취소 거짓 뉴스 내보내고 이재명 대통령 출국하는데 정청래 대표 악수한게 뭐가 중요하다고 이슈만들고 김민석 총리가 여조 빼달라고 계속 부탁했는데 무시하고 강행했었죠. 처음부터 일관되게 방송을 했기 때문에 김어준 총수가 어떤 성향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죠
클까성
IP 58.♡.250.115
14:15
2026-06-23 14:15:44
·
여론조사 꽃 정확성부터 높여야 하지 않나 싶네요. 지난 선거 때 너무 부정확했어요.
은식
IP 125.♡.76.148
14:19
2026-06-23 14:19:54
·
김어준의 예측이 맞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도 나름대로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일반인보다는 높은 식견이 있는 것으로 보이니까요. 하지만 그는 어떤 선입견이나 편견이 있어 "조사"를 그저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는 단점도 있어요.
아무튼 김어준의 발언이 어떤 정파적인 이해관계로 된 것인지, 순전한 객관적 전망인지에 대해서는 다음 주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겠지요.
떨어질거 같다고 해서 떨어질거 같다고 말한건데 .. 그걸 떨어져야 한다.. 라고 알아듣는 분들은 문해력을 좀 키우셔야 겠습니다. 현재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원인 파악이 안돼서 계속 인사를 저렇게 하고 있는데 지지율이 다시 오를까요? 보완수사권 이제서야 김민석이 폐지 운운하는데 그동안의 스탠스는 뭔가요.. 원인파악을 잘해야 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데 다들 김어준이 이재명 정부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는 것으로 들어시나 봅니다. 같은 방송을 듣고 이렇게나다른 이해를 하다니 어이가 없네요
오늘 방송을 보고 "뉴공 김어준 공장장은 이재명 지지율이 다음주에도 계속 내려갈 거로 보시네요" 이런 제목으로 글을 올리네요.
정말 깜짝 놀랍니다. 그런 의심 안했는데 정말 작업세력 의심드네요.
오늘 방송 본 사람으로써 요약하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을 지지해온 층이 민주당 코어지지층이다. 이 코어 지지층은 검찰개혁을 제대로 못하면 또 이재명대통령이 노무현대통령처럼 당할까봐 우려한다. 그런데 문재인을 조롱하고 검찰개혁이 수준이 만족스럽지 못한 모습을 보여서 그 코어지지층 맘이 식고 있다. 더 시간을 끌면 안된다. 더 시간끌면 되돌리기 어려울 수도 있다. 대통령님이 빠르게 코어지지층 맘을 달래줘야 된다. 여기서 누군가가 그러면 바로 지지율 상승할 수 있다고 말하니 바로 다음 주에 상승은 어렵다는 식으로 지나가며 대답한 중요하지 않은 말을 가지고 제목을 뽑았네요.
애초에 친이재명이 아닌거죠
이재 유시민한테 판 깔아주겠네요.
아휴...
https://archive.md/LVEOj#selection-8905.7-8905.98
문재인이 역대 최대 지지율을 유지할 때 문재인 지지하고 있던 민주당원들이 곧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낙연을 떨어뜨리고 이재명을 대선후보로 만든 사람들인데,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재명 찍고 그 뒤로 이재명 지지했던 사람들이 다 반문이었을거라고 믿고 친문 때리기 놀이를 계속 하고 있으면 그 사람들 정이 안 떨어지겠어요.
그 사람들 싫어서 떨어내면 당연히 지지율이 떨어지는 거죠. 어떻게 유지가 되나요? 중도를 그만큼 데려와서? 집안 싸움을 이렇게 하고 있는데 중도가 민주당 지지를 정말 해줘요?
"조국 사면해라 합당해라 검찰 개혁 내가 원하는대로 해라
평택을에 후보내지 말아라 정청래가 시키는대로 해라"
애초에 자기 마음에 안들면 지지 철회하는걸 코어 지지층이라는 단어가 성립이나 되나요?
대통령이 지선 뛰었어요? 당대표는 선거 이겼다면서요
평택을 후보 내는 것도 봅시다. 평택을에 후보 내서 민주당 선거 판세가 좋아졌나요? 거기 후보 내서 평택을도 이기고 부산 재보선도 이기고 서울도 이겼으면 조국 하나 떨어진게 뭐가 문제가 있습니까? 합당 관련으로 우상호가 했던 인터뷰나 지금 다시 한 번 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때 우상호 말이 맞았는지 이언주 말이 맞았는지.
그리고 정청래 이야기가 가장 어처구니가 없는데, 가결유다들 나왔을 때 정청래가 이재명 대통령을 위해서 뭘 했습니까? 그때 김민석은 뭐하고 있었어요? 김민석은 선거 패배 원인이 이재명에게 있다 떠들고 있을 때 정청래는 민주당 배신자들 때려잡고 당을 이재명을 중심으로 다시 만드는데 앞장섰었는데, 정청래 당대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대체 어떻게 반명이 되죠?
네 그 검찰 개혁 잘 이뤄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4년전에도 이런 논쟁 많이해봤고 살아남았습니다.
결과가 모든걸 말해주겠죠
저는 친명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및 민주당이 4년전 대선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주지 않았고 그로 인해 선거는 윤석열이 잘해서 아니라 문재인이 못해서 라고 했다가
박제도 되고 빈댓들고 많이 받아봤습니다.
저는 그때도 지지했고 지금도 지지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 때 문재인 지지자들이 보여줬던 그 베타성을 경험으로 몸에 새겼습니다.
풀파워민주당 어용지식인 이니하고싶은거 다해
심지어 그때 부동산 김수현, 교육부 유은혜, 총리 이낙연, 검찰총장 윤석열 때도 그러셨죠
강성지지자 코어 지지층이라던 분들이 어떻게 사람이 바뀌면 기준이 180도 바뀝니까
그런데 그 때 조용히 있으면서 이재명 대통령님에게 경선에서 표를 던진 사람들이 지지자중에 더 많았던 건 기억을 못하시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마음껏 한풀이 하시고 대통령님 지지율도 같이 떨어뜨리시면 됩니다. 마음에 안 드는 사람들을 떨어내고 싶어서 일부러 그렇게 행동하시는 거니, 대통령님 지지율이 왜 떨어지는지에 대해 의문만 안 가지시면 돼요. 마음에 안 드는 지지자들을 지지층에서 이탈시키는게 목적이신데, 지지율이 떨어지는 건 바라시는 결과잖아요.
그래요 지금 같은 마음 변치 마십쇼
저는 대통령 처럼 유연하게 잘 살겠습니다.
민주당 대통령을 지지하는데 이재명 대통령은 민주당이 아닌가봅니다
그러니까 그 맘 변치말고 정권이 넘어가도 그로 인해 암흑기가 찾아와도
다음번엔 이재명 같은 비주류 뽑지 마시고 꼭 정통성 있는 민주당 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노무현은 민주당의 비주류였고, 문재인도 민주당의 비주류였고, 이재명도 민주당의 비주류였어요. 민주당에서 주류 출신으로 대통령 된 사람이 김대중 대통령님 말고 계십니까?
노무현은 비주류라 후단협같은것까지 다 이겨내며 대통령이 됐고, 문재인도 국민의당 탈당사태를 이겨내고 총선에서 승리하면서 대통령이 됐고, 이재명도 가결유다들 박살내고 대통령이 됐고요. 민주당 대통령들 다 거쳐가신 과정입니다. 다음 대통령도 또 누구 비주류가 되겠죠? 그리고 그 사람이 대통령이 누구든, 민주당에서 대통령이 되면 또 제가 그 사람을 지지하고 있겠죠.
어줍짢게 머리 굴려서 당 좌지우지 할려는 맘 좀 고쳐 먹었음 합니다.
그리고 그랬던건 기레기가 친문이라고 부르던 정치인들이죠!
지지율이 없으면 레임덕 옵니다.
지금은 에둘러 말하지만 사실상 대통령 너가 틀렸어 라고 하는 거죠. 만에 하나 그 말을 듣고 지금 와서 급변침 한다해도 지지율이 뭐가 달라지지도 않으리라 보이네요.
뉴공이 뭘한다고 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청와대가 잘 설명해야죠...
쉽지는 않겠지만요...
아시잖아요? 메시지보다 메신저가 더 중요하다는거.
특히 민정수적은 노무현대통령이 서거할때까지 수사하던 인물이라서...
인요한도 그렇고요...
님이 좋게 해보세요...
암튼 김어준이 안해준다고 뭐라하는건 아니고요, 명비어천가라고 할려면 이정도는 해야된다는 얘기에요.
노대통령때는 부장검사였습니다.
인요한을 뽑은 중앙위원회에는 청와대인사 및 장관들도 들어가요...
그리고 어설픈 실드는 더 큰 역풍만 붑니다...
적십자 중앙위원회는 총 28명이고, 장관 청와대인사 있더라도 표결해서 밀렸을수도 있죠(진실은 저도 모릅니다)
암튼 위의 논리가 아니라도 다독여 줄 수는 있는거죠. (재차 말하지만 실드 안한다고 김어준 나쁜놈이라고 말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하지만 김어준도 쉽지는 않을겁니다.
전남,광주에서 국민의당 광풍이 불었던거 처럼 맹목적으로 따르는 지지자들은 별로 없거든요...
이재명 대통령 출국하는데 정청래 대표 악수한게 뭐가 중요하다고 이슈만들고 김민석 총리가 여조
빼달라고 계속 부탁했는데 무시하고 강행했었죠. 처음부터 일관되게 방송을 했기 때문에 김어준
총수가 어떤 성향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죠
아무튼 김어준의 발언이 어떤 정파적인 이해관계로 된 것인지, 순전한 객관적 전망인지에 대해서는 다음 주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겠지요.
올 해 들은 말 중에 제일 공감 안가는 말이네요!!!!
협박성 말로 들리기도 하구요!!!!
지금은 친문 세력 보호보다 이재명 대통령님 보호에 더 앞장서야 하지 않을까요?????
근데 자꾸 코어지지층이 갸우뚱할만한 정책(보완수사권)이나 인사(한찬민)를 자꾸 하면 허탈할만하죠.
그걸 떨어져야 한다.. 라고 알아듣는 분들은 문해력을 좀 키우셔야 겠습니다.
현재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원인 파악이 안돼서 계속 인사를 저렇게 하고 있는데 지지율이 다시 오를까요?
보완수사권 이제서야 김민석이 폐지 운운하는데 그동안의 스탠스는 뭔가요..
원인파악을 잘해야 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데
다들 김어준이 이재명 정부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는 것으로 들어시나 봅니다.
같은 방송을 듣고 이렇게나다른 이해를 하다니 어이가 없네요
"뉴공 김어준 공장장은 이재명 지지율이 다음주에도 계속 내려갈 거로 보시네요"
이런 제목으로 글을 올리네요.
정말 깜짝 놀랍니다.
그런 의심 안했는데 정말 작업세력 의심드네요.
오늘 방송 본 사람으로써 요약하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을 지지해온 층이 민주당 코어지지층이다.
이 코어 지지층은 검찰개혁을 제대로 못하면 또 이재명대통령이 노무현대통령처럼 당할까봐 우려한다.
그런데 문재인을 조롱하고 검찰개혁이 수준이 만족스럽지 못한 모습을 보여서 그 코어지지층 맘이 식고 있다.
더 시간을 끌면 안된다. 더 시간끌면 되돌리기 어려울 수도 있다. 대통령님이 빠르게 코어지지층 맘을 달래줘야 된다.
여기서 누군가가 그러면 바로 지지율 상승할 수 있다고 말하니 바로 다음 주에 상승은 어렵다는 식으로 지나가며 대답한 중요하지 않은 말을 가지고 제목을 뽑았네요.
문재인 지지자가 이재명 지지자로 이어져온것이다. 친문을 쳐내는 것은 친명을 쳐내는 것이다.
이게 전체적인 맥락입니다.
여론조사 꽃으로 전당대회 여론조사 했을거 같은데 궁금하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