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기초연금까진 뭐라하지 맙시다. 15

2
2026-06-22 11:18:07 수정일 : 2026-06-22 11:25:22 115.♡.11.254
상식이쵝오

어느나라나 일정정도 경제규모가 되면

기초연금이 되었건, 무슨 이름이건  저소득 노인계층에

세금 투입 합니다.

그렇다고 많이 주는것도 아니고 

1명 3x만원, 부부기준  5x만원 정도 지급 된다는 군요.


1.

복지재원의  단점이... 일단 주던 건 뺏기 힘듭니다.

뭐가 되었건 표가 걸려 있으니까요.

물론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조세부담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현재 2x조 에서 가파르게 소요가 커지겠죠.

한국의 미래 경제역량이 어찌될지는 알수 없지만

예상이 뭐가 되었건, 그당시 조세부담력 이내에서 조정 될거고요.


2.

기초연금을  단순히 조세부담 관점으로만

볼수도 없습니다. 왜냐면 

역사적으로 경제적 불안은 단순히 경제문제가 아니라,

치안, 소요등 각분야의 사회불안, 

국가의 위험요소가 되거든요.

소비에트 혁명을 비롯한 공산주의의 발호도 

경제문제 때문 입니다.


한국 치안이 좋아서 새벽에 여자가 돌아다니네 같은 국뽕영상도

한국의 소득수준과  비교적 합당한 재분배로 

경제적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노숙자가 적고,  도둑, 강도.등 경제원인에 의한

범죄가 상대적으로 적고 그렇죠.

이에대한 반례는 중남미, 유럽을 보면 되고요.


3.

어쨋거나 조세부담,  형평성등의 이유로

저 또한 굳이.? 라는 생각을 하지만

넓게 생각해 보면

-어차피 조세로 복지소요 발생

-치안등 간접 효과를 고려하면 

일정정도 보조해주는게 맞습니다.

--

암튼,  기초연금 문제도,  

국민연금과 함께 2,4찍들의 좋은 갈라치기 소재라서

혹시나 혹할까 싶어 글 남겨 봅니다.






상식이쵝오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버킷리스트 : 바이크 유라시아 횡단,  경량항공기 조종사 
평생소망 : 토착왜구는 3대까지  척살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제주별지기
IP 220.♡.160.145
06-22 2026-06-22 11:21:58 / 수정일: 2026-06-22 11:22:55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312909CLIEN
은식
IP 125.♡.76.148
06-22 2026-06-22 11:27:55
·
저는 개인적으로 기초연금은 지금 노인들의 빈곤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계속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다만 지금 중년층의 경우에는 노후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향후 조금 조정은 할 수 있을 테지요.
대체적으로 200만원 이상의 연금을 받는 사람에게는 노령연금을 지급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그런 사람이 많이 늘어날 겁니다.
상식이쵝오
IP 115.♡.11.254
06-22 2026-06-22 11:30:31
·
@은식님 50-60초반 년도생들 보면
빈곤율이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자식부양과 부모 부양을 같이하던 세대라서
지금 기준으로 국가 부담을 개인이 했던거라서요.

이후세대는
차차 연금소득, 배당소득으로 나아 질거라 봅니다.
Buddys
IP 121.♡.106.80
06-22 2026-06-22 11:30:20 / 수정일: 2026-06-22 11:33:36
·
기초연금에서,
"저소득 노인계층" 의 기준이 70% 라는 것이 반감을 불러오고 있죠.
고유가 지원금을 매달 지원하는 느낌이죠???
포함안된 30%는 매달 차별받는 느낌이고
상식이쵝오
IP 115.♡.11.254
06-22 2026-06-22 11:31:19
·
@Buddys님 차라리 "노년 기본소득 연금" 같이 이름을 바뀌야죠.
lskfsl
IP 125.♡.188.84
06-22 2026-06-22 11:32:09 / 수정일: 2026-06-22 11:48:14
·
문제는 님한테 앞으로 소득의 10프로 연금 세금으로 내라고 하면 인정하실건가요 ?
4050 경우도 세금만 내다가 늙어서는 기초연금 국민연금 복지혜택 못받을 가능성도 있는게
노인 연령을 75세로 올릴려고 간보는 이유가 연금 지급을 늦추려는 목적입니다.
1030은 아예 세금만 내다가 연금고갈로 전혀 못받거나 푼돈만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스피 주가 상승에 따라서 고갈시기가 늦춰지냐 문제지 언젠가는 고갈됩니다.
원칙적으로 국민연금 노령연금 복지제도 반대하는 사람들은 없어요. 문제는 국민들에게 연금
유지할테니 세금 더 내라고 하면 모두 반대하는 이유가 돈만 내고 못받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복지시스템을 유지하는 유럽 국가들도 젊은층 반발이 심하고 능력있는 젊은층들은
유럽을 버리고 미국으로 떠나고 있습니다. 한국도 조만간 능력있는 젊은층이 한국을
탈출할겁니다.
은식
IP 125.♡.76.148
06-22 2026-06-22 11:37:11
·
@lskfsl님
연금을 못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지나친 기우입니다.
유럽도 연금 초기에는 기금을 조성해서 그 기금을 이용해서 연금을 주었어요. 그러다가 연금이 고갈되니 이제는 세금을 통해서 연금을 주고 있어요. 결국 기금이든 세금이든 연금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세금으로 하면, 국가 재정에 상당한 부담이 되겠지요. 이것이 유럽이 힘들어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연금을 못 받는 것 때문에 연금개혁을 해야 한다기보다는 국가 발전을 위해서는 가능하면 기금으로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불입하는 금액과 나중에 받는 금액을 신축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겠지요.

연금고갈을 늦추는 수준이 아니라 연금이 고갈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가장 좋은 대안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지금보다 더 많이 돈을 내야 하고, 받는 돈은 상당히 줄어들어야 합니다.
상식이쵝오
IP 115.♡.11.254
06-22 2026-06-22 11:37:20 / 수정일: 2026-06-22 11:37:45
·
@lskfsl님
가능성은 모두 있습니다.

-4050은 세금만 내고 못받는다.,
-노인연령 조정은 국민연금 늦게 줄려는 거다
-국민연금은 언젠간 고갈된다.
...
온통 음오론에, 부정x부정x부정의 생각만 가득한데
혹시 노인 빈곤 해결법, 연금 고갈 안되는 확실한 대안.,
퇴직연령 조정 없는 좋은 방안 있어요.?

간단하게 나마 대안 제시해 주세요.
봉열
IP 106.♡.199.202
06-22 2026-06-22 11:40:25
·
@은식님 그래서 유럽이..지금..맛이가고있잖아요. 걔네가 하니까 우리도 해가 아니고 걔네가 하다가 망했으니 우린 다른 방안을 만들어내야해..가 맞습니다.
lskfsl
IP 125.♡.188.84
06-22 2026-06-22 11:42:25 / 수정일: 2026-06-22 11:46:46
·
@상식이쵝오님
1030 세대는 국민연금을 정치인들이 선거표 받기 위해 만든 사기제도고 폰지사기인데
돌려막다가 최종 희생양은 젊은층이라고 생각하잖아요.
그게 잘못된 생각이면 뭐가 잘못된건지 젊은층을 설득하고 세금을 앞으로 많이 내야될
1030을 설득부터 시켜야죠.
설득을 못시키니까 1030은 국민연금과 복지를 폰지사기라고 주장하는거잖아요.
젊어서 소득 절반을 연금이나 노령연금으로 내고 늙어서 그돈 이자쳐서 받을수가 있다면
1030도 반발은 안할겁니다.
대안을 제시하는건 국민연금과 복지를 만든 정치인들이 해야될 문제고 고령화로
급증하는 노인을 위해서 1030에게 세금 내라는 설득도 정치인들이 해야죠
두리
IP 117.♡.20.133
06-22 2026-06-22 11:35:51 / 수정일: 2026-06-22 11:38:30
·
연금 자체에 대해서라기보다 연금이라는 이름때문에 반감이 있는거죠
비슷하게 건보료도 소득에 대한 조세 성격이 강해서 이름을 건강보험세로 바꾸는게 나을듯 하고요
둥근곰-
IP 14.♡.13.2
06-22 2026-06-22 11:39:07
·
아짜피 ai 로봇이 일자리 다 가져가면
우리나 우리아이 대부분 기초연금받고 살아야할겁니다
저거가지고 뭐라할 필요 없어요.
재원은 로봇세같은걸로.
꼬룸
IP 112.♡.250.136
06-22 2026-06-22 11:44:49
·
저는 기본적으로 복지 정책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가능하면 세금을 더 걷더라도 보편복지였으면 좋겠단 생각도 있고요.
다만, 지속 가능한 복지여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그런데 노령연금이 지속가능한 복지이냐라고 생각하면 글쎄라서요.
노인인구는 계속해서 크게 늘어나는데 이걸 비용을 계속해서 증액하는 포퓰리즘 정책만 나오고 제가 노인이 된 세상에선 줄 수 없을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국민연금 받는다고 금액 줄이고 그런 부분도 문제라고 생각하고요.
Apple.co.kr
IP 104.♡.101.99
06-22 2026-06-22 12:20:47
·
저도 늙었지만 일찍 태어났디는 이유만으로 부동산의
부를 다 가지고 있으면서 부동산 밖에 없고 그랗게 부동산 가격만 높게 올려놓고 난 돈이 없으니 나좀 케어해 달라고 해서

젊은이들이 세금을 더내야 유지된다고 하면 설득이 안되겠죠

차라리 세금을 더 낼지언정 근로를 하는 핵심주체가 세금도 많이 내면서 양질의 주거지역을 살게 해줘야 하는데

지금은 그게 아니잖아요? 그런데 세금만 더내라 하면 반발하겠죠
꼬룸
IP 112.♡.250.136
06-22 2026-06-22 13:06:55
·
@Apple.co.kr님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이 부동산을 포함하면 크게 낮아진다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