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B가 득세하네요 어이가 없습니다 42

3
2026-06-22 09:53:28 211.♡.153.57
미루니마

지금 지지율하락세는 B의 견고한 지지속에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으로 이어지는 핵심가치를 가진 A의 식어가는 마음이 표현 되고 있는거라 봅니다


민주당 코어지지층은 과거 대통령들에 감사하고

진보 스피커에게 견뎌줘서 고맙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뉴이재명이라는 B들에게 그런게 있을리없습니다

과거에 핍박받아오던 그런 역사를 잘 모르기 때문에..

언제나 그렇듯 역사의 뒤로 사라질꺼라 확신합니다.








미루니마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2]
일랭
IP 165.♡.219.23
09:55 2026-06-22 09:55:42
·
그 A, B 그게 대체 뭐에요? 뭐이렇게 은어들을 쓰는지 모르겠네요
존스보
IP 121.♡.16.81
09:59 2026-06-22 09:59:03
·
@일랭님 나 이외의 반대세력에게 붙이는 태그같은거죠
GENJI
IP 220.♡.214.28
09:56 2026-06-22 09:56:42 / 수정일: 2026-06-22 09:57:29
·
알고보니 AB가 바뀌었던데요? A만 대통령 욕하고있던데요. B가 나중에 대통령 버릴거라더니
미루니마
IP 211.♡.153.57
10:06 2026-06-22 10:06:07
·
@GENJI님
대통령께서 국정전반에서 잘 하고 계시지만
잘못하면 비판받는건 당연한겁니다
잘못인데도 지지하면 신앙이 되는거죠

왜 A가 식고있을까요?
현재 노무현재단, 문재인대통령 유시민 김어준등 진보 스피커들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
이에대한 대통령의 생각, 신임하는 총리의 역할
뉴이재명의 역할과 몸통
아직 잘모르겠습니다
곧 전당대회에서 드러나겠죠
GENJI
IP 220.♡.214.28
10:10 2026-06-22 10:10:57 / 수정일: 2026-06-22 10:11:26
·
@미루니마님 결과가 나오면 우리모두 제발 받아들이길 바랍니다.
소중한한표
IP 211.♡.189.158
10:12 2026-06-22 10:12:50
·
@GENJI님
현a는 이잼을 버린게 아니라 지지를 답보한 상태이고요 이잼 정부 성공을 대부분 바랍니다.
다만 검찰개혁같은 민주진영의 열망을 뒤로한거에 대한 개탄이 뒤따르는거고요~
그리고 b가 이잼에게서 뽑아먹을게 없으면 버린다고요... 뭐 레임덕 시작되면 그럴거라는...
미루니마
IP 211.♡.153.57
10:22 2026-06-22 10:22:01
·
@GENJI님
윤석열이 되고 받아들이셨나요?
누가되면 비판적인 시각으로 볼수 밖에 없습니다 민주당을 잘 이끌어가지 않는이상..
TheFaster
IP 110.♡.234.158
18:43 2026-06-22 18:43:16
·
@미루니마님 문재인 때 다들 비판 했나요? 조금만 비판하도 일베, 수박몰이 했던 것 같은데요? 부동산 정책, 소주성, 인사 참사 등등 잘못된 거 많았는데 비판하면 욕만 먹었는데요;;; 변창흠 국토부 장권 이 사람은 아닌 것 같다 한 분들 일베 취급 받고, 빈댓글 달리고 그랬습니다. 어쩜 이리 국짐이 하는 논리에 동조하냐 소리 들었던 분들도 계시고요
sang
IP 203.♡.149.209
09:57 2026-06-22 09:57:13 / 수정일: 2026-06-22 09:58:00
·
근데.. A로써.. B와는 같이 못하는거다 라고 적으시는데...
좋은나라로 가기위한 방향이 다른 정도로 봐야 하지 않을까요.. A는 B없이 혼자는 안되고... B도 A없이 혼자는 안되죠..
A와 B가 따로 가면.. 도로 내란으로 갈수밖에 없을텐데 말이죠...
요즘 보면. 또 A와 B가 서로 B와 A로 바뀐거도 같구여 ㄷㄷ 대체 어떻게 흘러가는 건지 ㄷㄷㄷ
미루니마
IP 211.♡.153.57
10:01 2026-06-22 10:01:17
·
@sang님
같이가고싶지만
선을 넘었습니다
저열해요 수법이 일베처럼
sang
IP 203.♡.149.209
10:03 2026-06-22 10:03:36
·
그럴수 있죠.. 근데 같이 못가는거 첨부터 알고 있었는데... 같이 못가는거면 빨리 따로 가는데 답이죠 ㄷㄷㄷ
맨날 한지붕 아래서 멱살잡고 싸우는거 보는거도 쫌. 많이 짜칩니다 ㄷㄷㄷ
미루니마
IP 211.♡.153.57
10:10 2026-06-22 10:10:37
·
@sang님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이지경까지 왜 오게 되었는지
sang
IP 203.♡.149.209
10:23 2026-06-22 10:23:38
·
근데 잘살펴 보시면. 이렇게 된게 갑자기가 아입니다;; 시작부터 그랬읍니다;;;
G - 1
IP 221.♡.221.71
09:57 2026-06-22 09:57:54
·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으로 이어오는 핵심가치란 무엇인지 부터 정의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 핵심가치가 보완수사권은 아닌거 같고... 진보스피커도 지금 말이 다 다릅니다.
보호대
IP 112.♡.141.74
09:58 2026-06-22 09:58:41
·
저는 이제 기대를 접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뜻이 그렇다고 생각하고 그러려니 합니다. 마음은 식었지만, 지켜보고 있습니다. 국짐 내란세력이 다시 나대면 안됩니다. 대통령의 행정력은 의심하지 않습니다. 잘 해내실거라고 봅니다. 검찰개혁? 사실 우리들 개개인 국민에게는 큰 영향력 없습니다. 잘 벼러진 칼날, 잘 관리하고 잘쓰셔서, 부메랑 맞지않기만 바래봅니다.
보리
IP 124.♡.237.29
10:01 2026-06-22 10:01:26
·
@보호대님 검찰개혁 뿐인가요? 내란세력 뿌리 뽑지도...국짐 해산도 안시키고...할거였으면 지난 1년 간 진행을 많이 시켰겠죠. 정부, 민주당 모두요...
1년 지났으면...그런 부분 기대를 내려놔야할 것 같네요.
소중한한표
IP 211.♡.189.158
10:06 2026-06-22 10:06:59
·
@보호대님 꼭 제맘같은 말씀... 이 정부 잘 하길 바랍니다 만... 끝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을거 같은 느낌은 다 받으실거 같네요~ 검찰개혁... 정청래대표가 연임해서 대통령뜻을 저버리고 그냥 보완수사권 완전폐지로 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가 기대? 돼네요~
미루니마
IP 211.♡.153.57
10:12 2026-06-22 10:12:49
·
@보호대님
이재명대통령의 행정력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저 이 다음 정권이 걱정될뿐...
분열의 씨앗을 싹트게 두었으니..
보리
IP 124.♡.237.29
09:59 2026-06-22 09:59:07
·
민주당 코어지지층은 과거 대통령들에 감사하고
진보 스피커에게 견뎌줘서 고맙다는 마음

말씀하신 부분에 이어서...마음은 마음으로 끝나야죠.
그 마음에 이끌려 놓치는 게 있진 않은 지 돌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부산행
IP 66.♡.61.95
10:01 2026-06-22 10:01:43
·
서로 상대방에게 내가 A고 너가 B라는데
결국 상대적인 것 같네요.
BTG
IP 211.♡.181.223
10:26 2026-06-22 10:26:57
·
@부산행님
아닌데요. 기존 진보 정신을 지켜왔던 소위 그들이 지칭하는 문조털래유를 집요하게 공격하고 평가절하하는 이언주 위시의 집단이 B 입니다. 이 단순한 걸 헷갈려하는 분들이 이해가 가지 않네요. 일부러 모른척하시는 걸까요?
lskfsl
IP 125.♡.188.84
10:02 2026-06-22 10:02:11 / 수정일: 2026-06-22 10:05:10
·
지금 싸움은 친문 친명 대결이예요. 유시민 설명 기준으로 친문이 A고 친명이B인데 A가 욕하고
지지철회중이고 B는 이재명 지키자는 사람들이죠.
유시민 설명은 A가 이재명 대통령 지키고 B가 철회할거라더니 정반대입니다
정청래 대표가 이기면 이재명 대통령은 조기 레임덕 오는거고 국힘은 힘하나 안들이고 반사이익
봅니다. A 지지자들 목표는 친명 밀어내고 친문부활해서 정권 다시 친문에게 돌려주자는 목표로
보입니다
BTG
IP 211.♡.181.223
10:30 2026-06-22 10:30:37
·
@lskfsl님
저는 친문이자 친명입니다. 왜 문재인 전대통령과 이재명 현대통령 편을 나누나요? 진보의 세력을 편가르기 하는 건 반대편 세력이 바라는 바인데, 다분히 의도된 저의로 밖에 안보입니다.
미루니마
IP 211.♡.153.57
10:57 2026-06-22 10:57:25
·
@lskfsl님
이렇게 편을 나누는게 시작이죠
같은 가치를 가지고 간다고 하고있는데
왜 편을 나누죠?
편을 나누는게 B라봅니다
전 문통지지자이자 잼통 지지자입니다
메론밥
IP 121.♡.141.134
10:03 2026-06-22 10:03:37
·
내 맘에 안들면 b군요 //
미리마루마루
IP 118.♡.94.125
10:06 2026-06-22 10:06:44 / 수정일: 2026-06-22 10:08:06
·
허수아비 때리기죠. A니 B니.
솔직히 없어졌으면 하는 논리입니다.
이 일을 계기로 유시민 이사장이 어딜 출연하듯
안 보게 되기도 했고요.
PICOPIO
IP 119.♡.126.5
10:07 2026-06-22 10:07:23
·
유시민은 조국 뱃지 달아주기 위해 민주진영에 무슨 짓을 한건가.. 참담함을 느낍니다 정말.
미루니마
IP 211.♡.153.57
10:58 2026-06-22 10:58:30
·
@PICOPIO님

이상한 소리 하시는분 많네요
요즘 클리앙은..
해바라기유지나
IP 175.♡.92.201
10:07 2026-06-22 10:07:52
·
김대중 - 친노 - 친문이 친명이 되었고 앞으로도 국짐을 찍을일 없고 오직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할 겁니다.
정청래가 되도 이재명대통령은 레임덕이 있을리 없고 내홍은 일시적으로 짙어질수있지만 결과적으로
지지율은 더 올라갈 거라고 생각됩니다. 결국은 A+B+C 모두가 상생해야 되겠지요.
밀가루로만든호빵맨
IP 14.♡.5.19
10:11 2026-06-22 10:11:58
·
C도 있습니다. 이념이나 역대 대통령 존재도 중요하고 잼통도 견고히 지지합니다. C 스피커가 많아져야 통합이 될텐데 저도 찾기가 힘들긴합니다. ㅠㅠ
엔스터
IP 123.♡.104.109
10:12 2026-06-22 10:12:41
·
유시민 이사장님 참담하네요

이게 뭡니까 ㅠㅠ
미루니마
IP 211.♡.153.57
10:59 2026-06-22 10:59:26
·
@엔스터님
누가 참담해야할지..
Yong
IP 59.♡.234.155
10:13 2026-06-22 10:13:42 / 수정일: 2026-06-22 10:13:58
·
뉴이재명은 B가 아니고
그냥 프락치, 작세라고 생각해요
ckoscar
IP 218.♡.234.225
10:13 2026-06-22 10:13:53
·
지지율 하락세는 선관위 문제가 컸다고 봅니다. 선관위가 터치할 수 없는 헌법기관이든 어쨌든 민주당이 집권여당이니까요.
오히려 대통령을 지지했던 중도층들을 B라고 프레임 씌우서 몰아내려 하면 지지율 회복부터 앞으로의 선거에서 이기기 힘들겁니다.
미루니마
IP 211.♡.153.57
11:03 2026-06-22 11:03:13
·
@ckoscar님
그 분들을 프레임 씌운게 아니라
하는 작태를 설명하는겁니다
같은 민주당에서 그분들이 공격하는 인물이
문통, 노통, 유시민, 김어준 등 입니다
아주 저열하게 공격하죠

그들이 이쪽을 몰아내려 하고 있는게 아닌지
생각이 필요합니다.
ckoscar
IP 175.♡.130.134
12:24 2026-06-22 12:24:34 / 수정일: 2026-06-22 12:32:18
·
@미루니마님
과거 이재명을 정치적으로 죽이려고 했던 친문은 흘러간 권력입니다. 문통과 친문은 5년 동안 권력을 누릴 만큼 누렸습니다. 지금 이재명시대에 ABC를 꺼내들고, 다시 권력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는 건 국민이 그냥 두고 보지는 않을겁니다.
초코크루아상
IP 222.♡.144.234
10:27 2026-06-22 10:27:44
·
지지율 하락을 자칭 A들의 실망감으로 돌리고 싶으신 분들이 많은 거 같은데, 그분들은 그냥 요소수죠.

그냥 선관위 사태를 현정부 책임으로 인식하는 국민들이 많고 지선 결과와 당청 갈등으로 지지자들이 전화를 안 받는 거에요. 신나지 않으니까요.
미루니마
IP 211.♡.153.57
11:04 2026-06-22 11:04:26 / 수정일: 2026-06-22 11:04:59
·
@초코크루아상님

민주당 코어지지층에서는 선관위 문제로
현정부가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도 안된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핵심인 40,50대에서 지지율하락은
상당히 심각한겁니다
초코크루아상
IP 223.♡.47.44
11:35 2026-06-22 11:35:25
·
@미루니마님

이번 리얼미터는 보수가 732, 진보가 580 잡힌 조사에요. 지금까지 지지율이 잘 나온 조사는 진보가 앞서거나 거의 대등했죠.

중도는 선관위 사태로 부정적 입장으로 선회했고 지지층은 전화를 적극적으로 안 받는 거죠. 근데 대통령 지지율 하락으로 신나하시는 분들이 보이네요.
fleurdepeau
IP 211.♡.32.222
10:37 2026-06-22 10:37:14 / 수정일: 2026-06-22 10:37:41
·
가장 먼저 대통령을 버리는.. 게 B라고 햇던가요.. 이제 누가 B지..
미루니마
IP 211.♡.153.57
11:06 2026-06-22 11:06:25 / 수정일: 2026-06-22 11:06:37
·
@fleurdepeau님
프레임 씌우지마시고
맹목적인 이대통령지지가 B란겁니다
A는 비판이란걸 하죠
민주진영은 그렇게 커왔습니다
밀가루로만든호빵맨
IP 14.♡.5.19
11:26 2026-06-22 11:26:33 / 수정일: 2026-06-22 11:27:18
·
@미루니마님 유작가가 말한 맹목적인 지지는 A아닌가요. 경상도의 국힘지지가 A라고 그 예로 들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