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아마 20만대도 안될거에요. 1%도 안되는 수치라서... 전부 다 나온다고 해도 그렇게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은데요.
mericrius
IP 118.♡.73.163
06-20
2026-06-20 20:08:36
·
@리릿님 아마 FSD가 완성되는 순간 FSD 안되는 차는 거의 안팔릴거 같습니다...
행복주식회사
IP 211.♡.231.247
06-20
2026-06-20 20:12:54
·
@mericrius님
생각보다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 살고 있어요.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고속도로 이용 및 이동 동선이 전산기록으로 남는다고 사용을 안하는 분들도 있고, 운전은 수동이 재밌다고 수동 자동차를 고집하는 분도 있고.....그리고 테슬라 FSD는 가격과 국내 전기차 & FSD 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 차등 지급 정책이나 제한이 있어서 사회적 변수도 있죠.
fsd도 공짜가 아니예요. 미국에 이미 fsd가 풀려있지만 전체 테슬라 중 fsd 쓰는 비율은 많지 않습니다.
모어댄
IP 222.♡.148.132
06-20
2026-06-20 20:37:11
·
@mericrius님 FSD에 완성이란 없습니다. 인간의 운전실력에 완성이 있나요? 해밀턴도 아니라고 할걸요.
이터니아
IP 223.♡.54.125
06-20
2026-06-20 20:40:17
·
@mericrius님 그럴리가요 이미 미국보면 답이 나올 이야기 같습니다.
무리검객
IP 118.♡.149.81
06-21
2026-06-21 02:53:23
·
@blueblue님 저는 이거 살짝 다르다고 생각. 미국은 생계형으로 차를 많이사고 무조건 할부로 삽니다. 근데 fsd천만원을 할부로 계산하면 차급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럴거면 차급을 높이죠. 근대 한국은 다른거 같아요 새차도 턱턷 사고 차사는데 돈쓰는걸 어려워하지 않음. 그래서 잘 팔릴거같음
서울 쪽은 사실 끌고나올 수 있어도 주차장이 문제죠. 아무리 늘어나도 주차 자리는 한정되어있어서 비슷 할 것 같아요. 오히려 초보보다 실력 좋아서 안 막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눈 팔고 핸드폰 보느라 출발 안하는 빌런들도 많구요
돈많은백수
IP 219.♡.186.169
06-20
2026-06-20 20:22:51
·
@Losi님 주차를 안하면됩니다. 일 끝날때까지 도로에서 몇바퀴 돌고 오라고 하면되니까요.
첫선물의감사
IP 112.♡.158.237
06-20
2026-06-20 20:28:20
·
@돈많은백수님 운전자가 없어도 차가 무인운정 가능하긴 어렵지 않을까요. 거기에 만약 주차자리 없다고 차를 혼자 도로에서 움직이게 놔두면 교통체증이 너무 심해져서 이런 부분은 금지될거 같아요. 기름값, 환경오염 등을 떠나서요.
ehdtkqorl123
IP 89.♡.101.55
06-20
2026-06-20 23:07:02
·
@돈많은백수님 그정도 상황이면 아무도 안탄 차가 도로에서 돌아다니는거 금지하는 법이 나오겠죠
돈많은백수
IP 219.♡.186.169
06-21
2026-06-21 12:51:35
·
@첫선물의감사님 "운전자가 없어도 차가 무인운정 가능하긴 어렵지 않을까요" 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정해진 수순이에요. 무인 자동 운전이란건 말이죠. 시기의 문제인거고요. 운용 차량 증가로 야기되는 교통 정체 등의 부작용은 개인 차량 보유세가 올라갈 수 밖에 없는 요인이죠. 모빌리티는 완전 공유 경제로 흐를겁니다. 그 과도기에는 내가 쓰지 않는동안 무인 택시 플릿에 참여시켜서 운용할수도 있고, 차량 자산의 수익화는 이미 일론 머스크가 여러번 언급한 내용이죠.
돈많은백수
IP 219.♡.186.169
06-21
2026-06-21 12:52:47
·
@ehdtkqorl123님 그 법이 있는 나라와 없는 나라의 생산성 차이는 어마어마하겠군요. 모빌리티의 자동화를 막으면 물류 및 도시 경쟁력에서도 문제가 생길겁니다. 나머지는 위의 댓글로 갈음할게요~
생각보다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 살고 있어요.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고속도로 이용 및 이동 동선이 전산기록으로 남는다고 사용을 안하는 분들도 있고, 운전은 수동이 재밌다고 수동 자동차를 고집하는 분도 있고.....그리고 테슬라 FSD는 가격과 국내 전기차 & FSD 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 차등 지급 정책이나 제한이 있어서 사회적 변수도 있죠.
아무리 늘어나도 주차 자리는 한정되어있어서 비슷 할 것 같아요.
오히려 초보보다 실력 좋아서 안 막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눈 팔고 핸드폰 보느라 출발 안하는 빌런들도 많구요
"운전자가 없어도 차가 무인운정 가능하긴 어렵지 않을까요" 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정해진 수순이에요. 무인 자동 운전이란건 말이죠. 시기의 문제인거고요.
운용 차량 증가로 야기되는 교통 정체 등의 부작용은 개인 차량 보유세가 올라갈 수 밖에 없는 요인이죠.
모빌리티는 완전 공유 경제로 흐를겁니다. 그 과도기에는 내가 쓰지 않는동안 무인 택시 플릿에 참여시켜서 운용할수도 있고, 차량 자산의 수익화는 이미 일론 머스크가 여러번 언급한 내용이죠.
주범인 와리가리 헤리거나, 다른차 통행 뭣도 신경 안쓰고 꼬리물기하는 것들이 사라져서 오히려 더 나아지지 않을까요? 솔까 신호만 제대로 지켜도 정체가 줄어듭니다.
기차같은 로직이 될테니까요...
그리고 다 자율 주행 이용 하면 사고도 0% 가까워 질거고
꼬리물기나 정체구간 끼어들기도 없어질테니
오히려 지금 보다 나을지도요?
하지만 정말로 FSD가 100%활성화되면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금의 1/100 정도로 줄어들거 같아서 너무 좋을거 같네요.
FSD 일반적 운행은 언제가 될까요??
FSD되면 다른 브랜드들 다 차 안팔려서 망하고, 다들 테슬라만 살거라는..
근데 FSD허용된 국가에서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난 곳이 있나요? 테슬라 오너들 조차도 사용율이 50프로도 안되는데요..;;
지금 당장
우리나라에서 FSD풀리는 순간 판매량 1-3등 다 테슬라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