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아파트 사는데 몇억씩 빚내는건 진짜 대단한거 같네요 36

2025-12-23 14:15:47 58.♡.61.224
사라진

전세자금 대출 1억 다값는데 몇년이 걸렸는데요...


내년초에 아파트 분양전환하거든요 공공임대라 보증금이랑 이거저거 다빼고 2억정도 또 빚내야하는데 ㅠㅠ


혼자살아서 그런지 몰라도 저거 청산할 생각하니까 머리 터지는데 ㅎㅎ


진짜 몇억씩 턱턱 빚내서 아파트 사시는분들은 대단한거같아요 옛날에 금리저렴할때도 1억에 이자만 20만원이였는데요


동생네는 자꾸 서울로 이사오라는데 전 서울은 포기해야할거같아요 ㅋㅋ


사라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6]
BOBBOB2
IP 220.♡.133.104
12-23 2025-12-23 14:17:11
·
5년전 2억과 지금의 2억이 같은게 아니죠 빚은 최대한 만들어놓고 감당가능한 수준에서 인플레이션이 그 부담을 없애주는게 정답입니다.
사라진
IP 58.♡.61.224
12-23 2025-12-23 14:21:32
·
@BOBBOB2님 그렇기는 한데요 매월 이자로만 100만원넘게 나간다고 생각해보면 ㅠㅜ 전그냥 포기할랍니다
이하늬다
IP 180.♡.78.31
12-23 2025-12-23 14:34:03
·
@사라진님 사실 그정도 집을 월세나 전세로 하려해도 부담이 만만치 않을거에요. 빚내서 집사는 이유는 그러한 부담과 위험을 피하고자 함이죠
흑곰81
IP 175.♡.126.214
12-23 2025-12-23 14:18:29
·
허리띠졸라매도 결국 시간 지나면 더오를거 같으니까 그 이자 내는거죠.
힘들어도
IP 118.♡.81.69
12-23 2025-12-23 14:18:36
·
과거엔 빚 낸것보다 아파트 가격 상승분이 훨 더 커서, 집값이 오르기만 기다렸다가 정리하면 많은 돈을 벌수있는 기회였겠죠 빚을 내는 사람들이 돈을 벌수있는
버미파더
IP 185.♡.16.51
12-23 2025-12-23 14:18:46
·
감당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만 참여하는 게 정석 맞는 거 같아요.
영끌한 사람들은 사실 걱정이긴 합니다.
Wolowitz
IP 58.♡.2.33
12-23 2025-12-23 14:19:16
·
그런데 전세계 어딜 가나 몇억-몇십억... 모게이지 30-40년... 미국은 50년도 나왔다던데 다 이렇게 받는 걸 보면
이제 큰 금액의 부동산 대출은 세계적이고 일반적이라고 생각해야죠.
aiko
IP 211.♡.205.121
12-23 2025-12-23 14:19:25 / 수정일: 2025-12-23 14:25:07
·
집값이 안올라도 납입금은 인플레에의해 녹는다여서 성립하는게 주담대입니다. 내월급이 오를가능성이 없다? 라면 그사람은 실질은 경력이증가했음에도 매년 월급이 감소하는사람이니 집 못사는사람입니다

내가 30년동안 직업이 유지될가능성을 모른다?
대체주거비는 하늘서 뚝떨어지는게아니니 집을 적정선에서 사고 현금흐름이 나빠지면 그때털어도 됩니다.

집값이 안올라도 현가치 선물거래를 하는건데 집값이 물가상승 정도만 추종해도 그냥 거저죠.
삭제 되었습니다.
사라진
IP 58.♡.61.224
12-23 2025-12-23 14:24:03
·
@aiko님 여러가지 복잡한 계산이 있겠지만 전 그냥 단순하게 이자로만 월 100만원이상 지출하게 되는데 감당이 가능한가만 본거긴 합니다
SHERLOCK
IP 211.♡.197.29
12-23 2025-12-23 14:37:01
·
사라진님// 주거비는 어떤 형태로든 내야하죠. 이자 아깝디고 하셨은데 서울 국평 아파트는 보증금 1-3억 내도 월세가 세자리일걸요
사라진
IP 220.♡.224.182
12-23 2025-12-23 22:45:16
·
@SHERLOCK님 아파트 안산다는게 아닌데요 참고로 영끌하면 저도 서울에 집살수 있어요 ㅎㅎ 대신에 소득에 2/3이상이 거기로 다들어가겠죠... 전 그냥 그렇게는 안살려는거구요
키위드레싱
IP 61.♡.119.137
12-23 2025-12-23 14:21:56
·
꼭 원금을 다 갚아야 되는게 아니기도 하고
글고 혼자 사셔서 글치..
보통 몇억씩 대출내서 집사는건 3-4인 가구니까요
사라진
IP 58.♡.61.224
12-23 2025-12-23 14:25:39
·
@키위드레싱님 보통 맞벌이하면 형편이 좀 났긴하니까 괜찮을거 같기는한데 전 혼자살아서 그런지 얼른 다 갚고 나중에 주택연금이나 받아서 ㅎㅎ 편하게 살까합니다
spring3
IP 14.♡.166.243
12-23 2025-12-23 14:24:10 / 수정일: 2025-12-23 14:24:24
·
원금을 꼭 다 갚는다는 생각을 안하는거죠... 그전에 집을 팔가능성이 더 클꺼에요.
금융이 발전된 선진국에서는 다 비슷한 원리로 돌아가지 않나 싶네요..
입스가왔다
IP 211.♡.67.141
12-23 2025-12-23 14:25:31
·
저는 집값의 30프로대출지키면서 자산업그레이드했네요
IruJan
IP 118.♡.6.163
12-23 2025-12-23 14:25:59
·
평범한 1인가구입니다. 개인적으로 평범한 1인가구가 최대한 감당할 수 있는 원리금이 2백만원인것 같습니다.
언어분석
IP 211.♡.190.235
12-23 2025-12-23 14:29:41
·
대부분은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삽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집을 산 사람들이
지금의 중산층을 형성하고 있는 겁니다
대출을 받지 않고 버티던 분들은
결론적으로 안타깝게 되었지요

저희 집 역시
초기에 대출을 받아서 샀습니다
당시로서도 최선이었지만
지금 생각해도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부터 지금까지
아파트를 산 사람들 대다수가 대출받아서 샀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대출 없이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라고 합니다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사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거라 생각합니다
Dozen
IP 222.♡.94.232
12-23 2025-12-23 14:30:25
·
사람이라는게 있으면 또 쓰게되고 없으면 또 절약하는게 사람이라..
프비사랑
IP 223.♡.50.72
12-23 2025-12-23 14:36:52
·
빚내야… 집을 사죠.
빚없이 집 사는 시람은 강남 부자들 아님 불가능에 기깝죠.그냥 상수입니다.
웨건마니아_록맨10
IP 59.♡.65.233
12-23 2025-12-23 14:38:14 / 수정일: 2025-12-23 14:38:32
·
집은 살아가는데 필수이기도 한데다 안사두면 더 오를거라는 공포심리가 이미 있죠.
빚내서라도 갈 수 있으면 가는거죠. 이제 서울이 아니고 수지 광교 등등도 빚 안내면 대부분 안되실겁니다.
gmmk11
IP 1.♡.10.189
12-23 2025-12-23 14:40:17
·
레버리지 없이는 올라가는게 불가능하죠...
바람난타조
IP 211.♡.244.200
12-23 2025-12-23 14:44:27
·
보통 수익 보다 집값상승이 빠릅니다.
따라서 빚을 내지 않고는 집을 살수 없는 상황이죠

빚을 내서(레버리지를 일으켜서) 집을 사고
이후에 오른가격에 집을 판매하는 식으로 순환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티
IP 58.♡.230.60
12-23 2025-12-23 14:51:29
·
다만 이것도 잘 생각해야 하는 것이 일단 기본 전제가 "집값은 오른다"인데, 이게 극한까지 작동해서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던 사태가 2008년 리먼 파산입니다. 진짜 제정신머리 박힌 사람이 조금이라도 위에 있다면 이런 일은 더이상 안일어나겠지만, 앞으로의 미래를 잘 모르겠네요.
어쨌든 개인 책임이니 잘 알아보고 대출을 내시는 방법 외엔...
두소듣
IP 104.♡.192.55
12-23 2025-12-23 14:52:15
·
위 댓글에서 "여러가지 복잡한 계산이 있겠지만 전 그냥 단순하게 이자로만 월 100만원이상 지출하게 되는데 감당이 가능한가만 본거긴 합니다" 라고 하셨는데요... 그 여러 복잡한 계산 중, 자신이 감당 가능한 월 원리금의 상한선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사실은 핵심을 짚으신 것이나 마찬가지에요...

보통 국제적인 대도시에서 주택 거주에 쓰는 비용을 수입의 30~40% 정도면 정상이라고 봅니다.
만일 세후 수입이 월 300만원 정도라면, 100~120만원의 주거비용은 그 주거의 형태가 자가이든, 전세든, 월세든 적당한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주거비용 계산은 집에 묻어둔 내 돈의 금융 기회비용 + 주담대 이자분 만 따로 뽑아야 겠죠. 원리금 중 원금 갚아 나가는 부분은 사실상 저축이거든요.)

분양 전환하시면서, 예상 주거비용 계산해 보시구요, 그것이 연 수입대비 30~40% 이내에 들어오는지 한번 살펴 보셔요...

p.s. 개인적으로는..... 만일 자신의 연봉이 향후 몇년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면, 저는 오히려 앞으로 3~5년 후의 연봉을 기준으로 그 수입의 30~40% 선으로 주거비용을 맞춰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라고 봅니다.
사라진
IP 58.♡.61.224
12-23 2025-12-23 14:57:31
·
@두소듣님 ㅎㅎ 감사합니다 지금도 소득은 높은편이여서 엄청 부담되는 상황은 아니긴한데요 전 그냥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으로 경기도 시흥 살면서 가끔 놀러나 낚시다니고 한량의 삶을... 이것도 나쁘진 않은거 같아요 한 4억넘게 빚내서 서울간다고해도 어깨위에 무언가 커다란 돌덩어리가 올려져있는 느낌일거 같네요 ㅎㅎ
두소듣
IP 104.♡.192.55
12-23 2025-12-23 15:11:27
·
@사라진님 죄송하게도 한번만 더 오지랍을 떤다면...

1. 보통 "난 이정도 집이면 부담 없이 만족스럽고 좋은데...." 할 경우 10년 후에도 자산 가치는 거의 그대로 더라구요.
2. 반면, "남들이 좋아하는 주택"를 조금 무리해서 들어가면 10년 후에는 2배나 그 이상 되어 있더라구요.
(남들이 하는 얘기 귓등으로도 안 듣다가, 이거 몸으로 깨닫는데 20년 넘게 걸렸네요 ㅡ.ㅜ);;; )

물론 말씀하신 돌덩어리의 무게감과 위의 1, 2번 사이에서 저울질 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2번의 경우도 요새는 특히 잘 고르지 않으면 낭패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바람씽씽
IP 106.♡.128.207
12-23 2025-12-23 14:55:56
·
다갚을 생각으로 대출받는 사람 없을 걸요?
일리맛있어
IP 220.♡.83.4
12-23 2025-12-23 14:57:43
·
대학생 때 들었던 강의 중에 대출 관련되서 교수님이 하셨던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1. 대출은 "forced saving" 이다.
2. 인플레이션에 따라 현재 가치 > 미래 가치
3. 현재의 돈을 미래에 갚는 것이기 때문에 이익
그렇지만 현실은 대출 (레버리지) 없이 살고 있네요;
사라진
IP 58.♡.61.224
12-23 2025-12-23 14:59:10
·
@일리맛있어님 저도 그렇게 살고싶습니다... 20대때부터 집안 빚갚으며 살아서 그런가봐요 슬프네요
디지
IP 211.♡.192.27
12-23 2025-12-23 15:04:02
·
솔직히 외벌이 월급쟁이는 월 백만원도 감당하기 힘듭니다
몸튼튼맘튼튼
IP 223.♡.54.57
12-23 2025-12-23 15:11:40
·
11년전 2.3억 전세인 집을 샀고, 이번에 돌려줄 전세 보증금을 다 모았네요. 그 사이 집은 3배 뛰었더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끼발꼬락
IP 58.♡.21.71
12-23 2025-12-23 15:26:51
·
이자가 월세라 생각하고 월세라면 감당가능한가를 따져보니 생각이 바뀌더군요.
tirpleA
IP 14.♡.240.217
12-23 2025-12-23 15:36:39
·
그래도 인생에 한번쯤은 그리고 한동안 이루어질 지출이긴 하죠
house20
IP 37.♡.49.20
12-23 2025-12-23 15:38:20
·
이자 = 결국 월세인데 이걸 놓치면 안되죠
어짜피 월세도 어지간한 아파트면 100이상 낼건데요
생동
IP 140.♡.29.3
12-23 2025-12-23 15:43:11
·
월세 100 잡고 30년이면 3.6억이네요. 그냥 주거비 땡겨서 집산다고 단순화하는것도 나쁘지 않을듯요.
하늘풀
IP 59.♡.33.129
12-23 2025-12-23 16:07:48
·
은행에서 다 소득 보고 내주는거죠 뭐..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