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 지지자가 이재명 지지자를 공격하고 있다. 33

2026-06-23 10:23:25 115.♡.132.115
SIMCGA

이재명 지지자가 이재명 지지자를 공격하고 있다. 

오늘 겸공을 들으면서 출근하다가 퍼니포를 들으면서 제 머리속에든 생각입니다.


- 조국 혁신당과의 합당 이슈 (마치 통일 처럼 하면 좋다라고는 모두 얘기하지만 절대 안될거 같습니다. 이젠 서로 다른 당으로 인정하고 연대만 생각하는게 날지도 모르겠네요. 민주당내 합당 찬반 여론은 이제 반반일거 같습니다)


- 이재명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한 해석 (서로 다르게 해석할수 있는데 그 다른 해석에 대해 서로 비난 하기 시작했죠)


- 검찰 개혁에서 보완수사권이나 몇몇 이슈들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들 (심지어 대통령 조차도 국회에 공을 넘겼으니 국회에서 숙고해서 정할거고 책임도 지겠죠라는 워딩)


-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겪은 여러가지 이슈들 (단일화를 해야되네 마네, 하수석이 왜 나왔네 마네, 거기를 왜 조국 혁신당이 나갔네 마네, 그러다 결국 국민의힘 좋은꼴되게 만들었네 마네)


이런 이슈들을 지나오면서 그리고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이 갑자기 폭락한것을 보고 간단히 얘기하면 이재명 지지자가 이재명 지지자를 공격하고 있다라는 말이 맞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클리앙 내에서도 똑같이 그런 기류가 보이고 있구요.


아주 심플하게 생각해보면 이재명 지지자의 절반은 친 문조털래유이고, 나머지 절반은 반 문조털래유라고 생각합니다.그런데 이들이 위 이슈들과 뉴이재명이라는 세력의 등장으로 서로 싸우게 된거라고 생각됩니다. 지지자들만 싸우는게 아니라 문조털래유를 기반으로 하는 의원들과 반 문조털래유를 기반으로 하는 의원들끼리도 서로 편이 갈리고 있는것이죠. 이게 다음 당대표 선거에서도 강하게 나타날겁니다. 그리고 당대표 선거이후에는 봉합되지 못하고 상처만 남게되고 지지율은 회복되지 못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어떻게 해야 이 갈등이 봉합되고 일치 단결되어 지지율이 다시 올라가고 민주당도 추진력을 얻고 다음 총선에서도 이 분위기를 이어갈수 있을까? 라고 묻는다면 솔직히 지금은 답이 안보입니다. 그리고 이 갈등 촉발이 만약 국민의 힘 또는 기성 언론 또는 검찰 또는 그 배후 세력의 작전이라면 아주 핵심을 찔렀고 완벽한 작전이었다고 봅니다.


왜냐면 친 문조털래유와 반 문조털래유는 이제는 섞일수 없는 기름과 물처럼 되어가고 있거든요. 그것을 지켜보고 있자니 참 안타깝습니다. 분명 당대표 선거 이후에도 민주당 의원과 지지자들은 하나가 되지 못하고 계속 분열된 상태로 다음 총선까지 가게 될거 같습니다. 저는 클리앙이 민주당세력의 바로 미터라고 보기 때문에 20년동안 클리앙을 아껴왔습니다. 그런데 클리앙에서도 이런 기류가 상당히 강하고 대립하는거 보면 앞으로 쉽지 않아 보입니다.






SIMCGA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3]
cos
IP 222.♡.182.98
10:27 2026-06-23 10:27:56
·
내용 공감이요. 그게 문xxxx가 일베식 조롱이라 이걸 친 혹은 반 붙여서 쓰는 건 좀. 차라리 친문 반문 이렇게 하는 게 낫겠어요.
SIMCGA
IP 106.♡.79.244
10:33 2026-06-23 10:33:30
·
@cos님 단순히 친문만은 아니에요 문재인 대통령 좋아하면서 유시민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노무현 대통령 좋아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이재명 대통령 좋아하면서 조국 문재인 극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복잡해요.

그리고 저는 자랑스럽게 1찍, 친 문조털래유 할래요. 일베식 멸칭이지만 저는 나름 코어라고 자부하는 친 문조털래유이고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 조국, 유시민, 정청래, 김어준, 최욱을 좋아합니다.
cos
IP 222.♡.182.98
10:34 2026-06-23 10:34:36
·
@SIMCGA님
SIMCGA
IP 106.♡.78.188
10:46 2026-06-23 10:46:41
·
@cos님 빈댓글 다셔도 됩니다. 메모하셔도 되구요.
권해효
IP 211.♡.188.213
10:28 2026-06-23 10:28:15
·
우울하지만 같이 망할겁니다.
멸칭을 사용할때부터 서로 적이됩니다.
해물탕중짜
IP 211.♡.19.55
10:32 2026-06-23 10:32:41
·
20년을 클량에 있으셨다는 분이 저런 멸칭을 쓴다고요?
이해하기 어렵네요.
SIMCGA
IP 106.♡.79.252
10:35 2026-06-23 10:35:29
·
@해물탕중짜님 그들이 멸칭으로 사용하지만 저는 정말로 그 멸칭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오래동안 좋아해온 사람으로 자부하고 저는 그 멸칭이 일찍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비난이든 하셔도 됩니다.
으앙맨
IP 118.♡.65.42
10:34 2026-06-23 10:34:58
·
저는 친문이었고 유시민 김어준의 공도 인정하는데 이번에 유시민 김어준 하는 짓거리보고 너무 실망했습니다. 문파 되면 좋죠. 근데 뭔 깜도 안 되는 사람 밀어놓고 갈라치기하니
SIMCGA
IP 106.♡.79.46
10:36 2026-06-23 10:36:18
·
@으앙맨님 이렇게 몇몇은 좋아하는 사람이 겹치고 몇몇은 싫어하게 되고 있죠. 이건 봉합이 안될거라고 봅니다.
우리최고
IP 175.♡.106.56
10:45 2026-06-23 10:45:54 / 수정일: 2026-06-23 10:48:37
·
과거 이명박 정권 시절의 박근혜 당대표 시절처럼...
결국 여당속의 야당 코스로 가는거 아닌가 싶더라고요.

당시와 당내 구도만 보면 매우 비슷하죠.
선거 이후 하락하는 정권지지율, 치열한 당내 당권경쟁, 조국혁신당의 존재 (친박연대의 존재)와 해당 정당의 국회의원 숫자까지도 비슷하죠.

누가 옳냐 그르냐를 따지는건 이미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누가 이기냐 지냐가 된 거 같아요.

양쪽 모두 양보하고 화합하면 더 크게 이기겠지만...
그러기에는 너무 먼 길을 지나온 거 같네요.ㅠ
서로 선은 넘기지 않기만을 바래봅니다.
SIMCGA
IP 115.♡.132.115
11:32 2026-06-23 11:32:27
·
@우리최고님 이명박, 박근혜 구도 처럼 가지는 않을겁니다. 그건 노무현 대통령때 탄핵시도했던것과 비슷하고 그결과를 알기 때문에 절대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겁니다. 절대로 민주당내에서 그런 분위기까지 가지는 않겠지만 서로 반반 진영이 부글 부글한 상태로 총선까지 갈거고 그때 총선에서 힘이 빠질거 같아요.
우리최고
IP 118.♡.89.105
11:38 2026-06-23 11:38:28 / 수정일: 2026-06-23 11:40:00
·
@SIMCGA님 이명박 정권 시절처럼 여당속의 야당 스텐스로 가느냐 마느냐는... 정권 지지율에 달렸다 봅니다.
정권 지지율 40~50%를 정권 후반기 (총선)까지 버텨낸다면 그렇게 가지 않을거고,
총선 전에 정권지지율이 30% 대까지 주저앉는다면...
정치공학적으로 여당속의 야당 스탠스가 총선에서 훨씬 더 이득이 될테니까요.

정국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느냐에 따라 선택이 바뀔만한 사안이라 생각합니다.
SIMCGA
IP 115.♡.132.115
11:42 2026-06-23 11:42:10
·
@우리최고님 아무리 못해도 대통령 선거 지지율인 40~45%는 유지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0%대는 상상하고 싶지않네요. 거기다 민주당의 지지율이 국힘에 역전됬다? 이것도 믿겨지지 않습니다.
우리최고
IP 175.♡.106.56
11:44 2026-06-23 11:44:43 / 수정일: 2026-06-23 11:55:19
·
@SIMCGA님 지금 정권 2년차(사실상 만 1년) 인데 46% 정권 지지율 여조가 나온 상황입니다.

그리고 후반기로 갈수록 정권지지율은 낮아지면 낮아지지 높아지지 않을거고요. 국짐에 역전되지 않더라고 무선택(지지정당 없음) 비율이 급증할수도 있는 사안이니까요.

청와대가 정권 지지율에 목매는 것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고, 당내 분위기가 미묘한 것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고...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갈지는 아무도 모른다 봐요... ㅠ
SIMCGA
IP 115.♡.132.115
11:47 2026-06-23 11:47:37
·
@우리최고님 저는 심각성을 인지 하지 못하면 다음 총선에서는 과반도 어렵고 다음 대선에서는 민주진영이 대통합하지 않으면 평택 사태처럼 국힘에서 정권 가져갈수도 있는 상당히 심각하고 중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근데 당원들도 의원들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서로 이해하고 보듬으려고 할지 아니면 계속 서로 헐뜯고 싸우려고 할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진상일호
IP 211.♡.83.252
10:46 2026-06-23 10:46:36 / 수정일: 2026-06-23 10:49:07
·
ㅁㅈㅌㄹㅇ 라는 일베식 언어가 등장 한 후 부터 짜게 식었어유. 그런 단어를 쓰는 사람들도 딱히 좋아보이진 않네요. 이재명 대통령이 알아서 잘하겠쥬. 뭐 이제 굳이 밭갈고 싶지 않네요. 어차피 망한 동네라지만, 내가 굳이 열내가며 민주당 밭갈고 당원 모집하고 대선 때도 진짜 미친듯이 2번 골수 지지자들인 동네분들 설득하고 했는데, ㅁㅈㅌㄹㅇ라니.... ㅋㅋㅋㅋㅋ 저는 그동안 뭐한거죠?
SIMCGA
IP 106.♡.78.188
10:49 2026-06-23 10:49:45
·
@진상일호님 저는 명칭보다도 문재인 조국 김어준 정청래 유시민을 좋아하거나 또는 한둘은 아니여도 대체로 좋아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으로 나뉠수는 있지만 그 진영이 서로 비난과 조롱하면서 돌이키게 될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두진영은 절대 서로 이해할수 없을거 같네요.
진상일호
IP 211.♡.83.252
11:03 2026-06-23 11:03:01
·
@SIMCGA님 '반 문조털래유'가 아니라 '한강새똥돼주길'이라고 쓰셔야 대칭이 맞는 구도 같습니다.
지금 사용하신 분류는 이미 문조털래유라는 일베식 멸칭을 기준축으로 놓고 상황을 설명하는 방식이거든요.
저는 애초에 그 언어 자체가 민주당 지지층을 갈라놓은 중요한 계기 중 하나라고 봅니다.
물과 기름이 되었다고 하셨는데, 물과 기름을 누가 먼저 만들었는지도 봐야 하지 않을까요?
손가혁과 문빠 갈등 시절부터 이미 상처는 있었지만, 적어도 그때는 서로 정치적 입장을 두고 싸웠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는 일베식 조롱 언어가 민주당 내부에서 아무렇지 않게 소비되기 시작했습니다.
그걸 보며 짜게 식은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저 역시 그중 한 명이고요.
많은 당원들과 지지자들이 이재명 대통령을 좋아해서 대선 후보로 밀어준 것이 아닙니다.
윤석열 정권을 끝내고 민주당 정부를 만들기 위해 표를 준 것입니다.
그런데 선거가 끝난 뒤 돌아온 것이 문조털래유 같은 언어였다면, 일부 지지층이 왜 멀어지는지 먼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저는 지금도 제가 지향했던 민주당을 지지합니다.
다만 그 민주당은 동지를 일베식 멸칭으로 부르던 민주당은 아닙니다.
SIMCGA
IP 106.♡.79.170
11:22 2026-06-23 11:22:14
·
@진상일호님 네 저는 반 한강새똥돼주길 입니다. 이분들도 좋아했는데 이분들 왜이렇게 됬는지 모르겠네요. 이 두대립은 절대 하나가 되지 못할거 같아요.
진상일호
IP 211.♡.83.252
11:34 2026-06-23 11:34:21 / 수정일: 2026-06-23 11:34:52
·
@SIMCGA님 당권 경쟁이려니 하고 흐린눈으로 보다가 도저히 저는 같은 동지들이 내뱉는 일베어 같은 걸 들으며 열정적으로 지지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낙연이 똥파리들 데리고 난리치던 때로 돌아간 느낌이 물신물신 났다는 것이 좀 더 적절한 표현 같네요.
두 대립이 하나가 되지 못하면 분당이라도 하겠죠. 대통령이나 잘나신 의원님들이 알아서들 하겠죠. 제 일이나 해야지뭐.
SIMCGA
IP 115.♡.132.115
11:45 2026-06-23 11:45:41
·
@진상일호님 예전에는 당내에 어떤 구심점(문재인, 이재명)이 있어서 그런 와중에도 당원들이 강력히 결집해서 그런 세력이 자라나기 전에 빠르게 척결했는데, 지금은 너무 반반 대립하는 느낌이고 의원들까지 그 세력에 반반 올라타있는 느낌이라 척결이나 분당이 아니라 서로 화해하고 보듬고 하나가 되지 않으면 다음 총선에서는 150석이하로 내려갈지 모르고 다음 대통령은 국힘이 될지도 모르는 심각한 상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진상일호
IP 211.♡.83.252
12:20 2026-06-23 12:20:24 / 수정일: 2026-06-23 12:21:46
·
@SIMCGA님 제가 10만 온라인 권리당원 출신입니다. 안철수 나갈 때 들어왔고, 매 투표마다 소중히 한표씩 행사했죠. 이번 선거? 대구지만 딱히 간절하지 않더군요. 이미 기초의원들은 전부 당선 상태라 이미 의원님이시고요...뭔 정가에선 당대표나 문프는 특정 캠프에선 오지도 말란 소리도 들었다죠..(지인피셜이라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 2년 남았습니다. 국회의원 선거 걱정되시면 2년간 높으신 분들이 잘 하겠죠. 이미 대선 포석 어쩌구 하며 당권 장악하니 마니 그런것에 관심이 많고 중립적인척 양쪽 다 비난을 하지마라는 기계적 중립을 이제와 하는 척이라도 하니 엎드려 감읍하였나이다~ 하고 오체투시하고 감동의 눈물을 흘려야 겠습니다 😂
할러
IP 220.♡.229.177
10:47 2026-06-23 10:47:26 / 수정일: 2026-06-23 10:48:03
·
똑같은 사람으로 묘사하시지만 멸칭 쓰는 애들은 일베에 가깝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는 망하는거지만 한 쪽이 원인 제공자라는 말씀입니다.
SIMCGA
IP 106.♡.78.12
10:56 2026-06-23 10:56:09
·
@할러님 멸칭을 좋아할리가 있나요. 그들이 진영을 분리하는 단어이고 실제 그렇게 되고 있기 때문에 쓴거구요. 하지만 저는 그 멸칭 타격감 1도 없습니다. 타격감이 있으면 그들이 계속 쓰겠죠.
할러
IP 220.♡.229.177
11:00 2026-06-23 11:00:29
·
@SIMCGA님 님이야 편의를 위해서 쓴다고 해도 그 멸칭이 글자 순서까지 정해진 더러운 말입니다. 지지자라면 안쓰는게 맞습니다.
SIMCGA
IP 115.♡.132.115
11:27 2026-06-23 11:27:20 / 수정일: 2026-06-23 11:35:15
·
@할러님 네. 맞습니다. 멸칭은 쓰지 않는게 맞습니다.

김대중 대통령님, 노무현 대통령님, 문재인 대통령님을 존경하고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하며 조국, 김어준, 최욱, 유시민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다 저같지는 않고 이중 일부에 대해서는 싫어하는 분들도 계시겠죠.
편식하지않겠다
IP 118.♡.3.177
10:51 2026-06-23 10:51:46
·
당에 메시지를 내기 어려운 대통령의 입장이란게 있죠. 그 틈을 공략해서 대통령의 뜻이라며 해석 논쟁을 벌이고 게임화하려는 일부 인물들과 연대 세력이 있다고 봅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정당한을 사실과 지성에서 찾지 않고, 믿음과 충성심에서 찾습니다. 이재명 연임을 외치는 분들이 있던데 이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분들은 그래도 궤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이들은 자신이 어떤 자리에 가겠다는 욕망을 거짓의 프레임을 빌려서라도 기존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을 비방하고 조롱하는 전략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정치를 게임으로 보는 사람들이 반명을 외치면서 패널로 출연하거나 자신의 유튜브에서 일방적인 주장을 합니다. 저는 이런 행태를 두고 편을 들어주기 어렵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치를 게임으로 취급하고 전략이 가치에 앞서는 일들을 반대쪽에서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이준석이 있겠네요. 이기면 장땡이지 식의 칼날을 당 내부에 겨누고 있는데 이 방식과 태도 때문에 함께하지 못할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은 이낙연의 경선 출마때 많이 나갔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명확한 차기 주자가 없으니 밭부터 일궈보려는 세력들이 다시 둥지를 트기 시작하네요.
SIMCGA
IP 106.♡.78.40
10:59 2026-06-23 10:59:37
·
@편식하지않겠다님 같은 진영내에서 생각이 다를수 있지만 그걸 비난은 해도 조롱하기시작하면 망태크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국힘도 그랬는데 지금은 민주당이 더 심한거 같아요. 이게 만약 누군가의 작전이라면 정말 신의 한수네요.
에일리언
IP 92.♡.186.150
11:09 2026-06-23 11:09:59 / 수정일: 2026-06-23 11:12:42
·
같은 지지자가 아니죠....
한쪽은 지지해서 대통령으로 세운거고
한쪽은 잘해서 평가가 좋은 곳에 빌붙어 권력이된 평가에 숟가락을 얹으려는거죠.

구별은 간단합니다.
원래 지지해 오던 사람들은 민주당 계열의 역사를 받아들입니다.
검찰개혁만해도 각 정권에서 단계에서 조금씩 조금씩 전진해온 역사를 보고 모든 대통령을 긍정합니다.

숟가락 얹은 쪽은 현재 권력의 단물에만 관심이 있고 자기위치를 만들기 위해 자기가 찍어 빌붙은 것 이외의 모든것을 폄하하며 자기가 찐이라고 이야기하죠.

힘든 과정에서도 꾸준히 지지하며 묵묵히 개선의 방향으로 힘을 보탠 사람들과 분열의 언어로 틈을 만들어 비집고 들어오려는 것은 다릅니다.

가령
노무현때는 검찰과의 대화로 시작했고, 문재인 시절에는 장관하나를 희생시켜가며 공수처법을 위시해서 검찰의 각종 수법들을 제한하는 많은 제한사항이 작동하기 시작했죠. 이제 논란이 되고 있는 것들도 다 그런 지난한 과정을 거쳐오며 검토가 가능해진거라봅니다.

반면 숟가락 얹으러 온자들은 그전 모든 정권의 노력과 희생을 그 때 검찰개혁 못끝내서 무능함 한마디로 퉁치죠. 과거를 베이스로 지금이 있다는 걸 , 과거가 모여서 지금의 자신을 만든다는걸 무시하죠. 왜냐하면 그거 하려면 자신이 과거 저질렀던짓들도 다뤄야하거든요.

사고자체가 달라요.
그래서 과거에 대해 비난하며 자신의 과거에 대해 언급 하지 않는 자들은 믿지 않습니다. 순간은 다 과거가 되는데 과거를 언급당하는 걸 매우 꺼리죠. 그러면서 다른 역사들은 무가치하다고 평가절하합니다.

지금을 포장하고 과거를 덮는다... 간단히 세탁기 돌리는겁니다.

지지자같다? 도움이 된다? 착각이라봐요.
결과인 권력에 대해서만 추종한다고 봐요. 그 권력에 영향을 미쳐서 내 이익을 얻으려는건 사람들이 근본적인 불합리에 저항하는 개혁과는 다르죠
SIMCGA
IP 115.♡.132.115
11:34 2026-06-23 11:34:56
·
@에일리언님 공감합니다. 그런데 그런 부류들이 이재명 대통령을 위해 힘을 합치자라는 슬로건 아래 그렇게 행동하니 많은 분들이 그것에 동조하는 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가뜩이나 뉴이재명이라는 이상한 세력이 붙으면서 더욱더 분열의 속도가 빨라지는거 같습니다.
SIMCGA
IP 115.♡.132.115
11:37 2026-06-23 11:37:54
·
저는 그 멸칭에 대해 그들이 나누려는 진영을 언급하기 위해 처음으로 언급했고 앞으로도 쓸일 없지만 그 멸칭을 들었을때 타격감이 1도 없었습니다. 그 단어를 듣고 분노하고 타격감이 있으면 저들은 계속 그것을 노릴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 단어를 받아들이자도 아니고 쓰자는것도 아니고 그 단어가 맞다는것도 아닙니다. 그냥 저는 개인적으로 그 단어가 타격감이 1도 없다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진상일호
IP 211.♡.83.252
12:25 2026-06-23 12:25:16 / 수정일: 2026-06-23 12:28:11
·
@SIMCGA님 님이 타격감이 없는게 문제가 아니라

기계적 중립이라도 하려면

문조털래유 vs 새똥돼주길

이랬어야죠. 그리고 일베발 언어에 무감해지는건 님 자유시고, 불편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님이 일베류식 언어 사용자 이려니 생각하는 건 타인의 생각이니 괘념치 마세요.
SIMCGA
IP 115.♡.132.115
12:28 2026-06-23 12:28:07
·
@진상일호님 네. 반으로 갈린 양쪽에서 그나마 기계적중립으로 보일려면 문조털래유 vs 새똥돼주길이라고 했어야 겠네요. 한쪽 멸칭을 친반으로 사용해 이야기 한것에 대해 불편하신분들에게는 사과 드립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