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한번도 가본적 없는 길을 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17

19
2026-06-22 19:21:59 수정일 : 2026-06-22 19:28:06 122.♡.239.2
아이둘가수

추측컨데 이재명 대통령의 생각은 이거 같습니다.

"기존의 정치 질서 위에서는 대한민국이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

대한민국의 갈등이 지금만큼 심각했던 시기는 없었을 겁니다.

양당을 중심으로 한 오랜 대립 그위에 남녀갈등, 세대갈등, 부동산 갈등, 노사 갈등.. 켜켜이 쌓인 문제들은 많은데 세상은 AI혁명으로 특이점을 눈앞에 두고있죠. 갈길은 멀고 변화는 빠른데 제도는 너무나 느립니다. 특히 제도의 근간을 새로 설계해야할 국회가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민주당과 국힘이 상징하는, 거의 다른 종에 가까운 두 정신은 도무지 교집합을 만들어 낼 수가 없죠. 


특히 20대 문제.. 그들이 가진 반민주당 정서는 사실 국힘에 동조해서라기 보다는 기존의 주류 정치세력으로서 새로운 세대의 정체성을 대변해내지 못하는 '구태'에 대한 징벌적 성격이 강합니다. 그래서 옳고 그름을 떠나 그런 빈틈을 이준석 류 정치인들이 잘 파고 든 것이고요.

그들에게 정당을 선택하는 일은 어쩌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vs 이승만 박정희 이명박 중 한팀을 선택해라 라는 문제처럼 보이는게 현실입니다. 지금 누가 선수로 뛰고 있든,그들도 계보를 바탕으로 선택한다는 이야기인데, 그들은 차라리 후자를 고르겠다고 나서는 것이고요.

이런 현실을 만든 원인을 제거하고 교화해야한다? 네 이또한 너무나 어려운 문제죠. 이명박때부터 뿌려둔 씨앗이 이제와서 꽃피우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AI를 동원한 사이버 인지전에서 완전히 밀리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대한민국 교육체계가 뿌리부터 실패한 것일 수도 있죠. 교실에서 부터 학습되는 약육강식의 세계.. 근데 이 문제를 지금 원천적으로 해결하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죠. 갈등은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이재명 대통령은 다시 대한민국을 한 그릇에 담기위해, 일단 이 둘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상황 자체를 원천적으로 없애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즉, 이재명 본인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을 존경하든 안하든 이 상황에선 그게 더 이상 중요한게 아니라는 겁니다. 지금 그 반민주당 정서를 가진 사람들에게, 그들을 좋아해야한다 강요하지 않겠다는 선택을 한 것에 가깝다는 거죠. 

이제  너희보고 그 사람들 좋아해야한다 말 안할테니, 일단 여기로 들어와봐, 여기 좋은걸 많이 준비했어, 말하기 위해 의도적 절연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 초에 시민옹이 이야기했던 민주당에 대한 경고가 요 몇일 많이 회자됩니다. 그땐 그저 민주당의 ‘뉴’ 세력 또는 관련 스피커들, 더 나아가 총리에 대한 경고인줄로만 알았는데 지금 시점에 다시보니 처음부터 대통령에 대한 경고였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시민옹은 그때부터 이미 어느정도 알고 계셨던 것 같기도 하고요. 그 영상의 요는 결국 '코어'는 지금처럼 하면 무조건 떨어져 나간다' 였습니다. 노무현의 전철을 밟지 말아라.. 그런데, 이재명 대통령이 그걸 모르고 하는 행동같지 않다가 최근 몇일간 고민해본 결론입니다.

대통령은 아마 그 영상도 보시지 않았을까요? 커뮤니티도 매불쇼도 직접 체크하는 분이니까요. 다만 그때 시민옹의 말씀 중 지금 시점에 더욱 의미있게 들리는 부분은, 바로 ‘그 중 c가 가장 많다’ 입니다. 시민옹이 직접 수정하셨죠, 그림을 잘못 그렸다고요. 현실에선 c가 가장 많다고 했습니다. 사실이죠. (저는 시민옹의 a,b,c 구분에서 이들 그룹에 대한 가치판단은 할 수 없다는 전제가 잘 전달이 안돼서 논란이 된 측면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냥 사람들이 원래 그런거에요. 사회학적 해석을 하는 사람에게 왜 결과가 그렇게 나오느냐고 욕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대한민국은 사실 c의 나라입니다. 이쪽 저쪽 진성코어 20%정도 제외하면 나머지 60%는 필부필부입니다. 정치 잘 모르죠. 아니, 정치라는 ‘개념’이 약하단 뜻이 아니라, 양 코어가 공유하는 해묵은 정치적 갈등계보를 잘 모른다는 뜻입니다. 민주당원이 가서 다그치면 그런가? 하고 열심히 듣습니다. 국힘당원이 가서 다그치면 그때도 그런가 하고 열심히 들어요. 그런데 이분들도 정치 스트레스 많습니다. 양쪽다 찍어봤지만 매번 실망 많이 했을거예요. 그런데 이재명 대통령은 이분들이 이제부터는 민주당 쭉 찍을수 있게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중간지대 없는 대한민국 정치지형에서 민주당을 완전히 중간으로 가져오려 하는데, 기존에 왼쪽에 좀 가 있었으니 이제 오른쪽 사람 많이 써야 가운데로 좀 온다는 뜻인거죠. 


사족하나 달자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좋아하는 우리도 c입장에선 a이고, 윤어게인도 똑같은 a입니다. 우리와 그들의 충성도는 다수의 c가 보기에 똑같이 피곤한 거예요.(제가 이런 상황이 '옳다'고 생각하는게 아닙니다. 현상을 이야기하는 것 뿐입니다)

사실 저도 요 몇일 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 오랜시간 민주당 권리당원이었고 요 민주당 이제 놓아줄까 고민도 많이 했고요. 지금 이 글을 쓰는건 제가 이런 고민에 답을 찾았기 때문은 아닙니다. 다만 나름의 고민 후 생긴 이해를 좀 나누고 싶었고요, 다만 이제 남은 길은 ‘가봐야 안다’ 일텐데 그저 잘 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대통령은 집토끼(코어) 많이 잃을 각오도 이미 하셨을것 같은데, 잃은만큼 널리 포용해서 더 많이 채워오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렇게 민주당이 가운데에서 크게 자리잡으면 저는 다른 왼쪽 정당을 기다렸다가 옮겨갈지도 모르지만, 그땐 국힘도 아마 많이 찌그러질것 같아서요, 진심으로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아이둘가수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눈팅전문가
IP 211.♡.105.23
06-22 2026-06-22 19:26:27
·
잼통만 무한지지합니다.
아이둘가수
IP 122.♡.239.2
06-22 2026-06-22 19:28:46
·
@눈팅전문가님 사실 제 생각은 잼통과 다릅니다만, 지지하고 싶습니다. 잘되기를 바랄뿐이에요.
가딩
IP 125.♡.75.39
06-22 2026-06-22 19:36:42
·
간만에 너무 좋은글 봅니다.
마지막 글이 너무 인상적이라 기억에 오래 남아있을거 같고
먼가 찡하네요 . 이런 기분 진짜 오래만인듯요
아이둘가수
IP 122.♡.239.2
06-22 2026-06-22 19:39:21
·
@가딩님 솔직히 a입장에서 실망과 희망이 공존하는 이상한 기분입니다. ㅎㅎ
나는잠이고프다
IP 223.♡.174.23
06-22 2026-06-22 19:37:33
·
깨어있는사람은 맞습니다. 이렇게 대중들 앞에 나서서
의견들어주는 사람은 이재명이 유일했음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2 2026-06-22 19:39:55
·
전방위적으로 포용 하고 일만 잘하면 쓴다는 기조는 아주 좋긴 하죠.
근데 그게 일방적인거면 힘들어요.
당과당원 그리고 지지자들을 먼저 설득 시키고 하는게 순서 같습니다.
짧은 5년이라 시간이 촉박해서 그럴수도 있는데
그래도 순서가 있어야 혼란이 덜하죠.
다 포용 한다면서 포용도 차별이 있으면 더 혼란합니다.
아이둘가수
IP 122.♡.239.2
06-22 2026-06-22 19:44:23
·
@키보드유비님 우리가 아는(?) 이재명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 직접 설명을 한텐데.. 그게 없어서 별의별 추측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네요.
사르마트
IP 123.♡.39.96
06-22 2026-06-22 19:41:49 / 수정일: 2026-06-22 19:43:49
·
일본식 봉건 내각제를 추진 중인 거 같습니다
국힘의 협조 또는 그 지지층의 흡수가 전제되어야 하죠
지금 돌아가는 모양을 보니 둘다 노리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태평천하
IP 118.♡.7.185
06-22 2026-06-22 19:53:38 / 수정일: 2026-06-22 23:49:46
·
@사르마트님 내각제라기 보다는 '한국 민주당의 일본 자유민주당급 포지션 획득'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게 안정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민정계(반민주주의) 세력을 말려죽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최종 승리의 길이라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온 저의 의견과도 일치하는 방향입니다.

오해를 막기 위해 덧붙여 설명드립니다.

다중 스펙트럼 거대 정당으로서의 주류 집권당 민주당이라는 것을 일본 정치계의 자민당 포지션으로 설명드린건데 뭔가 자민당의 네거티브한 이미지가 전달된 듯 하네요. 지역구 물려주기나 내각제 같은 이상한 것 하자는 뜻이 아닙니다. 주류 정당으로서 여러 방향의 관점들을 검토해서 최적안을 도출하고, 지속적 정권 재창출로 안정적으로 길게 정책에 반영하자는 의미입니다.
오오즈
IP 14.♡.74.82
06-22 2026-06-22 19:51:35
·
형님 생각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이유야 그럴 듯 하지만
결론은 집토끼가 집 나가도 산토끼 잡으러 가겠다는 건데
성공 못 할 거 같습니다.

형님 말이 맞을려면
50대 지지율 추락한만큼 다른 연령대에서 지지율 상승이 따라왔어야 합니다.
아이둘가수
IP 122.♡.239.2
06-22 2026-06-22 19:54:24
·
@오오즈님 제 추측이 맞다는 전제하에 대통령 의중이 지지율로 실현되려면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변한 민주당의 효능감을 c에 해당하는 일반 국민들이 느껴야 계단식 반등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지부진한 내란청산과 부동산문제 등도 잘 풀려야할테고요.
융중와룡
IP 118.♡.193.28
06-22 2026-06-22 19:52:49 / 수정일: 2026-06-22 19:56:36
·
빠져나간 집토끼 이상으로 산토끼 끌어와야 하는데 이게 될까요. 저는 회의적이긴 하지만 성공만 한다면 그래서 수구세력을 끝장만 낼 수 있다면 눈물을 머금고 응원해야죠.
근데 그럼 더 이상 내가 아는 민주당은 아니게 되는 것 같네요.
아이둘가수
IP 122.♡.239.2
06-22 2026-06-22 19:59:53
·
@융중와룡님 그땐 기분좋게 이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LA강가딘
IP 112.♡.50.37
06-22 2026-06-22 20:05:16
·
대부분 공감하는 말씀입니다만,
전략에서도 그게 먹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40,50대 a나 c를 포기하더라도 전체 c를 키우시겠다는건데

20,30대의 이탈을 점점 가속화되고있고요
부동산도 꿈틀거리고 주식도 버블 우려가 있고요.
선진국 한국의 아젠다를 이끌 차기 주자들도 보이지 않습니다.
당내의 자연스러운 당권경쟁을
쟁정화하고싶어하는 외부세력들은 많이들 보입니다.

저도 이잼 정권의 성공을 바라지만..
현재 상황을 적극적으로 타파하거나 설득해가시면서
앞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고광열
IP 106.♡.73.134
06-22 2026-06-22 20:11:17
·
저도 동의합니다. 누구든 위로 가면 리스크테이크 안하려고 하죠. 근데 잼통은 합니다. 우려도 많지만 지금 우리나란 기술적으로 지리적으로 분골쇄신할때가 되었습니다. 누구도 가지않은 길 저는 응원합니다. 기존 당원에 대한 리스펙트 없어도 됩니다. 진짜 나라를 위해 비전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clearbible
IP 222.♡.254.195
06-22 2026-06-22 20:36:55
·
가본적없는 길을가더라도..기본적인 전제조건에 국민이들어가야죠..국민들빼고 대통령본인하고 측근들만같이가니까 지금개판오분전이되잖아요..뉴재명파들 꼬라지보세요..이게정상적인 민주당으로 보입니까..ㅎㅎㅎㅎ국민들이납득을 전혀못하니까 당연히 지지율도떨어지는거구요..
sang
IP 211.♡.155.47
06-22 2026-06-22 21:47:17
·
불란서 마카롱의 길을 한국적으로 가는거 같아요.
좌파. 우파.. 둘중 하나가 아니고...
마크롱이 중도좌파 정당 출신이지만 보수적 경제관을 가지는 중도를 표방하는데..

잼통 또한 이런 중도 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듯한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