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정청래는 떨어져도 민주당 있을 사람이지만 61

24
2026-05-10 17:24:28 117.♡.12.120
작은희망,비록

이언주, 김용남도 과연 그런가

민주당 dna란 무엇인가

중도확장 어쩌고 해도

민즈당은 40%지지율

핵심지지층을 중심으로 해도 40% 지지율

선거 투표수에는 별 차이가 없더라구요.


중도확장이라는 허상은 이낙연, 안철수가 가던길입니다.

작은희망,비록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노무현 대통령께 열정과 애정을 배울 수 있고,
문재인 대통령께 인내와 의리를 배울 수 있고,
이재명 대표께 희생과 불의와의 타협없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1]
cho사커보이
IP 106.♡.205.6
05-10 2026-05-10 17:29:05
·
중도 가져온다고 개나 소나 다 받아서 대선 47프로 지지율이었죠 사실 의미가 있었나 싶습니다
EdnaMoro
IP 182.♡.121.238
05-10 2026-05-10 17:31:12
·
@cho사커보이님 잘못 받아서 더 오히려 깍아 먹은것도 있을 겁니다.
kissing
IP 118.♡.66.140
05-10 2026-05-10 17:45:11 / 수정일: 2026-05-10 17:46:00
·
@cho사커보이님 그러게요. 2찍이들은 절대 표 안주는데 데려오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오히려 중도층 끌어오고 민주당 지지자들 영끌 할때만 승리를 했죠. 오히려 김용남이 같은 사람 데려오면 있던 지지자들도 등 돌리거든요. 저는 솔직히 너무 실망했고 저같은 분 생각보다 많을 겁니다.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당근은말밥
IP 223.♡.78.142
05-10 2026-05-10 17:54:26
·
@잘살아보잨님
한때 친문=현재 친명이 다른 사람들이에요?
cho사커보이
IP 211.♡.17.171
05-10 2026-05-10 21:15:15
·
@잘살아보잨님 언주나 낙엽이나 뭐 다를바 없죠 본질 잘 보고 있습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5-10 2026-05-10 17:30:23
·
이낙연이 중도확장 타령하다가 지지층 마음 다 잃었고 이재명이 그런 지지층에게 민주당 다운 미래를 약속하면서 경선에서 이기고 대권주자가 된 건데, 이재명의 민주당은 지금까지와 다른 중도확장 민주당이라고 하는 분들을 보면 대체 왜 이낙연이 경선에서 졌던건가 싶어요. 이낙연이 괜찮은 사람이라는게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이라는 포장지를 놓고 이재명이 당원들의 마음을 사는 과정과 완전히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겁니다.
agnesi0707
IP 211.♡.82.88
05-10 2026-05-10 17:41:18
·
@청풍명월님 이낙연은 중도확장할 능력 자체가 없던 작자에요.
박근혜 사면같은 주장이나 하던 이낙연과 이재명은 차원이 다릅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5-10 2026-05-10 18:01:48
·
@프린세스낙랑님 네. 박근혜 사면같은 헛소리가 중도 확장에 하등의 도움이 안 된다는 건 잘 아시네요. 중도는 정치성향을 보는게 아니라 능력을 보고, 보수를 포섭하느니 어쩌니는 중도확장에는 하등의 도움이 안 됩니다.
agnesi0707
IP 211.♡.82.88
05-10 2026-05-10 18:24:09
·
@청풍명월님 외연확장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인가요?
청풍명월
IP 220.♡.134.231
05-10 2026-05-10 18:57:10
·
@프린세스낙랑님 아뇨. 외연확장같은 허구의 깃발을 들고 보수한테 하나하나 무릎을 굽히는 것 보다, 민주당 답게 일을 잘 해내고 있을 때 외연이 훨씬 넓게 확장된다는 뜻입니다.
중도는 민주당에게 보수를 포섭하기를 기대하지 않아요. 민주당이 일을 잘 하기를 기대합니다. 보수를 포섭하겠다는 이유로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을 안 하면, 외연이 확장되는게 아니라 외연이 축소되는 거예요.
agnesi0707
IP 211.♡.82.88
05-10 2026-05-10 20:23:17
·
@청풍명월님 일을 하려면 사람이 필요하죠. 과거의 적이 오늘의 동지가 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상황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김용남 허은아도 합리적 보수성이 있으니 넘어온거죠. 이재명이 유능한 보수의 이미지를 갖고있으니 가능한 일입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5-10 2026-05-10 21:48:29 / 수정일: 2026-05-10 21:48:42
·
@프린세스낙랑님 아뇨. 합리적 보수성이 있으니 넘어온게 아니라 이기는 쪽에 붙은 거죠. 그거야 말로 민주당이 가는 길을 바꾸지 않아도, 되는 집에 사람이 모인다는 증거입니다.
agnesi0707
IP 211.♡.82.88
05-11 2026-05-11 11:43:57
·
@청풍명월님 합리적 보수성이 보이니 님 표현대로 붙은거고, 받아준 겁니다.
김용남이 합리적 보수의 가치와 소신을 구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지켜봐야 합니다.
민주당의 고질적 문제점이었던 운동권스러움과 아마추어리즘이 사라져간다는 방증이기도 하죠
청풍명월
IP 112.♡.234.108
05-11 2026-05-11 12:30:09
·
@프린세스낙랑님 아뇨. 반역수괴 윤석열을 처리하는게 대한민국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였으니 들어오는 사람이 어지간히 쓰레기여도 안 가리고 받아준 거죠. 그러니 민주당이 받아준 것만 가지고는 그 사람이 쓰레기였는지 아니었는지를 구분할 근거가 되지 않고, 그 사람이 쓰레기가 아님을 보이려면 과거를 사과하면서 자신이 옳은 사람이 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민주당이 그런 사람들한테 맞출 필요는 하나도 없고요.
agnesi0707
IP 211.♡.82.88
05-11 2026-05-11 13:32:24
·
@청풍명월님 넘어온 사람이라고 해봤자 네임드는 이언주, 허은아, 김용남 정도죠.
허은아는 이대통령의 공개칭찬을 받을 정도로 일을 잘하고 있고, 이언주는 욕 옴팡지게 먹고 자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언제든 분란일으킬 수 있어 지속적인 감시견제가 필요합니다.
이언주 허은아 모두 권한을 주고 일을 시켜보니
실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김용남은 아직 미지수죠. 국회로 보내서 일을 시켜봐야 진가를 알 수 있다, 이 말입니다.
자꾸 사과하라고 하는데,
님은 이언주나 허은아에게도 사과요구 하신 적 있나요?
청풍명월
IP 112.♡.234.108
05-11 2026-05-11 14:35:34 / 수정일: 2026-05-11 14:36:41
·
@프린세스낙랑님 과거 자신의 행적에 대해 사과 한 마디 못 하는 인간을 왜 민주당 딱지를 붙여서 국회에 보내야 합니까? 전 이언주는 사람취급을 한 적이 없어서 사과 요구를 한 적이 없고, 김용남은 사과를 했으면 받아들일 생각이 있었는데 사과도 안 하는 걸 보니 이것도 인간 취급 하기는 글렀구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분위기가 안 좋으니 이제사 뒤늦게 사과를 했는데, 이 시기에 한 사과를 진심어린 사과라고 믿기에는 제가 세상에 너무 찌들었네요.
agnesi0707
IP 59.♡.219.65
05-11 2026-05-11 19:45:35
·
@청풍명월님 오늘 사과했으니 사과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말로만 하는 사과를 좋아하지 않아서요. 한 2년은 지켜보고 김용남의 사과를 수용할 생각입니다.
귀백정
IP 59.♡.188.179
05-10 2026-05-10 17:31:11
·
중도확장은 어려운 길이지만 반드시 가야하는 길입니다. 그 어려운 길을 고작 안철수, 이낙연 따위가 갔으니 당연히 안된거죠. 민주당이 진정 진보정당이라면 장기적으로 중도확장은 어렵더라도 무조건적으로 가야할 길입니다. 민주당스러움에 갇히면 민주당도 머지않아 국힘화됩니다. 국힘은 중도확장을 완전하게 포기했기 때문에 지금 저모양 저꼴이 된 겁니다.
EdnaMoro
IP 182.♡.121.238
05-10 2026-05-10 17:32:52 / 수정일: 2026-05-10 17:34:02
·
@귀백정님
그건 또 잘 모르겠어요
우리나라의 중도는 그냥 "강한 곳", "능력있는 곳", "지금 시대의 대세'를 따르는 사람들이지
특정 정치색, 정치인이 좋아서 따른다고 보지 않습니다.

민주당이 그 나름의 선명성으로 자기 실력을 계속 드러냈다면 정치관련 생각이 없는 중도는
어차피 이재명이 대세라고 이재명과 민주당을 찍었을 것 같습니다.
mineral7
IP 211.♡.199.226
05-10 2026-05-10 17:31:15 / 수정일: 2026-05-10 17:35:57
·
이재명 대통령과 국민주권정부가 어렵게 만들어 오고 있는 중원 확보와 민주당이 지향하는 중도 보수의 포지션을 부정하시는군요.

조국혁신당 당원이신가요?

민주당과 민주당 후보를 비판할 시간에
내란의 힘과 개밥쉰당 비판에 시간을 좀 더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5-10 2026-05-10 17:33:23 / 수정일: 2026-05-10 17:33:43
·
@mineral7님 이재명이 민주당 답게 일을 잘 하고 있으니 중원이 확보되고 있는 거죠.
문재인이 역대 최대 지지율을 찍을 때는 언제였습니까? 민주당 답게 일을 잘 하고 있을 때죠. 그러다가 지지율이 떨어진 기점이 어디였습니까? 이낙연이 당대표가 되고서는 중도 신경쓴다고 민주당 다운 일을 제대로 안 하고 엄중하게 미뤘을 때죠.

중도확장이라는 건 일을 잘 하고 있을때 그 결과로 이뤄지는 거지, 민주당은 민주당다움을 포기하고 중도확장에 성공한 적이 한 번도 없네요. 지금 이재명 정부가 민주당 정부답지 않은 일을 하고 있습니까? 민주당 정부답게 일하고 있고, 중도가 확장되고 있죠.
EdnaMoro
IP 182.♡.121.238
05-10 2026-05-10 17:33:29 / 수정일: 2026-05-10 17:34:24
·
@mineral7님 그런 말 하시는게 중도를 포기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국짐애들이 잘 쓰는 갈라치기이기도 하구요.
비꽃
IP 125.♡.222.187
05-10 2026-05-10 17:40:39
·
@EdnaMoro님 그런 의심을 받기 싫다면 의심 받을 짓을 안하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민주당 당원이라면서 중도확장 비판하고, 선거에선 조국 지지한다는 해괴한 소리를 해대니까 문제인 거 아니겠어요?
EdnaMoro
IP 182.♡.121.238
05-10 2026-05-10 17:48:55 / 수정일: 2026-05-10 17:55:09
·
@비꽃님 민주당 당원인데..
소속 보좌관에게 늘상 막말이나 하고 잘 있는 정강이 발로 걷어차는 등 갑질 하고,
세월호 특위 활동못하게 공격한 당 때문에 공격당한 세월호특위가 성과 못내니 성과 못냈다며 비난하고,
이태원 희생자는 용산 대통령 탄핵 집회 때문이라 오도하게 발언하고,
이태원 참사 관련해서 윤석열 정부 비판하니 "참사 포르노라 해도 되나?" 식으로 무시하는 발언하고,
백남기 농민 물대포 맞아 돌아가시기 직전인데 백남기 농민 생명에 문제 없다고 jtbc에 기사 내리라고 압력넣고,
검찰 개혁 반대하는 검사장 18인 옹호하고,
박근혜 정부 한국사(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채택하라 옹호 발언하고,
윤석열 손바닥 왕자나 옹호하고
김영란법 헌법 위배라고 반대하고
철새정치인으로는 절대로 승리할 수 없다고 비난하고 정작 본인은 철새정치인이고
범죄자 알레르기 있다며 범죄자로 구성된 정당에서 범죄자 옹호나 하다 넘어오고 과거는 입싹 씻고 모른척 하고
이재명 대통령을 그동안 수 차례나 비난하고 그런 사람을

지금까지 진심어린 사과조차 없이 민주당 국회의원으로 세우는 꼴을 민주당원이 그냥 지켜 보라고요?
이게 중도확장이에요? 중도 포기에요? 난 포기라고 보는데요?

중도를 잡는건, 지금까지 늘 선명한 민주당이었고 이재명과 같은 스토리가 있는 걸출한 사람이었어요.
김용남 들어온다고 중도를 잡는거랑은 아무 관계도 없습니다.
비꽃
IP 125.♡.222.187
05-10 2026-05-10 17:38:03 / 수정일: 2026-05-10 17:38:49
·
정청래는 있어봐야 민주당에 도움 안되는 '오빠'지만, 이언주 김용남은 과연 어떨까요?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는 써먹어보면 알겠죠? 써먹으려면 뽑아서 일을 맡겨줘야 하구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80.236
05-10 2026-05-10 17:49:30
·
@비꽃님 이언주는 배신자라서...
그리고 정청래는 국힘과 잘싸웠는데 뭔 도움이 안되요???
EdnaMoro
IP 182.♡.121.238
05-10 2026-05-10 17:50:47
·
@비꽃님 김용남이 보여준 능력이 있어요?
능력 있는지부터 보여줘야 공당의 국회의원으로 국민의 대표로 인정해주죠
별자리물고기
IP 106.♡.199.71
05-10 2026-05-10 18:12:58
·
@비꽃님 ㅋㅋㅋㅋㅋㅋ
쁘야호
IP 61.♡.56.40
05-10 2026-05-10 18:23:22
·
@비꽃님
호삼촌
IP 211.♡.89.113
05-10 2026-05-10 18:42:08
·
@비꽃님
스타르박스터
IP 125.♡.180.111
05-10 2026-05-10 17:39:17
·
예언하나 하자면 ㅋ 돌아오는 총선에 찐친명 놀음에 당깨기 전문가들이 귀합하여 현재 국힘당 처럼 당대표랑 따로 놀면서 서로 욕 엄청 할것 입니다. 그 대표주자들은 전통적인 당깨기 얼굴들인 ㅇㅇㅈ ... 탈당해서 창당은 힘드니 누가 누가 찐명인가를 엄청나게 부각할듯요 ㅋ 안봐도 비됴
할러
IP 116.♡.3.213
05-10 2026-05-10 17:45:28
·
@스타르박스터님 당원들이 힘내서 다 내쫓아야죠.
asfwefweadsvxz
IP 175.♡.96.176
05-10 2026-05-10 17:39:51
·
이렇게 다 쳐내고 언제 국힘 제로 하시련지요...
비꽃
IP 125.♡.222.187
05-10 2026-05-10 17:41:07
·
@asfwefweadsvxz님 제 말이 그 말입니다...
agnesi0707
IP 211.♡.82.88
05-10 2026-05-10 17:42:26
·
민주당 장기집권을 위해 중도확장은 필요조건입니다.
유능한 중도는 좌우를 포섭한다-유시민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7:42:43
·
조국 유시민은 심지어 민주당원이 아닙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80.236
05-10 2026-05-10 17:50:44
·
@카인백작님 하지만 민주진영으로 국힘과 싸웠습니다.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8:07:35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크게보면 민주 진영 사람으로 서로 의지할 수 있습니다.
정청래는 내추럴본 민주당원 입니다. 김용남은 영입해온 민주 당원입니다
민주당원의 입장에서 민주당원은 누구냐 라는 물음에 타당 후보를 이야기 할 순 없습니다.
그정도 피아식별은 전 가능합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80.236
05-10 2026-05-10 18:14:31
·
@카인백작님 전 김용남을 아직 못믿겠어요.
국힘에서 이재명대통령 과 민주당 과 민주당지지자들을 모욕한걸 사과 안하니까요.
민주당에 있다가 저쪽 간 사람도 있는데...
저쪽에 있다 온 사람을 왔다고 그냥은 못믿겠어요.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8:15:58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그러실 수도 있다고는 이해 됩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80.236
05-10 2026-05-10 18:17:51
·
@카인백작님 그걸 이해하신다면 민주당 후보니 김용남 찍어라!가 안먹힐수도 있다는걸 이해하시겠네요.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8:21:51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안먹힐 수 있다는 것은 이해합니다.
그런데, 타당후보 찍어도 괜찮다는 논리를 설파하는 것은 민주당원이라면 해당행위에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또는 난 민주당원 이지만 조국 찍겠다고 공공연하게 게시판에 글 쓰는 사람은 이해 안됩니다. 조국이 사실상 민주당원이다 라고 주장도 틀린 주장이므로 이해 할 수 없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80.236
05-10 2026-05-10 18:55:02
·
@카인백작님 간단합니다.
국힘당이 뽑히면 안된다!여서요.
카인백작
IP 222.♡.178.81
05-10 2026-05-10 21:38:32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당연히 국힘당을 당선키는 상황을 만들면 안됩니다.
할러
IP 116.♡.3.213
05-10 2026-05-10 17:47:43 / 수정일: 2026-05-10 17:48:18
·
중도확장 다 좋은데 적어도 김용남은 중도가 아닌 것 같습니다. 국짐쪽에 훨씬 가까와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안철수 등등 중도 비슷한 애들은 전부 사쿠라였습니다. 그러니까 중도라도 민주당의 가치는 인정을 해야 합니다. 박쥐가 중도는 아니죠.
kissing
IP 118.♡.66.140
05-10 2026-05-10 17:48:15
·
@할러님 죄다 통수 치고 나갔다죠.
샤일록76
IP 218.♡.125.76
05-10 2026-05-10 17:55:25
·
@할러님 김용남 정도면 양반이라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할러
IP 116.♡.3.213
05-10 2026-05-10 18:00:30 / 수정일: 2026-05-10 18:00:43
·
@샤일록76님 사실은 겸공 계속 나왔을때 저도 그런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본색이 드러났지요. 이혜훈 보다 못합니다.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8:09:03
·
@할러님
서로 다른 사람을 같다고 은밀히 재정의 내리시는거 같습니다.
별자리물고기
IP 182.♡.79.115
05-10 2026-05-10 19:54:15 / 수정일: 2026-05-10 19:54:30
·
@샤일록76님 세월호, 이태원에 대한 발언만 봐도..
양반이라고 할 수가 없는데요? 오히려 악질이죠.
와리와리꽁꽁꽁
IP 203.♡.168.39
05-10 2026-05-10 17:55:19
·
애매한 상황에선 전 이 구분이 제일 좋더라고요 ㅎ

동지냐, 동업자냐.
쩡e
IP 106.♡.74.244
05-10 2026-05-10 17:55:30
·
이언주는 친문 패악질에 나간거죠
경기도당 지역위원장에 참가했다
전해철한테 그리 오만 말을 다들었다죠
별자리물고기
IP 182.♡.79.115
05-10 2026-05-10 19:53:29
·
@쩡e님 이언주는 그래서 국힘 가고 리박스쿨 다니고 그랬나요?
스트릭
IP 39.♡.186.91
05-10 2026-05-10 21:04:57
·
@별자리물고기님
친문 적폐 패거리 카르텔만 하겠습니까.
gohome
IP 117.♡.6.153
05-10 2026-05-10 18:03:45
·
어중이 떠중이 왔다가 남을사람 남고 갈사람 가는거죠.
그렇게 당이 커가는 거구요.
이미 초선도 상당수 악마화 해놓은 상황에서
나중에는 영감님들 남아 이념 순혈논쟁 하고 있을 겁니까
쁘야호
IP 61.♡.56.40
05-10 2026-05-10 18:23:55
·
메모가 적중하네요.
nuss
IP 112.♡.226.241
05-10 2026-05-10 18:41:55
·
외연확장은 코어가 살아있을 때 성립하는 말입니다. 코어가 와해되면 내외를 판단하는 기준조차 없을텐데 전가의 보도처럼 외연확장만 부르짖는 건 웃길 뿐이죠, 뭐.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devjinse
IP 14.♡.235.66
05-10 2026-05-10 19:46:31 / 수정일: 2026-05-10 19:46:45
·
아니 민주당적도 안가진 사람들 지지하자고 하는 분들은 민주당원이긴 하신가요?
지지하는 정당이 민주당인데, 왜 다른 당 후보를 지지하는건가요? 이거야 말로 민주당 지지를 분열시키는 내부 첩자 아닌가요?
수퍼영
IP 124.♡.177.161
05-10 2026-05-10 19:59:01
·
김어준이 지난 총선에서 조국혁신당이 중도확장 했다고 엄청 이바구 털었었는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