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통 눈팅만 하는데 이번에 전자책을 발간하게 되어 글을 써봅니다
아시다시피 요즘 핫한 클로드 코드를 이용한 멀티 에이전트 구축 실전편으로 전자책을 배포하였는데요.
클리앙에도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은걸로 아는데요.
혹시나 도움 되실거 같아서 올려봅니다
안녕하세요.
보통 눈팅만 하는데 이번에 전자책을 발간하게 되어 글을 써봅니다
아시다시피 요즘 핫한 클로드 코드를 이용한 멀티 에이전트 구축 실전편으로 전자책을 배포하였는데요.
클리앙에도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은걸로 아는데요.
혹시나 도움 되실거 같아서 올려봅니다
현재까지 진행과정은 [4-6. 보안 설정 및 인증 요구사항]까지 완료했습니다.
진행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
1. 모바일이나 웹에서 클로드로 접근 시 코드로 접근해야 하나요?
2. 코드로 접근 시 깃허브에서 검색되는 프로젝트만 접근이 가능해서 세션이 생성되는 건가요?
두서없는 질문이라....처음 설정하고 사용하다보니 헤메는 부분이 있는 거 같아요...글 확인하시면 답변 부탁 드려요.
에이전트가 상호 피드백과 각 역할별 동작이 제대로 안되네요.
중간과 후반부에 실제 테스트 가능한 예제가 있으면 좀 더 좋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온것도 공유해주신 자료에 기반한거라감사할 따름입니다. :-)
기존에 제가 맥북에 ssh server 활성화 하고, 앞단에 vpn server 올려서 원격 작업을 했는데.
이런게 있는지 몰랐네요.
그것만도 너무 편리합니다. ㅎ
중간중간 잘 안되는 부분은 클로드코드랑 gpt에게 물어보면서 환경을 꾸며봤네요.
혹시 구성하는데 도움될 만한 추가 자료나 예시 등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려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제공해주신 CLAUDE.md 지침 파일과 setup-team.sh 를 기반으로 제게 맞게 수정을 해서 사용중인데요.
이것 역시 클로드코드로 수정했습니다. ㅎㅎ
tmux 세션 하나에 윈도 두개로하고, 하니의 윈도에 팀장을 배치하고, 나머지 윈도에 팀원들 배치하니 전체 화면 하나로 보면서 하니까 좋네요.
그리고, 이건 맥의 문제인지 모르겠는데요.
tmux 터미널에서 한글로 끝나는 경우 “Enter”하 한번에 안 먹고 두번해야 먹더군요.
그러다보니 팀장이 팀원에게 지시할경우 제대로 지시가 안먹고 메시지 큐잉된 상태로 머물러 있더군요.
이것 역시 어제 알아낸것이 마지막에 특수문자(저는 “.” 을 찍었습니다.)를 하나 두면 제대로 한번에 Enter가 먹더군요.
그리고, 역할 별로 지침이 제대로 안갔던것은 CLAUDE.md에 팀장과 팀원 지침이 모호한 부분이 있어서 서로의 역할이 뒤섞여서 그랬습니다.
이것 역시 Claude Code에게 확인요청해서 다시 업데이트 했습니다.
조금씩 만져주고 처음 구성시 이해 안되었던 부분이 조금씩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Agent의 한계로 인한 과정이겠지만, 현재로서는 최선이라는 생각과 함께,
활용도가 높을것 같습니다.
저희 팀원들에게도 제 경험을 나누고 싶어 학습해서 구성해보라고 권해봤습니다.
아! 한가지 궁금한 것은…
이렇게 될 경우 제가 CLAUDE.md에 지침을 둔 것중에 특정한 큰 상위 과제의 내용들이 작성되어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완전 다른 과제(개인 과제라던가 비지니스 도메인이 완전 다른 과제)인 경우에는
별도의 디렉토리에 CLAUDE.md를 새로 구성해서 새로운 팀으로 가져가는게 맞을지요?
감사합니다.
컨텍스트가 금방 차버려서 손이 좀 가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