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기사] 이찬진 금감원장,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정책 실패 인정 18

2026-06-22 16:37:40 수정일 : 2026-06-22 16:37:55 211.♡.82.243
강원대망론

"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이찬진 금감원장,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정책 실패 인정


이찬진 금융감독위원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와 관련해 "부작용이 너무 커진 부분에 대해 사실 정부 입장에서도 고민이 굉장히 많은 상태"라며 "당시 급하게 준비했던 것은 맞다"고 말했다. 그는 "도입 당시에도 주식시장이 상당히 올라온 상태여서 우려를 많이 했었다"며 "지금 생각해보면 드러누워서라도 통과를 막았어야 하는 것 아닌가 개인적으로 반성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홍콩에 상장된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던 자금을 국내로 유인하기 위한 방안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효과는 별로 크지 않았던 것 같고 부작용은 훨씬 커졌다"

"정부도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산층과 서민 투자자가 의외로 많이 참여하고 있는 상품"

"급격한 변동이 발생할 경우 가계에 상당한 충격을 줄 수 있는 만큼 별도의 안정 조치와 보완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


흔히 얘기하는 속슬에 들어가는 돈을 국내로 다시 돌려오려고 했던 것 같은데 생각보다 효과가 크지 않았나보네요 허허;;

강원대망론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fiat
IP 222.♡.207.242
16:38 2026-06-22 16:38:37
·
환율이 문제가 되니까 환율좀 잡아 보고 싶다고 나온 단편적인 아이디어로 나온거겠죠.
근데 환율은 안잡히니 효과가 없다는거고, 변동성만 커지고 수급 블랙홀이 되니 후회된다고 하는걸테고
비밀댓글입니다
IP 125.♡.76.66
16:39 2026-06-22 16:39:19
·
RIA나 잘 설계하지...
상품설계 이상하게 해서 아무도 안 넘어가니까 무리수를 뒀나보군요.
fiat
IP 222.♡.207.242
16:42 2026-06-22 16:42:31 / 수정일: 2026-06-22 16:43:20
·
@비밀댓글입니다님
레버리지 만든다고 한건 꽤 예전일이라 RIA 수요와는 상관이 없을겁니다.
오히려 같은 목적으로 두개가 동시에 아이디어로 떠올랐겠죠. 환율 잡는다는 명목으로.

해외 서학개미들의 돈을 국내로 끌고 오고 싶어서 별별 아이디어를 짜낸게 RIA와 레버리지 상품일듯 합니다.
RIA는 설계는 둘째치고 목적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레버리지는 그야말로 어설픈 생각으로 접근한 요행을 노린 상품이라고 봅니다.
잔인한백곰
IP 118.♡.14.46
16:42 2026-06-22 16:42:15
·
이미 쏠림현상이 너무 심해져서 어찌 흘러가려나요 ㅠㅠ
절름발이가범인
IP 115.♡.167.40
16:43 2026-06-22 16:43:58
·
참교육에서 반성은 몸으로 하는거라던데요 ㅎㅎㅎ
살인의주걱
IP 106.♡.194.61
16:45 2026-06-22 16:45:14
·
저는 오히려 레버리지 덕분에 조정 사이클이 빨라져서 변동성 폭이 줄어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던데요.

종목 쏠림은 어쩔 수가 없는게, 지금 삼전 하닉 말고는 다 고평가 구간이에요..;
라플라스의악마
IP 211.♡.22.105
16:45 2026-06-22 16:45:38
·
욕쳐먹어도 레버리지 광기는 막아야 합니다. 이거 타지면 지금 욕먹는거 만배 이상은 더 욕먹어요
대체공휴일이네
IP 118.♡.10.64
16:50 2026-06-22 16:50:55
·
이걸 몰랐다는 게 무능을 스스로 입증하는 꼴이네요.
ZERO카운터
IP 211.♡.128.102
16:54 2026-06-22 16:54:31 / 수정일: 2026-06-22 16:54:44
·
단일. 너무 늦게 나왔고 ETF가 예전엔 주식처럼 샀는데 어느순간 계좌에 300~500만원이 있어야 거래되는걸로 변경되어서 효과가 있을리 없죠
피오니아
IP 203.♡.106.167
16:59 2026-06-22 16:59:39
·
매수시그널로 보면 되는건가요 ?
스페이스X
IP 106.♡.225.154
17:04 2026-06-22 17:04:43
·
이게 실패해서 어떤 부작용이 생긴건가요 ? 그래야 우리도 더 사든 팔든 할텐데 ...
김목동
IP 118.♡.11.8
17:07 2026-06-22 17:07:18 / 수정일: 2026-06-22 17:12:34
·
이게 실패라는 단어를 사용할 일이 아닌 것 같은데요.
레버리지 상품 자체의 특성이 그렇고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죠.
금융위원장이 실패를 인정한다는게 뭔가 너무 이상하네요. 그런 발언을 정말 했을지?
이런식이면 벌때는 내 덕이고 잃을때는 정부탓, 금융사 탓 하면서
떼쓰면 또 물어주는 결과가 나올텐데요... 이미 전례가 있죠. 불완전판매로 몰고가서 보상을 받은..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손실보는사람을 사회탓으로 몰고가는건 너무 나이브하고 낭만주의적 시각이 아닌가요. (절대로 투자자 본인의 탓)
솔직이 이정도로 교육 이수시키고 거래하게하는것도 약간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을 너무 바보취급하는 것 같아요. 이미 영약한 학생들을 촉법소년으로 다 용서해주는 그 시각이 사회 전반적으로 너무 깔려있는 느낌...
겨우 이런걸로 무슨 실패 인정까지 할거면 그냥 전국민 주식을 못하게 하세요. 나중에 저 발언 감당을 어떻게 하려고 그러는걸까요. 저 발언을 정말로 했을지도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fiat
IP 106.♡.74.73
17:10 2026-06-22 17:10:10 / 수정일: 2026-06-22 17:10:56
·
@김목동님
단순히 벌고 잃고가 문제가 아니라 단타 도박판이 되어서 문제라는 얘기를 금감원장이 하는거죠. 굳이 출시할 필요가 없는 etf인데 만들어놔서 하루하루 도박 단타를 한다고 언급하는거죠.
김목동
IP 118.♡.11.8
17:24 2026-06-22 17:24:03 / 수정일: 2026-06-22 17:25:45
·
@fiat님 주식 자체를 도박으로 보던 시각과 또이또이한 시각이라고 봅니다. 국가가 위험성에 대해 설명을 안한것도 아니고 교육이수까지 시켰으면 그정도로 된겁니다. 무슨 전세계에서 우리나라 국민들만 바보고 누가 계속 떠먹여줘야하나요?

이런건 이제 좀 명확하게 아닌건 아니라고 강단있게 무자르듯이 말을 해야합니다. 국가가 실패한게 아니라 그 개인이 투자에 실패한겁니다. 그 개인이 투자를 도박처럼 한거죠. 증권사는 당연히 수수료를 떼야죠. 그걸 몰랐습니까? 교육이수는 발로했나요? (fiat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실패아니냐고 한 사람들에게 하는 말입니다 ㅎㅎ)

증권사만 배가 불렀으니 실패다 논리대로라면 주식 자체도 금지시킬수있습니다. 주식 거래가 결국 증권사만 베불러준거라고 주장하며 주식을 도박으로 설명하는거 얼마든지 가능하고 사실 지금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 많죠.

잘되면 내 탓, 안되면 정부탓...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이제 개인 책임임을 좀 분명히 해야 합니다.
제가 문제삼고 싶은건 - 나중에법적 공방이 있을수도 있는데 왜 금융워원장이 정부의 실패를 인정하냐는겁니다. 정부는 교육 프로그램 이수까지 받도록 만들어놨습니다.그정도면 된겁니다. 국민들 바보취급하지 말았으면 좋겤ㅅ어요. 잃은사람들 다 알면서 뛰어든겁니다.
fiat
IP 106.♡.74.73
17:27 2026-06-22 17:27:47
·
@김목동님
" 더 심화시킬 필요는 없다 " 라는 겁니다. 금감원장이 스스로의 얼굴에 침을 괜히 뱉으면서 후회하는게 아니죠.

주식시장의 건전성을 계속 추구해야하는건데 도박판 성격을 더 심화시켰으니 후회할만하죠
생동
IP 172.♡.52.227
18:39 2026-06-22 18:39:56
·
@김목동님 금융위랑 금감원 태도가 반대입니다, 적어도 1월경에도 말이죠.
후룩후루룩
IP 59.♡.239.192
17:12 2026-06-22 17:12:49
·
아니 저거 생긴지 얼마되었다고 벌써부터 이러면 어떡합니까
마이졸리
IP 124.♡.15.115
17:52 2026-06-22 17:52:52
·
많은 사람들이 염려해서 좋지 않다고 했는데 그걸 어거지로 출시한 인간은 뭐하는 인간인지.
세금 축내면서 다닐꺼면 때리치워라.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