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인터넷 극우화가 너무 걱정되요.. 특히 혐중 60

8
2026-05-08 17:42:06 167.♡.27.226
leop

30대 초반 남자입니다...


유튜브나 제가 흥미있게 보든 것들의 덧글은.. 꼭 보면 하나같이 현 정부 욕이나, 민주당 욕, 전두환 박정희 올려치기 등...


너무너무 보면 스트레스가 받아요..


예전에 일베가 극성일때는, 그래도 그런 덧글보면 일베충 박멸 등.. 뭐 이런것들이라도 좀 있던거같은데


요즘은 그냥 덧글에 반박하는 사람들 조차 없습니다.


 미래세대의 교육적인 측면, 중도층(정치 저관여층)은 당연히 이런 덧글들을 보고 잘못된 역사관을 가지게 되겠죠..


또한 극심한 혐중의 분위기가 보이는데... 몇년뒤에 당연히 구인난이 시작될텐데.. 이럴때 외국인 노동자 관련 혐오가 너무 걱정됩니다.

유럽의 국가들의 이민자 문제들을 보면 항상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로 꼽히는게 문화적인 융화가 잘 되지 않는것이 가장 큰 문제중에 하나로 꼽히는데..


개인적으로 같은 아시아권은 비슷비슷한 유교문화권이라 훨씬 한국에 융화되기 쉽다고 생각해요.


식문화, 제례 등의 문화, 사고방식도 굉장히 유사해서 사실 중국 이민자들의 경우 다른 인구가 많은 국가들. 


아프리카/중동/인도/파키스탄 국가들의 이민자들보다 훨씬 동화되기 쉽다고 생각하거든요..


차라리 아시아권에서 외국인들을 환영했으면 좋겠는데... 이런 분위기 속에서는 당연히 중국 쪽 외노자를 받기 시작하면 난리난리를 치겠지요.. 뭐 중국에 먹힌다느니 어쩌구..


이는... 정말 문화가 너무 다른 국가 이주 노동자 분들 위주로 받게 되는 현상이 생길거같고... 과연 얼마나 혼란해질지 걱정이됩니다...

leop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국민에게는 언론의 자유가 있지만, 언론은 거대자본을 거머쥐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고있다.

ㅡ 하워드 진/ '오만한제국'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0]
나의X에게
IP 118.♡.82.7
05-08 2026-05-08 17:45:18 / 수정일: 2026-05-08 17:47:32
·
험중은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갑자기 강대국된 중국의 힘과 엄청난 많은 숫자 중국관광객들 각종 행동들로부터 생긴 반감이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아시아국가에서도 마찬가지이더군요. 얼마나 중국 스스로가 해외 여행 매너에 대한 성찰과 인식변화로 이어져 좋은 매너를 보여주느냐가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같은 이민노동자중에 몽골은 한국내 이미지가 상당히 좋죠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7:50:35
·
@나의X에게님 사실 다른 문화권의 사람을 싫어하는건,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거를 좋아하지 않는 인간 본성 상... 당연히 어느정도는 이해갑니다.

유럽이나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우리나라만큼 혐중이 극도로 심각한 나라는 흔하지 않을거에요..

제가 유럽살고있고, 와이프가 베트남(인근 동남아국가) 사람이에요.

10-20년전에는, 일반적으로 일본을 싫어하는 만큼, 중국을 싫어하는 느낌이지만 지금은....

근데 지금은 좀 진짜 지독하리만큼 심각합니다. 말하는 수위가 너무 잔인할 정도에요.

착x죽x 뭐 이런걸 그냥 초딩 중딩들도 외치고 다니는거보면..
나의X에게
IP 118.♡.82.7
05-08 2026-05-08 18:00:24 / 수정일: 2026-05-08 18:01:39
·
@Troll_Leo님 험중은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당장 유럽사람들 인스타만 봐도 그렇습니다.특히 보이싱피싱같은 범죄등 피해 확산으로 험중은 동남아를 가도 있습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01:47 / 수정일: 2026-05-08 18:02:02
·
@나의X에게님 그건 맞는데... 한국이 너무 과하게 심하다는거죠.

그리고 제 체감상으로는 이동네 혐오는 중국인보다는 무슬림/불체자/난민 쪽에 좀더 포커스가 맞춰져있긴해요..

물론 아시아인 혐오도 있긴한데... 그렇게 심하지않아요
vsmadm
IP 210.♡.232.133
05-08 2026-05-08 17:47:02 / 수정일: 2026-05-08 17:53:24
·
기본적으로 중화사상이 뇌를 지배하는 인간들입니다. 친하게 지낼수가 없는 종족입니다.
일단 그들은 스스로가 지배층 주위 나라들을 피지배층이라고 생각하는 국가죠..
혐오스러운 문화나 행동들은.. 제외하고서라도요
친구로 잘 지내려면 그들이 먼저 친구관계임을 인정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잖아요
우리는 대국 너네는 소국 이걸 버리기 전에는 어렵다고 봅니다.
거기에 동북공정하는 꼬라지보면 뭐..

우스갯소리로 그런말이 있죠
내가 일본을 싫어하는 이유는 내가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내가 중국을 싫어하는 이유는 내가 사람이기 때문이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7:54:12
·
@vsmadm님 진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는 나라고, 그런 말도안되는 소리하는 사람은 당연히 있을 수 있죠..

제가 살면서 느낀 중국사람들은, 다른 문화권이 사람들보다 훨씬 조용하고, 얌전한 사람들입니다...

사고방식이 우리랑 생각보다 크게 다르지않아요.

우리나라에서도 환단고기 같은거도 있었고, 뭐 한국인은 머리가 똑똑한 민족이다, 단일민족이고 근면성실하다 이런 민족적인 프레임을 가지고. 이야. 한국인이라 너무 자랑스러워 하는 사람들도 겁나 많습니다...

한국인이라는걸 가지고 동남아나 조금 못사는 나라가서 너 내가 누군지알아? 하는 사람 겁나 많아요..

베트남 사람들이 똑같은 이유로 한국인 엄청 싫어합니다;;
vsmadm
IP 210.♡.232.133
05-08 2026-05-08 18:01:28 / 수정일: 2026-05-08 18:04:35
·
@Troll_Leo님 맞습니다~ 타국가에서도 그런 사람들때문에 우리나라 싫어하죠
일부지만요 비슷하다고 봅니다. 중국이 한두명이 사고쳤다면 이렇게..중국에 대한 반감이 심해지진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워낙 사고를 많이 쳤으니까요 지금까지. ㅎㅎ
중국이 중화사상 버리고 친구관계로 또 시간을 보낸다면 관계가 나아질 수 있겠죠
제가 기억하기로 후진타오때까지는 그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반중정서가 심하지 않았어요
시진핑 들어와서부터 급격하게 안좋아졌지요
어느 한 나라를 싫어하고 좋아하는거를.. 누가 시킨다고 급하게 되는게 아닙니다.
사람들 머리속에 하나씩 하나씩 쌓이게 되는거죠
지온군
IP 219.♡.41.251
05-08 2026-05-08 18:11:55 / 수정일: 2026-05-08 18:12:30
·
@Troll_Leo님

조용한데 어디이민가면 차이나 타운만들어요?

외교는 전랑 외교하고
요즘 미국행패심하다하는데 중국도 만만치않아서

https://namu.wiki/w/%EC%A0%84%EB%9E%91%EC%99%B8%EA%B5%90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35:38
·
@지공공님 차이나 타운 만드는게 왜 시끄러운거죠..? 한국인들도 그 조금의 인구로 미국에 코리안 타운 만들었는데 시끄러운건가요....
지온군
IP 219.♡.41.251
05-08 2026-05-08 18:39:07
·
@Troll_Leo님

그게 저는둘다 문제라고봐요
우리끼리 뭉치는걸 넘어 배타적이니까요
모 각장의 의견이라 존중합니다
그리고 전랑외교도 의견얘기해주시죠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21:33:07
·
@지공공님 전랑외교는 다른나라들에 피해를 주는 좋지않은 정책이죠.

당연히 해당 정책에 대해서 중국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건 이해갑니다. 저도 싫어하니까요.

근데 그런 이유가 있다한들, 온라인의 반 인륜적인 워딩을 한줌 부끄러움 없이 편하게 이야기하는 현재 세태가 재대로 된 거라고 생각되진 않는데요...
지온군
IP 219.♡.41.251
05-08 2026-05-08 21:37:20
·
@leop님

그거는 문제 맞죠 근데 중국도 심한거 맞자나요?
근데 사람들에게 이거는 이해하고 이거는 비난하자 되나요? 사드한방으로 한한령 때려버린중국은 특히그렇죠
leop
IP 167.♡.27.226
05-09 2026-05-09 00:08:50
·
@지공공님 예를들어..

'중국에 여행가지말자'
'중국 정부에 이재명 정부는 항의해라'
'중국이 중국했네'
뭐 이런 적당한 비난이면 모르겠어요.

다만 요즘 실제 온라인에 있는 덧글들은

'착x죽x', '무슨무슨범죄야? 또 중국인이겠네' <- 같은

혐오로 분류할 수 있는 덧글을

'아무렇지도 않게' 남길 수 있다는게 문제라고 느껴지는 상황인거죠...
지온군
IP 219.♡.41.251
05-09 2026-05-09 07:52:51 / 수정일: 2026-05-09 08:59:11
·
@leop님

어찌 보면 그란비난도 자유민주주의 국가니까 가능한거아닐까요?최소한 물리적인 힘을통한 강제행위가 없었지요
비난이 도가넘어도 어떻게보면 최소한의 정도는오히려 지키네요
저런비난한다고 중국처럼정부에서조절할까요?
님은 우리의 저런비난에 뒤에 질나쁜 국짐애들있다고 유도하고싶은거같은데 중국의 자업자득도있어요 어디를가면 그 문화를 존중해야하는데
중국애들이 과연 ㅋㅋㅋ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4/29/2008042900094.html

https://news.sbs.co.kr/amp/news.amp?news_id=N1001395413

https://m.nocutnews.co.kr/news/amp/4624436

https://m.cafe.daum.net/ok1221/9Zdf/2629896?
leop
IP 82.♡.147.75
05-10 2026-05-10 03:53:58
·
@지공공님 무슨 말씀이신지 좀 두서없으셔서 이해하기 힘드네요.
다만 무언가 유도하거나 그러려는건 아니에요..
그런데, 평소에 소비하시는 컨텐츠가 어떤건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소비하는 컨텐츠들의 덧글 등은 정말 심각합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한국을 혐오한다고, 우리도 혐오해야하는건 아니죠… 쟤만 나쁜짓 하네? 나도 해야지가 말이되나요..
지온군
IP 219.♡.41.251
05-10 2026-05-10 08:24:32 / 수정일: 2026-05-10 09:24:59
·
@leop님

두서없는게 아니라 보고싶고듣고싶은것만 들어서그래요
저위에 기사들은 보셨는지???
아니 우리한테 그렇게 행동하는데 그럼가만히 잇어요? 님은 누군가에게 맞으면 방어나 반격 혹은경찰에 신고안해요?
제가 나쁜짓하네 가만히 당해줘야지 해요?
국가간 외교는 상호적인거에요
그전의견은 중국한테 우리만공격이라하다 달라지셨네요? 조용한 사람들아니죠?
전랑외교 다른나라에 피해줬죠하며 가볍게 넘길일아니에요 중국애들 본심이에요
전랑외교 제대로 아시면 충격적인데
그리고 보조금으로 제조업지탱하며 전세계적으로 타국제조업기반작살내고
중국이 대만,티벳,위구르한테 한것보고도 비난이 과하다고하시다니 놀랍네요 허허허
대만이야 그렇다쳐도 티벳,위구르 민족말살수준이던데
우리이득을위해 그런거 외면하고 중국에 엎드리는게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런다고 좋게봐줄려나
제네가 그럼 무슨취급할까요?
leop
IP 82.♡.147.75
05-10 2026-05-10 14:45:31
·
@지공공님 포인트를 조금 잘못 보시는거 같은게…
말씀하신 모든게 중국이 잘못한게 맞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거를 온라인 혐오문화로 대응하는것이 올바른 방식이라 생각하시는거에요?
지온군
IP 219.♡.41.251
05-10 2026-05-10 15:14:07 / 수정일: 2026-05-10 19:04:09
·
@leop님

님과저의 포인트가 다른거에요
저는 이러저러 잘못으로 비난하는거에 중국의 자업자득이고 님은 그게잘못되엇다는건데
그럼 제가 묻지요?
어느정도까지 비난하는것을 용인할까요?
그리고 중국의 전랑외교나 소수민족에대한 차별은 어떻게생각하시고 제어할수있나요?
거의 똥묻은개가 먼지묻은개 욕하는 수준인데?
최소한 우리는 물리적인제재 안하는데 제넨 조낸하네요 한한령 소수민족 학살 외교적결례등등
우린 못하는거지요 이렇게 입막는거 찬성도하시고
우리 그럼 온라인 혐오말고 어떤해결책이있나요?
leop
IP 104.♡.89.62
05-10 2026-05-10 19:05:24
·
@지공공님 당연히 중국의 외교정책, 소수민족탄압. 당연히 연관있는거에 비난하고 욕할 수 있죠.
요즘은 그냥 중국 조금이라도 느낌나면 신나서 중국인은 뭐 원래 그렇다, 뭐 어쩌고 그럽니다.
온라인 혐오가 어떻게 해결책인지도 모르겠고, 그런건 오히려 더 국가간 갈등이 심화되게 되겠지요.
중국의 외교정책이나 정부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해당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모아서 공식 항의 사한 같은걸 중국 외교관에 보내던지 시위를 하던지, 적어도 관련 이슈안에서 비난을 해야죠…
어떻게 인종에 대한 비난이 속 조금 기분좋아지는거 말고는 무슨 의미가 있는지 어떻게 해결책으로 볼 수 있는지 저어어언혀 이해가 안갑니다.
우리가 물리적 제제? 중국에? 해서 우리가 이득볼 수 있으면 하겠죠. 해봤자 우리만 피보니까 문제인거죠… 아니 그렇다고 그걸 악플 혐오문화로 대응을해요?
선생님… 그렇게 생각하시는건 정말 위험한 생각인거같습니다… 그냥 인종차별주의자 되는거에요…
말씀 하신거에 대한 반박은 왜 인종차별을 하면 안되는지랑 동일한 이유니까 한번 찾아보십쇼….
지온군
IP 219.♡.41.251
05-10 2026-05-10 19:52:10 / 수정일: 2026-05-10 20:15:59
·
@leop님

그비난의 수위를 왜 님이정해요?
인종차별이 아니라 문제점에대한 혐오인데
표현의 자유에 관한 문제에서 가장 심각한 부분이 바로 자기검열입니다 저기 공산주의국가인중국이나 독재국가인 북한에서나 가능할법한 생각이십니다
중국은 자기들 업보라 싫어하더라도 할말이 없죠
그리고 맨날당하는건우린데 욕도못해요?
좀심하지만 자기검열할정도아닌데
패권주의 동북공정 한한령 기술탈취 소수민족 학살 등 좋아할 행동이 하나도 없죠
북한 정권이 무너지는 순간북쪽 땅에 중국 군대가 밀려와 점거해버릴 가능성이 크고요. 위험이 클수록 경계심이 높아지는 건자연스러운 생존본능이라고 봅니다.조선구마사 나오는거봐도 충격이죠 비난만하면 다 인종차별로몰고 입막음하는게더 문제에요
그냥숙이고 들어갈까요??
'소국이 대국에게 대항하면 되겠냐‘
외교부장(우리나라 외교부장관)이 공식석상에서 이런 말하는 애들입니다
중국애들 사고친거 찾아보십쇼
leop
IP 104.♡.89.62
05-10 2026-05-10 20:19:20
·
@지공공님 계속 똑같은 이야기만 반복해야할거같아서요…
저도 시사 및 국가정세를 관심있게 보며 중국애들 사고친거 모르는 것도 아니구요….저도 중국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기검열이요? 지금은 혐오표현으로인해 오히려 중국관련해서 긍정적인 이야기는 아무것도 말 못하는 검열을 당하는 상황이에요…
네… 저도 제 의견을 말하려면… 중국을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는 말을 하고, 제 주장을 해야하는 상황이네요…
중국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말할때 누가 말하지 말라고 했나요?
혐오하지말라는겁니다. 특정 집단/인종에 대해서 차별과 적대 폭력을 부추기지 말라는거에요..
착x죽x이 어떻게 혐오표현이 아니겠습니까….
너무나도 이상적인 혐오 그자체입니다…
그리고 그에 비슷하거나 이 이상의 혐오표현도 너무나도 흔하게 찾아볼수 있는 상황이구요..
지온군
IP 219.♡.41.251
05-10 2026-05-10 20:23:52 / 수정일: 2026-05-10 21:15:16
·
@leop님

그럼 인터넷으로 비판발언 하지말고 물리적 가해라도 할까요?
님의기준으로 재단하지말라는겁니다
그리고 싫어하는거지 혐오라고 보기힘들지요
도대체 기본적인비판도 혐오라고보시자나요?
님이나 제가 심하다는 발언 인터넷게시판 이상 못나와요 밖에서 그런발언하면 매장당하는데 왠만한게시판에서도 난리날걸요?
혐오발언하는애들도 압니다 그 이상가면 범죄라는걸 님이 막고 자시고 할 필요도없어요 알아서 제어해요 님이 중국혐오를 싫어하듯 타국에대한 혐오가 심하지않으면 제재할 방법없어요 비난도 못해요?님글보면 같은 아시아권이니 융화라…흡수나 안당하면 다행입니다 융화 너무잘되서 김치도 자기네 음식이래 중국쪽외노자 님이 말씀안하셔도 엄청들어옵니다 식당 공사판 죄다 중국계에요 요양병원 도우미도 그렇구요 공포스러울정도인데 오히려 중국계노동자너무많아 걱정될정도인데 지금 대림동 안가보셨나 영 불만이시면 비난 심한 사람들 고소하시구요 아니면 댓글로 비난하시던지 다른 친중사이트 가시면되죠 환영받으실겁니다 이건진짜 님욕 아닙니다 그냥 취향맞는데 가시라구요
그리고 착x죽x밖에 할말이없으십니까?
저도그건 심한헛소리라고 생각하니까
그럼 그거나 비판하세요 다른 비판까지 입막음 마시고
그리고 다른 아시아권,아프리카권받으면 혼란심하고 중국계노동자받으면 융화잘되고 그거 너무 인종 차별적시선아닌가요? 그리고 소수민족학살하는 중국이 더 인종차별하는것 같네요
leop
IP 82.♡.147.75
05-11 2026-05-11 01:41:16
·
@지공공님 전 다른 비판을 입막음 한 적이 전혀없어요(…)
혐오표현 하지말라는거에 대해서 자꾸 이상한데로 핀트를 몰고가시는데요..
중국계 노동자 많은게 지리적, 문화적 특성상 당연하죠?
친중 사이트라는게 한국에 존재하나요?
선생님… 제 말의 정확한 논지에 대해서 답변이 아니면.. 그냥 단어가지고 말꼬리 잡기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전혀 생산적인 토론으로 더이상 느껴지지 않습니다.
말싸움 이기려는 초등학생처럼.. 바락바락 억지부리지마시고, 비꼬지 마시고….
좀더 제가 조금이라도 납득할만한 합리적인 이유로 덧글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지온군
IP 219.♡.41.251
05-11 2026-05-11 07:42:34 / 수정일: 2026-05-11 08:33:57
·
@leop님

다른비판은 처음쓴 본인글보세요 몇일지나서 본인글도 기억안되시나 ㅠㅠ
본인이 한국인 아니 제대로생각하는 성인이라면 우리가 사이트에서 떠드는것보다 중국인의 물리적 범죄를 먼저 비난해야하는거죠
우리의 조그만 잘못이 상대방의 큰범죄행위보다
비난받을 행동이라면 할말없지요
제가 물어보는거에 대한답변은 거의없으시고 간단히넘어가고 계속 일방통행식으로 본인의견만 주장하시는시거보면 좀 안쓰러워보입나다
집에서 그런 사이트만찾아다니지말고 산책이라도 좀 하세요 걱정되네요
님이저보고 초등학생같은이라고해도 중국인이시냐 천안문 시진핑에대해 얘기하라고 않할게요
그게 어른의 태도지요
지나간던이님글도 한번보세요 너무 흥분하셔 본인이쓴글 댓글도 안보시는거같아 제가알려드릴게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87965?c=true#151541727CLIEN
leop
IP 82.♡.147.75
05-11 2026-05-11 15:22:52
·
아 네… 그러시군요.
선생님 말씀이 다 맞으십니다 :D
6116
IP 223.♡.15.161
05-08 2026-05-08 17:49:29
·
덧글 보면 아시겠지만 클리앙도 별다를 거 없습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7:54:30
·
@6116님 이런 상황 자체가 매우 우려되는거에요. 너무 과열됬어요.
에펨
IP 14.♡.73.64
05-08 2026-05-08 17:50:29
·
실제로 중국인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눈에 보이는데 혐중이 안생길 수가 없지 않을까요?
외국인이라고 봐주는 것 없이 엄중하게 대처하면 오히려 혐중이 덜 생길텐데 이런저런 문제에 솜방망이 대처하니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7:57:12
·
@에펨님 당연히 외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오면서 문제는 발생할 수 있죠...

중국이 한국 근처에 접근성 좋고, 인구가 워낙 많은 국가이기도 하구요. 중국계가 한국 전에 외노자중에 30% 를 넘는 절대 다수니까요....

다른 나라 외노자가 들어왔으면 더 문제가 컸으면 컸지 작진 않았을꺼같아요.
kagopp
IP 121.♡.205.185
05-08 2026-05-08 18:01:04
·
@에펨님
이유있어서 혐중하는건 이해하겠지만
대부분은 중국인에게 피해본것도 없으면서 욕하고있으니 문제죠

여혐 남혐 이랑 똑같아요
본인이 과거 연애하면서 당해서 하는게 아니라 인터넷 썰보고 여혐 남혐 하고있거든요?실제로 중고등 미성년 학생들이 삼일한이니 한남충이니 하고있으니까요

중혐도 마찬가지죠
직접한 경험 보다는 인터넷썰 뉴스등으로 간접경험한거 가지고 그러고있어요
또, 이런얘기하면
내경험담이다,,.. 하면서 무슨에피소드 꺼내오는 사람 많은데
살다가 한두명 문제있는 중국인 만났다고 중국혐오할 자격이 생기는것도 아닙니다,
비슷하게 자기경험이라면서 전라도욕하는거랑 뭐가 다르겠어요?

중국 싫어하는게 하루이틀문제도 아니고, 십년도 더 전에도 그렇긴했지만요,
저도 과거에 ㄱ그냥 중국욕하고 했었는데 알고보니 같은자리에 중국혼혈친구 있었고 생각없이 욕하던거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나름 이유있으면 혐오하는것 까진 이해하겠는데
문제는 무슨 사건만 터지면 댓글에서 중국욕하고 있는게 정말 답답한일이죠
은평구칼부림, 송파총기사건, 이런저런 엽기사건에 뉴스나오자마자 중국인타령하고있어요' 아시다시피 실제 다 한국인이었고요

아니 도대체 사건사고에 중국인탓하는게 우리에게 무슨도움이 될까요?
나의X에게
IP 118.♡.82.7
05-08 2026-05-08 18:03:57 / 수정일: 2026-05-08 18:08:25
·
@카이저칩스님 흔히 보이는 직접 경험이 격는 것이 중국 보이싱피싱입니다.경험이 없다가 아니라 흔히 경험을 하는 것이 중국 보이싱범죄입니다. 주변에서 보이싱피싱에 걸려 손해 보는 경험을 한두번정도로 흔합니다. 그이후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진 것도 있습니다.여기에 사드문제로 한국기업들이 하루아침 큰 불이익을 받으면 나빠진 것도 있습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13:16
·
@나의X에게님 싫어할수는 있죠, 캄보디아에서도 보이스피싱 엄청하고 한국인 납치도 했다고 하지만, 중국과는 좀 많이 다르지않나요..? 혐오와 싫어하는건.. 비슷하지만 다른겁니다.
미친통닭
IP 61.♡.112.14
05-08 2026-05-08 17:56:29
·
클리앙도 진짜 다를 바 없네요. 혐한하는 일본인간들도 다 이유는 있습니다. 한국사람들이 이유를 제공했다고 하겠죠. 진짜로 어글리 코리안도 일부 있고요. 그게 혐한해야할 이유에요?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w0218
IP 221.♡.152.17
05-08 2026-05-08 18:42:48
·
@미친통닭님
반대와 혐오를 구분하지 못하고, 일본의 혐한을 비판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모순을 자각하지 못하는 이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세상을 보면 어디까지를 대중의 속성으로 간주하고 개개인과 구분해야 하는지 항상 혼란스럽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82.78
05-08 2026-05-08 17:57:01
·
반중이 아니라 혐중이니 문제죠...
게다가 선동된거도 많고...
산책길
IP 121.♡.63.251
05-08 2026-05-08 17:57:57
·
종북이 이제 약발이 더이상 안먹히니 혐중으로 가는거죠. 미국과 일본 극우 세력과도 보조 맞추기도 좋고요
chatGPT
IP 211.♡.250.55
05-08 2026-05-08 17:59:46
·
전라도 욕도 기본입니다. 국가차원에서 관리해야해요.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38:42
·
@chatGPT님 공감합니다...
니히리
IP 175.♡.124.166
05-08 2026-05-08 18:06:16 / 수정일: 2026-05-08 18:07:28
·
인터넷 보면 그렇지만 현실에서 혐중시위를 하거나 불매를 하거나 중국국기를 불태우거나 혐중범죄를 저지르거나 하는 경우가 없거나 드물어서요. 입만 혐중인 느낌이라 아직까진 옆나라들 사이가 좋지 않은 정도로 볼 수도 있을듯 해요.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38:30
·
@니히리님 얼마전에 윤어게인 시위대가 건대 양꼬치거리에서 행진하고 싸움하고 그러지않았나요..?
맥북에어
IP 117.♡.20.52
05-08 2026-05-08 18:18:42
·
대한민국 안보 위험 1순위 국가 이니까요
국가와 일반시민은 다르게 봐야죠
글쓴이분처럼 동료가 여행으로 상해 갔는데 생각보다 조용하고 착하고 순박해서 좋았다고 합니다. 부자 도시라서 그럴까여?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42:28
·
@맥북에어님 안보위험 1순위 국가이고, 국가간의 관계 설정에 정말 늘 조심해야하는건 강하게 공감합니다.

다만 요즘은 중국(국가)가 싫어 를 넘어서서 중국(인)이 싫어 라는 분위기는 놀랍습니다....
컴구조
IP 223.♡.54.170
05-08 2026-05-08 18:25:24 / 수정일: 2026-05-08 18:30:00
·
그래요. 중국사람은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대다수 좋은 사람들일 겁니다. 대다수 한국인도 그럴거구요.

중화사상 강조한 국뽕교육에 쩔어 있어서 그렇지.. 사람 자체는 나쁘지 않아요. 그런데 문제는 그 개인도.. 공산당 명령은 들어야 합니다.

그게 문제죠. 해외에 있는 중국인이.. 공산당에서 요구하는 정보수집에 협조 안한다?..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습니까?

저기 정치체제가 안바뀌는 한.. 편견은 안바뀝니다.
또 우리가 중국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것보다 중국인이 한국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그건 중국내에서 체제 유지를 위해 조작된게 많습니다. 선동도 하구요. 누가 그걸 할꺼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미 답은 나와있죠.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44:25 / 수정일: 2026-05-08 18:45:15
·
@컴구조님 말씀하신 문제는 당연히 조심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충분히 싫어하실 수 있는 것이라고는 생각해요.

중국 공산당과 정부를 싫어하는건... 사실 한국인이라면 당연하죠.

다만 요즈음은 인터넷에서 중국인이라는 이유로 사람취급을 하지 않는 문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항상 그래왔는데 요즈음들어 너무나도 극심하게 심하다는게 느껴집니다. 몇년사이에요. 특히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로요.
게임오버
IP 122.♡.124.106
05-08 2026-05-08 18:29:15 / 수정일: 2026-05-08 20:22:01
·
어쩔 수 없습니다.
컴플렉스를 갖고 있으면 대부분은
그 원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적인 요인으로 돌리려는게 일반적이죠.

특히 자신과 겹치지 않는
연애인이나 타지역민 그걸 넘어 외국인으로
혐오와 증오의 대상으로 잡아야
자신이 못나거나 부족한 것이 아닌 그들 때문으로 위안할 수 있으니까요.

요즘같이 자신이 속한 계급에서 올라갈 수 있는 돌파구가 전혀 없는 시대에는
더욱 득세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45:42
·
@게임오버님 이해가 가는 이유입니다.
이런 현상이 매우 우려스러워요.
korinh
IP 211.♡.200.188
05-08 2026-05-08 18:33:25
·
혐중은 중국인 본인들이 자초한 일입니다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기 어렵습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41:21
·
@korinh님 그렇게 따지면 혐한하는 일본인들도 똑같은 이야기를 할 수 있죠.

혐오라는거 자체가 문제인거에요.

저도 무슬림친구들의 법보다 종교 규율이 우선순위 되는걸 이해하기 힘들어도 그들을 혐오하지 않습니다.
대리듀오
IP 222.♡.55.158
05-08 2026-05-08 18:37:12
·
한한령이니 역사,김치,한복이슈가 터지는데 국민감정이 좋을리가요 노노재팬급으로 대응안하는게 어디에요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8:40:40
·
@카라스코님 노노재팬보다 더 심하지않나요? 적어도 노노재팬때는 일본인에 대한 혐오가 이렇게 심하지않았어요. 일본정부에 대한 분노가 있던거죠.

중국 정부의 한국에 대한 스탠스와 정책에 대해서 비난하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인터넷에서는 그냥 중국인 인종 자체에 대한 혐오정서가 심각한 것을 말하고싶은거에요..
report
IP 118.♡.11.70
05-08 2026-05-08 19:10:57 / 수정일: 2026-05-08 19:13:03
·
대부분 혐중이 아니라 반중이죠.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가
중국 덤핑 발 전세계 제조업 황폐화인데
이런 이야기가 혐중은 아니잖아요.
산업 생태계적으로 공존이 아닌 장악을 꿈꾸고
주변 대부분 나라와 영해 분쟁과 서태평양 장악 야망이 있는 나라인데 참성하기 어렵죠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9:41:51
·
@report님 온라인 여론을 보면 반중이아니라 혐중입니다..

반중이면 중국불매나, 중국여행안가는 예전이 노재팬 때처럼 가는게 일반적인 반중이죠...

그냥 요즘은 중국인이면 거른다, 중국인은 죽어야한다 이런이야기를 하잖아요..

'중국 덤핑 발 전세계 제조업 황폐화인데' 이런이야기를 하면 반중이죠..

근데 온라인 세상은 그렇지 않아서요....
report
IP 118.♡.11.70
05-08 2026-05-08 22:12:45 / 수정일: 2026-05-08 22:13:21
·
@leop님
중국인은 죽어야한다라는 글은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정서는 아니죠 인터넷에는 우리나라를 혐오하는 사람도 있고 별 사람 다 있으니
leop
IP 167.♡.27.226
05-09 2026-05-09 00:05:59
·
@report님 맞습니다 일반적인 정서가 되면 안되는게 올바른 거죠.

다만 온라인에서 느껴지는 여론은... 죽어야한다 라는게 느껴집니다.. 정말루요...
report
IP 118.♡.11.70
05-09 2026-05-09 13:40:14
·
@leop님
그건 매우 일부일 겁니다.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중국의 산업 경쟁력 증가와
제조업 장악 걱정 수준이에요
두껍
IP 118.♡.11.183
05-08 2026-05-08 19:13:49 / 수정일: 2026-05-08 19:14:01
·
저는 저랑 직접적인 연관없는 혐중보다 한국인 혐오가 (세대간, 지역간, 성별간) 훨씬 더 우려됩니다.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9:42:37
·
@두껍님 사실 그것도 많이 걱정되는 부분이긴한데..

조금 저는... 오랫동안 보다보니 좀 무뎌진 느낌이네요..

심각한 문제긴해요..
아라굴드
IP 211.♡.204.76
05-08 2026-05-08 19:25:42
·
그냥 툭치면 혐오가 흘러나오는 세대 아닐까 합니다. 예전 세대라고 다를 거 없겠지만 온라인 선동이 너무 심하다보니 조건반사적으로 그냥 튀어나오는 혐오발언이 너무 심하죠. 중국이 키워드로 들어가면 컨텐츠의 내용과 상관없는 혐언이 바로 튀어나오더군요. 말려봤자 짱개냔 비아냥만 듣고.. 참 답이 없더군요.
leop
IP 167.♡.27.226
05-08 2026-05-08 19:43:57
·
@아라굴드님 딱 이게 제가 정확히 느끼는 문제인거같아요.

그냥 중국 '만' 들어가면 그냥 1차원적인 비판적인 반응만 나옵니다.
지나가던이
IP 218.♡.241.21
05-09 2026-05-09 10:43:04 / 수정일: 2026-05-09 10:46:08
·
글쎄요 뭐 우리나라야 항상 당하는 입장인데 만보산 시절처럼 때려죽이고 다니는 시절도 아니고, 나치독일 처럼 생각보다 별거 없던 유태인들이 뭘 다 장악하고 있어서 다 때려 죽이겠다, 지금 유태인들 처럼 다 죽이고 때려부시는것도 아니고, 하물며 서구권처럼 직접 패고다니고 부시고 사람 죽이고 하는 정도도 아니고 끽해야 웹상에서 떠드는 정도의 수준이죠. 개인적으로는 그냥 방어적인 민족주의.. 정도로 봅니다. 솔직히 바로옆에 비상식적으로 돌아가는 초거대 국가가 있는데 국민감정이 좋을리도 없고 그걸 억지로 좋게하라고 강제하는것도 웃기다고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