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재테크의 유행은 언제쯤 끝이날까? 32

2026-06-22 13:37:23 수정일 : 2026-06-22 13:38:33 118.♡.74.190
도르르르

사람들의 관심이 웰빙에서 재테크로 바뀌면서

안먹고 안쓰는 문화로 바뀐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현실보다는 미래를 위해 

미래는 암울할지도 모르니까 미리준비해야지..


그런대 이렇게되면 일본을 따라가는 모양이 그려지는대 이대로 괜찮은걸까요?

나라는 부자여도 국민은 가난한 나라 일본.



현생을 즐겁게 삽시다 운동이라도 해야하는걸까요??

도르르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쿠브릭
IP 39.♡.174.229
06-22 2026-06-22 13:39:57
·
장기침체 사회. 히키니트 쉬었음 청년 보면 일본사회 따라가는거 그대로에요
에펨
IP 14.♡.73.64
06-22 2026-06-22 13:42:09 / 수정일: 2026-06-22 13:42:43
·
좋은 일자리가 점점 사라지고 있고 인구구조도 악화중인데 미래는 거의 확정적으로 암울한 것 아닌가요?
미래에 더 잘살기 위한 재테크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가 걸려 있으니 현생을 즐겁게 살라는 건 너무 무책임한 듯 합니다.
G - 1
IP 211.♡.98.18
06-22 2026-06-22 13:42:14
·
재테크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한게...20년은 넘은거 같은데 그냥 쭉 가는거 같아요
후룩후루룩
IP 59.♡.239.192
06-22 2026-06-22 13:42:38
·
다들 주식 부동산 투자에 목메는거 같지만 안그런 사람들도 많더라고요~
상식이쵝오
IP 106.♡.75.106
06-22 2026-06-22 13:43:21
·
민족성으로 보면 그렇게는 안될듯 합니다.
차도크고 집도크고 여권보유율도ㅈ높고.
일단 놀기 좋아하죠.

게다가 일본인처럼 시키면 시키는대로
잘 안합니다.
민트블루
IP 125.♡.68.10
06-22 2026-06-22 13:59:42 / 수정일: 2026-06-22 14:00:43
·
@상식이쵝오님
일본도 호황기엔 잘쓰고 잘놀고 살았어요.
장기침체 겪으면서 지금처럼 된거죠.
우리나라도 30년동안 급여가 계속 줄어드는 상황이 지속되면
지금의 소비수준 유지 못하죠.
에일리언
IP 92.♡.186.150
06-22 2026-06-22 13:43:23
·
자본주의 사회인 한 재태크란건 그냥 숨쉬는 거나 마찬 가지 아닐까요...
노동으로 돈벌 생각하지말고 정상적으로(?) 자본 이득을 곁들여 살라고 만든 시스템에 일단... 살고 있어서요...?
사실 사회/공산(?) 주의인 소련 시절도 보니 재태크 쩔었던데요...
수시로 서방에서 제재당하는 나라들도 재태크는 삶의 기본이더군요....
유행 그런게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깜깜해
IP 110.♡.223.16
06-22 2026-06-22 13:43:27
·
불활실한 미래소득이 원인같습니다.
돈 벌수있을때 최대한 아끼고 저금하고 투자해야될거같아요.
지나가던이
IP 220.♡.218.179
06-22 2026-06-22 13:43:42 / 수정일: 2026-06-22 13:45:19
·
미래에 더 잘사는 거창한게 목표가 아니라.... 앞으로 수명은 길어지고 일자리는 줄어서 언제까지 일할지도 모르는데 최대한 아끼고 모아서 미래에 명줄은 붙잡고 있어야죠.. 그냥 생존을 위한 발버둥 정도로 보면 될껍니다. 그리고 그냥 현금만 가지고 있으면 높은 확률로 벼락거지 되는 세상이라 뒤쳐지지 않는.. 아니 현상 유지라도 할려면 적극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밖에 없죠. 덮어놓고 무책임하게 현생 즐기다가 누가 노후 책임져줄것도 아니고 나이 들어서 돈 없으면 더 비참한걸 다들 아는거죠.
Mtwsul
IP 211.♡.206.12
06-22 2026-06-22 13:44:11
·
갈수록 노동소득의 가치는 제로로 수렴하고 자본소득이 더 많은 것을 좌우할 건데 재테크는 이제 유행이 아니라 필수 소양이죠. 뭐 불로소득 악마화 타령할 게 아니라 일안해도 되는 불로소득 파이프라인 만든 분들을 존경하고 배울 생각을 해야
김치우동
IP 210.♡.188.234
06-22 2026-06-22 13:46:23
·
금융 지식이 늘어남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올바른(?)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용이
IP 118.♡.12.252
06-22 2026-06-22 13:47:20 / 수정일: 2026-06-22 13:47:35
·
주식으로 하루하루 돈 벌어먹을 생각 안하고 적금처럼 돈이 불어나는 요인 중 하나로 생각하게 되어야하는데 너무 투기목적이 강해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배당을 얼마나 주는지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생각허고 투자하는 투자자가 좀 더 늘었으면 좋갰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바이더마인드
IP 175.♡.43.203
06-22 2026-06-22 13:51:11
·
일본사회 그대로 답습하고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재테크현상 좋게 봅니다.
일본이 버블 시기에 금융자산 매입해놓은 것들이 일본을 지탱하는 힘 중에 하나입니다.
민트블루
IP 125.♡.68.10
06-22 2026-06-22 13:55:54 / 수정일: 2026-06-22 13:58:40
·
사람 잘 안 바뀌죠.
물가 오르니 욜로, 웰빙 추구하던 사람들 여유가 줄어들어 소비수준 유지를 못하니...
재테크 하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도드라져 보일뿐...
그리고 일방적으로 절약만 하는 게 아니라...
재테크 잘하는데도 국민이 가난해 질 수 있나요?
도르르르
IP 118.♡.74.190
06-22 2026-06-22 14:05:13
·
@민트블루님 내수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자본의 양극화가 심해집니다. 10%가 나머지 90%의 금융자본보다 더 많은 부를 매집하게됩니다. 90%의 일반국민들은 대기업생태계에 종사하지 못하면 자영업, 중소기업종사자, 그외 등등 최저시급수준의 급여 생활자가 됩니다.
역시 안먹고 안쓸 수 밖에 없는 대다수의 국민이 양산됩니다.
물론 한국은 특별했던 경우가 많아서 다를수도 있습니다.
민트블루
IP 117.♡.9.46
06-22 2026-06-22 14:10:12 / 수정일: 2026-06-22 14:28:43
·
@도르르르님
상위 10프로만 재테크를 한다면 님 말씀과 같은 효과가 있겠죠.
전 재테크는 누구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요.
당장의 소비지출액을 줄여서 장래의 자본 수익을 높게 가져 올 수 있다면 더 가난해질 일은 없을 것 같네요.
그리고 내수를 늘린다고 해도 투자지출을 늘리는 게 바람직하지 민간소비지출 늘려서 내수 부양하는게 장기적으로 바람직한가 하는건 의문입니다
mindinblue
IP 1.♡.195.217
06-22 2026-06-22 13:56:29 / 수정일: 2026-06-22 13:56:54
·
얼마전 주식 좀 팔고 취미로 좋아하는거 살려고 했는데 다시 주식에 넣어버렸네요.. 차라리 주식 단타를 하면서 노는게 더 재미있는 상황...
도르르르
IP 118.♡.74.190
06-22 2026-06-22 14:07:22
·
@mindinblue님 지금 많이 일어나는 평범한일을 경험하신겁니다.
할러
IP 220.♡.229.177
06-22 2026-06-22 13:57:45 / 수정일: 2026-06-22 13:58:10
·
일본하고 민족성이 전혀 다릅니다. 우리는 벌어서 잘 씁니다. 나라가 일본 보다 가난할 때도 개인은 더 잘 썼어요.
민트블루
IP 125.♡.68.10
06-22 2026-06-22 14:03:12
·
@할러님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가난할 때라고 해도...
그때 일본은 이미 침체기 접어들었을 때죠.
플라자합의가 80년대예요.
일본도 호황기에는 우리나라 못지 않게 잘 쓰고 살았어요.
할러
IP 223.♡.73.204
06-22 2026-06-22 14:22:59
·
@민트블루님 그렇군요. 일본 하면 근검절약이 떠올라서요. 선입견일 수도 있겠네요.
일리어스
IP 211.♡.22.79
06-22 2026-06-22 15:15:52 / 수정일: 2026-06-22 15:16:11
·
@할러님
80~90년대 일본 버블경제때는

회사도 돈이 많아서 이것저것 다 개발하고
직장인들도 돈이 많아서 그걸 다 사고

그래서 소형 스포츠카가 그렇게 많이 팔렸다 합니다
세컨카로 스포츠카를 사는게 유행이였다지요
makeid
IP 211.♡.200.152
06-22 2026-06-22 13:59:04
·
장이 워낙 좋으니 주식 자체가 재미의 영역에 들어선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ㅎ
은식
IP 125.♡.76.148
06-22 2026-06-22 14:03:50
·
지금 주식에 투자할 돈이 없는 사람은 차근차근 예금으로 돈을 모아 나가는 것도 한 방법이겠지요.
국민의 3분의 1 정도가 주식투자를 하고 있으니 나머지 3분의 1은 지금 뛰어들기보다는 관망하는 것이 좋겠어요.
물론 새로운 노멀일 수도 있겠지만, 과연 인공지능을 통한 고점이 얼마나 지속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tirpleA
IP 118.♡.11.170
06-22 2026-06-22 14:08:27
·
ai시대를 대비하는게 현실적으로 ai 관련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에리카
IP 165.♡.181.191
06-22 2026-06-22 14:19:27
·
저는 한국에서 재테크라는 게 유행하는 이유는 단순히 도박에 대해 나라가 너무 빡빡하게 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할러
IP 223.♡.73.204
06-22 2026-06-22 14:23:46
·
@에리카님 도박은 돈을 소비하는 행위인데요...
아마티
IP 112.♡.250.31
06-22 2026-06-22 14:28:41
·
재테크가 나쁜단어가 아닙니다. 사람은 언제나 인생 계획 짜서 대비하고 예상치 못한 사태에 영향 받지 않게 준비해야하는 건 어느 시대나 맞는 말입니다. 욜로 같은건 애초에 뒷생각 없이 대비 하나도 안해서 문제인거고... 한때의 유행 그이상은 될수없죠.
문제는 불확실성이 너무 높아졌다는 것이죠...
노노리리
IP 219.♡.12.135
06-22 2026-06-22 14:38:34 / 수정일: 2026-06-22 14:49:41
·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면 베짱이보다 개미처럼 사는 게 현명하겠죠. 하지만 다시 돌아오지 않을 젊고 건강한 시절에 돈을 쓰지도 못하고 모으기만 하다가, 나이 들어 몸이 아플 때 쓰지 못한 돈만 쌓여있다면 그 후회가 얼마나 클까요. 극단적으로 노인이 포르쉐를 모는 건 그리 멋지지도, 큰 감흥을 주지도 않으니까요. ㅠㅠ
자산을 전부 가족에게 물려줄 생각이 아니라면, 적당히 재테크하면서 현재를 즐기다 세상을 떠나는 시점에 다 쓰고 가는 게 베스트 같아요. 물론 그 '마지막 날'을 알 수 없다는 게 제일 큰 리스크지만요.

글쓴이님 글을 보니 빌 퍼킨스의 <역전하는 법/다이 위드 제로>라는 책이 생각나네요. 은퇴를 위해 돈을 아끼기만 하는 사람들에게 '자산을 0으로 만들고 죽어라'라고 하는 내용인데, "우리가 진짜 두려워해야 할 건 80세에 통장에 얼마가 있을까가 아니라, 단 한 번뿐인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라는 말이 참 와닿더라고요.
echo6
IP 61.♡.161.88
06-22 2026-06-22 15:01:01
·
경기의 흐름이 막힌이유
1.소비의 주세대가 될 4050이 부동산(전월세 대출이자) 및 교육비를 제외하면 쓸돈이 없어요.
2. 2030은 이제 사회 들어와서 여러가지 준비해야될 돈과 높아진 부동산에 월급의 많은돈을 지출하고 기타 생활비를 제외하면 쓸돈이 없어요.

생산과소비의 흐름에서 이젠 제조업 흐름이 죽어가는 시대이다보니 돈의 흐름도 완전히 바뀌어가는 구조입니다.

딱두가지만 봐도 부동산과 교육비에 많은돈을 지출하는데 그다음 다른데 소비하겠다는 꿈을 꿀수가 있는지?
고수의상징
IP 118.♡.90.218
06-22 2026-06-22 15:07:35
·
현생 즐기면 나중에 근로소득 없어질 미래에 인생 망하는걸 인생 선배님들이 다양한 케이스로 보여줘서 재테크는 해야겠는데 들어오는 돈은 별로없으니 소비를 꽁꽁 싸매는게 정상이지요
뭐 내맘대로 흥청망청 쓰다 인생 망할때쯤 안아프게 안락사할수있는 세상이면 모르지만요
clearday
IP 222.♡.33.210
06-22 2026-06-22 18:30:37
·
재테크는 유행이 아니라 기본이 되어야죠. 어려서부터 도박성 투기가 아닌 복리의 힘으로 차곡차곡 자산을 쌓아가는 방법을 제대로 가르쳐야 합니다. 누가 인생 책임져줄 것도 아니고 가뜩이나 노인 빈곤이 많은 나라에서 어려서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