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커피 안 사고 화장실 썼다가... 영업방해 신고 당한 남성.gisa 76

2025-12-29 16:12:14 211.♡.143.246
니파

글 작성자인 A씨에 따르면 그는 27일 오후 4~5시쯤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한 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화장실을 급하게 이용하게 됐다고 한다.

A씨는 "가족과 외출 중 소변이 급한 나머지 눈앞에 보이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지하 1층 화장실을 이용했다"며 "약 2~3분 뒤 화장실을 나가려는 순간 사장이 입구에서 양팔로 저를 막아섰다"고 했다.


카페 사장은 A씨에게 "우리 가게 규정은 외부인 화장실 사용 금지"라며 "음식을 주문해야만 나갈 수 있다"고 안내했다.

A씨는 곧 "말없이 급하게 화장실 사용해서 죄송하다"고 인사한 뒤 "추운 날씨에 아이가 밖에 서 있으니 다음에 꼭 이용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자 사장은 A씨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막아섰고, A씨의 아내가 카페로 들어왔다. 상황 설명을 들은 A씨의 아내는 "밖에 아이가 기다리니 뽀로로 음료수라도 빨리 사서 나가자"고 했다. 뽀로로 음료수는 1400원으로, 커피보다 저렴한 가격이다.

하지만 사장은 "뽀로로 음료수는 안 된다"며 "무조건 키오스크에서 커피를 주문해달라"고 요구했다.

A씨 부부는 "뽀로로 음료수를 사든 커피를 사든 그건 우리 자유고, 음료를 사는 순간 고객 아니냐"고 따졌고, 카페 사장은 "안 된다. 우리 가게 규정은 커피를 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A씨는 "그때부터 화장실을 무료 이용했던 죄송한 마음이 싹 사라지고 화가 나기 시작했다"며 "아내도 화가 나서 '그런 게 어디 있냐?'고 언성이 높아져 2분간 말다툼했다"고 전했다.

그러자 카페 사장은 "여기서부터 한마디라도 더 하면 영업방해로 경찰 부르겠다"고 말했고, 이후 경찰에 신고했다고 한다.

A씨에 따르면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A씨 부부에게 영업방해 혐의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또 화장실을 이용한 것도 불법이나 처벌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한다.

A씨는 "그렇게 상황이 끝나고 집에 와서 생각해 보니 분노에 휩싸였다"며 "화장실을 무료로 썼다는 이유로 출구를 몸으로 막아 나가지 못하게 했고, 원하지 않는 커피를 강제로 구매하게 했다. 이는 정당한 사유가 전혀 없는 신체 자유 제한"이라고 분노했다.


이어 "(카페 사장을) 감금죄 및 강요죄 수사 대상으로 신고하려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냐?"고 네티즌의 의견을 구했다.

A씨가 이용한 카페 입구와 내부에는 '손님 외 출입 금지. 손님들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외부인 출입을 금지한다. 화장실 X', '공중화장실 아님. 결제 후 이용. (무단 사용) 적발 시 스낵, 물, 뽀로로 음료 등 결제 안 됨', '화장실 이용 요금 5000원' 등 화장실 이용을 제한하는 안내문이 붙어있었다고 한다.

사연을 접한 일부 네티즌들은 "카페 사장이 너무 팍팍하다", "신고까지 할 건 없는 것 같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반면 "진상이 뭘 잘했다고 글을 올리냐. 남의 화장실 무단 사용했으면 커피 한 잔 사면 되는 거지, 뭐가 이렇게 혀가 길고 애 타령을 하냐?"며 A씨를 비난하는 댓글도 있었다.

카페 사장의 입장을 두둔하는 댓글도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이런 사람 때문에 가게 전용 화장실 비밀번호 필수다. 자기 급할 때만 죄송하고 볼일 끝나니 감금죄 타령한다"며 A씨의 태도를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커피 안 사고 화장실 썼다가... 영업방해 신고 당한 남성 


///////////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마도 비번 설치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말이에요

니파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니파의 여행기에 종종 글 올리고 있습니다.
https://nipa0711.net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76]
웨건마니아_록맨10
IP 221.♡.148.25
12-29 2025-12-29 16:13:12 / 수정일: 2025-12-29 16:15:47
·
어려운 문제이긴 하네요.
근본적으론 화장실은 다 열어주는게 좋다 생각하지만 이제 어려운 가게도 많고 관리/단순 화장실 이용객으로 인한 분위기 흐림 문제도 정말로 없는건 아니라서 말이에요.
루다나리에
IP 220.♡.252.34
12-29 2025-12-29 16:26:55
·
@웨건마니아_록맨10님 스타벅스는 전세계 룰로 개정되서 무조건 개방이라더군요.
미르코
IP 59.♡.136.145
12-29 2025-12-29 16:46:28
·
@루다나리에님 그건 스타벅스고요, 개인에게 강제 하기엔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
루다나리에
IP 220.♡.252.34
12-29 2025-12-29 16:54:18 / 수정일: 2025-12-29 16:54:39
·
@미르코님 물론 강제할수는 없죠.스벅은 이게 인종차별 이슈때문에 개정된것 같더라구요.
thinkofme
IP 113.♡.197.208
12-30 2025-12-30 06:16:56 / 수정일: 2025-12-30 06:22:11
·
@루다나리에님 스타벅스도 이제 전세계 개방은 아닙니다
미르Kei
IP 58.♡.194.106
12-29 2025-12-29 16:14:34
·
아아라도 하나 사면 될걸 그렇게는 못하겠다고 버티는 손놈이 참 대단하구나.. 싶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울버햄튼
IP 61.♡.121.135
12-29 2025-12-29 16:15:59
·
화장실 못쓰게하는거는 좀 너무한거같네요
쇼팽좋아
IP 106.♡.81.249
12-29 2025-12-29 16:24:47 / 수정일: 2025-12-29 16:31:28
·
@울버햄튼님 카페 화장실이 공중 화장실은 아니죠.
전 오히려 카페 화장실이 개방된 곳은 안가게 됩니다.
손비누도 없고 더러울 가능성이 높거든요.

개인적으로는 남의 영업장 화장실에서 똥 싸놓고 커피 한잔 안 사는 사람이 너무한거 같습니다.
그래 놓고도 오히려 언성 높였다니 말이 필요없는 것 같습니다.
시나몬롤
IP 124.♡.185.196
12-29 2025-12-29 16:40:56
·
@울버햄튼님 어쩌다 한 번이 아닌 수시로 외부인이 오게 되는 화장실은 진짜 보통일이 아니죠.
파리대제
IP 203.♡.237.212
12-29 2025-12-29 17:11:37
·
@울버햄튼님 우리처럼 화장실 개방하는 곳 드뭅니다.
화장실 땅값에 유지관리비는 주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카페주인 입장에서는 하루종일 노트북으로 숙제하고 그냥 나가는 사람과 동일한거죠.
커피값에는 그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거죠.
이런걸 자랑스럽게 올리는 사람의 마인드가 문제인듯 합니다.
lxks12
IP 140.♡.29.1
12-30 2025-12-30 12:51:21
·
@울버햄튼님 개인 사유공간인데 그게 왜 너무한가요
90까지갑시다
IP 61.♡.66.188
12-29 2025-12-29 16:16:11 / 수정일: 2025-12-29 16:17:28
·
사장 입장에서는 누구나 인식할 수 있도록 고지를 했고, 괜히 어물쩍 넘어가면 화장실 무단 사용 케이스가 증가할 우려가 있으니까 강한 어조로 대처한 거 같습니다. 그냥 아아 하나 사서 가시지... 그 와중에 뽀로로 음료수를 고르려고...
overlife
IP 223.♡.85.229
12-29 2025-12-29 16:17:59 / 수정일: 2025-12-29 16:21:38
·
@90까지갑시다님 저런건 예외나 이런저런 사정들어주면 끝도 없어요. 화장실 개방하면 휴지나 화장실 상태 반나절도 못가요.
웃기죠
IP 112.♡.196.192
12-29 2025-12-29 16:16:24
·
본인의 부당이득에 대해서는 한 없이 관대하고, 남의 치부에 대해서는 한 없이 엄격한….
쿤타맨vs매뚜기가면맨
IP 223.♡.78.197
12-29 2025-12-29 16:16:33
·
화장실 들어갈 때 나갈 때 다르다는 말이 저 손놈 때문에 생긴 건가요ㄷㄷㄷ
댕냥꿍
IP 211.♡.53.142
12-29 2025-12-29 16:17:06
·
다른데가 괜히 화장실에 도어락 달고 영수증 하단에 비번 찍는게 아니죠 ㄷㄷ
workaholic
IP 59.♡.211.243
12-29 2025-12-29 16:19:43 / 수정일: 2025-12-29 16:19:56
·
정말 급박하면 화장실 들어가기 전에 커피 2잔도 시켰을걸요?
공공화장실 아니면 가게주인 방침 따라줘야죠
울버햄튼
IP 61.♡.121.135
12-29 2025-12-29 16:19:47
·
각박한 사장이 운영하는 카페는 저는 안갈거같네요
퓨리넬
IP 121.♡.196.148
12-29 2025-12-29 16:21:54
·
아메리카노 한 잔 사면 될걸 가지고 참.
이래서 ‘화장실 갈 때와 나올 때 다르다’ 는 속담이 있는거네요.
해요해요
IP 115.♡.254.12
12-29 2025-12-29 16:23:33
·
@퓨리넬님 뽀로로 음료수정도면 충분한것같기도합니다 ;;
시나몬롤
IP 124.♡.185.196
12-29 2025-12-29 16:42:02 / 수정일: 2025-12-29 16:42:23
·
@해요해요님 처음부터 뽀로로음료라도 하나 사고 화장실 이용했다면 사장도 별말 없이 넘어갔을 지도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7:01:57 / 수정일: 2025-12-29 17:03:50
·
@시나몬롤님 이용 적발 후 뽀로로 음료는 안된다고 하니 좀 치졸하게 보이긴 합니다. 공지를 보면 미리 뽀로로 음료를 구매하면 화장실 이용이 가능한가 본데 이건 기준이 좀 일관성이 없네요.
rian1982
IP 210.♡.57.215
12-29 2025-12-29 17:09:35
·
@reak님 이건 공짜로 쓸 생각이려다가 걸리면 젤 싼거 사는 사람들 때문에 나온 거라고 봅니다
화장실 앞을 매번 지켜설 수도 없고 애초에 물건 구매 후에 이용하라는 거지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7:12:51
·
@rian8님 무단 사용을 막는 의도가 매출 저하를 막는 것이라면 싼 거라도 사게끔 유도하는게 이익아닐까요?
어차피 바로 나갈 사람인데 말이죠.
rian1982
IP 210.♡.57.215
12-29 2025-12-29 17:17:53 / 수정일: 2025-12-29 17:18:24
·
@reak님 애초에 업장 화장실을 쓸 때 물건 하나라도 사면서 썼으면 문제가 없었을 일이지요;
예전에 구멍가게에 들어가 길을 물을 때도 껌이라도 하나 사면서 물어봤던거 같은데 말이에요
저런 진상 잡으려고 나온 거라고 봅니다
사장이 화장실 앞에서 잡았을 때 저 사람이 바로 죄송하다고 뭐라고 사겠다고 했으면 경찰까지는 안불렀을 일이라고 봐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7:18:53
·
@rian8님 업장 문제가 아니라 화장실 이용자 문제를 말씀하시면 그 말이 맞습니다. 저는 업장 문제를 말씀드린거라..
전자소년
IP 165.♡.169.128
12-29 2025-12-29 17:29:13
·
@해요해요님 뽀로로 음료수는 마진이 거의 없습니다.
뭐. 그런거까지 고객이 알필요는 없지만,, 뽀로로 음료수 정도면 충분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외국인노동자
IP 149.♡.240.150
12-29 2025-12-29 16:23:00
·
이거 열어놓으면 화장실 관리 감당안됩니다. 옜날 얘기이지만 편의점 야간알바할때 화장실 문제로 얼마나 많이 싸웠는지 생각해보면...쓰게해주면 별의 별 일이 다 일어납니다. 청소도 감당안되고...
Letede
IP 221.♡.238.79
12-29 2025-12-29 16:25:24 / 수정일: 2025-12-29 16:27:55
·
이게 시골인심 따지는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사정이 급해서 먼저 부탁을 한것도 아닌데 남의 업장에 무단으로 들어와놓고는 적발되서 왜 오히려 큰소리 치는지 모르겠습니다.
ap1128
IP 121.♡.97.251
12-29 2025-12-29 16:25:56 / 수정일: 2025-12-29 16:30:39
·
일부 진상들 때문에 화장실 문을 잠가버리는 것도 일장 일단이 있는게
사람들 통행이 많은 상가에 화장실문을 저렇게 꽁꽁 잠가버리면
가끔 화장실 문 앞에 참지못한 사람들의 구토물 아니면 소변, 대변이 싸질러져 있거나 문짝이 부서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쩔땐 차라리 문을 활짝 열어둬 버리는게 편할때가 있더군요.

명색이 대형프렌차이스커피점이라는 데도 굳이 이미 일을 봐버린 손님 앞을 가로막고 구매를 요구한 걸 보면
주인이 어지간히 매출도 거의 없는상황에 화장실 이용객들만 많아서 속이 좀 많이 상했나 봅니다.
매장에서 어느정도 매출이 나오면 신경도 안썼을테지요. 오히려 화장실때문에 들렀다가 구매하는 손님들도 있었을텐데.
루다나리에
IP 220.♡.252.34
12-29 2025-12-29 16:27:31
·
주유소 화장실을 가는게 이럴때는 좋기는 합니다.
피톤치드1
IP 59.♡.146.229
12-29 2025-12-29 17:46:25
·
@루다나리에님 주유소 화장실은 개방하도록 보조금을 받습니다.
개인카페는 그런거 없습니다. 화장실 크기만큼 임대비용. 수도세, 화장지, 전기요금등 커피요금에 들어있는겁니다. 일본은 핸드폰등 충전으로 쓰는 콘센트 전기도 안되는곳이 많아요.
프랑지파니
IP 14.♡.253.234
12-29 2025-12-29 16:27:41 / 수정일: 2025-12-29 16:37:32
·
A씨가 이용한 카페 입구와 내부에는 '손님 외 출입 금지. 손님들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외부인 출입을 금지한다. 화장실 X', '공중화장실 아님. 결제 후 이용. (무단 사용) 적발 시 스낵, 물, 뽀로로 음료 등 결제 안 됨', '화장실 이용 요금 5000원' 등 화장실 이용을 제한하는 안내문이 붙어있었다고 한다.

이렇게 까지 써 놓은 것을 보니 화장실로 인한 애로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불경기이기도 하구요. 아메리카노 한 잔 사 주는 것이 좋았을 것 같네요.. 뽀로로 안된다고 적어 놨는데..
웃기죠
IP 112.♡.196.192
12-29 2025-12-29 16:38:31 / 수정일: 2025-12-29 16:40:09
·
@프랑지파니님 이 정도로 구체적이라면 저 남자도 주거침입 정도는 성립의 가능성이 있군요 ㄷㄷㄷ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7:04:27
·
@웃기죠님 영업장은 주거지가 아니라서 주거침입이 성립이 안됩니다.
웃기죠
IP 14.♡.67.75
12-29 2025-12-29 17:44:53 / 수정일: 2025-12-29 17:47:39
·
@reak님 됩니다. 형법 상 주거침입죄의 객체에는 ‘건조물’도 포함되고, 따라서 영업장은 너무나 당연히 포함됩니다.

초원복집 사건 아시죠? 걔가 주거침입 이였습니다.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8:51:11 / 수정일: 2025-12-29 18:51:50
·
@웃기죠님 대법원 판결 안보셨군요. 그거 주거침입이라 볼 수 없다고 상고가 기각되었습니다.
웃기죠
IP 118.♡.11.24
12-29 2025-12-29 19:04:03 / 수정일: 2025-12-29 19:05:04
·
@reak님 대법원이 주거침입에 대해 초원복집 사건과 다르게 변경된 판례를 제시하여 상고 기각된 사안에서, 음식점이 주거가 아니라고 해석해서 기각되었을까요 아니면 해당 사실관계에서의 출입이 침입이 아니라고 해석해서 기각되었을까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08:45
·
@웃기죠님 "피고인들이 이 사건 각 음식점의 영업주로부터 승낙을 받아 통상적인 출입방법에 따라 위 각 음식점의 방실에 들어간 이상 사실상의 평온상태를 해치는 행위 태양으로 음식점의 방실에 들어갔다고 볼 수 없으므로 주거침입죄에서 규정하는 침입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

"그렇다면 원심판결의 이유 설시에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나, 이 사건 공소사실을 무죄로 판단한 원심의 결론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은 주거침입죄의 성립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

그냥 읽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웃기죠
IP 112.♡.129.229
12-29 2025-12-29 19:09:37 / 수정일: 2025-12-29 19:10:23
·
@reak님 ‘침입’에 대한 해석을 바꾼거지, 영업점은 주거가 아니다. 라고 판시한게 아닌데 저보고 읽어보라 하시면 어떻게 해요 ㅋㅋ 판례에 써있잖아요. ‘침입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10:21
·
@웃기죠님 초원복집은 주거침입이라고 하지 않으셨나요?
웃기죠
IP 112.♡.129.229
12-29 2025-12-29 19:10:35
·
@reak님 님이 ‘영업점은 주거가 아니다‘라고 하셨으니까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11:15
·
@웃기죠님 그런데 초원복집은 주거침입이 아니잖아요?
웃기죠
IP 112.♡.129.229
12-29 2025-12-29 19:13:34 / 수정일: 2025-12-29 19:14:27
·
@reak님 초원복집은 당시에 주거침입으로 확정되었던거고요.

초원복집 사례를 예로든건 '영업점도 주거침입죄의 적용 대상이다'를 설명하기 위한거고, 변경 판례를 이야기 하지 않은건 두 판례 모두 '영업점이 주거인가 아닌가'에 대해 상반되는 판시를 한게 아니고, 초원복집 사례가 더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변경된 판례도 음식점이 주거가 아니라. 라는 판시를 한 게 아닌데, 백날 그 판례 바뀌었다고 하시면 뭐합니까.

그래서, 음식점(영업점)도 주거침입죄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은 이제 이해하셨을까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14:27
·
@웃기죠님 대법원 판결상 초원복집은 주거침입이 아니라 위에 선고문을 인용하여 언급 드렸고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시면 더 대화가 어렵겠습니다.
웃기죠
IP 112.♡.129.229
12-29 2025-12-29 19:15:10
·
@reak님 주거침입죄의 성립요건에 대해 전혀 이해를 못하시는거 같은데... 판례를 읽어보라 말씀을 드려도 의미가 없겠네요.
blumi
IP 124.♡.94.218
12-29 2025-12-29 19:18:11
·
@reak님

초원복집 내용은 "영업주에 승낙을 받아 들어간 상황"이라는 부분이 쟁점이 아닐까하는데요
영업점이라 주거침입이 해당안된다는 말은 아닌것 같은데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32:51 / 수정일: 2025-12-29 19:40:33
·
@blumi님 '초원복집(사건)은 주거침입이다' 에 관해 불필요하게 토론이 길어진 것 같네요. 다만 영업중인 업장이 '일반적'으로 주거침입이 성립할 수 없음이 키 포인트이기에 이 부분을 인정해야만 건설적인 토론이 가능합니다.

주거침입에서 말하는 주거란 일반 가정집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되는 구조물도 포함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주거침입의 핵심은 침입을 통해 거주자의 평온을 깨트리는 점이지, 승낙 유무가 아닙니다.

영업중인 업장에 대한 출입은 영업자의 허가와 관계없이 영업자의 평온을 깨트린다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초원복집 사건의 상고가 기각(주거침입 불인정)이 된 것이지, 허가는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웃기죠
IP 118.♡.10.126
12-29 2025-12-29 19:40:22 / 수정일: 2025-12-29 19:40:30
·
@blumi님 다행히 저 분도 이제는 ‘영업점도 주거에 해당한다’는 부분은 이해를 하신 것 같습니다.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49:08
·
@웃기죠님 영업점은 주거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정 반대의 말씀을 드린건데요 ..^^;
웃기죠
IP 112.♡.129.229
12-29 2025-12-29 19:55:44 / 수정일: 2025-12-29 19:56:09
·
@reak님 주거침입에서 말하는 주거란 일반 가정집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되는 구조물도 포함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영업점은 관리되는 구조물이 아닌갑네요? 글쎄요… 뭐 좋을대로 해석하세요. 혹시 누군가에게 수학 하고 계시다면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9:58:08
·
@웃기죠님 먼저 반복하지만 말씀과는 달리 초원복집 사건은 주거침입이 성립되지 않았고요, 이 점을 부정하시고 계속 주거침입이라 생각하시니 서로 무의미한 대화가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주거침입의 구성요건 상 관리되는 구조물이 포함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허나 그것이 영업점(영업중인 업장)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은 판례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미 충분히 말씀드린 듯 하니 더 이상 답변하지 않겠습니다.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스빈
IP 112.♡.178.158
12-29 2025-12-29 16:30:14 / 수정일: 2025-12-29 16:33:57
·
도어락 설치로 바뀌겠군요. 대형 마트 이런 데도 아니고 개인 카페를 공중 화장실 마냥 쓰고 나오는 사람의 심리가 이해 안 가네요. 진상은 자기가 왜 진상인지 모른다는 말이 떠오르기도 하고요 ㅎ
nariyada
IP 112.♡.25.78
12-29 2025-12-29 16:42:22
·
아무리 영업하는 상가라도 손님도 아니면서 남의집 화장실 맘대로 쓰는건 어느나라 상식인지..

참고로 대로변 빌딩앞에 조형물 있는 건물 1층에는 대부분 공용화장실이 있습니다.
축꾸공
IP 223.♡.50.83
12-29 2025-12-29 16:42:45
·
뽀로로 음료수 저렴하네요..
써 붙여져 있으면 룰대로 키오스크 주문해야죠.
마르마르
IP 121.♡.133.221
12-29 2025-12-29 16:51:18
·
다른걸 다 떠나서 안내문이 붙어 있는데 급할때는 다 무시하고 들어가놓고 감금죄요?
뒹굴거려
IP 222.♡.81.66
12-29 2025-12-29 16:53:29 / 수정일: 2025-12-29 16:54:28
·
이건 솔직히 카페 사장님 말도 들어봐야죠.
본인에게 유리하게 쓴 글이 얼마나 많은 지 생각하면 당연히 둘리배 만져야되는게 맞습니다.
하아개소리는
IP 211.♡.135.223
12-29 2025-12-29 17:03:23
·
상가에서 장사합니다. 번호로 되있는데도 정말 더럽게 씁니다 하루에 2번 변기가 막혀요. 그래서 매장마다 키를 배치했습니다. 한결 나아지더군요.
오늘은뭔들
IP 112.♡.97.20
12-29 2025-12-29 17:03:37 / 수정일: 2025-12-29 17:04:16
·
출동한 경찰이 문제네요
안내 공지문이 있는데 그걸 무시하고 불법이 아니니 사용에 문제없다고 결론을 내리다니
판사가 아닌데
자영업자는 안내문 없으면 소송에 걸려 막대한 피해보상금을 줘야하고
소비자는 안내문 무시해도 아무런 문제없고
한국은 자영업자에게는 힘든 나라네요
경찰도 나중에 자영업자가 될텐데 그때 그런 상황이 오면 어떻게 반응할지?
그리고 화장실 사용한자도 평생 직장인으로 살건지? 좀 돌아보면 어떨지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7:05:33
·
@잠실토박이일까?님 경찰은 형사상 문제만 따지죠.. 민사적으로는 화장실 이용자에게 이용료를 물릴지언정 구매를 강요하면 되려 강요죄가 성립되는게 맞습니다.
Letede
IP 221.♡.238.79
12-29 2025-12-29 17:14:46 / 수정일: 2025-12-29 17:17:46
·
@잠실토박이일까?님 신고 받으면 일단 출동하는게 당연하고
무전취식 영업방해든 감금죄든 둘 다 혐의 없으니 중재하는것 까지 역활 다한겁니다.
사업장 안내 표지문에 그런 법적 효력은 없습니다. 사장이 민사로 소송해도 이길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화장실 사용으로 인한 피해 산정이 얼마라고 생각하시나요?
reak
IP 153.♡.49.1
12-29 2025-12-29 17:08:56
·
사장 입장이 이해가 안가는건 아닌데 법적으로는 사장이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이 맞습니다.
일단 화장실을 유료로 운영하려면 별도의 신고를 거쳐야 하는데 영업장 내 화장실이라 그러지는 않았을 것이니 징수 자체가 위법합니다.
당연히 구매하지 않으면 못 나간다고 막아서면 감금죄 요건이 성립될 수 있고요.

물론 이 결말은 화장실에 오토락 채우는 등 팍팍한 사회로 이어질 수 있음은 이해합니다.
다만 사장도.. 뽀로로 음료 정도로 타협했으면 좋았으련만 너무 욕심을 부렸어요.
sinaro
IP 218.♡.96.232
12-29 2025-12-29 17:10:50
·
자영업하는 지인들 얘기 들어보니, 개방해 놓으면, 대변기 칸 문도 부서지고, 세면대도 부서져 있고 그런가 보더라구요. 진짜 별 사람 다 있던데요. 그런걸 업주가 감당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모빌리안
IP 221.♡.176.152
12-29 2025-12-29 17:20:18 / 수정일: 2025-12-29 17:22:34
·
개진상이네요 지돈은 그렇게 애끼면서 유지비는 또 생각안하겠죠 저런 사람이 또 화장실은 깨끗히 썼을리도 없고요
위대한발자
IP 58.♡.118.113
12-29 2025-12-29 17:28:28 / 수정일: 2025-12-29 17:31:13
·
“밖에 아이기 기다리니 다음에 오겠습니다”에서 진상임을 충분히 느낄 수 있네요. 엄마가 같이 있었기도 했고 볼일보는 시간은 기다릴 수 있지만 커피 한잔 시키는 시간은 기다릴 수 없나보죠? 부인도 비슷한게 저 상황이면 그냥 부인이 커피 한잔 사고 상황 진정시킬 수 있지 않나요? 애 앞에서 추태네요. 저런 진상 때문에 사회가 팍팍해지는 겁니다
따불로
IP 210.♡.233.2
12-29 2025-12-29 17:33:28
·
무단 사용을 애초에 막아야지, 사용하게 한 후 강매(물론 커피 한잔이야 합리적 수준이긴 하지만)하는 건 잘못된 것 같네요.
rian1982
IP 106.♡.75.94
12-29 2025-12-29 17:35:32
·
예전에는 진상한테 당한 사람이 글을 썼다면 요즘엔 진상이 자기 일을 먼저 올리는 거 같아 놀라워요.
애초에 남의 업장 시설을 쓰려면 일단 작은 물건이라도 하나 사면서 쓰는게 맞지 않나요?
혼자였다면 급해서 그런다지만 부인과 아이도 같이 있다면서요?
남편이 화장실 쓸동안 잠깐 부인이 뽀로로 샀으면 문제 없었을 거고 애가 걸려서 무단으로 썼다면 주인한테 잡혔을 때 죄송하다고 하면서 아메리카노 한 잔 사고 나왔으면 되었을 일인데요
경찰이 올 때까지 버틴 것도 놀라운데 그걸 또 인터넷에 올려 박제까지 하다니 참...
저라면 담에는 화장실 함부러 쓰지 말아야겠다는 생각부터 날텐데 사람들의 생각은 참 다양한거 같아요
축꾸공
IP 84.♡.39.251
12-29 2025-12-29 17:54:15
·
@rian8님
공감합니다.
근데 사실 그 정도 사고방식으로 살아야 진상짓 하면서 살 수 있긴 해요 ㅎㅎ
mairoo
IP 124.♡.206.108
12-29 2025-12-29 17:38:19
·
저는 운전 등으로 화장실이 급하면 커피 하나 주문 해놓고 화장실 물어보고 화장실 이용합니다만
그렇다고 본문의 카페 사장처럼 대응하면 저도 좀 빡칠 거 같긴 합니다. 뽀로로 주스는 매출 아닌가요.
축꾸공
IP 84.♡.39.251
12-29 2025-12-29 17:56:00 / 수정일: 2025-12-29 17:58:10
·
@mairoo님
1400원이면 편의점보다 싼 가격인데, 어른들 커피 주문할 때 애들 거 같이 주문하는 용도라고 봐야죠.
음식점에 공기밥 1000원 메뉴에 있다고 해서 들어가서 공기밥만 한그릇 주문하면 진상이자나요.
저런 진상들 늘어나면 뽀로로쥬스 단독으로 구매 금지 문구 추가하거나 가격을 3~4천원으로 올리겠죠.
blumi
IP 124.♡.94.218
12-29 2025-12-29 19:11:36 / 수정일: 2025-12-29 19:19:20
·
당연히 커피를 구매해야죠. 카페매장은 공공화장실이 아닌데요.
남의 집이나 마찬가지죠. 커피를 이용하면서 추가 서비스로 입장권한을 얻는거나 마찬가지라봅니다.
공짜로 사용하게 해주면 감사한건데, 당연한건 아니죠.

룰을 몰라서 급해서 잘썼으면 커피 구매해야한다고 말하면 구매를 하면 되는겁니다.
웬만하면 저렇게 까지 안하는데 오죽 그런 사람이 많으면 사장이 저렇게 나올까요.
남의매장 화장실쓰고 애핑계대고 그냥 튀려다가,
마지못해 1400원짜리 음료로 퉁치려니 서로 감정싸움되는거죠.
빠빠기
IP 110.♡.54.253
12-29 2025-12-29 19:23:45
·
여유를 갖는 사람이... 결국 행복함 ㅎㅎ
사용기
IP 119.♡.122.72
12-29 2025-12-29 19:41:34
·
남의 화자실을 본인 화장실인것마냥 생각하는 진상들이 생각보다 많네요 ㅎㅎ
테러
IP 182.♡.33.148
12-29 2025-12-29 20:23:19
·
2년전에 카페운영하다가 그만둿는데요. 겨울이 돼서 변기가 얼어 사용금지 해놨었는데 그위에 똥 싸 놓고 유유히 커피 한잔 안시키고 가는사람도 있어요. 저기 나온 인간도 그정도 인간이라고 밖에 안보입니다. 그 똥 생각하면 지금도 열받아요. 안시키냐구 물었더니 반응은 저정도 반응이었습니다. 클량분들은 그래도 양해가 되겠습니까? 그사건 이후에 화장실만 쓰고 가는 인간들에게 매정하게 음료사먹으라고 했어요. 사먹으라고 하면 거지 돈 주듯이 물한병사고 의기양양하고.. 지금도 끔찍하네요.
SimplyK
IP 1.♡.31.202
12-29 2025-12-29 21:27:37
·
개진상이구만 뭔 A씨를 이해해줘야됩니까, 카페주인 편 못들어줄 망정
iruka41
IP 222.♡.191.158
12-30 2025-12-30 04:54:20
·
자영업이 힘든 이유가 저런 사람들 때문이죠 뭐.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