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환율이 정말 문제가 많네요. 54

2025-12-23 13:38:32 수정일 : 2025-12-23 15:08:35 118.♡.3.199
Totato

공감도 못누르다보니 첫 글을 이번에 조심스레 써봅니다.


환율이 지금 많이 올라가고 있는데 월단위로 보는게 추세를 보기엔 조금 더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달러만 보는게 아니라 전체적인 기축통화국들의 환율도 같이 비교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Screenshot_20251223_131644.jpg 이미지 캡션




첫 번째는 달러입니다. 저 엄청난 급상승은 대부분 많이 알고 계시는 MB 정권 때 원화 가치를 폭락시키고 기업들 배불리던 시절이었죠. 어떻게 중간에 끊기는 하고 다시 정상화를 위해서 쭉 내려오다가 17년 트럼프 1기를 시작으로 꾸준한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Screenshot_20251223_131835.jpg


Screenshot_20251223_131810.jpg


Screenshot_20251223_131709.jpg


Screenshot_20251223_131700.jpg


다음은 아시아의 중국, 일본과 유럽의 유로, 영국 파운드입니다. 


MB 정권 때의 환율 급등 이후로 일본 이외에는 꾸준히 우하향을 그리다가 달러와 비슷한 시점에 원화 가치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중국은 나라가 워낙에 급성장해서 오른만큼 안내려왔다치고 일본은 일본 경제 성장이 좋지 않아 코로나 이후로 다시 내려가다가 이제 반등을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Screenshot_20251223_133805.jpg



Screenshot_20251223_133801.jpg


Screenshot_20251223_133755.jpg


Screenshot_20251223_133748.jpg


다음은 달러화 환율입니다. 중국의 성장으로 인해 달러화환율은 낮아졌고 일본은 한국처럼 우상향을 합니다. 유로, 파운드는 그래도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왜 한국만 트럼프 1기 이후로 죽쑤고 있는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Totato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4]
빈댓글쇄빙선
IP 1.♡.29.235
12-23 2025-12-23 13:39:08
·
첫글 환영합니다.
왜 첫글에 이런글을 쓰는거죠?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41:13
·
@빈댓글쇄빙선님 지금 가장 핫한 주제가 환율이기도 하고 너무 뻘글을 쓰기엔 조심스러워서요.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3:45:42
·
@빈댓글쇄빙선님 첫글로 뭘 쓰던 아무 상관없죠.
제주의푸른밤
IP 121.♡.188.235
12-23 2025-12-23 13:51:52 / 수정일: 2025-12-23 13:53:16
·
@하이타이거님
https://archive.ph/iAKwH
https://archive.ph/yfdmR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33719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337956CLIEN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3:53:42 / 수정일: 2025-12-23 13:54:27
·
@제주의푸른밤님 현실이나 보세요.
지난글로 뭐 어쩌시려고요?
어치피 제가쓴글 반박도 못하시면서요.
와우앙19
IP 118.♡.3.75
12-23 2025-12-23 13:40:11
·
ㅎㅎㅎㅎ
일일신
IP 218.♡.240.55
12-23 2025-12-23 13:41:36 / 수정일: 2025-12-23 13:41:46
·
나름의 뇌피셜로 내년 이맘때 쯤 환율이 드라마틱하게 떨어져있을거라 생각하는데, 그때는 뭘로 공격할까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42:53
·
@일일신님 BoA에서도 원화가치 상승을 보고 있고 트럼프2기 기조가 수출을 위한 달러 약세를 목표로 하는걸 봐선 원화가 오를 것 같긴 합니다. 근데 지금이 참 고통스럽네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43:36
·
@일일신님 공격은 음... 정당에 대한 공격이라면 경제 회복했을 때는 다른걸로 걸지 않을까 싶어요.
일일신
IP 218.♡.240.55
12-23 2025-12-23 13:45:29 / 수정일: 2025-12-23 13:46:33
·
@Totato님 장담하건데 저환율 되면 수출기업 힘들어졌다고 저환율을 깔겁니다.
국힘 지지자들은 또 수출기업 주주로 빙의해서 환율 땜에 주가 안 오른다고 징징댈거고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48:27
·
@일일신님 그게 MB 때 환율 조작을 옹호하던 쪽 논리였긴 했죠.
결론적으로
IP 165.♡.201.138
12-23 2025-12-23 13:41:48
·
환율 지령이 내려졌나보죠...
챠트로 분석해보자면
컵엔 핸들 챠트 그리게 될 듯하네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44:24
·
@결론적으로님 컵앤핸들은 결국 우상향 아닌가요?
오소리감투
IP 61.♡.163.198
12-23 2025-12-23 13:46:42
·
윤석렬 정권 때 돈을 너무 풀었어요. 사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환율 이리 오른 건, 이 때 통화량 남발 때문이 가장 큼니다.
또 윤석렬 때 성장률이 너무 안나왔었죠. 통화량 남발과 저조한 성장률, 환율을 올리는 메가 섹터 입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50:51
·
@오소리감투님 윤석열 때 둔촌주공에 돈 퍼준건 진짜 역대급 모지리짓이 맞긴 합니다. 사실 그거 안했으면 부동산 투기도 확 식었을거고 했으니까요. 다만 전체적으로 통화량 남발은 트럼프 1기 집권 때부터 유지가 된거 아닌가 싶긴 합니다. 저조한 성장률은 하... 사실 나라가 출산률도 낮고 기대 성장치가 너무 낮아지긴 했어요. 코스피가 올라도 반도체 섹터 하나가 겨우 끌고 나가는 느낌도 크고요.
100번하자
IP 118.♡.79.146
12-23 2025-12-23 13:48:28
·
오늘 뭔 환율 지령인가요 ㅋㅋㅋㅋ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51:20
·
@100번하자님 오늘 1484원 찍고 뭐... 1480원 3일 연속 찍었으니 좀 불탈만 하죠.
민트블루
IP 125.♡.68.10
12-23 2025-12-23 13:54:13
·
@100번하자님
심리적 저항선이던 1480 뚫고 꽤 올랐으니
환율 얘기가 많이 나오는 게 당연한 거 아닌가요?
애플농장주
IP 59.♡.112.221
12-23 2025-12-23 13:50:22
·
지금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없고 계엄 잘 막으면서 하반기 성장률 반등했고 수출도 양호해서 내년엔 더 좋을 겁니다. 지금이 최고점에 가까워요. 정부도 방어할테니 큰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56:33
·
@애플농장주님 제발 잘 방어해주길 빕니다. 서학개미 탓만 좀 하지말고...
몸튼튼맘튼튼
IP 175.♡.168.4
12-23 2025-12-23 13:51:25
·
이명박은 서브프라임이 생각 나네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55:27
·
@몸튼튼맘튼튼님 맞죠. 그 때는 충격이었죠. 다만 그 때 사고친거 겨우겨우 몇년에 걸쳐서 수습하던게 지금 깡그리 날아갈까봐 걱정이네요
제주의푸른밤
IP 121.♡.188.235
12-23 2025-12-23 13:55:26
·
환율이 이 정부를 공격하는 포인트라고 생각하는지 온갖 커뮤에서 난리죠.
그런데 첫글에 환율이 문제는 글을 쓴다?
누가 봐도 의심스럽죠.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55:51
·
@제주의푸른밤님 의심스러운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제 얘기도 하고 싶어서 가입했던거라..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3:57:16 / 수정일: 2025-12-23 13:57:49
·
@제주의푸른밤님 첫글이 환율인게 뭐 어때서요? 환율이 심각하니 얘기하는거죠.
애초에 환율얘기는 정부비판, 곧 이재명 비판이라고 받아들이는게 과도한거죠.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3:58:39 / 수정일: 2025-12-23 13:59:11
·
@Totato님 님, 눈치보지마세요.
여긴 이재명대통령을 조금이라도 비판하게되는글엔 민감하신분들이 많으니까요.
환율얘기가 뭐가 문제입니까? 애초에 대통령 비판이 될까봐 눈치보게되는게 이상한겁니다.
문통때도 그랬죠.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3:59:49
·
@하이타이거님 엄... 일단 정치 얘기는 빼고 얘기하고 싶네요 ㅎㅎ
제주의푸른밤
IP 121.♡.188.235
12-23 2025-12-23 14:01:26
·
@Totato님 하필 관련 이야기를 하셔서 그러니 회원들의 반응은 감수 하셔야 할겁니다.
그리고 말씀 하신대로 경제 이야기를 하고 싶으셔서 가입 하셨다면 앞으로 글을 쓰시면서 의도를 증명 하시면 됩니다.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4:01:52 / 수정일: 2025-12-23 14:02:36
·
@Totato님 문제는 님이 환율얘기하신걸 일부 모공이용자분들은 정치로 인식하시고 의심하신다는겁니다. 그게 문제죠.
님이 이재명대통령관련 좋른글 쓰셔야 그분들이 의심거둘까말까할겁니다.
벌써 메모되셨을지도요. 여기 클리앙이 그래요.
제주의푸른밤
IP 121.♡.188.235
12-23 2025-12-23 14:02:20
·
@하이타이거님 제 댓글에 이유가 있으니 반박은 그 내용으로 갈음합니다.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4:02:41 / 수정일: 2025-12-23 14:02:55
·
@제주의푸른밤님
네.


https://v.daum.net/v/20240417151747730

이재명 "원·달러 환율 1400원 돌파…국가경제 위기 현실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4:02:48
·
@제주의푸른밤님 자주 뵙겠습니다 ㅎㅎ
제주의푸른밤
IP 121.♡.188.235
12-23 2025-12-23 14:03:31
·
@Totato님 저도 경제 이야기 좋아합니다.
앞으로 좋은 이야기 나누어 보아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4:06:18
·
@하이타이거님 일단 하이타이거님이 신경쓰시는 부분도 알겠습니다만 일단 정치글로 오해받는건 감안하더라도 하이타이거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저는 트럼프 1기 시절부터 지금까지 원화가치가 내려가고 있음을 얘기하는거라 여기서 전정권 탓이다 현정권 탓이다 라고 싸우기엔 좀 어렵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하이타이거
IP 125.♡.248.130
12-23 2025-12-23 14:15:10 / 수정일: 2025-12-23 14:15:40
·
@Totato님굳이 따진다면 문정부-윤정부-이재명정부 모두 책임이있습니다.
원화가 크게 풀린게 코로나팬데믹때였으니까요.
국힘지지자들이 이걸로 지금도 뭐라하죠.
허나 그당시는 전세계에서 돈을 풀었고 돈을 안풀수가 없는 상황이였습니다.
게다가 윤정부때 긴축한것도 아니고 금리 올리지도않았죠.
집권하고 손실보상금 지급, 부동산 가격 떠받치기위해 돈 썼고요.

이재명정부가 책임은 제일 적습니다.
허나 내년110조 적자국채발행도 그렇고 27년까지
확장재정하겠다는데 이건 우려됩니다.

그리고 내란때 1480원찍고 내려갔는데 지금 다시 찍은건 문제있죠.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4:22:25
·
@하이타이거님 문제가 있는건 맞습니다만 일단 뭐가 원인일지 얘기해보는게 중요하다고 봐요. 일단 정권 이전에 무엇이 있었는가가 진짜 얘기해볼 가치가 있는 듯 해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4:24:38
·
@하이타이거님 생각해보니 전정권은 금리를 안올린게 아니라 오히려 내려버렸죠.
따불로
IP 210.♡.233.2
12-23 2025-12-23 14:04:14
·
현재는 금리를 미국 +1.5%p로 금리페그제(?) 해야 달러를 원화로 바꾸지 않을까요.
답을 피하고 계속 변죽만 울리면, 환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올라갈 수밖에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4:07:37
·
@따불로님 한국은행에 아쉬운건 금리를 올리되 가산금리를 낮추게 해야하는 점이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집 구하려는 친구들 보면 고정금리보다 은행에서 붙이는 가산금리가 너무 높아서 힘들다고 하는데 고정금리를 올리되 가산금리를 낮춰서 실제 국민들 수요에 맞는 조절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BOBBOB2
IP 220.♡.133.104
12-23 2025-12-23 14:14:12
·
정치상황 안정되었고, 역대급 무역 흑자인데도 못막으니 더 난리인거죠
반도체 슈퍼사이클 중인데도 이정도면 1600원이상 예상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떨어질 요인이 보이지 않아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4:22:47
·
@BOBBOB2님 저도 솔직히 긍정적 전망은 어렵게 봅니다.
따불로
IP 210.♡.233.2
12-23 2025-12-23 14:36:07
·
@BOBBOB2님 환율은 돈의 교환 균형점이죠. 역대급 흑자여도 달러를 원화로 바꾸지 않으면 흑자라고 환율이 낮아질 이유가 하나도 없죠. 원화로 바꾸게 하기 위해서 금리가 미국보다 높아야 하는 겁니다.
BOBBOB2
IP 220.♡.133.104
12-23 2025-12-23 14:42:30
·
@따불로님 금리차가 줄었는데도 환율이 올라가는데요? ㅎㅎ
따불로
IP 210.♡.233.2
12-23 2025-12-23 14:44:17 / 수정일: 2025-12-23 15:03:52
·
@BOBBOB2님 "원화로 바꾸게 하기 위해서 금리가 미국보다 높아야 하는 겁니다." 여기에 대댓글 다신 거 맞나요?
우리나라가 아직 더 낮죠. 우리나라가 더 높아야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지, 아직 원화로 환전할 이유가 없습니다.
"ㅎㅎ"는 뭔 의미일까요? 신나시나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20:13
·
@따불로님 이게 맞죠. 미국 금리보다 원화 금리가 높아야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는 가치가 있는 것인데 금리가 줄었다고 원화가치가 올라가기엔 애초에 달러에서 원화로 바꿔줄 이유가 없는건데 말이죠. 왜 금리차 줄었는데 환율이 올라가는데요? 이러는건 진짜 에휴... 그나저나 두명 언급은 어떻게 하나요..
삭제 되었습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00:15
·
@레드셀님 음.. 매크로 차트 보는 전문가가 유튜버마다 다 다른데 누구는 괜찮다, 누구는 안괜찮다 하잖아요? 그러면 지금 추천해주신 분은 어떤 점에서 추천을 해주는건지 궁금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05:06
·
@레드셀님 음.. 환율이 오르면 코스피가 오르냐 내리냐에 대해서는 저는 코스피가 오를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해외에서 자국 통화 대비 원화의 가치가 내려가니 코스피에 진입하기 쉬워질테니까요. 그래서 인버스에 몰빵하라는 말은 잘못됐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두번째로 저는 트럼프 정부 1기부터 달러가 꾸준히 우상향 중이라는 얘기를 헸습니다. 달러가 우상향 중에 코스피는 횡보도 있었고 상승도 있었죠. 달러 환율만 가치고 코스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디. 위의 예측은 제 단순한 견해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까도 질문드렸지만 전문가가 많다고 하는 여러 경제 유튜브에서도 누구는 위험하다 누구는 괜찮다 하는데 이 유튜브를 추천한 이유를 물었습니다만 동문사답으로 답을 하시니 제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11:26
·
@레드셀님 일단 제가 글에서 경제 위기라는 단어보다는 트럼프1기 시기부터 환율상승 중이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경제 위기의 신호냐 아니냐보다는 왜 저 시기부터 환율이 꾸준히 우상승했냐에 대해서 같이 고민해주시면 좋겠네요. 이거나 보세요 식의 대꾸보다는요.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13:42 / 수정일: 2025-12-23 15:14:09
·
@레드셀님 금리 인하->달러 가치 하락-> 미국 주식 상승 기대는 보통 투자자들이 비슷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저는 대한민국의 경제에 문제가 있다는 말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꾸 제가 경제에 문제가 있다고 얘기했단 식으로 얘기하는건 이해가 안가네요. 한국에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없고 원화가 저평가 되기에 코스피에 진입할 수 있는거라고 저도 공감하는 바인데 왜 제가 자꾸 경제가 문제가 있다고 얘기한 것처럼 구실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41:48 / 수정일: 2025-12-23 15:42:16
·
@레드셀님 기업은 수출이 잘되고 돈을 잘벌어오니 코스피 입장에서는 기업이 올라갈 요소가 많죠. 하지만 소비자인 제 입장에서는 환율이 어디까지 올라갈지 몰라 걱정되는 부분도 있죠. 모순된다 할 수 있겠지만 기업 쪽 경제(주로 코스피에 관여되는 부분)과 소비자 쪽 경제는 다른 부분이라 모순된다 해도 참 뭐라 말하기 어렵네요. 코스피 숏치라고 얘기하신 레드셀님이니까 기업 쪽 경제 얘기에 맞춰서 보면 코스피(기업 쪽 경제)가 내려가긴 어렵다는 의미로 얘기했습니다만...
단순히 꼬투리 잡고 싶으신거면 차단하고 서로 안보는게 맞고요.
uhehehe
IP 211.♡.80.56
12-23 2025-12-23 15:02:48
·
첫번째 사진이 달러가 아니고 유로같습니다.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5:05:57
·
@uhehehe님 헉.. 눈이 침침해서 제대로 못봤네요. 확인 감사합니다
사르마트
IP 210.♡.16.5
12-23 2025-12-23 16:31:55
·
좀 된 기사지만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겁니다.

환율 1400원, 오히려 좋아…
https://biz.chosun.com/stock/stock_general/2024/04/16/EJV6NY2O7JGTNAW4LY47XBEY6I/
Totato
IP 118.♡.3.199
12-23 2025-12-23 16:42:26
·
@사르마트님 MB 때도 그렇긴했지만 환율이 올라가는건 수출기업에겐 이득이긴 합니다. 또 소비자인 일반 국민은 힘들어지는 점도 있고요. 참 중간점 찾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