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백작님 찾아봤습니다. 일단 저는 합당 찬성합니다. 그리고 논란이 됐을 때, 왜 이 타이밍에?? 뜬금없네? 생각이였습니다. 쌩뚱 맞았죠.
유시민이 저렇게 말한게 이해가 안되나요?
자꾸 합당 반대하는 사람들(민주당의원들)이 절차 얘기만하고 합당 반대한다고는 안 했죠. (여기서 절차도 뭐 헌법적, 법적 절차 그런거 아니죠.) 절차빼고는 반대할 근거가 없는거죠. 근거는 “자기 자리 뺏길까봐“인데 이걸 말 못하죠. 이렇게 솔직히 얘기 못하고 절차만 딴지거는걸 지적하는겁니다. 여기서 절차를 계엄처럼 법적절차 이런거로 생각하면 괘변일수 있죠. 절차가 안 맞으면 효력이 없으니까요. 그런데 그런 절차 아니죠. 당대표가 왜 혼자 이슈화해? 이거잖아요.
떳떳하게 입장 밝히지 못하고 절차만 문제삼는 사람들 꼬집은겁니다. “난 조국싫다. 합당 싫다고“는 욕먹을까봐 말 못하고, 그저 절차만…
카인백작
IP 210.♡.41.89
05-11
2026-05-11 17:09:53
·
반대로 이해해 보겠습니다. '합당 창성하는 사람은 합당 찬성하는 이유를 대야합니다. 반대하는 사람한테 절차가지고 따진다고 뭐라그러지 말고.' 느닷없이 합당 이야기 나와서 다들 어리둥절하고 있는 상황에서, 합당 반대의 이유를 반대론자에게 전가 시켰습니다. 말하자면 반대 이유 못대면 합당찬성으로 갈꺼야라는 논리를 만들었습니다. 첫번째 이 책임의 전가행위가 궤변입니다. 두번째 민주주의에선 내용 못지않게 절차도 중요합니다. 정론은 갑자기 꺼내서 미안한데 지금 부터 논의해봅시다 정도가 될것입니다.
왜냐하면 셋 다 이재명 정부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이 되도 아웃사이더 취급 받는 대통령이 너무 안타깝고 민생 및 실용으로 세력을 넓히는 대통령에 반해 이념주의로 방해하는 세력들이 너무 싫어요. 문정부 때 갈라치기해서 정권 한번 뺏겼으면 이제 다른 방식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TheCryingMachine
IP 210.♡.82.191
05-10
2026-05-10 00:36:16
·
@asfwefweadsvxz님 어떻게 방해하고 있나요?
살인의주걱
IP 58.♡.76.87
05-10
2026-05-10 00:44:12
·
@asfwefweadsvxz님
머리에꽃을
IP 124.♡.159.179
05-10
2026-05-10 02:55:49
·
@asfwefweadsvxz님
콩나무
IP 220.♡.21.146
05-10
2026-05-10 03:17:02
·
@asfwefweadsvxz님 ㅋㅋㅋ 아웃사이더 취급, 이념주의… 예를 좀 들어주시죠. 문정부때 갈라치기는 또 무엇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샤일록76
IP 218.♡.125.76
05-10
2026-05-10 01:06:38
·
저번에는 시작은 유시민이 이번에는 조국이 시작한겁니다.
살인의주걱
IP 58.♡.76.87
05-10
2026-05-10 01:22:06
·
@샤일록76님
군자
IP 119.♡.103.126
05-10
2026-05-10 01:37:46
·
너무 투명하게도 그들이 한몸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으로 좋은거지요. 지금이라도 김부선건 김어준 총수가 사과하고 갈라치기 시도한 유시민님이 사과하시면 좋을텐데요.
근데 글쓴이 무리들은 한결같이 너무 투명해서 좋네요 하지만 한가지 민주당 지지자라고 하지말고 김어준 지지자라고 하세요. 지금 이재명 대통령의 실용적인 민주당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 한다면서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내각 모두를 돌려까는 그들이 과연 민주당원 맞습니까? 누가 누굴 보고 나무라는건지
@leogrimm님 ㅎㅎㅎ 문재인정권이 실패한 이유가 낙지가 들러붙어서였죠. 이재명 정권이라고 안 그럴거라는 보장없습니다. 친구등에 모기 붙어서 등짝 때렸더니 친구 왜 때리냐하면 안되는겁니다. 그 정도 이해심은 좀 있어야죠. 내각 모두를 돌려깐다?? 뭘 모두를 돌려깝니까? 모기만 때리는데!
아무리 이대통령이라도 모기 달라붙습니다. 유동규, 오광수, 이언주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0:05:09
·
@콩나무님 남탓 정치 그만 봤으면 좋겠습니다. 실패는 남탓 공은 자기탓 하는 것 보면 눈쌀이 찌푸려집니다. 누가 대통령도 마찬가지입니다.
김어준 유시민은 무한 까방권이 있고 그들의 의견에 대부분 공감합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의견과 다른다고 적으로 뭉둥그려서 적으로 규정하면 안됩니다 생각과 의견이 다른 당원들도 꽤 있으니까요 그 예가 지난 혁신당과의 합당 사건입니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걸 인정해야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있는겁니다
카인백작
IP 117.♡.12.145
05-10
2026-05-10 10:12:41
·
@자바라윈님 그들에게 무한 까방권이 있다는 것엔 동의하지 않습니다. 김어준은 공이 있지만, 유시민은 공이 없습니다. 나머지 말씀은 전부 공감합니다.
김어준은 잘 가려들어야하고.
유시민 말속에 들어있는 궤변이 절 힘들게하고.
조국의 욕심이 싫기 때문입니다.
최근 껄 원하시나요? 예전부터 원하시나요?
최근꺼는 "합당 반대하는 사람은 절차를 따지지 말고 반대하는 이유를 말해야 한다" 가 있습니다.
일단 저는 합당 찬성합니다. 그리고 논란이 됐을 때, 왜 이 타이밍에?? 뜬금없네? 생각이였습니다. 쌩뚱 맞았죠.
유시민이 저렇게 말한게 이해가 안되나요?
자꾸 합당 반대하는 사람들(민주당의원들)이 절차 얘기만하고 합당 반대한다고는 안 했죠. (여기서 절차도 뭐 헌법적, 법적 절차 그런거 아니죠.)
절차빼고는 반대할 근거가 없는거죠. 근거는 “자기 자리 뺏길까봐“인데 이걸 말 못하죠.
이렇게 솔직히 얘기 못하고 절차만 딴지거는걸 지적하는겁니다.
여기서 절차를 계엄처럼 법적절차 이런거로 생각하면 괘변일수 있죠. 절차가 안 맞으면 효력이 없으니까요. 그런데 그런 절차 아니죠. 당대표가 왜 혼자 이슈화해? 이거잖아요.
떳떳하게 입장 밝히지 못하고 절차만 문제삼는 사람들 꼬집은겁니다.
“난 조국싫다. 합당 싫다고“는 욕먹을까봐 말 못하고, 그저 절차만…
'합당 창성하는 사람은 합당 찬성하는 이유를 대야합니다. 반대하는 사람한테 절차가지고 따진다고 뭐라그러지 말고.'
느닷없이 합당 이야기 나와서 다들 어리둥절하고 있는 상황에서, 합당 반대의 이유를 반대론자에게 전가 시켰습니다.
말하자면 반대 이유 못대면 합당찬성으로 갈꺼야라는 논리를 만들었습니다.
첫번째 이 책임의 전가행위가 궤변입니다.
두번째 민주주의에선 내용 못지않게 절차도 중요합니다. 정론은 갑자기 꺼내서 미안한데 지금 부터 논의해봅시다 정도가 될것입니다.
합당찬성하는 사람들이 절차얘기 왜 합니까?
조국은 원래 민주당이다. 이제 합당해야한다 당당하게 말하면 되죠. 반대로 당대표가 갑자기 반대했다? 왜 반대하냐? 당원들의 뜻이냐 얘기하겠죠. 당원들의 뜻은 합당이다 얘기하겠죠. 합당반대파들은 그렇게 말 못하는거 아닙니까?
님도 말해보세요. 절차의 문제입니까? 그냥 반대하는겁니까?
민주주의 절차 중요하죠. 절차상 무슨 문제가 있었나요? 법적으로 합당절차가 정해진 것도 아닌데? 민주주의는 이럴때 가져다 대는게 아닙니다. 당내민주주의? 합당한다도 아니고 합당제안이 민주주의에 반하나요??
그냥 당당하지 못한겁니다.
문정부때 갈라치기는 또 무엇이죠??
이번에는 조국이 시작한겁니다.
https://www.ddanzi.com/index.php?_filter=search&mid=ban&filterid=pop-alert-search&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EC%A2%8B%EC%95%84%EC%9A%94&document_srl=798339454
하지만 한가지
민주당 지지자라고 하지말고 김어준 지지자라고 하세요.
지금 이재명 대통령의 실용적인 민주당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 한다면서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내각 모두를 돌려까는 그들이 과연 민주당원 맞습니까?
누가 누굴 보고 나무라는건지
이재명 정권이라고 안 그럴거라는 보장없습니다.
친구등에 모기 붙어서 등짝 때렸더니 친구 왜 때리냐하면 안되는겁니다.
그 정도 이해심은 좀 있어야죠.
내각 모두를 돌려깐다?? 뭘 모두를 돌려깝니까? 모기만 때리는데!
아무리 이대통령이라도 모기 달라붙습니다.
유동규, 오광수, 이언주
실패는 남탓 공은 자기탓 하는 것 보면 눈쌀이 찌푸려집니다.
누가 대통령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상하게 국민의힘 공격하는 글은 못본것 같음
심지어 후보가 누군지도 모를정도로 언급도 안됨
그럼 둘다 어디서 무슨 목적으로 온 인간들인지
바로 알아야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대부분 공감합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의견과 다른다고 적으로 뭉둥그려서
적으로 규정하면 안됩니다 생각과 의견이 다른 당원들도
꽤 있으니까요
그 예가 지난 혁신당과의 합당 사건입니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걸 인정해야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있는겁니다
김어준은 공이 있지만, 유시민은 공이 없습니다.
나머지 말씀은 전부 공감합니다.
나한테는 이라는게 빠졌었네요
작어도 나한테 만큼은 무한 까방권 있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