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친구관계 참 어렵네요.. 39

2026-06-22 15:27:20 106.♡.196.108
자다가쿵해따

살면서 여러친구들을 만났지만, 그 중에서 국딩때부터 친하게 지내던 세명의 친구가 있었는데 지금은 연락처를 지우고 싶을정도로 싫어지네요..

그 이유야 많지만 가장 큰 이유는 먼저 연락하기 전에 연락이 없는겁니다.

물론 그 셋도 서로 연락 안하는건 마찬가지구요..

특히 몇년전 애기 나왔을때도 선물도 바라진 않는데,,

그 흔한 축하 한마디도 없는 친구도 있더군요..

오히려 사회에서 만난 사람들이 더 살갑게 내일처럼 축하를 해주는게 참 아이러니 하네요..

자다가쿵해따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9]
잇찌
IP 211.♡.180.7
06-22 2026-06-22 15:28:36
·
의도적으로 글쓴이를 무시하는게 아니라면 그 분들이 사회성이 떨어진다고 봐야죠.
핵추진
IP 211.♡.65.225
06-22 2026-06-22 15:33:06
·
다 살기 바쁘죠 예전보다 에너지도 떨어지고 1년 2어번 정도만 봐도 됩니다 모두들 살기가 팍팍해서 그렇다고 생각하는게 좋아요
은근은근
IP 39.♡.19.84
06-22 2026-06-22 15:33:25
·
저는 대문자I라 먼저 연락은 안하긴하는데 그래도 출산이나 생일선물정도는 보내네요.근데 선물보냄으로 인한 안부인사는 스트레스긴 합니다..ㅜㅜ
중심에서주변부로
IP 118.♡.218.86
06-22 2026-06-22 15:33:56
·
자연스럽게 멀어져보세요. 이런 생각 저런 생각 하시기보다는 잊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우리최고
IP 118.♡.88.216
06-22 2026-06-22 15:34:03 / 수정일: 2026-06-22 15:34:46
·
친구간의 자연스러운 이별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시는게 좋은거 같아요.

거리가 멀어지고, 엮이는 부분이 없으면,
인간관계가 멀어지는건 필연이더군요.
공룡라이더
IP 185.♡.218.141
06-22 2026-06-22 15:34:09
·
서로에ㅜ대한 관심이 사라지면 더 이상 친구라고 하기엔
미디르
IP 121.♡.143.5
06-22 2026-06-22 15:35:24 / 수정일: 2026-06-22 15:39:23
·
굳이 그런 관계를 이어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내가 잘 되었을때,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사람들은 부모님, 내가 꾸린 가족 뿐이죠 ㅎㅎ
workaholic
IP 59.♡.211.243
06-22 2026-06-22 15:35:30
·
그렇게 멀어지다 안보게 되는거죠.. 자연스러운 관계 정리죠
굳이 스트레스 받으며 그런 관계를 계속 이어가려 노력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주고받고 상호작용이 되는분들과 새로운 관계를 만들면 되죠
구름이여
IP 220.♡.0.126
06-22 2026-06-22 15:36:12 / 수정일: 2026-06-22 15:37:01
·
나이들어가면서 서로 현재 처해 있는 상황과 환경 차이가 나고해서 점점 연락이 없어지고 또 잊어져 가고 하더군요
그러니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거참다사용중이여?
IP 182.♡.156.93
06-22 2026-06-22 15:36:52
·
자주 연락 안하고 안만나도 서로 마음속에 항상 존재하는 친구가 오히려 더 오래 가기도 합니다.
자주 만나면 그만큼 충돌할 경우도 생기고.돌이킬 수 없게 멀어지기도 합니다.
벼랑위의포모
IP 223.♡.192.58
06-22 2026-06-22 15:37:03
·
다들 먹고살기 팍팍하니 그러는겁니다.
이해하세요. 나름 사연들이 다 있겠죠
클라비어캉
IP 182.♡.102.197
06-22 2026-06-22 15:38:19
·
저도.. 친구들에게 항상 먼저 연락을 하는 편이라 다들 연락을 하면 좋아라는 하는데... 이런 비유가 맞는지는 모르지만서도 제가 항상 짝사랑을 하는 느낌이네요 ^^; 다들 현생에 바빠서 그런것 맞겠죠?
독고구패
IP 39.♡.46.253
06-22 2026-06-22 15:38:48
·
그렇게 멀어져 가는 거겠죠.
그럼에도 서로 인연이 계속될 관계면 어떻게든 이어질 거구요.
아무리 친했고 오래 알았어도 사람간에 가까워지고 멀어지는 일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멀쩡한도도새
IP 1.♡.64.166
06-22 2026-06-22 15:40:30
·
나이 먹으니 친구보다 그냥 내 가족이 최고에요.
서진브라이언
IP 125.♡.224.10
06-22 2026-06-22 15:40:49 / 수정일: 2026-06-22 15:41:19
·
어... 제 친구들은 생전 서로 연락 안하다가 어쩌다가 연락해서 갑자기 만나서 어제 본것 처럼 떠들다가 놀고 또 각자 살고 그럽니다. 원래 친구가 그런거 아닌가해요. 몇년씩 연락 안해도 진짜 어려울때는 내 일처럼 서로 다들 도와줍니다.
누가기침소리
IP 106.♡.192.148
06-22 2026-06-22 15:42:30
·
친구관계가 피곤하다면 그 관계를 유지할 필요는 없죠.
저도 그렇게 많이들 정리했습니다.
플레이아데스
IP 118.♡.7.82
06-22 2026-06-22 15:43:54 / 수정일: 2026-06-22 16:00:00
·
만났을 때 그 친구의 행동이 어떠한지도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말이 없고 소심한 성격중에 악의적이 아니라 이럴 때 이렇게 해야한다는 것을 잘 모르는 사람도 있어요.
사회에서 만난 사람들이 더 살갑게 대한다고 더 가깝다고 보기도 힘듭니다. 보이는 행동을 잘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STREETDJ
IP 211.♡.227.39
06-22 2026-06-22 15:43:57
·
가족도 그런데 친구는 오죽할까요 -ㅁ-ㅎㅎ
skool™
IP 211.♡.165.218
06-22 2026-06-22 15:45:15
·
인연은 붙기도 하지만 떨어 지기도 합니다. ㅜㅠ
유리왕자
IP 106.♡.62.45
06-22 2026-06-22 15:46:32
·
젊을때는 공부한답시고 친구들 피해다녔었죠... 그리고 나이들어 결혼하니 친구 대신 가족과 애들이 친구가 되어 버렸구요.. 친구가 뭐 별거 입니까? 그냥 생각나면 연락해서 수다떠는거죠 ^^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
키위스트로베리
IP 175.♡.80.155
06-22 2026-06-22 15:52:11
·
그래서 시절인연이라는 말이 있나봅니다.
가까우면 뜨겁고 멀면 차가운게 인간관계래요. 부디 미지근해지는 지점을 찾으실수 있길 바랍니다.
곽철용
IP 124.♡.58.44
06-22 2026-06-22 16:11:37
·
@키위스트로베리님 미지근해지는 지점이라니, 표현에 감동하고 갑니다.
마테니블루
IP 125.♡.12.225
06-22 2026-06-22 15:52:46
·
저도 친구는 이제 없고 사회에서 만난 몇분이랑만 관계를 유지중입니다.
뎅뎅이!
IP 61.♡.246.17
06-22 2026-06-22 15:56:42 / 수정일: 2026-06-22 15:59:21
·
그래서, 귀찮더라도 회비를 걷고 일정 시간마다 보기로 하는 모임이라는 걸 만드는거지요. 구속력을 가지기 위해서..

가족은 생일/명절이 그 구속력을 가지는 거구요. 이것도 부모님 돌아가시면 뭐.
jj34
IP 211.♡.152.180
06-22 2026-06-22 15:57:07 / 수정일: 2026-06-22 16:00:22
·
단톡방 없어요? 나이드니 개별 연락은 어렵고 결국 단톡방에서 잡담 나누다가 보게 되더라고요.
홍천브람스
IP 211.♡.68.121
06-22 2026-06-22 15:57:48
·
연락전에 연락이 없는건 그냥 자연스럽게 연이 끊겼다고 보면 됩니다. 괜히 연락하지마세요 ㅎㅎ
닥흐나이트
IP 124.♡.123.78
06-22 2026-06-22 15:57:55
·
필요하면 연락옵니다 뭐 그러려니~ 해야죠
애들은 크면 자기 무리 가지니깐 전여친인 마누라랑 잘 놀면 됩니다
비티비
IP 220.♡.174.247
06-22 2026-06-22 16:05:47
·
친구, 지인의 관계는 살면서 계속 바뀌는 거라 굳이 내 마음에도 없고 상대방 마음에도 내가 없는 그런 사람 생각하고 만나면서 피곤해 할일 있나 싶습니다.
아제로써
IP 175.♡.214.63
06-22 2026-06-22 16:06:04 / 수정일: 2026-06-22 16:06:29
·
원래 관계가 그런거구요. ㅎㅎ
먼 친구 필요없고 지금 좋고 편한 친구 사귀다 헤어지고 그러는 겁니다.
뭐 X알친구 1~2 있어도 나쁠 건 없지만... 없다고 해서 무슨 세상 잘못 사는거 아니니 걱정마시고요.

오랜 친구 만나서 맨날 같은 소리 하면서 똥술 먹느니...
와이프랑 유튭 보시면서 통닭 뜯는게 더 나을 수도 있고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6-22 2026-06-22 16:12:19
·
나이들어 갈수록 친구가 멀어지고 없어지는 건 당연한 거더군요.
자주 만나는 사람이 친구가 되는 거고, 이사나 이직으로 볼 수 없게 되면 자연히 멀어지죠.
친구 모임도 한두 명 억지로라도 끌고 가는 사람이 없으면 다들 각자의 삶으로 흩어지는 게 일반적이고요.
그러다 보면 친근하게 다가오는 사람들이 생기기도 하는데,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취미나 봉사 모임에서 만난 사람이 그 범위를 넘어 내 삶 전반에 관심을 보인다면,
높은 확률로 의도가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본인만의 선을 정하고 사는 게 안전합니다.
일리맛있어
IP 220.♡.83.4
06-22 2026-06-22 16:17:43
·
그러다가 또 만나면 언제 그랫냐는 듯 낄낄거리고 재밌는게 친구 사이 아니겠습니까?
서로 바라는 거 하나도 없이, 일생의 어떤 시기, 어떤 경험을 공유했다는 것으로 내내 즐거울 수 있는 사이...
친구 사이에 뭔가 기대를 하면 좀 피곤해지더라구요...
회천의 결단
IP 118.♡.254.71
06-22 2026-06-22 16:18:36
·
자주 안 만날수록 사이가 좋은법이죠...그리고 아니 먹어보니 친구 포함 인간 관계 다 부질없죠...
적운2
IP 211.♡.236.68
06-22 2026-06-22 16:22:25
·
인생이란 그런거죠~ 가까워지다가도 멀어지고 멀어지다가도 가까워지는것 그냥 흘러가게 두면 될듯
만기
IP 118.♡.12.34
06-22 2026-06-22 16:27:29
·
흘려보내야 할때가 옵니다.
그건 어쩔 도리가 없어요.
그냥뛰
IP 118.♡.66.103
06-22 2026-06-22 17:23:18
·
내가 안 찾으면 안 이어지는 관계라면 그냥 냅두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한동안 열심히 살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연이 끊깁니다.
창고대방출
IP 61.♡.119.137
06-22 2026-06-22 17:51:51
·
저는 오히려 연락없이 지내다가 오랜만에 만나도 너무 좋던데요. 그게 안좋으면 정리해야죠.
매카닉
IP 14.♡.43.208
06-22 2026-06-22 18:33:27
·
사회에서 만난 친구들은 목적이 없어지면 안 만나는 경우가 훨씬 많지요. 나중에 나이들어서도 만날수 있는 친구들은 그래도 예전 친구들이 더 좋을겁니다. 보통 한참 일할때는 1년에 한번정도만 만나도 좋은 친구입니다.
치맥전자
IP 211.♡.200.178
06-22 2026-06-22 18:43:48
·
그렇게 서운해할일도 화낼일도 아닙니다. 인연이 거기까지인겁니다.
james_
IP 1.♡.202.223
06-22 2026-06-22 18:59:20 / 수정일: 2026-06-22 18:59:35
·
자연스럽게 멀어지는거 같아요. 바라는거 없구요. 그게 편함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