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new 이재명으로 인해 가장 비참한 건, 34

1
2026-06-22 19:57:30 125.♡.99.121
analogue_holic

민주당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지만,

그렇다고 그 어떤 당에도 명부를 올리지 않은 주제에,

지향점은 노회찬을 향하다가도,

선거 때마다 그때그때 최선을 찾아 전략 투표했던,

후회와 환희를 넘나들며 울고 웃고 했던,

나같은 사람이 설 공간이 없어졌다는 겁니다.


민주당이 바로 서야,

나같은 이가 맘 놓고 진보정당에 투표하는

효능감을 느낄텐데,

불안불안하여 저짝 국짐당은 아니되니,

이번엔 힘내자 민주당 하며 표를 건네는 사람들이,

잠깐만, 지금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거야?

외연확장에 우리를 버리고 저짝에 더 가깝게 가네?


애초에 민주당 지지자가 아니니까 무시해도 돼!!!

정말 이런 곤조라면 생각보다 지지율 빠지는 속도,

더 가팔라질겁니다.

심상정이 똥 볼 차고, 조국, 권영국, 김재연이 

삽질하니 쟤들은 어차피 우리 찍어!!

이런 심산이라면 큰 착각인게,

그 때는 공동의 적이 있었지, 

지금은 쟤들이나 new 이재명이나 공격지점이 같네요.

내가 아파요. 나를 공격해-


멍청하게 친문이니 손가혁이니,

그런 핀트 못 맞추는 삽질 마시고,

기울어진 이 운동장에서 민주당 왼편에 있던 

그 소수(?)를 무시하고 정권을 차지할 수 있다는 

그 오만,

추스리지 못하면,

지지율 빠지는 속도? 볼만할 겁니다.







analogue_holic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4]
아띠팡
IP 211.♡.143.237
06-22 2026-06-22 19:59:18
·
듣고 나서 생각해보니
이번에 울산 진보당의 행보가 아주 호방했던게 생각이 나네요..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6-22 2026-06-22 19:59:54
·
분열을 조장하시는 건가요?
노무현 세대를 겪었음에도 이재명 대통령에게 이렇게 대하는 것이 진정한 지지자라고 볼 수 있습니까?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01:14
·
@D.라인하르트님 진정한 지지자? 아이고오-
뜨악이
IP 39.♡.231.209
06-22 2026-06-22 20:03:15
·
@D.라인하르트님 어떤 당도 지지하지 않는다고 하잖아요.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가 아닐 수도 있으니 그려려니 하시면 됩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6-22 2026-06-22 20:06:09
·
@D.라인하르트님 아이고… 혹시 진정한 지지자라는 의미가 뭘 하든 앞뒤 가리지 않고 편들어 주는 그런 지지를 보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봐요?

이런 신념으로 똘똘 뭉친 분들이 가득하니
요즘 나름 자신감 갖고 대놓고 저런 식으로 나오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6-22 2026-06-22 20:14:03
·
@루시엘르님
건전한 비판을 하는 것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하지만, 건전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유시민님이 예전에 말했죠. 지도자를 뽑는 것은 맞춤복이 아니라 기성복 중에서 고르는 거라구요.
내 말 안들어주면 국물도 없다는 식으로 싸잡아서 비난하고 공격하는 태도에 대해서 저는 비판하고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당시에 그렇게 했었다고 봅니다.

불리언
IP 211.♡.55.129
06-22 2026-06-22 20:02:01 / 수정일: 2026-06-22 20:03:44
·
장담컨데 이 글을 쓴 분은 다음 대선때 한동훈 찍습니다.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04:26
·
@불리언님 크하하하하, 아이디 삭제하거나 대화명 바꾸지 마세요. 별 개떡같은 소리를!!! 이미 메모되어 있는 분이군요!! 얼릉 메모하세요, 한동훈 찍을 사람이라고!!!
할러
IP 116.♡.3.213
06-22 2026-06-22 20:03:34 / 수정일: 2026-06-22 20:04:19
·
뼈아픈 지점입니다. 이번에 평택, 울산 선거를 겪고도 민주당이 배우는 게 없으면 다음 총선은 망합니다. 좋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2 2026-06-22 20:03:43
·
딴지에 올리면 추천 많이 받을 듯 합니다. 글만 보면 윤석렬 정권에 향한 경고로 오해할 듯 싶습니다.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07:10
·
@나의X에게님 그놈의 딴지딴지, 딴지 컴플렉스 극복 못하면 당신들 폭발하기 전에 금방 사그러 들어요. 자체 컨텐츠를 만드세요. 빌어먹지 마시고-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2 2026-06-22 20:41:39
·
@analogue_holic님 딴지에 컴플렉스 느끼는 사람이 세상에 어디가 있어요?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45:09 / 수정일: 2026-06-22 20:48:32
·
@어이이선생님 컴플렉스? 그거 별거 아닙니다. 반사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튀어 나오는 거, 그거 컴플렉스예요. 본 댓글에 댓글 다신 님의 댓글 역시 제가 보기엔 별 반 다를게 없습니다만, 님이 아니라면 아니겠죠.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2 2026-06-22 20:49:01 / 수정일: 2026-06-22 20:49:30
·
@analogue_holic님 님 말대로면 반사적으로 튀어나오는 걸 왜 극복하나요? 바퀴벌레보고 흠칫하는 것도 다 반사적인 건데. 님이 극복하라고 말한 콤플렉스는 열등감 대신에 쓰는 말 같은 거겠죠. 딴지에 열등감 느끼는 사람은 눈씻고 찾아봐도 없을 거에요.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54:38 / 수정일: 2026-06-22 20:55:26
·
@어이이선생님 눈 안 씻고 찾아봐도 너무 많이 보여서요. 바퀴벌레 보고 흠칫 놀라는건 우리는 본능이라고 하죠. 인간과 형체가 가장 멀리 떨어진, 뱀도 마찬가질테고요. 동물적 본능과 이성에 기반한 사회화를 통한 이질감을 동류에서 논하시면 뭐. 김어준을 바퀴벌레에 비유하시고팠나본데, 잘 좀 하세요.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2 2026-06-22 21:02:40 / 수정일: 2026-06-22 21:05:29
·
@analogue_holic님 바퀴벌레가 더럽다고 생각하는 일부나 그렇죠, 무슨 본능이에요. 바퀴벌레를 너무 자주 보는 사람들이 흠칫은 커녕 한 마리 나타났다고 거들떠나 보겠어요? 뱀을 얘기하셨는데, 바퀴벌레는요? 바퀴벌레끼리도 서로 본다고 안 놀라죠. 오해하셨는데 김어준씨를 바퀴벌레에 비유하고싶은 마음은 없었구요. 그냥 님이 말씀하신 반사적인 반응의 예를 든 거죠. 콤플렉스를 맥락상 열등감의 의미로 쓴 다음, 다음 댓글에서는 무의식, 반사를 논하다가, 이제는 본능까지. 스펙트럼이 넓으시네요. 저는 집중되는 대화를 원하는 편이라 다음 댓글은 안읽을 듯 하니 안다셔도 좋을 듯 해요.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1:11:00
·
@어이이선생님 어머, 깜짝이야. 긴 댓글 감사해요. 그런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집중되는 대화를 하기엔 이해력, 문해력이 제가 부족한가봐요.
G - 1
IP 211.♡.164.133
06-22 2026-06-22 20:06:45
·
그럼 진보당 가시면 되지 않나요? 민주당은 그렇게 좌측정당은 아니에요. 솔직히 정의당이나 진보당 골수 당원들은 민주당이나 국힘이나 똑같다고 하던데 1,2년도 아니고..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09:34 / 수정일: 2026-06-22 20:09:45
·
@G - 1님 그죠. 그게 베스트죠. 진보당이건, 정의당이건, 녹색당이건.
그래야 되는데 아직 우리 정치 지형이 그리 살갑지 않아서. 그러니 저 같은 사람들 죄다 배척하고 어찌 되는지 보고픈 욕구가 뿜뿜 솟습니다!!!
으앙맨
IP 118.♡.13.26
06-22 2026-06-22 20:07:08
·
정청래가 당대표되면 쭉쭉 빠지죠. 당정 엇박자 낼 때 지지율 안 빠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쌍쑤니
IP 121.♡.21.96
06-22 2026-06-22 20:09:22 / 수정일: 2026-06-22 20:10:24
·
글쓴 분과 비슷한 입장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전망은 제외하고) 이고, 아직 이재명 대통령 지지하고 있지만 댓글을 보고 있자니 무슨 패싸움 하는 것도 아니고 왜들 그리 편협하고 좁은 창문으로 사람들을 바라보는지 안타깝습니다.
조금느리게
IP 1.♡.0.222
06-22 2026-06-22 20:12:14
·
이글에서 다른데로 가라고 하시는 분들은 진짜 차기에 관심없으시네요. 투명해서 참 좋습니다. 통합과 연대 없이 민주당이 이긴적은 탄핵이라는 특수 상황뿐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지켜주세요.
할러
IP 116.♡.3.213
06-22 2026-06-22 20:16:58
·
@조금느리게님 탄핵 상황에서도 진보 계열이 단결하고 적이 둘로 분열해야 간신히 이겼죠.
주우
IP 183.♡.98.48
06-22 2026-06-22 20:22:40 / 수정일: 2026-06-22 20:25:08
·
@조금느리게님 이긴 대선때 통합은 늘 저쪽에서 떨어져나온 세력과 했는데
지금 대통령의 행보도 그쪽이긴 합니다
오히려 이쪽에서 나간 쪽과는 연대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면에선 이쪽에서 갈라져 나간 사람들은 무시하고 국짐 계열 인사들 영입하는게 맞네요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2 2026-06-22 20:22:51 / 수정일: 2026-06-22 20:25:19
·
@조금느리게님 민주당 정권교체한 경우는 민주당과보수대연합같은 경우와 탄핵사태말고 없었습니다. 진보계열 통합과 연대로 정권교체한 적이 없었습니다.총선에 이길때도 통합과 연대의힘이 아니라 탄핵과 큰 변수가 있어 민심이반같은 영향입니다. 소수진보정당과 연합,통합해 정권교체한 적이 없습니다.
항상 민주당에서 소수진보정당에게 통큰 양보로 배려한 결과물 정의당였습니다. 그렇게 정의당에게 통큰 양보를 해서 얻어진 결과물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조금느리게
IP 1.♡.0.222
06-22 2026-06-22 20:44:46
·
「@나의X에게*born71*님 그럼 보수대연합을 위해 이준석이랑 손잡아야한다는 말씀이실까요? 보수쪽으로 손잡을 곳도 2%따리인데 차라리 좌측이랑 연대하는게 나은거 아닌가요?
그러를그러세요
IP 1.♡.81.118
06-22 2026-06-22 20:13:20
·
엥..님 말씀대로면 민주당이 오른쪽으로 더 가서 중원+보수를 차지해야 님같이 '민주당 왼편에 있던' 분들이 맘 놓고 진보정당에 투표를 하죠..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17:46
·
@그러를그러세요님 민주당 오른편을 어디까지로 보실까요? 그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 그게 지지율 하락의 큰 줄기로 봅니다만. 이혜훈까지 포용하신다면 저와의 간극이 넘 크네요. 잘 봐야 윤여준까지입니다.
제이Smith
IP 211.♡.188.228
06-22 2026-06-22 20:16:11
·
비참할 이유가 있을까요? 모든 분야에 두루두루 등용한다 생각합니다. 다만 그에 맞는 역량은 기본이겠죠.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19:53
·
@제이Smith님 아, 네. 나의 비참함에 대해 쓴 글입니다.
Karon
IP 110.♡.126.180
06-22 2026-06-22 20:43:56
·
그냥 친조국, 친김어준 인사 안써서 화났다라고 하세요
민주노총부터 능력있는사람 골고루 쓰고 있는데 무슨 진보 무시입니까?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2 2026-06-22 20:46:55
·
@Karon님 뭐래요? 댓글좀 성의껏 다세요. 무뇌아처럼 남들이 적어준 거 따라하지 마시고. 진짜 없어보여요.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2 2026-06-22 21:07:07 / 수정일: 2026-06-22 21:09:39
·
@Karon님 혹시 박은정 법무부장관 최강욱 민정수석요? 그런 세상이 오면 제가 다 비참해서 이런 글 제일 먼저 쓸 것 같네요. 상상만해도 비참하네요
필독요
IP 219.♡.96.168
06-22 2026-06-22 21:58:01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