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현역 줄이고 시니어 투입 군대 50대가 지킨다 47

2
2025-12-31 06:51:05 218.♡.166.102
하얀범고래

1. 병력 구조의 핵심 개편 방향

  • 전투 병력의 정예화: 현역 전투 인력은 35만 명 수준으로 유지하며 전투 효율을 높이는 데 집중합니다 [00:10].

  • 비전투 분야 민간 위탁: 경계, 지원, 시설 관리, 출입 통제 등 비전투 영역(약 15만 명 규모)은 민간 업체나 중장년 인력에게 맡기는 방식으로 전환을 구상 중입니다 [00:20].

2. 시니어 인력 활용 및 해외 사례

  • 5060 시니어 투입: 군 복무 경험이 있는 50대와 60대 중장년층을 부대 경계 및 시설 보호 임무에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00:58].

  • 미군 사례 벤치마킹: 이미 경계, 급식, 청소 등을 민간에 맡기고 전투 병력은 작전에만 집중하는 주한 미군 및 해외(미국, 영국, 프랑스 등) 사례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00:29].

3. 추진 배경

  • 인구 절벽 문제: 20대 남성 인구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현재의 상비 병력 체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국방 연구 기관들의 분석이 배경이 되었습니다 [00:41].

  • 민간 활용 확대: 현재 우리 군의 민간 활용 비율은 한 자릿수에 불과하여, 이를 확대할 여지가 크다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01:28].

이 계획이 실현된다면 군은 전투 중심의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부족한 병력 자원을 중장년층의 경험과 민간의 자원으로 보완하게 될 전망입니다.


하얀범고래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7]
원근법
IP 218.♡.95.159
12-31 2025-12-31 07:44:21
·
조리병은 이모님이 대체하고
경계병은 아저씨가 대체하고
...
군대 갔다온 후 다시가는 꿈이 현실화가 되겠어요
아라비카원두
IP 106.♡.79.103
12-31 2025-12-31 14:52:06
·
@원근법님 수많은 예비역들이 꾸던 꿈이, 결국 예지몽이었군요.
원두콩
IP 121.♡.198.152
12-31 2025-12-31 07:47:47 / 수정일: 2025-12-31 11:25:16
·
'어떻게 지내냐는 친구의 말에...
신고 있던 군화로 대답했다'
니케니케
IP 222.♡.5.59
12-31 2025-12-31 07:53:50
·
이렇게 할 거면 모병제로 해도 되지 않을까요.. 청년 실업 문제도 심각한데, 처우를 일반 공무원 수준으로 개선하고, 부족한 인력은 민간 위탁, AI, 로봇 등으로 대응하구요.
카이사르씨
IP 211.♡.17.194
12-31 2025-12-31 07:57:35
·
@니케니케님 돈이 없어요. 돈이...
삭제 되었습니다.
Ekd
IP 106.♡.69.190
12-31 2025-12-31 07:59:06 / 수정일: 2025-12-31 08:00:11
·
@니케니케님 돈도 문제인데 숫자도 못 채우는 상황인거로 보입니다. 급여만 보면 하사관 수준으로 받는 상황이라..
게떼이>
IP 115.♡.145.242
12-31 2025-12-31 08:05:58 / 수정일: 2025-12-31 08:07:29
·
@니케니케님 모병제를 하면 필요한 병력 이상으로 모두가 지원 가능할 것이라 보십니까?...알수 없는 문제이지요. 당장 공익근무요원부터 국방쪽으로 옮겨야 하지 않을까요...
엽차
IP 121.♡.137.107
12-31 2025-12-31 09:58:12
·
@카이사르씨님 돈보다 인력이 없어요.

모병제는 생각보다 많은 인구를 가져야 가능한 제도입니다.

인식 문제도 있지만 인구 1억이 넘는 일본이 24만 유지도 허덕입니다.
JoaH
IP 14.♡.84.192
12-31 2025-12-31 13:43:22
·
@게떼이>님 공익근무요원은 국제적 위상으로라도 폐지가 맞지요
급해요급해
IP 211.♡.177.198
12-31 2025-12-31 14:45:35
·
@니케니케님 대다수가 안가죠
고서적
IP 121.♡.44.105
12-31 2025-12-31 15:56:14
·
@니케니케님
징병으로 못채우는 병력을 모병으로는 당연히 못채웁니다.
빵이 없으면 고기 먹으라는 거에요
Egregory ^^;
IP 116.♡.201.165
12-31 2025-12-31 20:46:54 / 수정일: 2025-12-31 20:48:12
·
현재 한국의 후방은 인력이 부족합니다
30% 수준 밖에 없고요

순찰업무에 충격감지 센서, 드론 사용했으나
비오는 날 무용지물.
CCTV에 AI 감지 도입했으나 인식률 저하,
야간 성능 저하 발생.

4족 보행 실증이 현재 수행 중이나
자율 주행은 험지에서 안되고 원격 조종 중

로봇, AI기술은 생각보다 겁나 후집니다
생각하시는 수준 되려면 아직도 멀었어요
국내에서 VLA나 강화학습 토크제어 되는 로봇은
현재 하나도 없어요
스카이스
IP 27.♡.140.161
12-31 2025-12-31 08:13:41
·
야간 경계 같은 것들은 시스템/관제 형태 + 신속 대응으로 서서히 바꾸면서 전반적인 운영을 효율화하고, 실제 전투병력은 다양한 실전화에 집중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상비군 인력 비대하게 가져가는건 예산과 국력 낭비 같고요. 엘리트 상비군 + 지역 방위군 형태의 운영도 생각해볼만 하다 봅니다.
게떼이>
IP 115.♡.145.242
12-31 2025-12-31 08:25:14
·
@스카이스님 전면전을 준비해야 한다는 관점에서는 고민할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wither91
IP 106.♡.128.238
12-31 2025-12-31 08:34:17
·
험프리의 미군 군무원 수준을 고려한거로 보입니다만.. 처우가 더 열악할것 같습니다
Luke
IP 119.♡.238.45
12-31 2025-12-31 09:11:59
·
돈이야, 다른 곳에서 끌어다 쓰고, 좀 더 걷으면 되지만,,, 진짜 사람은,, 어디 공장에서 쾅쾅 찍어낼 수도 없고, 문제이긴 합니다.

시니어든 뭐든 충원은 해야 한다 봅니다.
하늘풀
IP 59.♡.33.129
12-31 2025-12-31 09:15:56
·
시니어를 징병한다는건 아니겠죠?
주간박쥐
IP 1.♡.76.199
12-31 2025-12-31 15:17:37
·
@하늘풀님 후엑
매카닉
IP 14.♡.43.208
12-31 2025-12-31 09:38:52
·
저건 나쁘지 않네요. 일자리 구하려는 중장년층도 좋아할것 같네요.
늘때
IP 222.♡.170.178
12-31 2025-12-31 15:58:54
·
@매카닉님
님도 나중에 당하시려구요?
참고로 국힘 성일종이 얘기했던 것 같은데, 성일종이 5년 재입대하면 논의가 시작될까요? 모범을 보이든가요.ㅋ
매카닉
IP 14.♡.43.208
12-31 2025-12-31 19:01:07
·
@늘때님 서울경제라서 의심은 했었는데, 댓글보니 내란당에서 진행하는 건이네요. 모범을 보이라는 말투로 쓰시면 재미있으신가 본데 저런것 관심없습니다.
늘때
IP 222.♡.170.178
01-01 2026-01-01 15:33:22
·
@매카닉님
논란을 일으킨 성일종이 모범을 보이란 뜻이었는데, 오해하실 수 있겠네요.
오해 푸세요~
케이군^^
IP 211.♡.207.108
12-31 2025-12-31 09:44:25 / 수정일: 2025-12-31 09:44:46
·
한국의 미군부대처럼 부대 경비인력을 외주주는거랑 같은거네요
인형의제국
IP 209.♡.53.254
12-31 2025-12-31 09:49:44
·
이럴꺼면 걍 군 생활 20년하는 걸로 하겠네요~~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12-31 2025-12-31 11:02:01
·
가장 쉬운 길이 있지만 누구도 못하죠...
고양이 목에 방울 걸기라지만
아기고양이한테 방울 거는 건 괜찮을텐데
어떤 국회의원도 나서질 않네요.
아기고양이가 커서 투표로 복수할까봐 그런 걸까요...
그저 자신의 안위만 걱정하는 소인만 나라에 가득하여 걱정입니다.
불어터진디오
IP 220.♡.225.246
12-31 2025-12-31 12:09:36
·
뉴스 들어보니 그게 군무원 아닌가 싶기도 한데...
군무원 대폭 늘리는거보다는 민간에 맡기겠다는 거군요.
loki
IP 1.♡.209.66
12-31 2025-12-31 12:19:23
·
제대후 계속 꿈꿔온 악몽이 현실로... ㅋ
실현되겠군요
Y-spot
IP 180.♡.195.30
12-31 2025-12-31 13:12:32
·
애들아 아빠 입대한다... 여보 나라 지키고 올게. 웃프네요 ㅋㅋ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12-31 2025-12-31 14:12:00 / 수정일: 2025-12-31 14:13:13
·
모병제와 처우개선이 전제가 된다면야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징병제도는 그냥 젊은사람 데려다가 인간 이하로 부려먹는 제도라고 느껴서
그런 형태면 안되겠죠.
닥흐나이트
IP 124.♡.123.78
12-31 2025-12-31 14:25:24
·
나만 갈구던 나이어린 바로위 고참을 거의 30년만에 다시 보게 되는데...
"아이고 김병장 잘있었니?" yo
녹용홍삼액
IP 106.♡.69.224
12-31 2025-12-31 14:38:17 / 수정일: 2025-12-31 14:38:38
·
이거 윤썩열이 추진해서 욕먹었던거 아닌가요? 계속 추진되는건가요?
늘때
IP 222.♡.170.178
12-31 2025-12-31 15:55:57 / 수정일: 2025-12-31 15:56:17
·
@녹용홍삼액님
논의되는 것 없는듯요.
공감수 보면 세하네요.
LENOTRE
IP 106.♡.75.195
12-31 2025-12-31 15:05:03
·
4050 강제 조기은퇴 당하고 재취업도 어렵다면
저는 괜찮다봅니다.
나옹
IP 223.♡.94.253
12-31 2025-12-31 15:16:27
·
병장 월급 200만원이 되면서 전역시기를 연장하는 군인들도 요새 꽤 있대요. 학생들 특히 복학시기가 안 맞으면 나가서 알바하느니 몇달 더 있다가 나간다고.
아라굴드
IP 211.♡.66.34
12-31 2025-12-31 15:18:08
·
실속없이 머릿수만 채우는 병력수급보다는 예비군제도도 대폭 손보고 국가역의 부담을 성별에 관계없이 분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죠. 징병이라는 국방부 전용의 단어 대신 좀더 범위가 넓은 단위로 교체해서 인력활용의 폭과 효율을 높이고 내실화해야 할 거 같습니다.
팩트폭력멈춰
IP 106.♡.2.199
12-31 2025-12-31 15:32:37 / 수정일: 2025-12-31 15:32:43
·
이스라엘처럼 여자도 군대 보내면 해결될 것을 머리 겁내 굴리네요 ㅋㅋㅋㅋㅋ
늘때
IP 222.♡.170.178
12-31 2025-12-31 15:55:30
·
새로운 내용없는 옛날 논란 뉴스군요.

참고로 국밈의 힘 성일종이 얘기한거라 패스하셔요. 이런 어그로 끄는 건 국힘답네요.
성일종이 재입대하고 5년 복무하면 생각해보죠. ㅋ
젠에
IP 59.♡.83.34
12-31 2025-12-31 16:13:22
·
쿠테타 하는거 아닌가요.
늘때
IP 222.♡.170.178
12-31 2025-12-31 16:31:38
·
@젠에님
성일종을 패야죵
20041027
IP 1.♡.1.35
12-31 2025-12-31 16:20:49
·
지금 50대들 말년병장 생각하고 들어가면 안되겠죠?
원료약품및
IP 118.♡.14.179
12-31 2025-12-31 16:45:15
·
눈도 침침한데 경계어떻게 서요..
킨브로KINBRO
IP 118.♡.5.119
12-31 2025-12-31 16:49:55
·
노병은 죽지 않는다 ㅎㅎ
고르동
IP 220.♡.19.56
12-31 2025-12-31 18:06:00
·
@킨브로KINBRO님 다만... 사라질... 뿐...이ㄷ...ㅏ...
CHILD
IP 61.♡.83.87
12-31 2025-12-31 16:59:07 / 수정일: 2025-12-31 17:00:26
·
나라에 돈 없다? 는 다 개 뻥이죠 다들 군생활 하면서 겪어봤으면서 돈 없다는걸 곧이 곧대로 믿나요?
'의무라는 이름하에 공짜 노역 하는 남성들' 한테는 줄 돈이 없는 거겠죠
모병제 안하는건 지금까지 징병제 하고 개같이 대우해도 대한민국 남자들은 의무라는 이름하에 잘 끌려다녀주기 때문입니다
국민들의 착한 마음을 그냥 이용하고 있는것 뿐이죠
맏형
IP 182.♡.171.136
12-31 2025-12-31 17:38:01
·
공익근무요원 전부 입대 시키면 됩니다.
민간 단체들이 공익근무요원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배를 불리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eddyshin
IP 1.♡.83.68
12-31 2025-12-31 19:38:20
·
웃기네요. 내란당 것들 반 이상이 면제면서 저런 법안 만든다고요? 지들이 먼저 앞장 서서 하면 국민들이 쳐다는 봐줄까 어림도 없네요.
amschel
IP 223.♡.211.102
12-31 2025-12-31 20:56:16 / 수정일: 2025-12-31 20:56:23
·
여성질병이 그렇게 불가능한 일인가요?
군필자로서 왜 지금도 여성징병을 하지 않는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