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은 2018년 8월 4일 ‘다스뵈이다’ 26회 방송에서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를 절대 악으로 만드려는 세력이 있으며, 이것은 포스트 문재인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https://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33664
이 발언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 3개월 정도 됐을 무렵에 나온 것입니다.
요즘 ‘문조털래유’라는 용어를 쓰면서 김어준이 문파의 재건을 위해 이재명 정부를 공격한다는 이야기가 보이고,
이재명 정부 불과 1년인데 레임덕을 부추기며 조국을 대권 주자로 만드려고 한다는 글도 보입니다.
기사를 보면 김어준은 문재인 정부 1년이 약간 넘은 시점에 방송에서 당시 이재명 지사를 포스트 문재인이라고 언급하며 이재명에 대한 악의적 공격에 배후가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근데 이때 김어준에게 문재인 정부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위와 같은 말을 하며 이재명을 차기 대통령으로 만드려고 문재인 정부를 곤란하게 만들었다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잖아요?
최근 김어준에 대한 공격이 이해가 되지 않아 글을 써봅니다.
김어준은 조국을 내세워 문파를 재건하려고 하는 게 아닌,
예전부터 항상 민주진영의 큰 정치인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보군 거론한다고 대통령 흔든다는 말은 태어나서 처음 들어보네요;
조국이든 다른 정치인이든 대권 경쟁을 하려면 민주당 안으로 들어와서 경쟁해야 민주당에 피해가 덜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당 외부에서 경쟁하면 이번 지선과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능력과 학습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님의 판단이시니 존중하지만
조국이 표창장외 더 큰 문제들이 많다고 말씀하시는 부분이 무엇인지 잘모르겠네요
그래서 판례 보니 타당해보이시던가요?
설명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판례에 대한 해석들은 들어봤지만 타당해보이지는 않더라구요
제 말씀을 오해하시나 보네요
솔직하게 무엇이 문제인지 저는 잘 모르기 때문에 여쭈어 보는 겁니다.
법원 판례를 왜 보시라고 하시는지도 이해가 되지 않구요
우리 편이라고 덮어주려고 말씀드린게 아닙니다.
일단 조국이라는 한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보죠
님이 말씀 하신 그 중 더 큰문제라는 것이 두리 뭉실 말씀하시지 마시고 말씀해 주세요
웅동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니 차치하고 대리시험이 큰 문제였다는 말씀인가요?
자꾸 문제가 이것 저것 많다고 말씀하시는데
제가 보기에는 찾을 수가 없어서 혹시 제가 모르는 일이 있는지 진심으로 알고 싶어 말씀드리는겁니다.
인턴도 간략히 말씀드리면 호텔에서 인턴쉽을 했다고 호텔 직인이 찍힌 서류를 제출했는데 알고보니 그 호텔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턴쉽을 하지도 않았고 호텔의 풀네임도 틀린 인턴쉽 확인서였습니다 봉사활동 4시간하고 40시간 했다 이런거는 남들도 하는 부풀리기고 남들은 모르는 인턴쉽을 부모 찬스로 쉽게 했다 이런거였다면 잘못하긴 했는데 다 조금씩은 편법으로 사는거 아니야 이렇게 이해하겠지만 아예 있지도 않은 서류를 조작해서 만드는건 보통 사람들이 다 하는 수준의 부풀리기나 부모찬스를 뛰어넘는거죠
그리고 감찰무마 사건이나 정경심 유죄판결도 내용 알아보시면 괜히 유죄받은게 아니구나 오히려 관대하게 판결 받았네 생각되실거예요 조국 옹호하는 분들은 대부분 억울하게 감옥갔다고 부르짖지만 대화해보면 내용을 하나도 모르더군요
검찰의 타겟이 되어서 과하게 털린것도 맞고 그부분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판결은 전혀 과하지도 억울하지도 않아요 본인이 재심청구 안하고 사과한게 괜히 그런게 아닙니다 저를 포함해서 검찰한테 일가가 너무 털리는걸 봐온 사람들이 동정심 가지고 안타깝게 생각하고 부채의식을 크게 가지는 바람에 정말 억울한건지 아닌지 알아보지도 않고 덮어줬던건데 평택에서 네거티브 심하게 하면서 다시 알려지게 됐죠
조국을 좋아해서 조국책까지 썼던 작가가 비판하게 된거나 조국에게 호의적이었던 이정주 기자가 돌아선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무슨 세력이라던가 자기 밥그릇을 위해 돌아선게 아니예요
이재명 지사 시절에도 ‘픽’ 했잖아요.
님도 하실 수 있습니다. 대선후보감 발굴
그리고 발굴하셨다면 열심히 홍보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광재를 발굴했습니다.
위치때문에 욕먹는거죠. 자신이 판을 벌이고 의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잘되면 본인공로 안되면 남탯해서 그래요. 쉽게 말하면 비선실세 위치에요.
이게 뭔 어이없는 소리인가요?
영향력 있으면 말을 하지 말라는 건가?
그럼 영향력 없는 B동형 등은 아무 말이나 해도 된다는 말인가요?
거기다 잘되면 본이공, 안되면 남탓 이거는 근거 있는 소린가요? 본인 뇌피셜 아니고?
글을 써도 논리가 맞는 글을 쓰셔야죠?
그러니까, 김어준이 왜 책임을 져야하냐고요?
옆집 아저씨 말 듣고, 님이 뭔가를 했다고 칩시다.
그럼 그 책임이 옆집 아저씨 겁니까?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한 님의 것이 아니고?
도대체 (유사)언론인에게 뭘 바라는거에요?
영향력이 크다고 하면, 그 영향력을 받는 정치인들은 다 어린애들인가요?
도대체 무슨 책임을 누구에게 지우겠다는 겁니까?
김어준의 영향력은 문재인정부 시절을 지나며 정점에 달했습니다.
그가 하는 한마디에 유튜브 구독자수가 수만을 올리고
각종 경선에서 승리하게끔 만들어줬죠 그게 영향력입니다.
반대쪽으로 넘어가서 보면 국힘의 고성국이 있겠군요
여기계신 많은분들이 고성국과 김어준을 어떻게 비교하냐라고 하지만
정당에 대한 영향력을 따지면 똑같습니다.
우리가 고성국을 보며 국힘이 저런애들한테 휘둘리니 망해가지.. 라고 욕할때
우리도 똑같은 꼴이 나고 있는겁니다....
그리고 누가 대통령 후보를 발굴한다는게 말이 되나요?
김부선으로 대표되는 사건에서 주진우 김어준도 관여했는데
은글슬쩍 묻히더군요
김어준이 이재명 칭찬한것만 가져오지 전략적으로 판단해서 조언이나 해준그런거 없죠...
김부선건은 뭐 그렇다 쳐도 계양을에 나가면 안된다 했던것, 그리고 이재명이 구속되는게 민주당에 더 도움이 될꺼같다라고 한 발언..
이런것만 봐도 은연중 비주류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게 조국이였다면 저런소리 안나왔죠...
게다가...김어준은 이재명 욕안한다 명비어천가 부른다 라고 하지만
그가 부르는 패널들로 하여금 대신 욕 하게 만들어주는 판떼기를 제공하고 있음이 명백한데 다들 흐린눈 하고 있으셔서 그런가 철썩같이 믿고있음이 안타깝습니다..
요즘엔 최민희를 불러서 대체하는 모양이구요
김어준에 대한 비판이 올라오는 이유는
이 분은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책임질일을 하지 않죠 하지만 영향력은 계속 가지려고 하죠 이걸 그동안 해준게 얼마인데로 포장합니다
클리앙 내에서도 세작이 있습니다.
전부 디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