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모공이 전과 같지 않음을 23

5
2026-06-23 09:01:49 118.♡.91.44
큐렛

모공이 전과 같지 않음을 느끼는데요.


맞춤법 지적을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예전에는 띄어쓰기 같은 것도 지적이 많았는데, 지금은 잘못된 철자에 대한 지적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처음에 그런 모공의 꼼꼼한 지적을 보고 '나만 이런 게 불편한 게 아니었구나.', '나도 많이 틀리네.'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떠올라 글을 씁니다.

큐렛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쿠팡상미당불매
IP 58.♡.37.60
09:03 2026-06-23 09:03:29
·
이맛클하던 시절이 있었죵 ㅎ
큐렛
IP 118.♡.91.44
09:13 2026-06-23 09:13:07
·
@쿠팡상미당불매님 그러니까요. ㅎㅎ
해질무렵
IP 122.♡.153.5
09:05 2026-06-23 09:05:32
·
정치적 공작세력이 너무 많아져
정치외에는 글도 잘 안 올라오는 모공을 보며
기분이 씁쓸해요.
해요해요
IP 115.♡.254.12
09:09 2026-06-23 09:09:27
·
@해질무렵님 모공이 대부분 정치글인지가 꽤 오래되긴했습니다 ... 옛날 IT 정보가 주일때가 전성기라 봐야....
alma_libre
IP 222.♡.98.150
09:10 2026-06-23 09:10:13
·
@해질무렵님 해질무렵님 말씀대로 공작세력 글 빈도가 많아지니 피로감에 댓글을 달고자 하는 의지도 줄어드는 듯 합니다. ㅠ
큐렛
IP 118.♡.91.44
09:11 2026-06-23 09:11:36
·
@해질무렵님 오래된 커뮤니티의 숙명인가 싶기도 합니다.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9:15 2026-06-23 09:15:51
·
@해질무렵님
어떻게 생각해보면 이제 도파민이 충분히 돌게 하는게 "정치" 밖에 없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다들 충분히 살만한 위치가 된 것이 아닐까요?
그렇게 구세대 권력을 타파 하자고 외쳤는데,
어느 순간 클리앙 유저가 구세대가 되었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이달려요
IP 43.♡.154.212
09:09 2026-06-23 09:09:40
·
이맛클이지만 .. AI 의 활용으로 맞춤법이 개선된 건 아닐까요? ㅎㅎ
큐렛
IP 118.♡.91.44
09:12 2026-06-23 09:12:32
·
@레이달려요님 ㅎㅎ 아니오. 틀린 맞춤법은 보이는데, 지적은 안 보인다는 말이었습니다.
용이형
IP 58.♡.85.23
09:18 2026-06-23 09:18:31
·
@레이달려요님 여전히 "몇일"은 보입니다.
ma50n
IP 118.♡.24.55
10:58 2026-06-23 10:58:07
·
@레이달려요님 아뇨 여전히 많아요.
그러던지(x), 그러든지(o)
먹어라고(x), 먹으라고(o)
등이 대표적 입니다.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9:12 2026-06-23 09:12:40
·
반성합니다. 저도 맞춤법 틀리고, 글도 엉망진창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OLIVER
IP 172.♡.252.31
09:15 2026-06-23 09:15:21 / 수정일: 2026-06-23 09:17:12
·
저도 한때는 틀린 맞춤법 보면 지적 못해서 안달난 사람이었는데, 사실 저도 많이 틀리는데 맞춤법 지적하는 댓글에서 저도 맞춤법을 틀렸더라구요. 남말할 때가 아니란 생각도 들고, 게다가 요즘은 일부러 틀리게 쓰는 맞춤법도 많고 밈도 많다보니 지적하고 교정해줘봐야 반발심만 생기고 노잼 커뮤 되는 지름길이라서 못본 척 한지 오래됐습니다.
이미 노잼 커뮤 된지는 한참이지만..... ← 이렇게 말 줄임해도 득달같이 경어체 미사용으로 신고하니까요ㅎㅎ

학교고 회사고 꼰대 소리 듣기 싫어서 그냥 방치하게 되고 그러면서 망가지는건 다 비슷한가봐요...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9:26 2026-06-23 09:26:17 / 수정일: 2026-06-23 09:26:35
·
@OLIVER님 맞습니다.
요즘세대는 조금 말이 길어지면 "진지충" 이라고 놀린다고 합니다.
"x선비 나셨네~" <- 이러면서 조롱도 한다고 하네요 ㅜㅜ
아마 젊은 세대에게는 이렇게 존댓말 하는 커뮤도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젊은 세대가 많이 들어와서 같이 이야기 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라서... 안타깝습니다.
liberal
IP 1.♡.99.194
09:17 2026-06-23 09:17:53 / 수정일: 2026-06-23 09:18:17
·
자기 입맛에 맞지 않는 의견을 개진하면 공작세력, 분탕질이라고 몰아가는 커뮤니티에 지성인이 어찌 남아있을수 있을까요?
20대때 클리앙을 시작했고 그때는 저도 제 의견이 무조건 맞다고만 생각했죠. 30대 중반을 넘어가는 지금 세상을 살면 살수록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거의 없다" 라는 말이 확고해져만 가는데, 나이를 먹어서도 경도된 의견만을 고집하는 것은 결국 무지성의 발로라고 생각합니다. 클리앙에서 다양한 의견이 사라지고 동일한 의견만 강요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지점부터 사실 많은 지성인들이 떠나갔다고 생각합니다.
한때는 엄청 열심히 활동했었지만 요즘은 그냥 눈팅만 하고 댓글만 가끔 답니다. 글은 아예 더 쓰지 않기로 마음먹었고요.
눈팅하는것도 사실 옛 애정 반, 어디까지 가나 한번 보자 반 같은 마음도 있어서 그런거고, 아예 트위터로 기반을 바꾸었고 그 선택에 후회는 없네요.
Lewisham
IP 211.♡.203.158
09:42 2026-06-23 09:42:29
·
@liberal님 동의합니다. 절대적인 건 없죠. 그게 정치든 신념이든 종교든요. 2010년도까지는 소모임이나 장터 등 제 나름대로는 활동을 꽤 했는데 2020년도에 들어서면서부터 더이상 제가 알던 클리앙이 아니게 된 거 같아 안타까움 아쉬움 옛정 등 복잡미묘한 감정으로 눈팅만 하게 됐네요.
쇼팽좋아
IP 222.♡.43.241
09:54 2026-06-23 09:54:55 / 수정일: 2026-06-23 10:09:03
·
@liberal님
음...
동일한 의견만 강요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지점이라는 건
본인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을 뜻하는 건가요?
큐렛
IP 118.♡.91.44
09:20 2026-06-23 09:20:00
·
@D.라인하르트님 @OLIVER님 그래도 맞춤법 잘 지키려고 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BrainStrom
IP 221.♡.9.83
09:22 2026-06-23 09:22:19
·
다 그렇게 흘러가는 듯 합니다.
계속 눈팅하고는 있지만 점점 끼어들고 싶지 않은 곳이 되어가는 듯 해 저 또한 씁쓸합니다.
독고구패
IP 118.♡.66.29
09:41 2026-06-23 09:41:38
·
요즘 사람들은 유튜브나 인스타 등의 매체를 접하는 시간이 가장 긴데, 유튜브 영상 제작자들은 개인이 많다보니 자막 맞춤법 보면 가관이죠.
OLIVER
IP 172.♡.252.31
09:46 2026-06-23 09:46:24
·
@독고구패님 몇년 전부터 자막은 ai로 음성-텍스트 변환한 다음 사람은 검수만 대충 합니다. 양산형 영상들은 검수가 아예 없고 업로드까지 자동화로 그냥 올라가니까 더 개판입니다.
Leo1121
IP 106.♡.185.41
10:00 2026-06-23 10:00:46
·
서로 논의하기보다는 헐뜯고 상처를 주는 글들이 많다 보니, 그 글들에 맞춤법까지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소모적 성격을 지닌 글이 많이 올라오다 보니, 하나하나 읽고 지적하기도 쉽지 않고요.
대화를 나누고 싶은 글에만 댓글을 달게 되지, 요즘은 대부분 훑어보고 그냥 지나칩니다.
나배고팛
IP 182.♡.187.167
14:23 2026-06-23 14:23:35
·
kbs 우리말 겨루기 보면 띄어쓰기 매우 어렵습니다. 교수들도 나와서 털리는게 맞춤법인지라 넷상에서 지적질하는게... 의미없어 보이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