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단독] 국민연금, 주식·채권 운용사에도 '전주 오면 가점 준다' 15

1
2026-06-23 10:55:49 49.♡.67.46
_딘_

[단독] 국민연금, 주식·채권 운용사에도 "전주 오면 가점 준다" | 한국경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항목 신설

주식·채권 선정에 전주 거점 첫 반영

대체투자 이어 전통자산도 전주로



지난 5일자로 개정된 이번 기준은 국내주식과 국내채권 위탁운용사 평가에 소재지 관련 요소를 처음 반영한 것이다. 국내주식은 경영 안정성과 운용 조직·인력, 운용 성과, 운용 전략·프로세스, 위험관리, 제안 수수료 등 기본평가 100점에 책임투자 2점과 전주 거점 1점을 가점으로 준다. 국내채권도 기본평가 100점 외에 책임투자 2점, 전주 거점 1점을 별도로 반영한다.  

_딘_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ICT, 전자제품 등의 과학 기술 관련 내용은 새소게에 주로 올립니다.
게시물이 수정 중 일 때도 있습니다.
제목만 보고 댓글 다시는 분들은 하이퍼링크나 출처 링크의 본문 내용 또는 영상 링크의 내용을 보고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최대한 본문에 링크나 출처를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행복
IP 14.♡.241.105
11:01 2026-06-23 11:01:06
·
저런건 여의도에 있는게 맞는데 정치논리로 전주에 갔다놓으니.. 우수인력 유치도 어렵고 시장분석도 어렵죠
모아레스
IP 176.♡.15.225
12:17 2026-06-23 12:17:38
·
「@행복*re
양원리
IP 118.♡.3.209
11:04 2026-06-23 11:04:17
·
실력 있는 사람들은 아무도 안가고 싶어하고
명예직 개념으로 가는 씨니어들 몇몇만 있고
지역인재라고 뽑아둔 주니어들은 실력 없고 사고만 치고
전주도 익산도 아닌 허허벌판에 갖다두고
억지로 저런 정책이나 펼치면서 대기업 몰아주기, 양극화 심화만 시키고 있으니 답답하군요
가을길
IP 211.♡.229.1
14:15 2026-06-23 14:15:57 / 수정일: 2026-06-23 14:17:09
·
@양원리님
국민연금이 위치한 곳이 전주 허허 벌판은 아닙니다.
전주 시내 접근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익산 ktx 역 까지도 20-30분 접근 가능합니다.
뢰브감독이
IP 211.♡.173.58
11:06 2026-06-23 11:06:26
·
어차피 수익은 자산배분비율에 따라 정해지는데, 이 비율은 운용역이 결정하는 것도 아니고, 전주에 있어도 상관없다 봅니다.

국민연금 수익률 보면 그냥 비율에 따른 시장수익률 그대로 따라갑니다. 그냥 패시브 펀드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행복
IP 14.♡.241.105
11:08 2026-06-23 11:08:04
·
@뢰브감독이님 국외투자, 대체투자등 별투자를 다해야하는데 그냥 패시브펀드라고요?
양원리
IP 118.♡.3.185
11:11 2026-06-23 11:11:16
·
@뢰브감독이님
애초에 저런 말도 안되는 정책이 나오는 이유부터 생각해보면, 여의도에서 동떨어져서 정보습득능력이나 시장분석능력 등에서 실질적인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으니 연금 입장에서는 이를 보완하려고 궁여지책으로 곁에 두려고 한다는 걸 알 수 있죠. 위탁팀이든 직접팀이든 간에. 정치권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이니 인재채용이니 약 팔기 좋은 소재이고.
뢰브감독이
IP 211.♡.173.58
11:11 2026-06-23 11:11:24 / 수정일: 2026-06-23 11:16:01
·
@행복님 국외투자랑, 대체투자랑 패시브랑 상관없는데요? VOO도 패시브 펀드에요. 대체투자도 패시브한 운용이 가능하고요. 그리고 국민연금의 운용이 패시브라는게 아니라 결과가 그냥 시장수익률 따라가서 패시브랑 다를 바 없다는 말입니다.

솔직히 비율만 정해주면 어느 운용사가 맡아도 거의 비슷한 수익률 나올 거라 봅니다.
양원리
IP 118.♡.2.233
11:15 2026-06-23 11:15:51
·
@뢰브감독이님 외부인 입장에서는 대충 자산군 따라 가는 거고 자산배분효과나 편입비 정도로나 차이나겠지 싶으시겠지만 그 내부에서는 굉장히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스타일 배분하고 스탁피킹해가며 나름대로 큰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고작 1-2% 차이 나더만- 정도로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연금 규모에서 내는 약간의 차이는 전국민의 노후와 한국 경제에 꽤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뢰브감독이
IP 211.♡.173.58
11:17 2026-06-23 11:17:21 / 수정일: 2026-06-23 11:19:04
·
@양원리님 음 전 그 노력이 실질적으로 알파를 내는지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라서요.

이건 워낙 의견이 분분한 논쟁적인 주제인거 알고 계실테니 여기서 길게 논의할 사항은 아니겠네요. 다만 전 그 노력들이 별 의미없다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전 이 논쟁적이고 증명되지 않은 알파 추구에 크게 자원과 에너지를 투입할 필요없다는 입장이네요.

비용을 줄이려는 노력 아니고선요.
양원리
IP 118.♡.3.91
11:23 2026-06-23 11:23:18
·
@뢰브감독이님 뭐 의견을 갈릴 수 있겠지만 만약 그러한 무용론을 인정한다면 연금 운용본부라는 기관의 존재 자체가 의미 없어지게 되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수금 조직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지수 따라사면 된다는 이야기가 되어버리지 않는지.. 그러면 전주근 여의도든 뭐 다 의미 없어지겠지요.
뢰브감독이
IP 211.♡.173.58
11:24 2026-06-23 11:24:28 / 수정일: 2026-06-23 11:27:27
·
@양원리님 네 저는 그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훨씬 비용친화적이라 실질적 수익률이 더 높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국민에게 이익이 될 것이고요.

버크셔도 규모가 커진 이후로는 지수를 못따라 가는데, 국민연금이 액티브하게 운용한다고 알파를 낼 거라 생각하는 건 너무 나이브하고 리스키하다 생각합니다.
양원리
IP 118.♡.3.85
11:37 2026-06-23 11:37:36
·
@뢰브감독이님 뭐 저야 연금은 내보기만 했지 무관한 삶을 살다보니, 모쪼록 알아서들 잘 운영하셔서 제가 수령 받을 때까지 잘 유지 되고 개투 주가에 악영향 안주게나 해주시면 좋겠군요. 자꾸 이상한 노이즈들이 많이 끼네요.
일리맛있어
IP 220.♡.83.4
11:07 2026-06-23 11:07:25
·
아니 기관, 회사에 가점 이런거 말고,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인 이익을 줘야 내려가려고 하죠...
지방 발전시키고 싶은 맘은 알겠는데,
날로 먹으려 들면 안되죠;
스물
IP 140.♡.29.3
11:15 2026-06-23 11:15:52
·
“오송역”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