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로 붙어서 이긴 적 없어요
물론 종종 정의당이라는 교란항이 약간 있지만 ..
DJ vs YS: 패
문재인 vs 박근혜: 패
이재명 vs 윤석열: 패
이긴 경우도 겨우 이겼죠
김대중 대통령: DJP 연합으로 겨우 승리
노무현 대통령: 이인제가 이회창 깎아 먹었는데, 큰 차이 없이 승리
문재인 대통령: 박근혜 탄핵 국면인데도, 홍준표, 안철수 합치면 60%
이재명 대통령: 윤모지리 계엄, 탄핵 후인데, 이준석이 8% 먹는 바람에 승리
이러한 역사가 지금 또는 앞으로 무관하지 않아요
게다가, 극우 10대가 한 해에 약 50만명이 새로 유권자가 됩니다
시사점이 있지 않나요?
앞으로 어째야 하나요?
그런데 다행인것은 4050이 엄청 인구수가 많아서 한동안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은 합니다...
레거시 언론
검경 사법부
곳곳에 있는 기득권들과 일대다로
상대해야하는게 민주당이죠.
여기까지 온것만해도 기적이에요. 국운이있다 랄까요.
이와중에도 꾸준히
민주당 깨려고 갈라치기 하는게
국힘당 일당들이고요.
거기에 민주당 내 정치자영업자 수박들이 협력하고요.
이재명 대통령은 윤석열이랑 붙을 때 1:1로 진게 아니라 저쪽이 안철수랑 손잡고, 우리 이낙연계 배신자까지 받는 와중 이쪽은 정의당이 배신해서 진거예요. 당시 대선은 처음으로 1:1로는 이기는 구도에서, 상대가 연합해서 우리를 이긴 상황이고요.
그러면 항상 지지부진하고 당연히 질걸 알지만 새누리당을 막아야 하니 울면서 표를 주는 대상이었던 민주당이, 어떻게 이기는 정당이 될 수 있었는지를 놓고도 같이 고민을 해야죠.
그리고 극우 10대가 점점 늘어난다고 하셨는데, 사실 저연령층은 남성은 국민의힘 지지 성향이 강하지만 여성은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하고, 그래서 이쪽은 아직 반반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잘못된 선택을 하면 저연령층 여성도 민주당을 떠나버릴 수 있는데 저는 이게 좀 더 걱정이네요. 그 순간 이준석이 노래부르던 세대포위 구도가 확정이 되고, 민주당은 다시 못 이기는 정당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