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도대체 반명이 누군가 24

15
2026-06-23 10:14:31 14.♡.191.180
만렙치킨

친문,김어준 등등 이런 인물들이 반명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정작 친문 세력 일부는 이재명에게 기용되어 청와대에 들어가있고, 김어준 유시민 등은 이재명 집권을 위해 물심양면 도왔지만, 어찌됐건 반명이라고 합니다.


반명이라고 치고, 그럼 그들이 반명을 해서 얻는게 도대체가 뭘까요?

만약 조국을 대통령 만들고 싶어서 그런거라면, 반명 보다는 친명 묻혀서 올려 보내는게 더 효율적이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이미 대통령이 된 사람과 도대체 무엇을 위해 경쟁을 한단 말인가요.


이재명 대통령은 이미 대통령이 된 사람이기 때문에 민주당 내 세력 싸움 자체에는 별 의미가 없는 위치에 있어요.

이재명의 목표는 현 정권의 성공적인 성과와 다음 민주 정부 창출에 있는거죠.

심지어 다음 정부를 본인 세력으로 집권 시키려고 노력한다? 이것도 그에게 의미가 없습니다.

임기 후에는 상징적인 영향력만 있지 정치인으로썬 은퇴하는 셈인데 본인 세력을 집권 시켜봐야 무엇을 하나요?


정작 뉴이재명이 그렇게 비난하고 증오하는 문재인은 임기 말에도, 이번 대선때에도 이재명을 밀어줬습니다. 그러면 이재명이 친문인가요? 아니면 문재인이 친명인가요? 세상이 그렇게 단순하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친문 친명 이런건 한때의 그룹인거지 영원하지 않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도 이동형, 정영진 등등 온갖 유튜버들과 네티즌들이 끝없이 문조털래유를 비판하고 그 우두머리가 누구인지 찾을려고 하고 이러던데, 정말 한숨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진짜 반명은 국힘, 개혁신당 아닌가요?


주류를 바꾸고싶으면 기존 주류에 대해 공작을 해서 끌어내릴게 아니라, 경쟁을 해서 지지를 끌어와야 되는 겁니다. 그게 민주주의에서 가장 정정당당한 방법인거죠. 정정당당하지 못한 방식은 결국 역풍을 맞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상황이 너무 혼탁해서 구분하기가 정말 힘든데, 갈라치기를 위한 공작이 아주 전략적이고 집요하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부디 지금까지 민주당을 지켜온 민주당 지지자들 께서는 중심을 잡고 민주당과 이재명 정권을 잘 지켜주셨으면 좋겠네요.

만렙치킨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clieeennf
IP 118.♡.25.111
10:20 2026-06-23 10:20:38 / 수정일: 2026-06-23 10:25:39
·
모공 글 좀 훑어보시면 누가 이재명 가장 열심히 물어뜯는지 보여요.
국힘 개혁신당까지 안가셔도 됩니다.

지선 패배의 책임, 법안 처리가 늦어지는 것들

본인들 탓이 되면 안되는 사람들이 있는거죠.
그걸 대통령 탓이나 다른 사람 탓으로 몰고가고 있는거구요.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10:22 2026-06-23 10:22:30
·
반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 대통령의 정책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문제입니다.
아니 집권 2년차때 대통령이 하려고 하는 정책들을 여당에서 입법을 안해주니....
대통령이 답답해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이번 전당대회때 대통령의 정책을 입법으로 뒷받침 해줄 정부 여당이 필요한 것입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10:38 2026-06-23 10:38:44
·
@뿌리깊은희망님
정말 궁금해서 여쭈어 봅니다.
대통령의 정책에 누가 반대한다는 것이고 여당에서 입법을 안해준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떤 법을 누가 반대하고 입법을 방해하고 있나요?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11:10 2026-06-23 11:10:29
·
@@MetaBingo님 강훈식 실장이 며칠 전에 나와서 법안 73% 통과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여소야대도 아니고... 압도적 우위의 정부 여당인데... 국회에서 일을 안합니다. 답답합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11:17 2026-06-23 11:17:40
·
@뿌리깊은희망님
한병도 원내대표가 리딩하는거죠?
근데 원구성을 왜 안하는거죠.
반명인가요?
나의X에게
IP 119.♡.255.181
10:25 2026-06-23 10:25:00 / 수정일: 2026-06-23 10:28:52
·
반명 정의에 따라 다르겠죠.김어준,유시민은 이재명대통령은 자신 정치적 가치 실현하는 하나 도구정도로 생각하는거고 자신 가진 정치적 플랜,가치와는 달라지면 얼마든지 대체해야하는 대상으로 여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장에서 반명이라고 볼수 있겠죠.
어느 쪽 관점에 바라보느냐에 반명으로 정의할수도 있습니다. 이재명대통령을 상위 개념으로 보느냐 김어준,유시민 가지고 있는 정치적인 가치와 플랜을 상위개념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10:26 2026-06-23 10:26:37
·
자기가 지지하는 차기 대권주자를 안 밀어주면 반명이라는 거죠. 사실 이재명이랑 상관 없는 분류입니다.
정청래가 이재명 당대표를 위해 어떻게까지 행동하는지 기억 못하는 사람들이 있나요? 그런 사람이 어떻게 반명이 됩니까? 그런데 본인들이 미는 차기 주자의 앞길을 방해하는 것 같으니 반명이라고 낙인을 찍으려고 하는 거죠. 유시민이 이재명을 얼마나 열심히 옹호했는지, 김동연 등을 어떻게 비판했는지 기억 못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런 사람은 또 어떻게 반명이 됩니까?
그냥 대권놀음 내부 권력싸움이고, 이게 중도가 제일 싫어하는 짓입니다. 중도 확장 노래를 부르는데 사실 그 분들이 중도를 제일 열심히 떨구고 있어요. 중도만 떨구는게 아니라 전통적 지지자도 떨구고 있으니 쌍으로 성과를 내고 있네요.
투찬파
IP 175.♡.186.56
10:28 2026-06-23 10:28:40
·
혼란한 시대입니다. 반명 싸움 정통성 싸움... 반명,친문 싸움... 앞으로의 민주진영의 헤게모니 싸움이 크게 붙고 있는 듯 합니다. 유시민 작가님은 이 싸움에 관여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친명,반명,친문,반문 어느 것 하나 하나로 묶을 수 없습니다. 각자 생각하는 친명,반명,친문,반문 모두 다른 의미일 겁니다. 서로 다른 곳을 보며 소리 치고 있습니다. 어떻게 결론 날까요? 결론은 날 수 있을까요? 가까이는 당대표 선거, 그 다음 국회의원 공천... 이벤트를 거치면서 당분간의 방향은 결정 날 것이지만... 파국으로만 안갔으면 합니다.
라라랜더
IP 211.♡.184.239
10:29 2026-06-23 10:29:51
·
반명은 근거 없는 프레임이죠. 문조털래유와 더불어 전형적인 갈라치기 수법입니다. 뉴스공장을 들어보면 이재명 대통령의 성과를 지나치다 싶을정도로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김어준이 반명이라니요 참나.
나의X에게
IP 119.♡.255.181
10:32 2026-06-23 10:32:38
·
@라라랜더님 방송은 이재명대통령성과도 이야기하지만 이재명대통령 임명한 인사들에 대한 공격도 마찬가지로 하고 있어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죠. 이재명대통령 직접 선택한 인물에 대한 공격자체가 이재명 대통령 고립화 시키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허슬로
IP 61.♡.208.7
11:01 2026-06-23 11:01:51 / 수정일: 2026-06-23 11:02:27
·
@나의X에게님 제대로 김어준 방송을 보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전체 방송 내용중에 찬양 95% 반대 5% 이정도면 반명인가요? 불과 몇달전까지 이재명을 너무 찬양한다고 욕하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이게 참 아이러니 합니다.
에일리언
IP 92.♡.186.150
11:24 2026-06-23 11:24:03
·
@나의X에게님
> 이재명대통령 직접 선택한 인물에 대한 공격자체가 이재명 대통령 고립화 시키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별로요.

95% 칭찬하다 인물몇에 얘기했다고 그래되나요.
100%면 어용이죠.

그랬으면 굳이 뉴스공장을 왜 듣겠어요. 그건 그냥 평론가나 스피커로 역할 포기죠...

언제나 그런 스탠스였죠
lskfsl
IP 125.♡.188.84
10:31 2026-06-23 10:31:35 / 수정일: 2026-06-23 10:40:38
·
원래부터 이재명 대통령은 정치인 초기 시절 부터 주류 정치인들에게 무시당하고 인정 못받던
사람이였습니다.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대통령의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정청래 대표가 공항가서 악수한게 뭐가
중요하다고 이슈를 만들고 장인수 기자 불러다가 증거도 못대는 이재명 대통령 이름을 더럽히는
공소취소 거짓 뉴스 만들고 김민석 총리가 여조 빼달라는데 계속 빼주지 않고 갈등이 발생했죠.
2찍들은 정청래 대표가 이재명 대통령 공격한다고 대통령 조기레임덕 오면 좋겠다고 구경하는
상황입니다.
전세계 정치판 어느나라나 권력과 당권을 두고 싸우는거지 한국이라고 성인군자들이 정치하는거
아니잖아요. 보이는 사실대로 친문 친명간 싸움인걸 인정하고 국민들이나 지지자들은
어떤방법으로 정치문제를 풀어야 국민이 잘사는 정치를 만들건지 생각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10:35 2026-06-23 10:35:06
·
김어준이 이재명 대통령 당선 이후 부터 지금까지
겸공 뉴스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에 대해 홍보 하고 응원하는 것은 봤어도
비판하는 것은 보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박구용교수와 함께 다스와 겸공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철학과 행정에 대해 과하다 싶을 정도로
학문적으로도 담아내려고 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방송을 하고 있죠.
단 한 번도 비판한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반명수괴가 되어 있죠.

이유는 딱 하나!
김어준과 정청래가 가까워 보이는 관계죠. 실제로도 그런 것 같구요.
나의X에게
IP 119.♡.255.181
10:40 2026-06-23 10:40:01
·
@@MetaBingo님 이재명 정치철학과 행정에 대한 과한 칭찬을 하면서 이재명대통령 직접 임명한 인사들에 대해 공격하는 모습에서 이율배반적이고 위선적이다고 느낄수도 있겠죠.
상식적으로 이재명 정치철학과 행정을 그렇게 칭찬하고 홍보하면 이재명대통령 임명하는 인사와 정책에 대해
과할정도로 칭찬해 모순없는 행동이 아닌가요?
이재명대통령은 좋은데 이재명대통령이 직접 자신 손을 뽑은 청와대,행정조직인사는 마음에 안들고 절대로 기용하면 안되는 일이다식이면 앞뒤 주장이 말이 안되잖아요.
Everlasting_
IP 121.♡.172.2
10:41 2026-06-23 10:41:42
·
@@MetaBingo님
김어준은 본인입으로 대통령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플랫폼을 제공해주고 남들의 입을 빌려 욕보이게 하죠
그가 부른 패널들이 대통령과 현정부 인사들을 어떻게 비판해왔는지 아시잖아요?
아무이유없는 KTV도 패싱이라 음모론, 장인수 공천취소거래설... 항상 보면 패널이 얘기하고 그 뒤에
알아봐야할꺼같아요 정도로 말을 끝내죠 그러면 커뮤니티상에선 이미 확증으로 퍼져나가는겁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10:43 2026-06-23 10:43:39
·
@나의X에게님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죠.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누구를 임명과정에서 공격했다는 말씀이실까요?
김어준이 공격했다는 사람이 누군가요?
@MetaBingo
IP 222.♡.226.231
10:45 2026-06-23 10:45:10
·
@Everlasting_님
님 말씀대로라면 김어준은 님들이 말하는 것처럼 상왕이군요
그냥 그대로 말씀하시면 됩니다.

이 모든 사안은

'검찰개혁' 을 두고 벌어진 일이다.
Everlasting_
IP 121.♡.172.2
10:50 2026-06-23 10:50:40
·
@@MetaBingo님
아뇨 전 모든 상황은 '조국 살리기' 부터라 봅니다.
조국 서사만들기, 표창장 하나에 4년 프레임, 대통령 취임하자마자 조국 사면론 띄우기, 사면 후 첫인터뷰에 차기대권 언급, 성비위에 흐린눈, 합당 제안의 가장 큰 수혜자, 평택을에서의 행동들... 모두 다 조국을 위한 행동들이죠
검찰개혁이요? 일반시민에선 철지난 아젠다 일 뿐입니다. 누구는 주식으로 벌어들이는동안 누구는 폐업고민하고 있는 시기에요... 대통령이 계속 이 논제를 끌고 가고싶지 않아 하는부분도 일반국민이 보기에 배부르니 쌈박질한 한다 인식을 심어줄까 걱정하는거라 보구요
마지막으로... 검찰개혁이 안되고 있다면 모를까 차근차근 진행중인 부분에
보완수사권 폐지에 따른 부작용 이나 대응에 대한 고민도 없이 일단 폐지부터 하자라는건 굉장히 아마추어적 발상이라 보구요
검찰개혁 100프로 완수 해봤자 정권 내주고, 의석 과반 내주면 다시 돌아오는게 검찰입니다.
장기집권으로 검찰이 다시 돌아 올 수 없게 하나둘씩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진정한 개혁이라 생각합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10:59 2026-06-23 10:59:28
·
@Everlasting_님
그렇지 않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섞어서 말씀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최근 진영내 갈등이 표출된 것은 불과 몇개월입니다. 이전까지 한 팀이었어요.
저는 과정에서 더 갈등을 부추킨 요인를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왜? 무엇때문에? 시작되었는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모든 시작은
'검찰개혁' 을 두고 시작된 갈등의 표출이었습니다.
그 중심에 강경파인 정청래가 있고 TF를 관장했던 김민석이 있었죠.
이건 이동형도 본인 방송에서 본인 입으로 인정한 사실이죠.
이때부터 시작되었다고.
Everlasting_
IP 121.♡.172.2
11:40 2026-06-23 11:40:42
·
@@MetaBingo님
갈등의 트리거가 된건 지난 1월의 정부조직법 관련이였지만 그 전부터 갈등은 점점 커져갔습니다. 그 중심에 조국이 있다는걸 말씀드리는거구요
정말 만약 검찰개혁 하나로 갈등이 생겼다면 조국에 대한 비토와 검찰개혁 이슈에 대한 양쪽 지지자들의 의견이 서로 갈리는 파트가 있어야하는데 친조국성향이신 분들이 검찰개혁에 대해 강한의견이고 그 강한의견이 투사되는게 정청래가 되겠구요
대통령 취임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지난 9월부터 정부주요 인사 (정성호, 안규백, 김민석 등)에 대한 비토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음모론일지 모르지만 조국이 광복절 특사로 나오고 나서 활동을 개시한 이후부터죠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25
10:36 2026-06-23 10:36:13
·
반명이란게 실체가 없음을 이제 다들 알아가고 있다고 봅니다. 일방적인 프레임과 제목 짓기가 있을뿐 실체적으로 당청 관계가 좋지 않다든지 그렇지는 않다고 봅니다. 대통령 뜻이라는 허상의 메시지를 갖고 친명을 참칭하는 몇몇 의원과 이에 동조하는 민주 조롱의 일베같은 지지자들. 그리고 인사이트가 없는 기사 읽기 수준의 패널과 진행자들. 이런것들이 있을뿐입니다.
할러
IP 220.♡.229.177
10:51 2026-06-23 10:51:42 / 수정일: 2026-06-23 10:57:54
·
오늘자 겸공은 볼 만 합니다. 총수가 하도 기가 막혀 평소엔 절대 안하는 이야기까지 하더군요. 그 마음을 알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좀 많이 건방진 사람이지만, 내가 지지하는 이유는 일단 사람이 변하지 않고, 아는 게 많고, 머리도 좋다는 겁니다. 음모론 만 좀 적당히 조절하면 좋겠습니다. 그걸 너무 즐기는 느낌.. (절반 정도는 맞는 것 같습니다)

그 와중에 박구용은 좀 헛다리도 짚고.. ㅎㅎ
SIMCGA
IP 106.♡.79.252
11:05 2026-06-23 11:05:04 / 수정일: 2026-06-23 11:05:26
·
서로다 친명이면서 자신과 생각이 조금만 다르면 반명이라고 서로 욕하고 있는 모습 같습니다. 이러다 정말 이낙연 때 처럼 계파가 나뉘고 어떤파가 이낙연 처럼 지목되서 한쪽이 날아가게될지 아니면 반반 나뉘어서 대립하면서 망하는 길로 갈지 모르겠네요.

일단은 새로운 당대표가 얼마나 압도적 지지를 받아 뽑히는지가 관건입니다. 반반으로 당선되면 아마 갈등이 계속 될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