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평택을' 조국 '평택 내에서 1년 단위로 이사하며 거주할 것' 60

1
2026-05-11 17:22:37 119.♡.158.232
dramarama

Internet_20260511_172037_1.jpeg

Internet_20260511_172037_2.jpeg

이게 무슨 소리죠?

출처 : https://m.newspim.com/news/view/20260511001042
dramarama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0]
SHERLOCK
IP 211.♡.207.99
05-11 2026-05-11 17:24:25
·
이사 자주 하는 것도 시간 들여야하고 돈 많이 들고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한 번 거주지를 옮기면 단기간 내에 다른 곳으로 이사하는 게 쉽지 않은데 말이죠..
가습기야
IP 211.♡.132.68
05-11 2026-05-11 17:24:29 / 수정일: 2026-05-11 17:24:47
·
평택에 평생 거주할 생각 1도 없다는거죠
똘똘한 한채가 서울에 떡하니 있는데 그거 팔고 평택? 절대 선택못하죠
POOHOLIC
IP 223.♡.95.225
05-11 2026-05-11 18:01:15
·
@가습기야님 삼익 대형이라 권리가액 순위도 높았을텐데 방배대형평형 거기에 예술의전당과 우면산이 지척거리인 방배3동인데 저라도 절대 안 팔죠.
_딘_
IP 49.♡.67.46
05-11 2026-05-11 17:24:37 / 수정일: 2026-05-11 17:25:05
·
이게 쇼일지 아닐지는...
지역구 내 여러 지역에서 거주 하겠다는거 아닌가요?
SHERLOCK
IP 211.♡.207.99
05-11 2026-05-11 17:25:40
·
@_딘_님 꼭 거기 안 살면 모른다 이건 아니잖아요..
_딘_
IP 49.♡.67.46
05-11 2026-05-11 17:29:55 / 수정일: 2026-05-11 17:43:06
·
@SHERLOCK님 그렇기는 한데 지역 주민과의 스킨십으로 저렇게 생각했나 봅니다.
한달 살기, 일년 살기 그런거 있잖아요.
SHERLOCK
IP 211.♡.207.99
05-11 2026-05-11 17:31:29
·
@_딘_님 그걸 이사씩이나 하겠다는 게 좀 어이 없어서요...

국평 아파트 기준 포장 이사 부르면 그것도 몇백 드는걸로 기억하는데 보통 사람은 동일 지역 내에 1년에 한 번 씩 이사한다? 이해도 안가고 시도도 안하죠..
_딘_
IP 49.♡.67.46
05-11 2026-05-11 17:34:56 / 수정일: 2026-05-11 17:36:03
·
@SHERLOCK님 보통 사람과는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는 해요
저라면 안할 일이기는 합니다.
pianostory
IP 211.♡.194.163
05-11 2026-05-11 17:24:39
·
1년마다 평택 을 내에서 이사하시겠다는 얘기죠
snap
IP 211.♡.105.249
05-11 2026-05-11 17:25:10
·
개인적으로 응원하고 좋아하는 분입니다만... 정치쪽 감각이 떨어지는거 같긴해요... 주변에 좋은 참모가 붙었으면 좋겠네요...ㅎㅎ
지골
IP 211.♡.181.189
05-11 2026-05-11 17:25:28
·
아 진짜...저런 얘기는 처라리 안하는 게 나아요. ㅠㅠ
꾸탱
IP 183.♡.144.62
05-11 2026-05-11 17:26:01 / 수정일: 2026-05-11 17:26:05
·
원래 2달계약했다가 바꾼거라면서요 ㅎ
푸르른소년
IP 218.♡.32.13
05-11 2026-05-11 17:26:34
·
혹시.... 낙선해도 1년 마다 평택 내에서 이사를 하면서 계속 거주할런지? 지켜 보고 있겠습니다.
nariyada
IP 61.♡.0.28
05-11 2026-05-11 17:26:38
·
만약 당선되더라도 1년단위로 이사하면 저 이사는 누가할까요?
POOHOLIC
IP 223.♡.94.114
05-11 2026-05-11 17:27:24 / 수정일: 2026-05-11 17:30:13
·
임대인은 1년단위로 계약하고 싶어도 법 때문에 못 할텐데요. 임차인이 갑이네요 언제나. 아니면 매번 최초계약을 파기하고 위약금과 복비를 대납하려나요?
aiko
IP 211.♡.188.185
05-11 2026-05-11 17:27:27 / 수정일: 2026-05-11 17:27:44
·
애초에 국회의원은 거주지요건이없어서 전입을 지역책임 의미로나 쓰는데 너무갔네요.
수어장대
IP 223.♡.227.250
05-11 2026-05-11 17:27:54
·
1년단위로 평택 각지역을 직접 살아보며 시민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정치를 하겠다는 거지요! 이시기에 1년만 평택에 있다는거로 이해 되세요? ㅠㅠ
SHERLOCK
IP 211.♡.207.99
05-11 2026-05-11 17:30:09
·
@수어장대님 윗 댓글에 이미 많은 문제점들이 튀어나오잖아요...
POOHOLIC
IP 223.♡.94.114
05-11 2026-05-11 17:32:03 / 수정일: 2026-05-11 17:33:01
·
@수어장대님 임차인 보호를 이유로 원래 최초계약은 무조건 2년이에요. 저건 위약금하고 복비 대납해주지 않는 이상 임대인보고 확정 공실 피보라는거에요.
수어장대
IP 27.♡.1.129
05-12 2026-05-12 07:03:43
·
@POOHOLIC님 임차인 봏를 위해 2년이면 임차인이 1년 산다는데..뭐가 문제일까요? 또 1년 사는 조건이 무조건 전세만 있어요? 모든 계약이 무조건 2년인가요? 계약은 쌍방 합의되면 다양하게 1년이 아니라 1개월도..2개월도..3개월도 할 수 있는 걸 모르시는 군요!ㅠㅠ
POOHOLIC
IP 223.♡.94.3
05-12 2026-05-12 11:15:40 / 수정일: 2026-05-12 12:24:42
·
@수어장대님 조금만 스크롤 내리는 수고를 해주시면 아래 2달 단기월세로 했다가 논란이 일자 1년으로 수정계약했다는 댓글을 보고 전세가 아니라 단기임대 형식인듯하니 임대인 독박이 아니라 다행이라는 댓글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서울에 자가를 두고 비서울 지역구 출마하는 분들은 전세를 택했죠. 당장 하정우 후보와 한동훈 후보만해도 전세 아니었나요? 전세가 임대료 지불도 없어서 비용 발생도 없고 확실히 돌려받는 돈이기도 하니까요. 월세면 그 임대료는 조국대표의 사비로 지불하나요? 아니면 혁신당의 당비로 지불하나요?

사진은 평택을 지역의 안중읍 전세가율입니다. 전세가율이 80% 수준인데 이정도면 임대인은 높은 보증금을 내고 오래 있는 전세 세입자를 선호하죠. 당장 저 단지의 임대차계약 신고건 몇개만 봐도 대부분 전세죠. 제가 비록 임차인의 입장이 되어본 적이 몇 없지만 그 몇 없는 경험 중에서도 개인적 사유로 1년만에 계약해제를 임대인분께 전달드렸을때 후속 세입자 확보와 임대인 복비를 위약금 개념으로 지불했습니다. 이런 위약금을 조국대표는 1년마다 지불한다는건가요? 그러면 이것도 조국대표의 사비로 지출하나요 아니면 혁신당의 당비로 지불하나요? 당비라면 임대료와 관계없는 위약금을 주택 소유주에게 1년마다 지불하는게 당원들 입장에선 어처구니 없을 것 같은데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이런 부분에 대한 당원의 양해를 구했는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임대인-임차인의 합의로 최초 전월세 임대차 계약을 1년으로 설정했어도 임차인이 임대차보호법(임대차보호법 4조. 1. 기간을 정하지 아니하거나 2년 미만으로 정한 임대차는 그 기간을 2년으로 본다. 다만 임차인은 2년 미만으로 정한 기간이 유효함을 주장할 수 있다.)을 이유로 2년 거주하겠다고 하면 얄짤없이 2년간 세를 맞춰줘야합니다. 심지어 임대차2법으로 생긴 계약갱신권을 통한 +2년은 임대인이 아니라 임차인이 마음대로 계약해제를 통보할 수 있죠?

임차인의 보호는 임대인이 1년마다 임대료, 임대보증금을 올려버리니 돈이 없어 억울한 상황을 방지하려고 1년에서 2년으로 늘린겁니다. 심지어 위에 언급한 계약갱신권으로 5% 상향 제한을 했고요. 임차인을 보호해준다고 임차인이 마음대로 하고픈대로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하면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죠. 아무리 계약해지에 따른 위약금을 시원하게 지불한다해도 전세가율 8-90%인 동네의 임대인이 1년내로 계약해지해서 공실문제로 골치아프게할 확률이 100%인 세입자를 선호할까요? 저라면 악질 임차인으로 봐서 계약 안 해요. 임대인-임차인 간의 암묵적 상식인겁니다.
수어장대
IP 223.♡.228.185
05-12 2026-05-12 13:45:11
·
@POOHOLIC님 부동산 정책을 논하자는 건 아닌데..내용이 자꾸 이상한데로 가는듯 하네요.
그래서..1년은 절대적으로 불가 하다는 겁니까?
POOHOLIC
IP 223.♡.94.34
05-12 2026-05-12 13:54:18 / 수정일: 2026-05-12 13:57:12
·
@수어장대님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정책 얘기는 본격적으로 한 적이 없어요. 그냥 임대차 시장에 적용되는 법률 및 순리이자 상식을 얘기한겁니다. 임대차 경험이 없으신듯한데 가끔 랜덤 확률로 튀어나오는 갑질 임대인, 악질 임차인의 온갖 더러운 꼴 안 보셔서 다행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단기임대가 아니라는 조건이면 원칙적으로 불가한게 맞습니다. 최초 임대차 1년 계약은 무효에요. 아무리 임대인-임차인이 최초 계약을 1년으로 합의봤어도 임차인이 2년 있겠다고 주장해버리면 법률상 2년으로 정정돼요. 그러면 임대인은 손도 못 쓰고 악질 임차인한테 사기 당하는 셈입니다. 그리고 세입자가 계속 유입되는 지역도 신규임대차 계약시 복비 새나가는것 때문에 보증금 문제 아니면 임차인 잘 안 갈아끼우고 싶어하는데 1년마다 복비 줄줄새는걸 어떤 임대인이 원할까요?
수어장대
IP 223.♡.228.132
05-13 2026-05-13 00:33:54
·
@POOHOLIC님 본인이 필요에 따라 1년씩 살겠다고 하는데..누가 다른분들을 강제 했던가요? 무슨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POOHOLIC
IP 220.♡.65.47
05-13 2026-05-13 08:20:32 / 수정일: 2026-05-13 08:21:41
·
@수어장대님 지금 세입자가 유력 정치인이고 세입자(임차인) 보호가 강력하다보니 크게 착각하시는 것 같은데 세입자가 집주인 즉 갑은 아니죠. 세입자의 사정과 필요 같은걸 집주인이 맞춰줄 이유나 의무가 없어요. 세입자가 뭐 된다고요 ㅎㅎ

진짜 만에 하나 세입자 사정 고려해줘서 1년 단위로 합의하고 집주인이 1년 계약분의 스케쥴을 짜놨는데 세입자 변심으로 2년 살겠다하면 그대로 살게해줘야하니 집주인은 2년 계약 거는게 정배입니다. 그러면 1년차에 이사가겠다고 계약해지하는건 임차인 과실에 의한 계약파기라 위약금을 지불할 의무가 생깁니다. 부동산 계약 만만하게 보시면 안됩니다.

그러니 혹시라도 선생님께서 임대차 계약을 해보신다면 1년 단위로 다른집 이사갈거라고 집주인에게 말해보세요. 집주인이 어떤 위약금 조항 걸지 궁금하네요. 못해도 2회분 임대인 복비 200에 다음 세입자 구해오는 조항 걸어야죠.
수어장대
IP 223.♡.228.132
05-13 2026-05-13 14:31:59
·
@POOHOLIC님 보세요. 모든 계약이...하나의 룰로만 만들어지는게 아녀요! 필요에따라 당사자간에 합의가 되면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데..님이 된다 안된다를 왜 강압하는 거지요? 님은 그렇게 계약을 하시고..저도 주인과 합의하여 얼마전에 아들 오피스텔 6개월 복비 아껴가며..계약 했어요. 뭐가 문제지요? 서로 믿지 못해 무조건 법의 잣대로만 살아야 되나요? 더이상 논쟁은 필요 없을 듯해요! 유력 정치인이기에 지역의 다양한 서민들과 소통을 하고 싶어 그렇게 해보겠다는데..님이 부동산법을 들이대며 복비를 들이대며..주인이 싫어 한다는둥..을 들이대며 되느니 안되느니한.이유가 이해되지.않네요!
달을 가리키니..달은 보지 않고 손가락만 탓하는 꼴 인듯 하네요!
POOHOLIC
IP 223.♡.94.198
05-13 2026-05-13 14:48:37
·
@수어장대님 네 맞아요.
스빈
IP 112.♡.178.158
05-11 2026-05-11 17:30:10
·
그냥 저런 건 말 안하고 뭉개고 가야죠…
일리어스
IP 211.♡.22.79
05-11 2026-05-11 17:30:21
·
좋은 의도였다 -> 의도가 전달되지 않으니 문제

이러나 저러나 정치 감각이 떨어지는건 확실하긴 해요.
90까지갑시다
IP 211.♡.199.8
05-11 2026-05-11 17:30:29
·
평택 비례 의원들 상주 포함 저런 쇼맨십보다는 정책으로 승부를 봐야죠
쩡e
IP 106.♡.80.168
05-11 2026-05-11 17:33:11 / 수정일: 2026-05-11 17:34:22
·
첨에 2개월 월세 계약 했다는 말이 평택 맘카페서
나왔죠 힐스테이트 아파트 4월부터 6월까지 (보증금 1000 월세 90)
이 사람이 조국 아니냐는 말이 떠돌기 시작했고
그게 오늘 조국대표가 맞았다는게 확인이 된거죠

매물을 잡기위해 2개월 계약을 했고
몇일뒤 1년 계약을 했으며
1년마다 평택 각지역 살아보겠다
이렇게 입장을 냈더라구요

이게 여기는 지금 본 사실이지만
ㅏ른 커뮤들에선 주말에 불타던 이야기였죠
SHERLOCK
IP 211.♡.207.99
05-11 2026-05-11 17:34:18
·
@쩡e님 이 말이 맞다면 이것도 좀 이상한게..

매물 잡고 싶으면 처음부터 2년 풀계약해야죠..
쩡e
IP 106.♡.80.168
05-11 2026-05-11 17:35:01 / 수정일: 2026-05-11 17:36:58
·
@SHERLOCK님 그러니
내로남불 위선 이라는 이야길 듣는건데
지지자들만 눈가리고 귀막고 있는거죠
사람들이 왜 조국대표에게 불호를 가지는지는
눈가리고 귀막고 듣지도 않으면서
민주당 적통 검찰개혁만 외친다면
사람들이 이해를 하냐구요
끌리엥
IP 119.♡.230.44
05-11 2026-05-11 17:36:36
·
@쩡e님 아.. 이건 좀 모양 빠지네요. 6월까지 2달 계약이라니요.
POOHOLIC
IP 223.♡.94.114
05-11 2026-05-11 17:37:53
·
@쩡e님 반전세나 단기 월세로 계약했겠네요. 뭐 그러면 임대인 독박엔딩은 아니니 다행이라면 다행이겠네요.
sang
IP 203.♡.149.209
05-11 2026-05-11 17:40:12
·
......
먼가 계획에 따른거 같은데.. 어떤 큰그림인지 궁금합니다 ㄷㄷㄷ
클까성
IP 202.♡.90.177
05-11 2026-05-11 17:33:23 / 수정일: 2026-05-11 17:33:44
·
한동훈은 혹시 떨어져도 부산북구에 계속 거주할까요?

누가 이것 좀 물어봐주기를 바랍니다.
SHERLOCK
IP 211.♡.207.99
05-11 2026-05-11 17:36:06
·
@클까성님 안 그럴꺼 뻔히 아는 걸 물어볼 필요까지 있을까요 ㄷㄷ
주주아노
IP 211.♡.75.231
05-11 2026-05-11 17:37:46
·
@클까성님 많이 물어보고 있어요
쩡e
IP 106.♡.80.168
05-11 2026-05-11 17:41:38
·
@클까성님 안하죠 한동훈은 대놓고 여기서 청와대 간다는 말도 했어요 찹쌀밥 가져다준 할머니가 다음엔 청와대서 보자 뭐 그런식으로 말하고 한동훈은 청와대 가면 어머니를 젤먼저 모시겠다 이러는 영상이 떠돌아요 ㅋㅋ 근데 그것조차 그 어머니가 북갑사람 아니다 논란이 일고 있고 북갑 사람들은 ㅂㅅ 이러고 있는거죠

조국후보도 말은 더 큰평택
평택 1석13조를 외치는데
시의원 시장 후보 하나없이 월세 2개월 계약
이러니 말뿐이라는 이야기가 도는거구요
클까성
IP 202.♡.90.177
05-11 2026-05-11 17:45:20
·
@SHERLOCK님 @주주아노님 @쩡e님 지난 댓글 보면 아시겠지만 51:49로 용남핑을 좀 더 응원하는 입장입니다.

조국 대표 쉴드칠 의도는 없고, 출마자들의 향후 지역구 거주 관련해서는 한동훈이 어떻게 할지만 궁금했습니다.
쩡e
IP 106.♡.80.168
05-11 2026-05-11 17:58:52 / 수정일: 2026-05-11 18:21:04
·
@클까성님 저는 답답한게 지지자들이란 분들이 김용남에 대해 난리를 칠수록
작용 반작용으로 되돌아 파묘 될수 있다는 걸
모르는것 같아요
오늘도 사과했으면 신장식이 떠들지언정
조국대표는 쇼라도 해주길 바랬는데
그건 제가 큰 희망이었던거 같아요
여름철개장수
IP 220.♡.230.194
05-11 2026-05-11 17:34:35
·
아니.. 불 난 곳에 장작 집어넣는거라 지금껏 평택을 관련에는 댓글을 안 달았는데 이번에는 달게 만드네요. 저기는 안티들만 모였답니까? 아니면 진심 저걸 정책이라고 생각하는거랍니까? 비례 12명 상주시키겠다를 뛰어넘네요. 진짜로
주주아노
IP 211.♡.75.57
05-11 2026-05-11 17:38:41 / 수정일: 2026-05-11 17:40:20
·
@여름철개장수님 평택 2개월 월세 계약한거 걸려서 급하게 저걸로 핑계 만드는거에요
BOBBOB2
IP 220.♡.133.104
05-11 2026-05-11 17:38:18
·
방배동 재건축 비싼 아파트 파시고 평택 전세가 아니라 매매를 해서 살아야죠
TigerWoods
IP 218.♡.217.25
05-11 2026-05-11 17:39:59
·
선거 낙선하면, 바로 평택 뜨겠죠.

2년 계약 하면, 위약금이 1년보다 많을 겁니다.
베타딘
IP 211.♡.73.64
05-11 2026-05-11 17:40:45
·
매물을 잡기 위해 2달 계약했다는 건 좀... 어떤 주인이 2달 계약을 선호하나요. 2년 이상 계약할 사람 찾지...
차라리 집주인이랑 잘 입 맞춰서 급하게 하느라 단기 매물 계약했다 정도로 하는 게 나았을 거 같은데 1년씩 돌아가며 거주한다는 것도 이상하고 해명이 너무 옹색해요.
개미상어곰탕
IP 211.♡.152.196
05-11 2026-05-11 17:45:25
·
지역민들한테 진정성 보이려면 최소한 전세 2년 계약이라도 했어야하고 가장 베스트는 매수하고 낙선해도 여기에서 정치 한번 제대로 해보겠다고 했어야지 뭔 짜치는 소리랍니까..
쁘야호
IP 106.♡.82.53
05-11 2026-05-11 17:48:13
·
좋은의지네요. 응원합니다.
Youtube
IP 116.♡.178.141
05-11 2026-05-11 17:52:23 / 수정일: 2026-05-11 17:53:12
·
뭔가 이것저것 해보려고 하시는 건 좋은데 어제 1석 13조도 그렇고 공약에 깊이가 잘 안 느껴지네요.
너굴2와너굴2
IP 210.♡.203.5
05-11 2026-05-11 17:52:26
·
기반이 없는 조국입장에서 고르고 고른 평택에서 한번 쭉 밀고 나가보는것도 나쁘지 않을텐데
낙선하면 바로 뜰 작정이었나보네요
그러다 걸려서 1년계약한거고
에일리언
IP 92.♡.186.150
05-11 2026-05-11 17:53:51 / 수정일: 2026-05-11 17:54:14
·
여기저기 주민들과 부딪혀볼라나보죠.
요즘은 저거나 이사조차 안하기도 하지만 진심보이는 방법으로 봤나보네요.
귀찮은데다 실용적이지 않을수도 있긴한데... 그러면 절하는거나 지하철입구에 인사하는 것도 의미없겠죠..
뭐... 선거란거죠...
정치인은 힘든거네요...
공연히모욕감
IP 59.♡.75.99
05-11 2026-05-11 18:01:50
·
ㅋㅋㅋㅋㅋㅋ 한동훈이 멀쩡해보이는 효과가
NCIS깁스
IP 58.♡.244.135
05-11 2026-05-11 18:02:42 / 수정일: 2026-05-11 18:03:25
·
음
선대위나 최측근 중에 X맨이 있는거 같습니다.
빨리 X맨을 색출해야 할거 같아요
지난번 자당 비례대표 지역 담당이라는 괴상한 발표 이후 또 똥볼을 차네요
핫썬
IP 118.♡.3.246
05-11 2026-05-11 18:15:31
·
ㅋㅋㅋㅋㅋ 이게 대체 평택시민한테 무슨 이득이 있다는겁니까 쑈질정치 그만하라니까 그 구렁텅이로 더 빠져들고있네
동굴인
IP 1.♡.196.166
05-11 2026-05-11 18:32:14
·
본인 생각에 지역에 좀 더 밀착해 보겠다는데 욕 먹을 이유가 있나 모르겠군요.
전입만 하고 안 가는 것들보다 낫지 않나요?
natt
IP 114.♡.149.27
05-11 2026-05-11 18:49:32
·
이건 조국 후보 생각을 칭찬합니다.

평택을이 동서로 엄청 넓어요. 평택을 동쪽과 서쪽이 아예 다른 생활특색지...

동-서로 1년마다 평택을 지역내에서 옮긴다는게 뭐가 나쁜지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은 본인들 국회의원 지역구처럼만 생각해서 그래요.
너굴2와너굴2
IP 210.♡.203.5
05-11 2026-05-11 18:55:31
·
@natt님 홍길동이 생각나네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SHERLOCK
IP 211.♡.207.95
05-11 2026-05-11 20:05:55
·
@natt님 그보다 훨씬 넓은 지역구 갖는 국회의원들도 안 그래요...
여름철개장수
IP 106.♡.211.69
05-11 2026-05-11 21:30:18
·
@natt님 강원도나 전라도, 경상도가서 그런 말씀하지 마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