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보완수사권 폐지에 매달리는게 반쪽짜리라고 생각하는 이유 11

6
2026-06-22 14:09:56 수정일 : 2026-06-22 14:10:39 58.♡.171.189
이자식밥주지마

진정한 검찰개혁이 되려면  결국 불가역적인 제도로 검경이 과잉수사를

못하게 해야 하는데 지금 같은 개혁도 사실 정권이 우리에게 있을때나 작동하는 거지

막말로 국힘이 정권을 잡으면  검찰과 경찰은 한 몸이 되어 야당을 수사하라고 

시그널을 주면, 수사권 분리는 아무런 방어막이 되지 못하는거 아닌가요?


아무리 국수본과 공소청을 독립된 기관으로 분리해 놔도,  국수본장과 공소청장 임명은

대통령이 하는거라  간판만 바뀌었지 그 속성은 그대로인 조직이 과연 바뀌나요? 

법고칠 필요도 없죠. 인사권을 통해  야당의 정치자금 비리를 발본색원하라는 지시가 

내려가면, 경찰은 신나게 먼지털이식 수사를 하고 공소청은 경찰이 가져온 서류를 

바탕으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기소하는 체제가 완성되죠.


결국 헌법을 고쳐서  검사에게 유일하게 부여된 기소권과  사정기관 인사권을 국민이

투표로 가져오게 고치지 않는한 정권에 따라 얼마든지 악용되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외연을 확장하고 중도층에게 어필해서 민주당이 계속집권하는거 자체가 검찰개혁아닌가요? 


이자식밥주지마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EX필명 : 바오 
파란당/노무현愛/키움히어로스/가츠동/느리게살기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1]
쿠브릭
IP 39.♡.174.229
14:10 2026-06-22 14:10:31
·
정부도 보완수사권 폐지로 가닥 잡았다네요~~ 그대신 부작용 최소화 하기위해 일부 제한된 조사. 감독. 통제권 부여하기로 했고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4:11 2026-06-22 14:11:28 / 수정일: 2026-06-22 14:12:18
·
@쿠브릭 님
전 이 논쟁이 정말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정권바뀌면 약발도 없는거라 과도하게 에너지낭비함
쿠브릭
IP 39.♡.174.229
14:12 2026-06-22 14:12:13
·
@이자식밥주지마님 사실 헌법에 있는 영장ㅈ청구권.. 자체만으로 어케 연계시켜서 검사 상설파견화 하면 한동훈이 대통령일 경우 민주당 곡소리 나게할 방법 많습니다. 그냥 한숨만 나와요.
브릿츠
IP 121.♡.150.88
14:17 2026-06-22 14:17:38
·
말씀하신 부분도 충분히 생각해볼만한 대목이긴하죠. 일단 기득권들 혹은 국가기관들은 기본적으로 민주당을 싫어하는게 디폴트고 싹을 잘라내려고 한다는점이고...같은 조사를 받더라도 민주당을 대하는 것과 국힘쪽을 대하는게 하늘과 땅 차이죠. 그래서 제 아무리 검찰개혁을 제대로 하는척(?)이라도 한다해도 결국은 말씀하신대로 그걸 경찰이 앞선에서 또 장난질 치고 무리하게 독단적 수사 벌이고 그걸 공소청의 검사집단들이 토스 받고...지들끼리는 뒤에서 싸바싸바 조작, 은폐, 선동 짓거리를 통해 결국은 예전에 하던 그 개막장 짓거리 또 똑같이 해대는 스토리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사실 무엇이 정말 정답인지를 모르겠죠. 이런 저런 시나리오를 펼쳐보면...지금이 끝이라 생각하지 말고 정권 내내 계속 가다듬어가는 방향이어야 될겁니다. 절대 저 검찰, 경찰 집단들을 한큐에 제대로 개혁할수는 없다고 봅니다 애초부터...끈질기고 집요하게 파고 들어가야될거에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4:24 2026-06-22 14:24:46 / 수정일: 2026-06-22 14:25:43
·
@브릿츠님
전 민주당 강경파들이 원하는 그런 개혁의 결과물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에너지낭비과 투입대비 효과가 매우낮은 특정정치 집단의 결속만을 위한 프레임정치라고 생각합니다.
된다면 좋을거 같지만 사실상 불가능하죠. 사실 당하는 검찰입장에서는 민주당과 자신들이 한쪽은 죽어야 끝나는 구조라고 생각하는데 이세상을 위해 사라져줄리 만무하죠. 검찰청만 폐지하고 보완수사권준다고 과연 해소될까요? 전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독재국가가 아닌 모든게 법과 절차로 해결되어야 하는 민주국가에서 특정 기득권집단의 이권을 소멸하는건 피의 혁명이 아닌한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행복한슈크림
IP 59.♡.147.185
14:25 2026-06-22 14:25:58 / 수정일: 2026-06-22 14:27:07
·
원래부터 강성파 하잔대로 개혁해봐야 정권 바뀌면 도루묵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젠 정권 2년차에 친문은 대통령 멱살잡고 앉았고 한동훈은 당선돼서 설치는거보니 솔직히 검찰개혁 봐도 별 생각이 없습니다
당내외 광범위한 공감대가 있다면 모를까 민주당 밖에선 쟤들 정권끝나고 죄지은거 파묘당해서 감옥가기 싫으니 저러고있다고 비웃죠 뭐
오오즈
IP 14.♡.74.82
14:27 2026-06-22 14:27:01
·
게임 이론중에 팃포탯이라고 있습니다.
검찰이 반칙을 써서 해코지 해왔는데
너네들 개혁한다고 세상의 룰은 바뀌지 않아 하면서 그냥두면 더 크게 뒤통수 맞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확실한 개혁을 통해 그 많은 권한 중 수사권이라도 빼앗아 놓으면
오히려 저들이 함부로 이쪽을 못대합니다.
또한 이게 타산지석이 되어 권한을 받은 경찰도 쉽게는 못 움직입니다.
함부로 했다가 다음 개혁대상이 자신들이 되니까요.
즉 우습게 보이면 더 크게 뒤통수 맞습니다.

세상이 평평한 운동장이 될 때까지 팃포탯으로 나가야 하는 겁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4:28 2026-06-22 14:28:37 / 수정일: 2026-06-22 14:29:36
·
@오오즈님
본문에 정권만 바뀌면 다 리셋된다고 했는데요. 제 본문과 전혀 상관없는 주장만을 하셔서 댓글드립니다.
국힘이 정권잡아서 경찰과 검찰이 알아서 민주당의원들 수사 잘해라고 하면 수사권이 뭐가 문제가 될까여?
어차피 정권잡을때만 유효한 반쪽짜리 제도라는겁니다. 그래서 정권을 잡는게 우선이라는건데요
오오즈
IP 14.♡.74.82
14:39 2026-06-22 14:39:13
·
@이자식밥주지마님
한걸음씩 제도를 개혁해 나가는 것이 정권 재창출의 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01 2026-06-22 15:01:30
·
@오오즈님
지금 하는게 한걸음이 아닌거 같아서 드리는 말입니다.
투자의신
IP 182.♡.81.69
14:38 2026-06-22 14:38:21 / 수정일: 2026-06-22 14:54:57
·
정권 바뀌면(높은 확률로 한동훈) 지금까지 민주당이 했던 모든 것들은 초기화됩니다.

수사 기소 분리요? 검찰도 다시 복원되겠지요. 이재명 대통령 뿐만 아니라 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가루가 됩니다.
계엄이라는 머저리 같은 짓거리를 해도 민주 세력이 겨우 이겼는데 2030 보수화에 그나마 대통령보고 지지하던 중도층들 외면하면 앞으로 민주당이 집권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대선후보로 정청래 나오면 정동영 시즌2 입니다. 처절하게 패배하고 그 댓가를 치루면서 노무현 대통령 때처럼 후회하면서 또 눈물을 흘리겠죠.
지키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우리 세대 가슴속에 대못이 두 번 박히는 겁니다.

그 결과를 원하시면 계속 정청래 지지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