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정청래대표 비난하는분들이 정말 이해안되는게 뭔지아세요? 28

13
2026-06-22 13:11:12 수정일 : 2026-06-22 13:17:53 211.♡.178.65
배추겉절이

지방선거기간..내내...


정청래만 욕했어요!!


왜냐고요?? 선거운동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자기들이 밀었던 후보들이 다 떨어졌거든요  ... 


송영길 손잡아서 당선된사람 누가있죠?


이언주 손잡아서 당선된사람 누가있죠?


한준호 손잡아서 당선된사람 누가있죠?


정청래대표만 죽어라 흔들던 세력들이.

당대표보고 지방선거 책임지라고 하네요.


이동형의 예측은 맞았나요?

줄투표가 맞았어요?  1등후보니까 토론하지말라는 조언이 맞았어요?  

다틀렸으면.. 창피한줄 알아야죠!!  













배추겉절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8]
우리최고
IP 175.♡.106.56
13:13 2026-06-22 13:13:15 / 수정일: 2026-06-22 13:14:38
·
저번 지방선거는...
공천받아서 나온 사람들 면면만 보면... 기초, 광역 모두 다 친명인사의 약진 아니었나요?

오히려 당대표가 직접적으로 공천을 못 한건 (사실상 공천권 직접행사를 하지 않는다는게 공약에 가까웠으니) 물론이거니와,
간접적으로도 영향력 행사를 못(안) 한 느낌이었는데요...
Mr.Style
IP 220.♡.116.103
13:16 2026-06-22 13:16:07
·
https://archive.md/vtfuA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56217CLIEN
메탈리카
IP 211.♡.200.31
13:17 2026-06-22 13:17:07
·
알겠어요 정청래 찍을게요!
GENJI
IP 220.♡.214.28
13:17 2026-06-22 13:17:08
·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3:26 2026-06-22 13:26:24
·
이게 또 남탓하는거죠. 남탓을 하려고 하면 본인사과를 먼저해야 다른 책임론으로 돌릴수가있는데
당대표로서 본인이 선거실패에 대한 정치적책임도 안진 상태에서 또 이러는게 맞나 싶네요.
당대표인데 힘이없었다? 그럼 대표를하지말았어야죠.
배추겉절이
IP 211.♡.178.65
13:28 2026-06-22 13:28:54 / 수정일: 2026-06-22 13:29:54
·
@이자식밥주지마님 허수아비 때리기하시네요.. 제가 언제 당대표인데 힘이없었다라고 말했나요? 정청래대표 비난할수있고 선거 책임지라고 할수있습니다.
다만.. 송영길등.. 선거내내.. 당대표만 욕하던사람들이 그러니까 이해가안된다는겁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3:34 2026-06-22 13:34:29 / 수정일: 2026-06-22 13:36:42
·
@배추겉절이님
아니 많은 사람들이 선거에 책임지라고 하는건 인정하시는데.. 송영길은 그러지말라는거죠?
그럼 선거에 책임지라는 일반당원들은 욕해도 되는거죠? 그렇게 알겠습니다.
정청래는 선거결과에 책임지고 자중하시길 바랍니다.
은빛개발자
IP 223.♡.80.242
13:28 2026-06-22 13:28:40
·
@배추겉절이님
https://archive.md/vtfuA
운드
IP 119.♡.101.87
13:30 2026-06-22 13:30:02
·
정청래 대표가 선거 운동을 안해서 욕하는게 아니라요
우리후보가 공격받는데 그걸 쉴드는 공격하는곳 나가서 말들어주고 본인은 방법이 없다는 식으로 말하고
선거는 누가봐도 생각만큼 이기지 못했는데
그걸또 이겼다고 자화찬하니 그걸 받아드릴수없는 분들이 욕을 하는거죠
클까성
IP 58.♡.250.115
13:31 2026-06-22 13:31:19 / 수정일: 2026-06-22 15:24:52
·
송영길 손 잡은 사람 당장 기억나는 건 김상욱, 박찬대 김남준 이하 인천지역 각종 출마자들인데 대부분 당선됐잖아요.
정청래 쉴드는 좋은데 같은 당 인물들 허위사실까지 가져다가 네거티브 좀 하지 맙시다.
iling
IP 118.♡.10.28
13:45 2026-06-22 13:45:35
·
@클까성님 김상욱은 진보당이 양보안했으면 떨어졌어요. 송영길이랑 무관합니다.
Solari
IP 106.♡.63.199
13:31 2026-06-22 13:31:42
·
저는 다른건 모르겠고, 이번에 부산에서 밀사람 없어서 아무 실적도 설득력도 없는 하정우 억지로 끌어다가 진걸로 보면 정무감각 정말 없다 싶습니다. 무슨 부산에서 AI같은 자다가 봉창두들기는 소리나 하니 이길리가 있나요. 나머지 이재명 대통령 임기동안은 다른사람이 맡는게 좋을듯 하다는 생각입니다.
찰리맨슨
IP 118.♡.14.80
13:36 2026-06-22 13:36:32
·
임기내내 대통령 발목잡는 거 빼고는 본 기억이 없어요
으앙맨
IP 49.♡.22.176
13:40 2026-06-22 13:40:06
·
선거 이후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는 건데요? 그 전엔 정청래 욕 해본 적이 없습니다. 지선을 못 치렀으니까 내려오는 게 당연한데 뭔 연임타령하니까 어이가 가출하는 거죠.
은식
IP 125.♡.76.148
13:40 2026-06-22 13:40:11 / 수정일: 2026-06-22 13:41:04
·
이 번 선거를 무엇으로 규정하는지가 문제일 테지요. 승리라면 유임할 테고, 승리가 아니라면 교체될 겁니다.
비난하고 말고도 없어요. 대표로서 자기가 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일 뿐이죠.

각 당원은 자신이 이 번 지방선거에 만족했느냐에 따라 대표를 결정할 겁니다. 그것이 맞고요.
sang
IP 211.♡.155.172
13:42 2026-06-22 13:42:52
·
선거이겼다고 하시고선.. 이제는 또 졌다고 하시니여;;;
노마드k
IP 140.♡.6.21
13:48 2026-06-22 13:48:25
·
정청래 화이팅하세요
Night7
IP 49.♡.23.117
13:52 2026-06-22 13:52:04
·
선거결과보고 걱정되서 비판하는겁니다
당대표의 제일 중요한 역할은 선거 이기게 만드는거니까요 결국 능력을 보여주지못했다 가 되었어요 그리고 그걸 책임져야 하는 자리이고요 총선이 걱정될뿐입니다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3:53 2026-06-22 13:53:17 / 수정일: 2026-06-22 13:53:25
·
정청래의 행보는 지방선거 이슈 중 한 부분일 뿐, 후보군이 한둘도 아니고 누가 지방선거 내내 정청래만 들여다 봐요 ㅋㅋ

너무 억지 아닌가요
G - 1
IP 211.♡.98.18
13:57 2026-06-22 13:57:04 / 수정일: 2026-06-22 13:58:24
·
선거가 끝나고 1,2주 돌아보고 나서 결론은... 결국 진 곳은 선거 후보와 전략에 큰 미스가 있었다는 겁니다.
특히 서울 같은 경우는 아예 된걸로 생각하고 선거 운동도, 공약도 대응도 엉망이였다는게 드러났죠. 부산은 잘 될수 있었는데 한동훈 팬덤이 가서 소비를 엄청한게 컸다고 봅니다.

만일 어떤 분들의 말대로 대통령의 중도포용이 문제였다면 전체 다 졌겠죠.
특히 문제되는 서울과 평택 같은 경우, 문제가 있다면 당 차원에서 문제를 조절해야 될 건이였습니다. 서울은 초심자가 나선 건이고 온갖 국회의원들이 가서 알박기를 하려하는 상황이면 당 지도부에서 조절을 해야 하는데 지지율 믿고 아무것도 안했죠.
평택도 공천만 해놓고 조국당에서 당차원의 공격을 하는데 민주당에서는 별걸 안했습니다.
울산같은 경우도 이겼지만, 개인기와 진보당의 개별 과제 풀이로 이긴걸로 보이죠.

결국 당차원의 선거전략과 선거지원이 부재한걸로 밖에 보이지 않고, 이런 상황에서 당대표가 이겼다고 말하고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건 좀 정치감각 자체가 부재한걸로 보이죠.
이게 만일 자기 지지하는 말만 있는 특정커뮤만 봐서 생기는 문제라면 심각한겁니다.
강성지지자만 보고 가면 위험해요
클까성
IP 58.♡.250.115
14:30 2026-06-22 14:30:16 / 수정일: 2026-06-22 14:30:41
·
@G - 1님 부산 하정우는 정청래의 오빠 발언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그렇게 저지르고 부산 안 갔죠?
G - 1
IP 211.♡.98.34
15:15 2026-06-22 15:15:03
·
@클까성님 그게 영향이 있긴 하지만 그게 아예 판을 뒤집어 엎을 정도였나? 는 또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그 이후 이미지 안좋으니 안간거는 경상도 쪾에서 나쁜 판단은 아니였다고 보고요. 뉴스공장에 나와서 노래한게 좋았나 안좋았나도 말은 많지만 알수는 없고, 무엇보다 한동훈 팬덤의 거대한 물량공세에 밀린게 크지 않나 하고 있습니다. 팬덤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쓰니 형태로 보면 금권선거인데 뭐 어찌 할 방법도 없는 시스템 해킹에 가까웠죠
클까성
IP 58.♡.250.115
15:23 2026-06-22 15:23:35 / 수정일: 2026-06-22 15:32:21
·
@G - 1님 저도 당시에는 오빠발언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선거 후 각종 방송들에서 3040여성 표가 그 발언으로 많이 떨어졌다고 복기하더군요. 물론 안농운 쪽의 선거운동이 주요 원인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한량을꿈꾸며
IP 117.♡.20.253
14:19 2026-06-22 14:19:38
·
양쪽으로 대단하시네요
fleurdepeau
IP 211.♡.32.222
14:19 2026-06-22 14:19:53
·
당대표가 책임지는 자리인데 ㅋㅋ 억울하면 당대표 내려놓으라고 하시든지요
모꼬이게
IP 174.♡.111.47
15:01 2026-06-22 15:01:27
·
정청래는 무능하다는게 지선으로 입증됐어요. 정청래로는 민주당 총선 못 이깁니다.
KMH
IP 106.♡.195.235
16:10 2026-06-22 16:10:25
·
지선 문제 있는건 맞는데 왜 당대표 욕하냐고 하면
그자리가 책임지는 자리 아닌가요?
왜 당대표가 있나요?
책임지기 싫으면 당대표에서 내려오면 됩니다,
배추겉절이
IP 211.♡.178.65
17:14 2026-06-22 17:14:37
·
@KMH님 이분도 허수아비때리기하시네.. 제가 언제 당대표 욕하면 안된다고 했어요?
지방선거기간 내내 정청래 욕하기 바빴던 사람들이.. 그럼 당신들이 성과낸거 즉 당선시킨사람 있었냐는거잖아요!! 정청래를 도와주지않고 발목만 잡았으면서.. 그리고 또 자기들이 밀었던 후보들 다 탈락했으면서 .. 자기들은 잘한거처럼 비난하는게 이해안된다는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