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의 토대는 문재인보다 약합니다 14

3
2026-06-23 09:49:30 수정일 : 2026-06-23 09:53:49 61.♡.45.1
웬화

인간사가 그렇듯

누구의 씨네, 누구의 후계자네 이런 말들

역사가 기록된 이후 

권력을 잡으려던 이들이 자신의 정당성을 내세우기 위해

가장 먼저 찾았던 것이 절대권력자, 지도자의 핏줄, 제자,

후계자 이런 것들입니다.


지금이라고 다를까요? 

누가 뭐래도 당원주권정당이 된 민주당의 시작은 노무현입니다.

이 서사의 시작이 된 노사모가 지금은 50대가 되어

민주당의 기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노무현의 후광을 입은 문재인은 좋던 싫던 

민주당의 지분 1/3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고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층은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여기에 

중도층, 보수층 일부 지지(뉴이재명)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권력을 잡으면,  대통령 본인은 가만히 있어도 

청와대 비서그룹, 비서실장, 국무총리 등 대통령 주위 가신들이

경쟁자를 권력으로 누르는 것은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문재인 정부때 이재명 도지사가 당했던 것에 비하면

조국, 문재인 대통령이 당하고 있는 비난과 모욕은

1/3도 안됩니다.  이재명은 바지까지 내렸을 정도죠.



다만,  문재인 정부때 당했던 게 억울하다고 해서 자신들도

똑같이 한다면,, 결국은  윤석열이 했던 것처럼

이재명 정부는 스스로 지지층을 분열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하나, 정권이 끝났을 때,, 지금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이재명 대통령은 

가장 잔인하게 민주당 정치인들에게 난도질을 당할 겁니다. 


민주진영의 연합과 협력없는 확장은 뿌리가 약한 

이재명 대통령에게는 따뜻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격입니다

웬화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4]
전화번호부
IP 183.♡.73.124
09:51 2026-06-23 09:51:48
·
국힘은 돈으로 똘똘 뭉쳐 있군요!!
리노레인져스
IP 106.♡.203.136
09:57 2026-06-23 09:57:17
·
우선 2012~2016 문통은 민주당에서도 주류가 아니었고,
진짜 비토 세력과 허구한날 당하고 싸웠습니다 기억 안나시나요?

그리고 조국 압수색 당한 횟수 한번 검색 해보시죠..

이재명 대표 시절에 누가 비토세럭이 있었나요?

이재명 대표 시절에는 누구보다도 강한 당권, 강한 세력이 있었습니다
플로랄
IP 222.♡.75.112
10:01 2026-06-23 10:01:40
·
@리노레인져스님 이재명은 이명박근혜 시절부터 심지어 문재인 정부에서까지 검찰로부터 탄압받았어요.
브릿츠
IP 118.♡.254.26
10:04 2026-06-23 10:04:24
·
@리노레인져스님 지금 민주당의 구성 자체가 다 이재명이 당대표일때 강력한 지지율과 장악력을 가지고 들어온 국회의원들입니다. 민주당은 좋든 싫든 이재명을 중심으로 갈수밖에 없어요. 당원들 눈밖에 나지 않기 위해서라도. 그래서 전 사실 다음의 당대표가 누가 되었든 크게 상관은 없다는 입장이긴한데…확실한건 김민석도 정청래도 전부 이재명을 중심으로 갈 인물들입니다. 애초부터 이재명의 정치적 오른팔, 왼팔들이자 브레인들이고 가신들인데 무슨 이재명을 거부하고 이재명에 반대를 한다는 논리인지 자체가 이게 코메디라 봐요. 김민석이나 정청래나 둘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한 사람들입니다. 그 스마트함에 눈치라는것도 포함된다 보구요. 이재명 반대로 간다는게 당원들에게 결국 본인에게도 정치적으로 어떤 지탄과 결말을 맞게해줄지 모를수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김민석이나 정청래가 둘이 수시로 만나서 중심을 잘 잡아야된다고 봅니다.
쉐프커리
IP 121.♡.109.182
10:09 2026-06-23 10:09:40
·
@브릿츠님 브릿츠 님 말씀대로 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지금은 그게 너무 어려워 보여서...
브릿츠
IP 118.♡.254.26
10:00 2026-06-23 10:00:55
·
전혀 다른 얘기라 봅니다. 문재인이 토대가 그렇게나 강해서 대통령 시절 각종 개혁이나 국회에서의 입법들이 그렇게나 흐지부지하고 끌려다니는 모습이었나요. 이재명은 좀 성격이 많이 다르죠 애초부터. 본인이 국회의원이면서 당대표 연임하면서 그 무너져가던 민주당을 다시 180석 정당으로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고 이때 들어온 국회의원들이 지금의 민주당의 토대인데 애시당초 이재명을 거부하는건 있을수가 없는일이죠. 여러차례 언급됐던것 같지만 그리고 신규당원 다수가 이재명 보고 들어온 이들도 상당합니다. 이재명 캐릭터 자체도 노무현이나 문재인과는 결이 많이 다른 부분이 있구요. 토대나 기초는 이제 전혀 그렇지 않은 상황인데…가만보면 이재명이 노무현이나 문재인처럼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실제 상황이나 토대와는 다르게 망상하며 그렇게 흘러가기를 바라는 마음들이 있는듯 싶어요 몇몇을 보면 ㅋㅋㅋㅋㅋㅋ 이재명을 중심으로 가야된다는건 정상적, 상식적 민주당 당원들이라면 한마음 한뜻일거라 봅니다. 지금 세작질, 쁘락치질, 이중간첩질 하는 극히 일부의 인간들은(뉴이재명쪽이든 어디든) 그냥 알아서 나가리 될 것들이죠 전당대회 끝나면 어차피…민주당 당원들이 그래도 상식적인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TKoma
IP 39.♡.28.249
10:06 2026-06-23 10:06:09
·
대통령이 총재가 아닌 이상, 주변에서 ‘이게 통의 뜻이고 이게 길이다’ 하는 똥파리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겠네요
이것도 어쩔 수 없는 폭력의 연쇄로 봐야할까요
주말특집
IP 61.♡.35.51
10:12 2026-06-23 10:12:09
·
기억이라는게 참......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10:19 2026-06-23 10:19:02
·
정치 과몰입은 분명 해로운 측면이 있습니다.
저는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한 발짝 거리를 두고 있고,
후보가 누구든 민주당이 지향하는 방향성을 보고 투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새누리당을 지지하던 시절부터 알고 지낸,
일찍부터 노사모였던 열혈 민주당원 지인과 최근 대화하다 조금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재명이 싫었지만 대선에서는 어쩔 수 없이 찍었는데,
지선에서는 이재명이 싫어서 아예 투표를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저는 민주당원이 아닙니다. 다만 민주당이 공익을 중시하는 방향성을 오래 지켜왔고,
후보가 누구든 그 지향점은 대체로 유지될 거라는 믿음으로 지지합니다.
오래 과몰입된 분들을 보면, 편 가르기가 정치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느낍니다.
지지자들 안에서도 이미 그렇게 작동하고 있더군요. 정치가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namnamy
IP 183.♡.95.60
10:54 2026-06-23 10:54:25
·
@오차원고양이님 일단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모욕적 언어를 사용하는 영상이나 글은 관심을 끊어줘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영상뜨면 채널추천 안하기 하고 있습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11:14 2026-06-23 11:14:23
·
@namnamy님 극단성은 좌우, 진보보수를 가리지 않죠. 조롱과 혐오가 이념의 탈을 쓰고 있는 것이지, 핵심은 조롱과 혐오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이념은 그것을 그럴듯하게 포장하는 외피일 뿐입니다. 우리는 공동체를 이루어야 생존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타인을 대하는 태도가 이념보다 앞서는 더 근본적인 문제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함쿠
IP 124.♡.202.212
10:33 2026-06-23 10:33:44 / 수정일: 2026-06-23 10:38:38
·
이런류 댓글 달아본적 거의 없는데, 극우나 극좌나 다를바 없어보이네요... 종교와 정치가 대상에 대한 신념이 되면 현실성이 없어지고 정의를 가장한 헤게모니나 아이덴티에 매몰됩니다.
문통은 인격적으로 존중하지만, 일에 대한 능력은 글쎄올시다 이고, 잼통은 다른건 몰라도 업무 행정 능력만큼은 쌍따봉이죠. 착하고 잘해주지만, 우유부단해서 그냥 무난한 상사가 좋을까요, 좀 빡세게 굴리고 쪼아서, 성과 팍팍나오고 실적 쌓이게해주는 상사가 좋을까요?적통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일뿐인것이 아닐지 싶습니다.
이를테면
IP 106.♡.64.57
10:40 2026-06-23 10:40:31
·
지지자들 끼리만 안 갈라서면 됩니다.
폴라티
IP 119.♡.223.218
10:53 2026-06-23 10:53:42
·
특정 정치세력이 얼굴마담으로 내세운 것이 문재인이죠. 그 세력은 꽤 크고 넓습니다.
제가볼 때 이재명은 자신의 정치 세력이 문재인보다 약해보입니다. 저는 이재명 정부가 시대적 과업을 충분히 해내고 끝나기를 바라지만, 그건 제 생각일 뿐, 끝은 어떨지 아무도 모르죠. 굉장히 험하게 끝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