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전주에서 오리지날 비빔밥을 처음 먹어봤는데 19

1
2026-06-22 21:43:25 수정일 : 2026-06-22 21:45:54 116.♡.54.42
풀나리

그동안 솔직히 비빔밥이 그냥 대충 밥섞으면 되는줄 알았어요  이게 표준화되는 음식인가 했는데 

그래도 전주간김에 오리지날 먹어보자 해서 찾아갔는데 그냥 일반 음식점인데 

고추장부터 레시피를 자체생산해서  팔더군요 

심지어 비빔밥 비비는 법도 있다면서 비벼줘요 ^^;; 손님 반은 외국인인것 같고  (그 중 반은 중국인??)

아 그동안 먹은 비비밥은 재료가 따로 놀았는데 거기서 먹은 비빔밥은 ; 뭔가 질은 밥에 

일체형 음식같고 고추장에 자극적인 맛이 덜하더군요 ; 근데 솔직히 좀 야생적인 맛이 나서 

좀 다듬어서 나오는것이 일반 시중에 비빔밥이구나 했어요 

무슨 비빔밥의 원형을 먹고 온 느낌이네요 솔직히 ; 괜찮다 느낌이긴 한데 나이든 사람이나 좋아할맛 같았어요 


풀나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aiko
IP 220.♡.47.148
06-22 2026-06-22 21:48:10 / 수정일: 2026-06-22 21:49:53
·
이맛클 하자면 전주의 비빔밥은 오리지날도 아니고, 문헌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히스토리가 없어요..
신세계 백화점에 소개되서 유행탄 하숙영 비빔밥집조차도 1970년대 후반에 차린집이에요.
정작 비빔밥 장사를 먼저시작한집들은 전주가 아닌데다가 일제시대 부터 이력이 있습니다.
원두콩
IP 220.♡.189.51
06-22 2026-06-22 22:00:19 / 수정일: 2026-06-22 22:02:19
·
@aiko님 전주가 언제 자신들이 비빔밥 원조라고 했나요? 들어본적이 없어서요. 비빔밥의 원조는 민간에서 제사후 음복한데서 유래한것으로 널리 알려져있고 오리지널리티라 할 만한 유니크한 요소는 처음부터 없었습니다. 한데 섞어 먹는 건 한국인들의 일상적인 식사형태일 뿐이고 비빔밥의 재료또한 흔하니까요. 역사나 원조 설명하려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전주 비빔밥은 원조 비빔밥의 의미가 아니라 그냥 '전주식 비빔밥'으로 보면 됩니다.
풀나리
IP 116.♡.54.42
06-22 2026-06-22 22:05:46
·
@원두콩님 근데 대부분 비빔밥 = 전주?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요 저도 유례는 단순하고 이게 원조 따질 음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South-m
IP 58.♡.231.175
06-22 2026-06-22 21:50:11
·
제 기억엔 밥지을때 사골육수 쓴다는 말을 들은거 같아요
baas
IP 222.♡.152.136
06-22 2026-06-22 21:50:24
·
한국집일까요? 저도 막 추천하는곳은 아닙니다 ㅎ
풀나리
IP 116.♡.54.42
06-22 2026-06-22 22:04:15
·
@baas님 솔직히 음식중에 집에 있는 재료 섞어 먹는것이 더 맛있지 않나 하는 간편한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ㅎ
프린스오마르
IP 175.♡.63.30
06-22 2026-06-22 21:52:55
·
전주의 유명한 비빔밥집은 사실 전통적이라기보단 고급화한 것에 가깝다고 봅니다.
전통이라면 그냥 집에서 적당한 나물 넣고 고추장에 쓱쓱 비벼먹던 것이 전통이겠죠.
8peak
IP 118.♡.93.107
06-22 2026-06-22 22:03:04
·
비빔밥은 그냥 비빔밥이예요 윗분도 적었지만 나물 이것저것넣고 비비면 그게 비빔밥인거죠 드신 전주비빔밥은 관광용으로 개발된거구요. 차라리 이웃도시 익산의 황등시장비빔밥이 더 전통일지도 모를일입니다 ㅋ
풀나리
IP 116.♡.54.42
06-22 2026-06-22 22:04:51
·
@8peak님 근데 저도 비빔밥에서 고급 찾는것 아닌것 같긴 해요 황등시장비빔밥 이런것도 있나요 오
Mr.UN
IP 14.♡.43.15
06-22 2026-06-22 22:05:52
·
전주가서 이름난 집 세 곳 들러서 먹어봤으나...비빔밥은 그냥 가까운 곳에서 사먹는 걸로..
제대로 충격은 시장 내 현대옥 본점의 콩나물국밥 이었습니다. 지점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완성도였고 그거 하나 먹으러 전주를 다녀올 의향이 있습니다.
궁돌
IP 115.♡.36.224
06-22 2026-06-22 22:08:20
·
@Mr.UN님
사이드메뉴도 다 가격도 좋고 맛있어요
정말 현대옥본점이 전주 최고맛집인듯
heterotopia
IP 110.♡.126.141
06-22 2026-06-22 22:07:33
·
전주는 콩나물국밥이죠 ㅎㅎㅎ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2 2026-06-22 22:15:49
·
전주에서 비빔밥을 먹은게 한국관이였나 하도 오래되서 가물가물 하네요.
생계란 풀어주는 콩나물 국밥이 저한텐 더 좋았습니다.
Lithium
IP 116.♡.60.161
06-22 2026-06-22 23:02:40 / 수정일: 2026-06-22 23:13:46
·
그냥 전주는 음식이 다 맛있어요. 비빔빕이든 곰탕이든 김치찌개든요. 대학 때 전북대 갔다가 먹은 라면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라면 시켰는데 반찬이 백반처럼 나와요. ‘아줌마, 저희 라면 시켰는데요?’ 아줌마가 시큰둥하게 ‘알아요.’ 하시더니 라면 내오는데, 뭔, 라면도 맛있어요.@.@ 반찬이 맛있어서 그랬던 거 같기는 한데, 아무튼 다 맛있어요 전주는. 전주분들은 타지 가면 음식 때문에 고생한다는 말이 실감납니다.
몸좋은놈
IP 122.♡.177.218
06-22 2026-06-22 23:05:41
·
개인적으로 전주비빔밥은 특색이 크게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회 되시면 '진'주 비빔밥을 경험해 보세요.
진주중앙시장에 양대 비빔밥 집이 있습니다.
그시절그때
IP 218.♡.203.3
06-22 2026-06-22 23:06:16
·
전주는 칼국수 아닌가요? 베테랑 칼국수 가고 싶네요 ㄷㄷㄷ
루밍R00Ming
IP 211.♡.21.107
00:43 2026-06-23 00:43:04
·
김밥천국 비빔밥이 더 맛있던데요. 기대가 컸던지 전주가서 비빔밥이 젤 실망스러웠어요
심장이울랄라
IP 59.♡.126.83
01:05 2026-06-23 01:05:25
·
전주가 비빔밥의 대명사가 된것은 81년도 국풍81이라는 전국적 축제를 여의도에서 개최하면서 각 지역의 향토음식들이 서울로 전파되었는데 전주는 비빔밥. 춘천 막국수. 천안 호두과자. 통영 층무김밥 등이 올라와서 판매하면서 유명해졌다고합니다
빨간목장갑
IP 122.♡.154.199
02:20 2026-06-23 02:20:49
·
전주는 사실 전주 대사습놀이가 더 특징적이기도 하고, 음식은 콩나물 국밥이 더 지방색이 있어 보입니다.
콩나물국밥이 확실히 더 낫긴 합니다. 청포묵이 들어간 비빔밥이 조금 색다를 수도 있긴 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