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가을 비행기요금, 생각보다 비싸네요 18

6
2026-06-23 09:36:17 104.♡.116.42
clipboard


koreanair1.PNG

밴쿠버 국제공항에서 출발대기중인 대한항공 072 편 보잉 787-10

이 날 비행거리는 8,870 km 비행시간(GTG)은 11 시간 42 분


요즘 비행기는 만석입니다. 

거의 100 퍼센트 오버부킹이라고 봐도 무방하죠. 

비행기 출발시간이 임박하면 다음과 같은 안내방송이 나오기 일쑤입니다. 


“오늘 만석이라 오버헤드빈 자리가 부족합니다. 캐리온을 무료로 탁송해 드릴테니 카운터로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무슨 큰 혜택이나 베푸는듯한 투의 이 안내방송에 응하는 승객들은 별로 없습니다.

누가 빼앗아가기라도 할까봐 자기 가방 꼭 움켜쥐는 사람들만 간혹 보일 뿐입니다. 

보딩 10 분 전, 이번에는 숨넘어가는 소리의 다급한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AC63 편으로 서울인천으로 출발하시는 손님여러분 중 내일 출발하실 분 다섯 분을 모집합니다. 오늘 묵으실 호텔 바우처와 2000 CAD달러(약 210 만 원)에 해당하는 현금 크레딧을 드리겠습니다”


안내방송이 다 끝나기도 전에 사람들이 우르르 카운터로 몰려드는 게 보입니다. 

 

예전같으면 오버부킹 자릿수만큼 비즈니스 업글해 주고 정리했을 겁니다. 

요즘은 그것도 어렵다고 합니다. 

비즈니스도 만석이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업글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합니다.

 

0순위 : 이코노미 승객 중 Y클래스 (AC의 경우 프리미엄 이코노미 풀페어 또는 Altitude 풀페어) 

1순위 : 밀리언마일러/수퍼엘리트/골드 회원

2순위 : 체크인카운터에서 직원에게 웃으며 인사하고 고맙다는 말을 남기고 간 승객 

 

2 순위.. 이거 농담 아닙니다. 

반대로 체크인카운터에서 무례했거나 갑질을 한 승객은 Y 클래스 할애비 티켓을 가지고 있더라도 일부러 승급에서 탈락시킵니다. 

기분나빠서 탈락시키는 게 아니라 상위 클래스 승급 자격에 승객의 겉으로 드러나는 인격과 복장상태가 고려대상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몸이 불편하다는 둥, 나이 많으신 어르신이라는 둥, 이런 소리 절대 통하지 않습니다. 

몸이 아프다는 소리 함부로 하면 승급은 커녕 전염병 환자나 여행부적합 환자로 취급되어 탑승자체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반바지, 탱크탑, 레깅스, 쓰레빠, 츄리닝 같은 걸 걸치고 있다면 승급은 꿈도 꾸지 않는게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이나 캐나다같은 저출산국인 국적기의 경우 임산부(동행포함)를 0순위 승급대상으로 리스트에 넣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mgbusiness2.jpg

imgbusiness3.jpg


 

어쨌든 이렇게 업글된 경우를 항공용어로 I-UP 이라고 합니다. 

Involuntary Upgrade 의 약자입니다. 

한국어로는 어비(어쩌다 비즈니스)라고 합니다. 


어비든 늘비든 일단 비즈니스로 들어오면 차별하지 않습니다. 

간혹 비즈니스에 앉아 있는 ‘어비’ 승객 중 이코노미 식사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이 경우는 정식 I-UP 이 아니라 좌석만 비즈니스로 배정받은 이코노미 승객입니다.

비록 비즈니스 좌석을 배정받았지만 항공권에 표기된 신분상 여전히 이코노미 승객인 셈입니다.

이런 승객들은 비즈니스 풀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비즈니스 라운지에도 입장할 수 없습니다.  

 

그건 그렇고, 

 

언젠가 장거리 비행을 마치고 비행기에서 내리면서 (그때는 비즈니스 이용) 어느 모녀가 실제로 주고받았던 대화 한 마디가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40 대로 보이는 엄마 : (뒤에 있는 나를 힐끗 보며) 비즈니스 타는 손님들은 다 좋은 분들같아. 

10 대로 보이는 딸 : 비즈니스 타면 좋은 사람 되기 쉬워.        


가을 비행기표 알아보고 있는데 매우매우 비싸네요.

clipboard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우딘
IP 220.♡.183.162
09:41 2026-06-23 09:41:00 / 수정일: 2026-06-23 09:41:38
·
비행기 좌석수도 고정일텐데 오버가 왜 생기는 걸까요.. 많은 항공사에서 흔하게 발생하는듯하더라구요.
elpis
IP 129.♡.201.62
09:45 2026-06-23 09:45:30
·
@우딘님 비행기 좌석수는 고정인데, 문제는 승객이 예약을 취소/변경, no show하는 확율이 좀 됩니다. 그래서 항공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좌석수보다 좀 더 많은 승객을 받습니다. 그런데, 해당 편면에 부도율이 예상보다 적으면 승객수가 좌석수보다 많아집니다.
우딘
IP 220.♡.183.162
09:54 2026-06-23 09:54:11
·
@elpis님 비행기가 한번 뜰때 자리를 최대한 꽉꽉 채워야하니 그런가보군요 !
비글K
IP 95.♡.212.126
09:42 2026-06-23 09:42:13
·
유럽 왕복 50번...
단 한번의 업그레이드도 없었네요 ㅠㅠ
elpis
IP 129.♡.201.62
09:46 2026-06-23 09:46:27
·
@비글K님 유럽왕복 50번이면, Priority 멤버가 되지않나요? 그럼 왠만하면 보통 해주지 않나요?
비글K
IP 95.♡.212.126
09:49 2026-06-23 09:49:01
·
@elpis님 아뇨. 참고로 비즈니스도 힝상 풀입니다. 제 친구는 20년전 일본갈때 이코에서 퍼스트까지 업글받았는데 ㅠㅠㅠㅠㅠ

현재는 하프밀리언 따고 10번은 더탔는데 차이 없습니다.
로보95
IP 210.♡.16.5
12:02 2026-06-23 12:02:13
·
@비글K님 어쩌다 일찍 공항에 도착하게 되서 라운지 들렸더니 티켓 체크하면서 여태 한번도 업그레이드 된적 없으시네요 하면서 업그레이드 해준적 있네요
숲속의곰탱이
IP 222.♡.245.239
09:43 2026-06-23 09:43:50
·
2순위까지 오긴 올까요? 0순위에서 대부분 끝날것 같은데...
elpis
IP 129.♡.201.62
09:47 2026-06-23 09:47:15
·
@숲속의곰탱이님 그래서 당일날 공항에서 정가로 티켓을 구매하면 비즈로 올라갈 확율이 높다고 합니다. ㅎㅎ
비글K
IP 95.♡.212.126
09:49 2026-06-23 09:49:50
·
@elpis님 정가 = Y티켓 = 할인 비즈니스 가격이랑 비슷하지않나요 (...)
숲속의곰탱이
IP 222.♡.245.239
10:08 2026-06-23 10:08:04
·
@비글K님 그래도 이코노미(Y)가 쌀것 같아요 특히 노선이 길면 길수록
aiko
IP 211.♡.227.247
09:50 2026-06-23 09:50:22 / 수정일: 2026-06-23 09:55:18
·
i-up 이 아니라 i/u 라고 부르고 2순위전에 혼자여행하는 말끔한 남자승객이 먼저입니다. 일행이 있으면 업글어려워요
오버부킹이 노답수준이면 체크인카운터서부터 티켓을 업글해서주지만 요즘은 게이트서 바꿔주다보니 고를때 pnr에 한명만있는걸고르지 그사람이 어쨌는지 이런건 고려대상이 아니죠
숲속의곰탱이
IP 222.♡.245.239
10:10 2026-06-23 10:10:08
·
@aiko님 앗 전 항상 츄리닝에 삼선 슬리퍼였는데 그래서 안해줬나 싶은......
화산암반수
IP 59.♡.220.209
09:51 2026-06-23 09:51:48 / 수정일: 2026-06-23 09:52:30
·
2번 저도 많이 당해?봤습니다. 최소한 비상구 자리라도줍니다. 심지어 탑승게이트에서 비지니스자리표를 발권해서 준적도 있습니다.
sederunt
IP 150.♡.242.22
09:53 2026-06-23 09:53:43
·
10여년 전에는 스타 골드로도 태평양 건널 때 비즈 업글 받곤 했는데 요새는 잘 안되는 것 같아요.
Buddys
IP 106.♡.92.178
09:55 2026-06-23 09:55:11 / 수정일: 2026-06-23 12:09:01
·
아시아나 안뜨니,
하루 2편인데도,
대한항공 장사가 잘 되나 보네요.
저 항공기가, 대한항공 단층(?) 비행기 중에, 좌석수가 제일 많은데...
아, 에어 캐나다군요, .
DotoriCake
IP 118.♡.25.111
10:05 2026-06-23 10:05:01
·
예전 두바이갈때 비지니스가 오버부킹이여서,
비지니스 승객이 이코노미로 내려오더군요..제 옆자리로..

커플인데,
여자는 비지니스에 남아있고, 남자분만.....

그래도 밥먹을땐 비지니스로 가더라구요..

승무원이 수시로 와서 불편한거 없으신지 체크하더라구요..
Starless
IP 14.♡.141.61
10:39 2026-06-23 10:39:21
·
잘 모르던 내용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