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절대적 지지를 천명하는 분들 보면 31

14
2026-06-22 20:15:55 수정일 : 2026-06-22 20:20:15 182.♡.134.8
루시엘르

IMG_5117.webp

저 분과 저는 별로 다를 바가 없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걸 모욕으로 받아들이거나 조롱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겠습니다만,

솔직히 옛날 박사모와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 분들도 다 자기들 나름대로의 감정과 신념으로 그렇게 무비판적인 지지를 어느 정치인에게 보냈던 분들이고


다를 바가 없지 않나요?


박사모는 그르고 우리는 옳다?

아마 박사모도 자기들은 옳고 상대가 그르다고 생각할 걸요?


뭐 사실 문재인 대통령 때 이미 그런 기미가 충분히 있었습니다.

이른바 대깨문들이 그랬고,

그들 중 다수가 또 요즘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그러고 있는 것이죠.


인간의 본래 습성 중 하나가 종교적 관념에 의한 정치적 선택인 건지

꽤나 궁금해진 요즘입니다.




노대통령께서 말씀하셨던 깨어 있는 시민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항상 고민하고 따져가면서 판단하고, 

그런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에서 희망을 잃지 않고 더 옳은 길을 찾아 나서는 용기를 지닌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지


종교집단의 광신과도 같은 무지성 무비판적인 지지를 보내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노대통령을 지키지 못했다는 아쉬움과 회한이

다시는 그런 비극을 만들지 않게끔 우리 사회의 시스템과 질서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방향보다는


그저 특정 정치인을 금쪽이처럼 위하면서 편들어 주자는 방향으로 변질된 것 같아서

이게 과연 옳은 방향인지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렇다고 말하긴 어려울 듯 싶습니다.



루시엘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이매지너
IP 118.♡.10.86
06-22 2026-06-22 20:17:32 / 수정일: 2026-06-22 20:19:51
·
ㅎㅎ 넵 이재명의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를 보고 믿고 지지합니다. 박근혜? 반인반신의 딸 쿼터갓은 믿음인거고요. 조롱이 장난아니십니다
leogrimm
IP 39.♡.9.240
06-22 2026-06-22 20:18:55
·
전제가 틀렸어요.
이재명 대통령께서는 성남 시장 부터 성과로 다 보여주셨습니다.
누구 보다 지역 시민들을 위해 열심히 하신분입니다.
왜 비교를 해도 그냥 무지성으로 찍어 주는 사람과 비교를 합니까?
우리가 그냥 무지성으로 지지 하나요?
성과로 보였기 때문에 믿음이 생기는거고
대통령 1년 기간 동안 하신 일들이 있기 때문에 지지를 하는겁니다.
PICOPIO
IP 210.♡.195.153
06-22 2026-06-22 20:19:50
·
맞습니다.
이재명,
정청래,
조국,
문재인 등 모든 정치인의 지지자들이 깊이 받아 들여야 할 좋은 말씀이죠.
누군가의 말이라면 무조건 신뢰하고, 신경 안정제라며 추앙하고, 누군가가 가르마 타고 교통정리 해 주길 바란다면 진정한 깨어있는 시민이 아닙죠.
우리 모두 빨간약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clieeennf
IP 121.♡.224.204
06-22 2026-06-22 20:21:21 / 수정일: 2026-06-22 20:21:34
·
우리가 이재명 대통령을 신뢰하고 지지하는걸
경상도 아지매가 새누리당 무지성 지지하는걸로 동치시킨다구요?

진짜 그렇게 생각하시는거에요?
클까성
IP 58.♡.250.115
06-22 2026-06-22 20:21:38 / 수정일: 2026-06-22 20:26:41
·
정치를 종교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죠. 문재인 이재명 모두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판적으로 지지가 맞다고 생각하고요.

그런데 문통에 대해서는 무지성 지지를 하면서 잼통에 대해서는 비판적 지지를 하는 모순적인 사람들은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고요.
하늘은푸르다
IP 223.♡.55.64
06-22 2026-06-22 20:21:41 / 수정일: 2026-06-22 20:38:37
·
넵^^ 지지할게요. 우리 잼프 하고싶은 거 다해.

게시글을 달지 않으면 이게 대세여론인냥 흔들리는 분들 계실까봐. 안달수가 없네요.

분열싫습니다. 김어준 최욱 지지합니다.
문통 지지합니다. 민주진영 다 좋습니다.
무엇보다 이재명 대통령 제일 지지합니다. 이만
캐로캐코
IP 59.♡.214.242
06-22 2026-06-22 20:23:35
·
클리앙에 비판적 지지하자는 글이 다올라오네요 ㅎㅎ 정말 세상 많이 변했군요
마상길이사
IP 211.♡.66.210
06-22 2026-06-22 20:23:35
·
이재명 연임, 종신집권을 넘어 영생까지 바라는 수령론이 대세를 이루는 세상에서 솔직하고 반가운 고민과 비판처럼 느껴집니다.
3pisod3
IP 211.♡.97.106
06-22 2026-06-22 20:24:11
·
잼프 하고싶은대로 다 해!!!!!!!!!
잼평성대 💙
미르Kei
IP 182.♡.71.182
06-22 2026-06-22 20:24:14
·
비판적 지지의 결과를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밝은미래로
IP 210.♡.229.48
06-22 2026-06-22 20:24:52
·
저는 문재인 김어준 조국 무지성지지하는사람들보면 그리느껴요 실패한사람들인데도요ㅋㅋ
행복한슈크림
IP 175.♡.191.50
06-22 2026-06-22 20:25:24
·
그래서 노무현 대통령 임기때는 우클릭한다 어쩐다 하면서 실컷 때려놓고
나중가선 그립네 마네 울부짖는 거 아닙니까.
미르Kei
IP 182.♡.71.182
06-22 2026-06-22 20:25:53
·
국민의힘이 소멸되고 내란잔당들이 모두 사라졌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두눈을 시퍼렇게 뜨고 언제든 칼을 꽂을 준비를 하고 있으며 그들의 뒤에는 나라를 팔아먹어도 지지한다는 맹목적인 지지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을 어떻게 이깁니까? 비판적 지지요? 그런건 세상에 정당이 민주당 하나만 남았을 때나 할 수 있는겁니다.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6-22 2026-06-22 20:26:04
·
이재명 대통령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비판을 할려면 정당하게 하라는 말입니다.
자신의 기호에 따라서 혹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조금이라도 안해줬다고 비난하고, 공격하고 지지율 빠졌다고 좋아하는 태도가 아니라 말입니다.

근데 지금 하는 일부의 행동은 "노무현 시대"에 다시 온 것 같은 기시감이 듭니다.
노무현, 문재인 시대를 거쳐왔기에 지금 행동에서 당시의 모습이 아른거립니다.
결국 내가 원하는 단 한가지 (혹은 몇 가지)를 안들어준다고 공격하고 비난하는게 우습게 느껴집니다.

당시 한미FTA, 이라크 파병으로 얼마나 조롱했는지 기억합니다.
왜 "한경오"가 생겼겠습니까?
그걸 지금 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나는잠이고프다
IP 59.♡.101.176
06-22 2026-06-22 20:27:46
·
@D.라인하르트님 맞는말씀입니다.
곱블린
IP 175.♡.246.14
06-22 2026-06-22 20:27:23 / 수정일: 2026-06-22 20:27:29
·
무지성으로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쓴글인데, 본인이 근거를 가지고 판단해서 지지하는 분들이 굳이 공격적인 댓글을 달 필요는 없겠습니다. 말그대로 뇌빼고 무지성 지지는 박사모와 다를거없습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2 2026-06-22 20:29:53
·
@곱블린님 그렇죠. 김어준,유시민같은 방송인에게 무지성 지지를 보내는 사람들도 마찬가지겠네요.
버미파더
IP 185.♡.16.51
06-22 2026-06-22 20:27:32
·
일반적으로는 논리적인 말이 때와 경우에 합당하지 않으면 진리를 호도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Night7
IP 49.♡.23.117
06-22 2026-06-22 20:30:38
·
이재명의 실패는 정권교체인데 그건 싫거든요 지금은 믿어주고 지지하고 싶네요 민주당도 대통령 지원 잘했으면 합니다
ckoscar
IP 175.♡.130.134
06-22 2026-06-22 20:43:06 / 수정일: 2026-06-22 21:22:49
·
@Night7님
저도 핵심은 그거라고 봅니다. 정권교체 실패는 다시 암울한 현실로 돌아가는 것이겠죠. 어떻게는 당도 현정부를 뒷받침 해서, 대통령이 노력하는데로 성과를 내고 민주진영이 다시 집권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당대표를 뽑아야겠지요.
etetet
IP 183.♡.234.124
06-22 2026-06-22 20:38:20
·
그럼 신천지는 요?
보라남
IP 112.♡.240.113
06-22 2026-06-22 20:39:07
·
전제가 다르지 않나요?
그리고 지금은 정권 초기입니다
초반에 무한지지 좀 하면 안되나요?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2 2026-06-22 20:40:03
·
무지성 지지에 대한 비판글은 딴지 가서 쓰셔야 더 쓸모가 있습니다. 유배지 가겠지만.
Karon
IP 110.♡.126.180
06-22 2026-06-22 20:40:15
·
무지성 검찰개혁만 부르짓는 사람은 어떤가요?
검찰개혁만 하면 태평성대가 될까요?
인생35
IP 110.♡.180.162
06-22 2026-06-22 20:55:03
·
@Karon님 A는 꼭 해야해 라는 사람한테 왜 B는 하라고 안하냐는 소리하고 있군요. 태평성대따위는 어떤 짓을 해도 안옵니다. 적어도 부조리했던 과거는 털고 가자는 얘기하는데 본인 공약따위는 안 중요해라고 외치는 지지자보면 울산 아지메 생각이 날 수 밖에 없죠.
민정 수석 지명한 거 봐도 우리 메시아 이러고 계신거 보니 세상 편하게 사시는 군요.
라드카
IP 118.♡.5.93
06-22 2026-06-22 20:44:24
·
이런 분들이 다른 사람을 무지성 지지 하더라고요.
다 똑같아요.
잣까는전문가
IP 223.♡.72.213
06-22 2026-06-22 20:51:12
·
문재인때 대깨문들이 뻘짓을 하고 요즘은 뉴명이 그러고 있으니 평범한 지지자들은 정떨어지겠죠. 혐오하고 배척하는 극성지지자들이 조금만 자중해도 될것을...
windmal
IP 122.♡.177.65
06-22 2026-06-22 21:07:04 / 수정일: 2026-06-22 21:07:35
·
비판적 지지는 정권 3년차 정도되면 그때 하시죠... 지금은 성과를 내게 전폭적으로 지지하고요..
구름따라강물따라
IP 211.♡.104.92
06-22 2026-06-22 21:13:44
·
리미근운
IP 117.♡.9.120
06-22 2026-06-22 21:16:48 / 수정일: 2026-06-22 21:18:13
·
일단 이재명 지지를 무지성으로 하는 사람보다
김어준 지지를 무지성으로 하는 사람이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판단력 결정력 전략 전술에서 이재명이 김어준 내지 다른 어떤 민주당 의원보다 월등하다고 이미 판명난 거 아닌가요?

근데 이제 와서 왜 갑자기 의심합니까?

원래 하수는 고수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하수이고 그래서 고수입니다

허접한 민주당원들이 노무현을 배신자라고 욕하고 결국 노무현 정권이 실패하게 만들엇듯이요
예룰루랄라
IP 211.♡.198.18
06-22 2026-06-22 21:32:08
·
비교 대상이 어이 없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