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론 가지고 B가 먼저 빠진다고 유시민 발언 인용 하시는 분들 있던데
ABC론보다 훨씬 이전에 대통령이 국정과제의 핵심가치를 버리면,
즉 대통령이 뽑아준 당원들 배신하면 큰 위기가 닥칠거라고 미리 이야기 했습니다.
최소한 기본은 하고 지지하기를 바래야죠,
전통 지지층이 노무현 시절부터 검찰이 민주당 괴롭힌 거 수 십 수 백 번은 봤고
이거 하나 해결 해달라고 뽑아줬는데 미적지근 하다?
심각한 계약 위반은 계약 파기해도 할 말 없는 겁니다.
대통령이 검찰개혁 확실히 하고 있는데 왜 그러냐 말하는 분들은
대통령이 의지 가졌으면 작년에 이미 끝났다는 사실을 애써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뉴이재명이 우리 지지층 됐다고 했던 분들은 더 어디갔나요?
그 지지율 바람처럼 흩날려갔는데 이거 반성하는 분들은 아무도 없고 빈댓이나 달죠
스윙보터를 지네편으로 거짓말로 포장하니 금방 탄로나는 거죠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168?c=true#151733670CLIEN
.
.
https://archive.md/KVlcJ#selection-8653.15-8682.0
.
사상누각이죠.
정권을 잃고 한방에 윤석열시대로 되돌아가게 되겠죠.
대통령한테 뒷톻수 맞았는데 그래도 민주당은 못버려 하고 있는 거죠
당보다 대통령 지지율이 낮다? 이건 레임덕 신호탄입니다.
임기 1년차에 그래도 애정 남았으니 이제라도 강을 돌아오면 지지층이 봐줄겁니다
기회는 있으니 아직 레임덕은 아니죠
고점대비 20%빠졌는데 그 유입지지층 다 어디갔나요
말씀대로 입맛대로 해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명백하게 대통령이 핵심과제 수행 못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검찰 언론 사법개혁없으면 도로 석열 건희시대 또 옵니다
핵심가치를 버리면 위기라는 말 맞는거 같지만, 한편으로는 협박으로도 들리네요. 내가 주장하는거 안들어? 그럼 위기가 올거야라고도 들릴 수 있는거 아닐까요?
지지자들이 지지를 거둔걸 배신이니 반명이니하면 적반하장이죠
일년간 문재인정부보다 더 큰 권력을 줬는데도 안한거면 할말 없죠
이건 그냥 역대급 힘가지고 시작한 정부였습니다.
의지만 있으면 개헌빼곤 전부 통과시킬 수 있었어요
이 대통령 “보완수사권 다 봉쇄하면 나중에 문제”…국회 논의 당부
수정 2026-06-19
당에 일임한다고 했으면서 몇일 지나지도 않아서 보완수사권 남겨야한다고 말 바꿨죠 지금 대통령은 본심과 민심이 다르니 수습 못해서 말이 왔다 갔다 하는 겁니다.
A는 가치가 더 우선입니다. 지금 그 가치가 훼손되어서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겁니다. 자신의 이익과는 별로 관계 없거든요. 대통령의 권력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가치가 유지된다면 권력을 잃어도 끝까지 지키는 사람들이 A입니다. 저는 노무현 대통령을 끝까지 지켰습니다. 물론 아무 힘은 없었죠. 그래서 더 분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게 어려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냥 "자기 머리"로 판단하면 되요. 뭐가 나쁘다는 이야기도 아니고요. 그냥 그렇게 생겨 먹은 거에요..
우리가 "똥파리" "수박" 이라고 하는 분들을 왜 욕하냐면, 겉으로는 민주당의 가치를 지키는 척 하지만, 자기 이익이 걸리면 가볍게 배신했기 때문입니다. 용어도 제대로 이해하고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