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게임 '검은신화 오공' 엔딩 봤는데 대단했습니다 24

1
2026-06-22 14:09:38 수정일 : 2026-06-22 14:11:04 1.♡.179.5
상위일퍼센트

24년 출시때부터 너무 해보고 싶은 게임이었지만...

게임은 세일할 때만 구입한다는 저만의 원칙이 있어 못하다가 최근 처음으로 세일을 하길래 구매했습니다.


오공은 소울이다 아니다 말이 많은 것 같은데, 

저는 정통 소울라이크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꽤 유사하고 소울라이크를 표방한 액션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비슷한게 최고 난이도의 갓 오브 워, 스텔라 블레이드 생각하시면 될 듯요)


처음 실행하면 오프닝도 대단합니다. 이런 대단한 오프닝은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이후로 오랜만이었어요.


그래픽이 그냥 입이 쩍 벌어집니다. 

특히나 게임 초반에 제가 32인치 QHD 모니터에서 55인치 4K OLED TV로 변경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래픽이 제일 인상적이었어요.


게임하는 내내 어떻게 이 정도의 그래픽을 구현했을지 만든 분들에게 존경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스토리가 특히나 대박입니다. 

동양에서는 널리 알려진 서유기 이후의 스토리를 상상해서 만들었는데

서유기에서 다뤘던 기존 에피소드들과 등장인물들이 오마쥬 식으로 표현이 되었어요.

또 각 에피소드마다 뭔가 교훈을 주는 이야기들이라 게임 하는 내내 스토리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튜버 리뷰를 보면 동양권에서는 스토리가 먹혀서 장점이지만 

글로벌에서는 스토리가 난해하고 생소하여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있었는데, 

저는 영문 번역을 못봐서 그런지 몰라도 충분히 글로벌에서도 통할 스토리라고 느꼈어요.


갓 오브 워 같은 게임도 북유럽 신화라는 걸 생전 처음 들어봤지만 재밌게 즐겼던 것처럼요.


게임은 플레이에 재미를 따지는게 의미가 없을 정도로 대단히 재밌습니다 ㅎㅎ

길 찾기가 좀 어렵고 투명벽과 같은 단점이 있으나 그럼에도 근래 해본 게임중에 손에 꼽을 정도였어요.

하루하루 너무 재밌어서 마치 아이스크림 아까워서 조금씩 핥아 먹는 것처럼

꼼꼼하게 진행하다보니 엔딩때 플레이시간이 60시간 정도 되었네요.


난이도 꽤 있다고는 하는데, 저는 생각보다 어렵진 않았어요. 

보스만 80종이 넘게 있다고 하는데 대부분 공략도 없이 1~2트 만에 다 잡았습니다.

오히려 다른 게임들보다 조금 쉽게 느껴질 정도? 였는데......


대장장이 인호

4장 소황룡, 회월마군

6장 대성의 빈 육체, 이랑진군


얘네들은 후... 거의 수십번씩 트라이 했네요.

그 중 대성의 빈 육체와 이랑진군은 중간에 포기할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난이도가 엄청났습니다.


24년에 goty 후보들 보면 스텔라 블레이드가 없고 오공만 있는 것에 아쉬워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오공만 있는게 맞아요 ㅎㅎ


ps5가 있으면 무조건 당장 구매하셔서 시작하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상위일퍼센트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Forza Suwon Bluewings!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전차유부남
IP 112.♡.81.36
14:11 2026-06-22 14:11:16
·
정말 중국은 싫어 하지만 이게임 보면 게임 정말 잘 만드는게 느껴집니다.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4:49 2026-06-22 14:49:32
·
@전차유부남님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땐 직원이 몇십명 뿐이었다는데 놀랍습니다 ㅎㅎ
그리고 얼마나 갈렸을지 안타깝기도 하구요 ㅠㅠ
우리는 재밌게 즐기면 되는 거긴 하지만 ㅎㅎ
흡혈귀왕
IP 39.♡.24.49
14:13 2026-06-22 14:13:20
·
중국이란 색안경빼면
진짜 진짜 잘만든 게임이죠
한량을꿈꾸며
IP 117.♡.20.253
14:13 2026-06-22 14:13:26
·
오공 그래픽보고 충격받고 국내겜은 왜이래 하면서 아쉬워했는데 붉은사막 해보고 행복했습니다ㅎㅎ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5:01 2026-06-22 15:01:19
·
@한량을꿈꾸며님 붉은 사막도 위시리스트에 있어서 예정인데 기대됩니다 ㅎㅎ
은근은근
IP 39.♡.19.84
14:17 2026-06-22 14:17:14 / 수정일: 2026-06-22 15:04:25
·
붉은사막 나오기전에는 검은신화 오공 보고 우리나라 게임은 이제 그렇게 무시하던 중국 게임에 한참밀려서 망했다는 생각들었는데 그나마 다행이죠..ㅠㅠ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5:01 2026-06-22 15:01:49
·
@은근은근님 이번에 트레일러 나온 게임들 다 괜찮아보이더라구요. 스텔라 후속작 특히 기대됩니다 ㅎㅎ
다까끼마사오
IP 221.♡.139.184
14:20 2026-06-22 14:20:05
·
서유기하면 이녀석 아닌가유..?
우주미
IP 210.♡.9.21
14:21 2026-06-22 14:21:08 / 수정일: 2026-06-22 14:21:41
·
오공 3회차까지 해봤음.....얼마전 붉은사막 해보고 그래픽은 붉사가 한수 위다..생각되더라구요..
허나 전투 연출면에서 오공이 압도적으로 훨씬 좋았음..
8peak
IP 118.♡.93.107
14:22 2026-06-22 14:22:46
·
손오공과 비견되는 컨텐츠가 무궁무진 널린 중국인데 중화사상과 당의 압박으로 꽃피지 못한다는게 정말 아쉬운거죠. 같은제작사의 차기작이 종규라는 우리에겐 생소한 도가풍 괴물잡이입니다.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4:52 2026-06-22 14:52:43 / 수정일: 2026-06-22 15:02:04
·
@8peak님 저도 그거 영상봤는데 기대됩니다 ㅎㅎ
에펨
IP 14.♡.73.64
14:25 2026-06-22 14:25:54 / 수정일: 2026-06-22 14:29:48
·
최고 난이도의 갓 오브 워, 스텔라 블레이드 난이도에서 전 포기합니다.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4:52 2026-06-22 14:52:25
·
@에펨님 근데 생각보다 진도가 잘나가져요~ 처음 고비만 잘 넘기시면...
Jerry-
IP 89.♡.101.85
14:27 2026-06-22 14:27:40
·
저도 플레이중인데 처음엔 뭔가 한박자 느린듯한 움직임과 화면 전환으로 좀 어색했지만 지금은 적응을 해서 그런지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제 4장으로 들어와서 막바지인데.. 엔딩을 빨리 보고는 싶지만...
애플미니
IP 121.♡.64.201
14:30 2026-06-22 14:30:08 / 수정일: 2026-06-22 14:30:47
·
오공.. 플레이 해보고 알았습니다.

제가 이런 소울라이크?게임을 못하고 싫어하는지..

난이도 조절도 안되고 어려워서 30분하고 포기했습니다. CD로 살껄 DLC로 사서 소장각 ㅠ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4:53 2026-06-22 14:53:36
·
@애플미니님 초반에 박치기하는 거대한 스님만 극복하면 쭉쭉 나가져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74.196
14:37 2026-06-22 14:37:50
·
한번 죽는걸로 손오공의 업보가 너무 쉽게 청산됐다는거만 빼고는 다 좋았습니다!
echo6
IP 61.♡.161.88
14:40 2026-06-22 14:40:05
·
검은신화 오공나올때 플레이어들이 감탄의 감탄을 어어갈때 좀지나고 33원정대 나오면서 흐름이 바뀌어버렸죠. 파급력은 33원정대가 너무 강했어요. 한때 게임의 감동은 파이널판타지가 메인이였는데 이젠 그자리도 다 뺏긴 상태인거 같습니다. 쓸데없이 질질 끌면서 독점작으로 뽑아먹겠단 심뽀의 벌이라고 봐야 할지도...
은식
IP 125.♡.76.148
14:43 2026-06-22 14:43:04
·
격투 게임을 별로 하지 않았는데....
PC에서도 되는지 궁금하군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74.196
14:56 2026-06-22 14:56:05
·
@은식님 pc로 됍니다.
코드쿠아
IP 211.♡.128.34
14:43 2026-06-22 14:43:12
·
온리 깡+패링으로만 덤비면 엄청 어렵지만, 있는 스킬들 쓰면서 잡으면 이랑진군 빼고는 다 어렵진 않더라고요.
일단 연출이 역대급이라 이정도로 잘 만든 게임이 동장르에서 과연 얼마나 있을까 싶었습니다.
서진브라이언
IP 125.♡.224.10
14:48 2026-06-22 14:48:17 / 수정일: 2026-06-22 14:49:09
·
중화의 문화적 깊이를 뼈져리게 느끼는 게임이었고 개인적으로 스토리면에서는 라오어1이나 산나비와 함께 올타임 고티였어요. 3회차까지 진행했는데 스토리를 면밀하게 보니 3회차가 제일 재미있었어요.
커피_milk
IP 223.♡.81.28
15:00 2026-06-22 15:00:34 / 수정일: 2026-06-22 15:02:32
·
저도.. 게임은 세일할때만 구매하자 매번 맘을 먹지만..
얼마전 드퀘7리이매진드를..
나오자마자 지르고..
아직도 봉인중이죠 ㅠㅠ
레데리1만 주말마다 아껴서 달리고 있어요 ㅠㅠ

옥토페시리즈를 잼나게 즐겼던 기억에..
이번에나온 스퀘어 신작 모험가엘리엇도 지르려다 참고있습니다. ㅠㅠ
스쿠라지
IP 104.♡.71.43
15:04 2026-06-22 15:04:26
·
33원정대와 오공 둘다 해본 결과 저는 33원정대에 손들어 주고 싶네요
둘다 재밌고 훌륭 하지만 완성도 면에서는 더 33이 우위인거 같아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