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자녀 이름 함부로(재미로) 짓는 부모들 35

5
2025-12-22 20:30:17 수정일 : 2025-12-22 20:30:38 118.♡.70.214
문희준런스투락

개인적으로 한심합니다.

전용기 의원이 욕설이나 비속어 돌어가는 작명을 제한하는 법을 발의 했다고 합니다.



2025-12-22 20 24 53.jpg


2025-12-22 20 25 25.jpg


문희준런스투락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charismazo
IP 112.♡.116.109
12-22 2025-12-22 20:34:53
·
설희 지나 동연 다 괜찮은 이름인데
성이…
삭제 되었습니다.
GORO_
IP 116.♡.61.162
12-22 2025-12-22 20:37:42
·
와… 저런 것까지 법이 필요하다니요 ㅠㅜ
문희준런스투락
IP 118.♡.70.214
12-22 2025-12-22 20:38:34
·
@GORO_님 외국에는 있다네요.
GORO_
IP 116.♡.61.162
12-22 2025-12-22 20:40:12
·
@문희준런스투락님 상상도 못할 일인데, 단순 우리나라 문제가 아니군요.
태양아래새로운
IP 61.♡.38.254
12-23 2025-12-23 09:41:16 / 수정일: 2025-12-23 09:41:38
·
@GORO_님 유럽은 빡쎄요 ㅎㅎㅎ 프랑스인가 영국인가는 공무원이 애이름보고 학대하고 있다고 고발하고 분리시킨 경우가 있다고 알고 있어요
외자형제
IP 211.♡.231.8
12-23 2025-12-23 10:36:04
·
@GORO_님
https://www.google.com/amp/s/www.donga.com/news/amp/all/20250530/131715078/1
일본도 비슷해서 법이 생겼내요
두리
IP 106.♡.128.251
12-22 2025-12-22 20:37:56 / 수정일: 2025-12-22 20:38:28
·
구태농?
곽설희...각설이?
도동연...도둑년?
매카닉
IP 14.♡.43.208
12-23 2025-12-23 09:37:15
·
@두리님 아.. 곽설희 가 왜 문제인지 생각중이었네요.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2 2025-12-22 20:39:40
·
어진이 좋은데 문씨라서..
규드롱
IP 211.♡.64.135
12-23 2025-12-23 09:30:58
·
@바람과이룸님 어진은 돌아가신 왕의 초상화라... 일종의 영정사진 개념인데... 딱히 사람이름으로 좋다고 생각하긴 어렵지 않나요?
grin~
IP 125.♡.46.10
12-23 2025-12-23 10:41:05
·
@규드롱님
일단 "어진"이라는 이름에서 보통 먼저 떠오르는 게 왕의 초상화는 아닌 것 같은데요.
이름 자체로도 예쁜 이름이고
"어질다"라는 좋은 뜻의 우리말과도 연관이 됩니다. 한글이름을 동명으로 쓰는 세종시에서 어진동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기도 하고요.
왕의 초상화가 떠오른다고 한들, 어진은 살아 있을 때 그린 말그대로 초상화이고 살아 있을 때나 죽었을 때나 왕 그자체와 마찬가지로 대우받았다고 합니다. 영정사진하고는 개념이 다르고 비슷한 점이 일부 있다고 해도 어둡고 불길한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규드롱
IP 211.♡.64.135
12-23 2025-12-23 11:05:31
·
@grin~님 어진을 명사로만 생각했는데 어질다(仁)도 있고 "어질고 덕행이 높은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의미로도 쓰이는군요. 좋은 지식 하나 더 얻었습니다.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3 2025-12-23 15:18:40
·
@규드롱님 어질다는 한글 뜻이지요. 중학교 동창중에 김어진이라고 있어요
엽차
IP 121.♡.137.107
12-22 2025-12-22 20:41:16
·
아직도 작명소에서 일제시대 일본에서 들여온 사이비 작명법으로 장사하는 사람들도 많죠.

사이비 작명법 MBTI 혈액형 성격 다 극혐이네요.
OLIVER
IP 39.♡.212.216
12-22 2025-12-22 20:44:08
·
영유아사망율 높았을 시절엔 이름을 일부러 나쁘게 지어야 오래 산다는 믿음이 있었다고 듣긴 했는데, 무속에 심취한 집안 어르신들이 비교적 최근까지도 이름 저런걸로 안지으면 단명한다고 이딴소리 하더라구요...
그거 아니고선 돌림자+받아온 한자 조합인데 성이랑 붙여놓으면 이상한 단어가 된다거나 그런 사례도 많구요.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2 2025-12-22 20:50:02
·
@OLIVER님 아명으로는 그렇게 짓더군요. 그래야 애들 잡아 먹는 귀신이 중하지 않은 아이라고 해서 데려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예전엔 의료기술과 환경이 좋지 않아서 애들이 태어나자 마자 많이 죽었어요.. 개똥이, 쇠똥이, 넙죽이, 그렇게 불렀죠. 요즘에도 흔히 듣는 노인들의 "우리집 똥강아지" 라는 것도 그래서 나온 호칭입니다. 일종의 무병 장수를 비는 민속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Harmonics
IP 112.♡.166.48
12-22 2025-12-22 20:54:26 / 수정일: 2025-12-22 20:54:44
·
@OLIVER님 저 고등학교 때 학교 선생님 중에서 연세 많으신 분 성함이 박개동 이셨습니다. 옛날이 이름 천해야 오래산다고 그렇게 지으셨다고…. 옛날엔 개명도 쉽지 않으시니 그냥 그렇게 평생 사셨던 모양이더라구요.
OLIVER
IP 39.♡.212.216
12-22 2025-12-22 20:55:52
·
@바람과이룸님 네 그래서 1~2년 정도 키워보고 살아남는 애들만 출생신고를 하는 바람에 실제 생년이랑 차이나는 어르신들이 많죠.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2 2025-12-22 21:36:17
·
@Harmonics님 국회의원 박계동? 이란 분도 있었는데요. 천민 중엔 '개시'라는 이름이 많았는데요.. 그 똥 시(屎)를 쓴 것입니다.
푸풍푸
IP 211.♡.200.202
12-22 2025-12-22 21:48:29
·
@바람과이룸님 똥강아지는 강아지 같아서 부르는 호칭 아닌가요? 먹고 싸고 기어다니고...부르면 오고..신나하고... 딱 똥강아지죠.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2 2025-12-22 22:04:32
·
@푸풍푸님 모습은 그렇기도 하지만 일부러 그렇게 불러서 액운을 막기 위한 습관성 발언이라고 보면 됩니다. ㅋ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2 2025-12-22 20:45:26
·
우리나라 과거에 남아 선호 사상의 영향도 있어요. 아들을 기대했다가 딸이 태어나자 대충 막 함부로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할머니 세대에 그런 이름이 많았지요. 유명한 드라마였던 아들과 딸에서 아들에겐 귀남이, 딸에게 후남이, 막내는 종말이라고 했었죠. 저 위의 이름도 그런 영향의 뒷끝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 생각나는 하나의 일화, 예전에 일본에서 자식 이름을 아쿠마(惡魔)라고 지어서 한바탕 소동이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축꾸공
IP 121.♡.9.2
12-22 2025-12-22 21:16:35
·
실제로 확인한 게 맞나요?
개인정보일 거 같은데 어떻게 유포가 된 건지도 신기하네요..
그냥 장난으로 떠도는 문서 아닐까요?
니파
IP 211.♡.143.246
12-22 2025-12-22 22:16:34
·
@축꾸공님 국회의원요...
HighSpring
IP 99.♡.24.121
12-23 2025-12-23 08:17:21
·

아제로써
IP 211.♡.122.51
12-23 2025-12-23 09:05:26
·
술주정뱅이에 반 돌아이에...
상태 좋지 않은 부모들도 아주 아주 많습니다.

정상적일 것이라고 판단 하는게 비 정상적이죠. -0-;
Roansmsrhdiddl
IP 219.♡.240.21
12-23 2025-12-23 09:26:18 / 수정일: 2025-12-23 09:28:50
·
국문은 개명하려면 절차가 많이 귀찮은데 여권 영문명이 비속어나 욕설일때는 그나마 쉽게 교체 가능하죠. 좋은 일이라고 봅니다.

번외로 심포니..씨가 떠오르네요. 어렸을때는 얼마나 놀림받았을까요.
https://www.hyundaimotorgroup.com/ko/news/CONT0000000000102375
pCTR
IP 172.♡.147.235
12-23 2025-12-23 09:36:18
·
얼핏듣기로 배우자의 외도 등으로 원치않게 생긴 법적 자녀에게 저런 테러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불법으로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바다구나
IP 106.♡.64.52
12-23 2025-12-23 10:28:45
·
적당히를 모르네요
아름다운음악
IP 222.♡.94.2
12-23 2025-12-23 10:37:48
·
어떻게 하면 저런 이름을 자식에게 지을수가 있는건지..
ThanksGiving
IP 182.♡.85.145
12-23 2025-12-23 10:45:55 / 수정일: 2025-12-23 22:25:11
·
저 고등학교때 선생님 성함이 근훈이셨습니다. 성은 방씨.....
푸른안개
IP 211.♡.206.32
12-23 2025-12-23 11:00:04
·
중학교 반친구 이름이 관중이었습니다. 성이 강씨여서 발음이 ...애매했죠
grin~
IP 125.♡.46.10
12-23 2025-12-23 11:01:30 / 수정일: 2025-12-23 11:03:55
·
지을 당시에는 별로 나쁜 뜻이 연상되지 않았는데 세월이 지나며 이미지가 나빠진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이런건 부모만 탓할 수는 없음.
예를 들어 호구, 진상 같은 이름...

옛날엔 그냥 이름에 많이 쓰는 음절을 조합한 보통 이름인데 둘 다 90년대 아니면 2000년대 이후에 급격히 안 좋은 이미지로 널리 쓰이기 시작한 것 같아요.
90년대 진상이라는 이름을 가진 친구가 있었어서 잘 알아요. 그땐 누구도 이름으로 그 친구를 놀리는 경우가 없었거든요. 가끔 그 친구 잘 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ㅠ
바람과이룸
IP 124.♡.12.189
12-23 2025-12-23 15:24:11
·
@grin~님 혹시 최씨였나요? 최진상
grin~
IP 125.♡.46.10
12-23 2025-12-23 16:43:48
·
@바람과이룸님 아닙니다ㅎㅎ 예전엔 적지 않게 있었을 것 같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