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바이브 코딩이라는게... 초보 코더들은 이제 큰일 난 것 같습니다. 18

2
2025-12-22 22:19:19 211.♡.3.237
Sam_Lee

바이브코딩만으로 SaaS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사용 프로그램은  Cursor을 쓰고 있구요.


내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알고 생성된 코드의 내용을 얼추 읽을 수 있다면 


저같은 개발 무지렁이(HTML, PHP 코드를 초급 수준에서 읽기 가능, 수정 불가)도 코딩이 가능한 시대가 왔습니다. 


이제 필요한건 시니어의 안목 뿐인 것 같네요.


대학교 졸업한 초보 코더들은 이제 큰일 난 것 같습니다. 


사이트는  https://01motion.com  인데 시간 되시는 분들은 방문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이트를 홍보하려는 목적은 아니지만, 소위 '바이브 코딩'이 어느 정도까지 개발 가능한지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생성형 AI를 달고 살면서 새로운 AI의 트렌드를 따라가기도 버거운 세상입니다. 


앞으로 미래가 기대되기 보다는 생성형 AI로 인해 미래에 일어날 일들이 더 걱정되네요.

Sam_Lee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파일 / 프로젝트 공유 Saas
https://01motion.com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니파
IP 211.♡.143.246
12-22 2025-12-22 22:22:39
·
상업 이용은 힘들지 않나 싶어요. 그게 상업적이 된다고 한다면... 그 다음은 소규모 다수의 쿠팡 사태들 문제가 생길듯 합니다. 바이브 코딩들이 보안까지 신경 쓰기는 힘들테다가 보안유지보수는 결국 지속적인 적용이 필요할테니까요.
알리앙
IP 124.♡.110.9
12-22 2025-12-22 22:26:46
·
@니파님 아직은 진짜로 바이브코딩만으로 SasS가 되려면, 마지막에는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야 할 것 같아요. 다른 곳에서도 보니, 보안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이미 있더라고요.

물론 이것도 나중엔 ai가 알아서 하겠지만요,,
Sam_Lee
IP 211.♡.3.237
12-22 2025-12-22 22:27:32
·
@니파님 맞는 말씀입니다. 보안이 생명이죠. 아마 바이브코딩으로 보안으로는 보안 설정이 안될 테니 이제 보안 전문가들의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 같습니다.
Forecasting
IP 211.♡.50.23
12-22 2025-12-22 22:22:43
·
요즘 홈페이지를 제미나이를 시켜서 만들어보고 있는데 참... 이런거 만드는 사람들 일자리가 많이 줄겠더라구요.
물론 전체적인 디자인과 흐름, 조화는 사람의 감각이 들어가야 하지만 그것까지 다 해줄날도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Sam_Lee
IP 211.♡.3.237
12-22 2025-12-22 22:26:35
·
@Forecasting님 맞습니다. 이제 곧 특징적인 디자인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호기심에서 시작했다가 이정도가 될 지는 생각하지 못했거든요..
알리앙
IP 124.♡.110.9
12-22 2025-12-22 22:24:51
·
들어가서보니 아이콘이나 색조합, 디자인이 제미나이에게 요청했을 때 주로 나오는 느낌인 것 같은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ㅎ
저도 코딩 1도 모르고 이것저것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요즘은 안티그래비티에서 gpt는 확장으로 5.2 x하이를 쓰는데.. 느리지만 오류가 잘 안나서 오히려 빠른 기분입니다.
그래서 5.2로 틀 및.. 주요 기능을 만들고나서, 제미나이에게 디자인을 다듬어달라고 하고, 안티그래비티에서 클로드 오푸스를 조금은 공짜로 쓸 수 있으니까 그것도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
라도
IP 218.♡.240.224
12-22 2025-12-22 22:26:51
·
안전요원 없는 놀이공원 이라고나 할까요.
Sam_Lee
IP 211.♡.3.237
12-22 2025-12-22 22:28:36
·
@라도님 이보다 더 위험할수는 없다!
라도
IP 218.♡.240.224
12-22 2025-12-22 22:32:51
·
@Sam_Lee님 아귀를 잡으려면 고니가 필요하죠!
STREETDJ
IP 211.♡.130.139
12-22 2025-12-22 22:29:27
·
누구나 코딩 가능하니까 저는 그걸로 특허를 따뒀습니다. :)
willson
IP 118.♡.89.18
12-22 2025-12-22 22:41:03
·
컨텐츠 기획력이 관건이겠네요
프비사랑
IP 223.♡.50.72
12-23 2025-12-23 00:57:39
·
인력감축 명분 쌓기용이지.
실제 현업이 큰도움은 아닙니다.
이거 잘못 사용시 사고나면 문제 찾는거 자체도 큰일이죠.

그리고… 정말 쓸만한게 나옴…
기존 상용 프로그램 다 죽을듯 해요.
Lucian
IP 211.♡.199.249
12-23 2025-12-23 09:13:49
·
@프비사랑님
음..실제 현업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깟별명
IP 106.♡.55.18
12-23 2025-12-23 01:14:32 / 수정일: 2025-12-23 01:15:29
·
저는 파이썬+GUI로 간단한 프로그램 만들고 있는데, 예전이었으면 엄두도 안났을걸 GPT랑 제미나이 그리고 퍼플렉시티로 잘 만들고 있습니다. 석달동안 한 20개정도 만든거 같아요. 어제는 원하는 이미지 찾아서 자동으로 클릭하게 하는 매크로 테스트 해봤는데, 잘되더라구요. 조금만 변형하면 기존에 쓰던거 대체할수 있을거 같아서 만족합니다.

이게 판매용이나 현업에서는 도움이 안될수도 있겠지만, 그냥 컴퓨터 사용하다보면 필요한것들 만들고 싶을때나, 각종 api를 통해서 정보를 받아서 출력하는것들, 내가 쓸용도로는 충분하더라구여. 지난주에는 제미나이나 GPT한테 3d 가상 시뮬레이션 돌리는거 물어보니까. 오픈소스부터 3d모델링 까지 하나하나 다 알려주더라구여. 이정도면 뭐 충분히 만족스러운거 같습니다.
바람에게부탁해
IP 14.♡.231.8
12-23 2025-12-23 04:53:12 / 수정일: 2025-12-23 04:53:36
·
그 동안 쌓아온 경험을 살려서 바이브코딩으로 SaaS 를 만들었고 달러 벌어보려고 결제까지 붙이고 있습니다.

보안은 최대한 실수를 줄이기 위해 프레임워크(rails)에 의존하구요.

https://www.blog.haus/
SNiffeR
IP 118.♡.89.48
12-23 2025-12-23 06:48:50
·
전 자동 트레이딩 프로그램 만들었어요.
여러 지표를 이용한 필터에 ai모델 적용시켜 한번더 거르게 했습니다. 완성되서 모의투자로 돌려봤는데 성능은 괜찮은 듯 합니다. 짬짬이 승률 높이기 위해 튜닝해야죠. ^^

회사일 바빠서 못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쉽게 되네요.
유스튜
IP 121.♡.43.61
12-23 2025-12-23 06:55:09
·
문제는 초보코더만 큰일난게 아니라 SaaS 시장자체가 큰일났죠..
누구든 만들수 있거든요

B2C로 돈벌기가 더 빡빡해 지죠
포모사피엔스
IP 121.♡.94.254
01-20 2026-01-20 12:38:49
·
브랜딩된 개인이 살아남을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