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기초연금제도는 언제까지 유지할까요? 35

2
2026-06-22 10:34:39 104.♡.100.55
스물

애초에 연금이라는 이름부터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적립(기여)를 하는가? 적립 등으로 조성된 기금이 있는가? 보험수리적 계산으로 운영되는가? 다 X 아닌가요? 

그냥 그 해 예산을 바탕으로 지급하는 현금복지급여지 저게 왜 연금인가요. 

그럼 그 지급근거는 뭘까요? 노인의 최저생활보장? 

이미 우리나라에는 기초생활수급제도가 있습니다. 노인의 최저생계비가 비노인인구보다 높을 이유가 있나요? 최저생계비가 실제 필요한 금액보다 낮은게 문제라면 최저생계비를 현실화해야죠 노인만 별도로 올려줄 게 아니라. 

처음 시행한다고할때도 어이가 없었는데요. 한번 준 복지는 누구도 줄일 수 없는건지 이게 이렇게 여러 정권을 거치면서도 유지될 줄은 몰랐습니다. 

스물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VIBE
IP 218.♡.158.26
10:36 2026-06-22 10:36:18
·
복지를 줬다 뺏는것도 못하고,
세금도 걷었다 안걷는거도 못합니다.
백반이
IP 223.♡.86.183
10:41 2026-06-22 10:41:09
·
@VIBE님 세금을 덜 걷는 건 가능하죠. 사례도 있고요.
VIBE
IP 218.♡.158.26
10:42 2026-06-22 10:42:26
·
@백반이님
덜 걷는건 가능하죠. 안걷는걸 못하는겁니다.
안걷는게 가능하면 국힘이 정권 잡았을때 종부세 옛날에 없앴겠죠.
할러
IP 220.♡.229.177
10:40 2026-06-22 10:40:10
·
기초연금 정말 좋은 제도입니다. 님도 늙어요.. 노인 복지는 일순위 입니다.
스물
IP 104.♡.102.66
10:42 2026-06-22 10:42:27
·
@할러님 쓰신 내용만 봐서는 왜 좋은 제도인지도 모르겠고 왜 노인복지가 일순위인지도 모르겠네요. 기초생활수급제도와 별도로 운영해야하는 이유가 뭘까요?
할러
IP 220.♡.229.177
10:46 2026-06-22 10:46:07 / 수정일: 2026-06-22 10:46:48
·
@스물님 기초 생활수급은 그야말로 죽지 말고 살아라 정도입니다. 생활은 비참하죠.
기초연금도 그렇게 큰 액수 아닙니다. 우리 부모님들이 나이들면서 돈 들어갈 일이 많은데 나라가 도와주니 얼마나 좋습니까. 저는 능력만 된다면 세금이 이렇게 쓰이는게 제일 좋다고 봅니다. 선별 없는(적은) 복지요.
두리
IP 112.♡.124.151
10:47 2026-06-22 10:47:48 / 수정일: 2026-06-22 10:51:36
·
@할러님
기초연금 70프로 선별 있습니다
할러
IP 220.♡.229.177
10:48 2026-06-22 10:48:30
·
@두리님 예. 있긴 하죠. 그래도 상당히 유연하다고 봅니다. 완전 최하층 아니라도 받아요.
스물
IP 104.♡.71.38
10:56 2026-06-22 10:56:43
·
@할러님 그럼 그 한정된 재원으로 조금이나마 기초생활수급비를 올리는게 맞지않아요? 왜 다른 계층과 달리 노인들에게만 특별히 죽지말고사는 수준을 초과하는 수준을 보장해야하는지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할러
IP 220.♡.229.177
11:00 2026-06-22 11:00:39 / 수정일: 2026-06-22 11:01:48
·
@스물님 노인 분들 대중교통 무료로 이용하는 것도 찬반이 있습니다. 그 정도의 문제라고 봅니다. 다 생각이 조금씩 다르겠지요. 저는 그냥 2중으로 보호해 준다.. 정도로 생각합니다.

젊어서 고생도 많이 하시고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셨으니 노후에 나라가 보호해 준다.. 이정도 느낌입니다.
모오오닝
IP 121.♡.156.163
11:02 2026-06-22 11:02:11
·
@할러님 기초연금 대상자가 되려고 차명계좌나 재산은닉도 빈번한데요? 주변에도 꽤? 있고.....
할러
IP 220.♡.229.177
11:04 2026-06-22 11:04:36
·
@모오오닝님 그건 부작용이고 불법이지요. 그것으로 제도를 평가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모오오닝
IP 121.♡.156.163
11:05 2026-06-22 11:05:30
·
@할러님 그만큼 만연하다는건 제도를 개정해야한다는겁니다. 나라에 돈이 없는게 아니라 도둑놈이 많을뿐...
할러
IP 220.♡.229.177
11:07 2026-06-22 11:07:19
·
@모오오닝님 필요하면 개정 해야죠..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전국민으로 확대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논란도 없지요. 물론 돈은 마련해 놓고 해야겟으나....
민트블루
IP 125.♡.68.10
11:11 2026-06-22 11:11:50
·
@할러님
생계급여, 주거급여에 의료보호까지 더하면 비참한 수준까지는 아니죠.
수급자는 아니지만...
2인가족 생활비 딱 그정도 수준에서 사는데... 딱히 뭐 부족하다는 생각은 안드네요.
할러
IP 220.♡.229.177
11:16 2026-06-22 11:16:18
·
@민트블루님 예, 그렇다면 다행입니다. 요즘도 가끔 생활고로 자살하는 분들 보면 안타깝고 그래서 그런가 봅니다.
메론밥
IP 121.♡.141.134
10:42 2026-06-22 10:42:05
·
이름이 좀 이상한건 저도 동의합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도 하구요
마리아느
IP 61.♡.218.61
10:42 2026-06-22 10:42:49 / 수정일: 2026-06-22 10:44:12
·
노인복지가 왜?? 일수위인지 모르겠다고요??
스물
IP 104.♡.71.45
10:46 2026-06-22 10:46:25
·
@마리아느님 ?
sltx
IP 112.♡.237.91
10:44 2026-06-22 10:44:42
·
국민연금제도 정착 이전에 늙어버린 노년층이 많았을 때에는 유의미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국민연금도 있고, 말씀하신 것처럼 기초생활수급제도도 있는데 노인연금이 별도로 있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lskfsl
IP 125.♡.188.84
10:45 2026-06-22 10:45:09 / 수정일: 2026-06-22 10:53:10
·
문제는 4050도 나이 먹고 늙은 상황에서 재정 고갈되면서 국민연금 노령연금 복지를 75세로
늦출거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죠. 재정 파탄 감당이 안되니 노인 연령을 올리는 방식을 쓰는건
다른 복지선진국들도 비슷한 상황이죠. 4050보다 더욱 심한 문제는 1030은 세금만 내다가
늙어서는 한푼도 못받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구요.
60-100세 노인들만 좋은 제도고 4050도 손해볼거고 1030은 큰손해를 보는 제도입니다.
코스피 주가 장기 우상향 하면 연금 고갈 시기를 늦추겠지만 영원히 연금고갈 막을수는 없죠
땅파봐
IP 1.♡.77.174
10:51 2026-06-22 10:51:07
·
현재 노령층 대다수는 노후준비가 잘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국민연금을 못 받는 사람이 더 많을 겁니다..)
기초연금으로라도 지급하지 않으면, 저 분들의 노후(노후라 쓰고 용돈이겠지만요..)를 자식세대가 다 떠않을수 밖에 없죠..
명칭이 연금이 아니라 노인수당..이란 이름으로 고치는 것은 필요할 수 있겠으나..
제도 자체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ragoune
IP 221.♡.198.74
10:58 2026-06-22 10:58:24
·
음... 노인 복지가 없으면요...
가까운 일본을 보시면 한여름에 에어컨도 못 틀어서 쪄죽은 노인의 시신이 썩어버리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고요
노인들이 깜빵에 가려고 범죄를 저지르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고요
부모를 버리지 못하는 가난한 자식들이 범죄를 저지르기도 하고요
동반자살엔딩이 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게 쌓여서 사회불안정이 심화되면 결국엔 다른 사람들의 기반도 흔들리게 됩니다.
스물
IP 104.♡.68.39
10:59 2026-06-22 10:59:56
·
@dragoune님 모든 세대에 적용되는 내용 아닌가요?
할러
IP 220.♡.229.177
11:03 2026-06-22 11:03:27
·
@스물님 다른 세대는 대체로 노동이 가능합니다. 노인은 그게 거의 불가능하지요.
dragoune
IP 221.♡.198.74
11:38 2026-06-22 11:38:07
·
@스물님
그래서 돈도 없고 노동도 못하는 청년들을 위해서도 지원이 있죠
혼자걷는다
IP 14.♡.55.58
11:01 2026-06-22 11:01:57 / 수정일: 2026-06-22 11:04:45
·
복지가 안좋아지면 사회적비용이 급증합니다.
복지비용보다 더 큰 비용이 들어가죠.
범죄율도 올라가고요.
Buddys
IP 1.♡.149.223
11:04 2026-06-22 11:04:00
·
취지는 이해가는데,
수혜대상이 너무 광범위합니다.
하위 70%???
그래서 어르신들 모이면 하는 이야기가,
자식한테 미리 다 물려주고, 기초연금 타야겠다고 합니다.
대략 30% 정도로 줄이는게 맞죠...
그런데, 정치권이 표 떨어질까봐 못하죠
부토
IP 182.♡.222.89
11:14 2026-06-22 11:14:21
·
@Buddys님 한달 3~40만원 받는 것 때문에 자기 재산 다 물려주고 기초연금 받겠다고 한다고요?
그걸로 생활이 되나요? 수혜 대상이 광범위 하다면서요? 그럼 대부분은 가진 재산 가지고도 연금 수령이 된다는 겁니다. 고로 님이 말하는 연금 받으려고 재산 물려준다는 사람들은 실제로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죠. 왜냐면 수급이 제외 될 정도의 재산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자기 재산 그냥 가지고 있는게 낫지 뭐하러 자식들한테 미리 재산 상속 하겠어요. 한달 30만원 남짓 받으려고
Buddys
IP 223.♡.177.16
11:23 2026-06-22 11:23:22 / 수정일: 2026-06-22 11:24:16
·
@부토님 어짜피 물려줘야할 돈이라고 생각하니까요.
현금은, 제외 안될 정도로 만들어놓고
부토
IP 182.♡.222.89
11:42 2026-06-22 11:42:39
·
@Buddys님 현실은 어차피 물려줘야 할 돈이라도 그 돈을 내가 가지고 있어야 자식들도 부모한테 잘한다고 생각하죠. 수급 제외 될 정도의 상위 30퍼센트가 한달 30~ 40 만원 받자고 물려주지는 않는다는 말입니다.
우리최고
IP 175.♡.106.56
11:05 2026-06-22 11:05:00
·
언제까지 유지된다가 아니라...
앞으로 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봅니다.
오준환
IP 150.♡.222.175
11:11 2026-06-22 11:11:56 / 수정일: 2026-06-22 11:27:32
·
모든 지원 혜택을 못 받는 돈많은 50대지만 저는 찬성합니다.

젊은 분들의 빈곤문제도 심각하지만 노령층의 빈곤은 생존으로 바로 이어지는 문제기 때문에 나라에서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봉열
IP 106.♡.199.202
11:47 2026-06-22 11:47:05
·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사실을 왜이리 부정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민이라도 받던지 해야죠..
땅파봐
IP 1.♡.77.174
11:55 2026-06-22 11:55:23
·
그런데, 기초연금의 재원이..국민연금 기금이 아닐텐데요?
국비와 지방비를 재원으로 하는 것으로 아는데, 왜 적립된 기금하고 비슷하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