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히리님 이게 엄청 자의적인 기준이라서 그렇죠. 인구 5천만 안되는데 우리보다 경제규모 큰 나라들도 있는데요 5천만 3만불이 딱 국뽕넣기 좋은 기준이죠
은식
IP 125.♡.76.148
10:59
2026-06-22 10:59:58
·
대한민국이 "대국"은 아니겠죠. 물론 "강국"이냐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국방력이 중요한 기준이 되겠는데, 우리의 국방력은 막강하죠. 병력뿐만 아니라, 국방기술 면에서는 상당한 수준에 올라섰다고 봅니다. 군사전략적인 면에서는 잘 모르겠어요. 군사기술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군사전략가를 충분히 키워야 할 것입니다.
강대국(x)
강대국 할려면 일단 사이즈가 어느정도 나와야 될거 같아요
초강소국이라고 해야할까요 ㅎㅎ
핵 있다고 무조건 강대국은 성립하지 않지만,
핵없으면 강대국 조건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최고는 우리 안에 있다던 cf 문구가 떠오릅니다.
현재 초강대국은 미국이 유일하며, 중국이 그 뒤를 이을 유일한 후보입니다.
상식적으로 판단해 봐도 미,중 두 나라와 비견하기에 우리나라가 가진 체급과 한계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이 정도 수준인데 아니라고 하면 지나친 겸손이라 보이네요.
이게 엄청 자의적인 기준이라서 그렇죠. 인구 5천만 안되는데 우리보다 경제규모 큰 나라들도 있는데요
5천만 3만불이 딱 국뽕넣기 좋은 기준이죠
국방력이 중요한 기준이 되겠는데, 우리의 국방력은 막강하죠. 병력뿐만 아니라, 국방기술 면에서는 상당한 수준에 올라섰다고 봅니다.
군사전략적인 면에서는 잘 모르겠어요. 군사기술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군사전략가를 충분히 키워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