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또 한 명의 친구가 급여 인생 은퇴를 선언했어요. 51

12
2025-12-22 15:36:36 수정일 : 2025-12-22 15:41:08 125.♡.17.155
나른한오후의고양이

요즘 투자금에서 나오는 배당금이나 투자 수익 만으로 충분해서 월급쟁이 그만 둔다는 표현이 있던데.. 생각이 안나네요.

파이어족 말고 *** 은퇴라고 표현하던데요.


암튼 20대 때부터 유명 IT 기업에서 잘 나가던 친구였는데, 주말에 친구들 모임에서 뜬금없이 탈급여 인생을 선언하더라고요.  그동안 만들어 올린 앱으로 나오는 고정 수익도 있고, 무엇보다 20년 가까이 코인과 주식, ETF에 조금씩 적금 부은 게 있는데, 이번에 코인 털고, 죄다 배당 ETF에 넣어서 월 예상 수입이 자기가 올해 받던 급여 정도는 된다고요.


저도 목표가 40살 넘으면 직장에 노동력 그만 착취 당하고 하고 싶은 거 하는 게 목표였는데, 30대에 너무 풍덩풍덩했던 삶이 이제 와서 너무 아쉽고 후회됩니다. 하지만 아마 25년의 제가 2000년의 저를 만날 기회가 생겨서 이런 이야기를 해도 아마 안 들어 ^&먹겠죠.

그래도 62세가 되는 날엔 더 이상 돈 때문에 내 시간을 저당잡히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타산지석은 된 셈이죠 머.



나른한오후의고양이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나른한 가을 오후의 비엔나 고양이"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1]
수누
IP 211.♡.139.91
12-22 2025-12-22 15:37:45
·
부럽네요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39:15
·
@수누님 엄청이요.
커피_milk
IP 223.♡.78.55
12-22 2025-12-22 15:38:24
·
부럽네요..
저도 55세 탈출 목표계획인데..
잘 됐음 좋겠습니다. ^^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39:27
·
@커피_milk님 꼭 성공하셔요.
nest
IP 222.♡.78.183
12-22 2025-12-22 15:38:45
·
부럽습니다.ㅜㅜ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39:37
·
@Bigtory님 제 말이요.
어머
IP 141.♡.116.199
12-22 2025-12-22 15:39:22
·
부럽네여. 저는 정식 은퇴 나이가 와도 일해야 할거 같네여. 죽기 전날까지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40:41
·
@어머님 전 이 회사가 마지막이란 각오로 그동안 씀씀이를 30% 이하로 줄이고 있어요
귀태건희석열
IP 223.♡.90.114
12-22 2025-12-22 15:44:43
·
한달에 기존 회사의 연봉을 벌면 진짜 회사가 의미가 없겠군요 ㄷㄷㄷ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46:32
·
@귀태건희석열님 한달에 연봉이 아니고, 기존 월급 수준이요. :)
일리어스
IP 211.♡.22.79
12-22 2025-12-22 15:45:46
·
배당 세금이 쎄던데.
배당을 정말 많이 받나 보네요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47:06
·
@일리어스님 22%였죠? 저도 요즘 공부 중이라..
일리어스
IP 211.♡.22.79
12-22 2025-12-22 15:50:50
·
@나른한오후의고양이님
흔히 많이 사는 SCHD 같은걸로 연 5700만원 정도 배당 받으려면 16억 정도 사면 되네요
쭈따
IP 118.♡.92.30
12-22 2025-12-22 15:54:55 / 수정일: 2025-12-22 16:16:37
·
@나른한오후의고양이님 배당은 15.4% 미리 떼어가고나서, 급여생활자는 다른 이자, 배당의 총합이 연 2천만원을 넘으면 자신의 근로소득세율 대로 추가로 떼어갑니다. 예를 들어, 연봉 4600만원이 넘으면 24% 를 시작으로 연봉에 합산하여 45% 까지 과세합니다. 그리고, ISA 자격에서도 박탈됩니다.
쭈따
IP 118.♡.92.30
12-22 2025-12-22 15:59:52 / 수정일: 2025-12-22 16:00:09
·
@나른한오후의고양이님 22%는 미국 직투의 경우 순매매차익에 대한 것이고, 미국 배당은 15%입니다. 단, 이것도 금융종합소득과세 계산시에 합산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민트블루
IP 125.♡.68.10
12-22 2025-12-22 18:04:58
·
@쭈따님
근로소득세율 24% 적용받으려면 세전 연봉기준으로 8천만원 정도는 되야합니다.
근로소득세 과표기준 5천만원 이상이면 24% 세율 적용받는데,
세전 연봉 7천 정도로는 과표 5천만원 넘기 어렵습니다.
바닉
IP 211.♡.201.96
12-22 2025-12-22 15:46:54
·
뭘 얼마나 사야 배당 소득으로

살수 있나요 ㄷㄷㄷ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47:57
·
@바닉님 그러게 말이에요. 전 제 월급 수준은 고사하고 한달에 200 정도 나오는 걸로 계산해도 5억 이상은 etf에 넣어야 되더라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TKOD95
IP 223.♡.147.83
12-22 2025-12-22 15:47:36
·
휴 전 불가능한데 부럽네요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2 2025-12-22 15:48:11
·
@TKOD95님 저도요. 같이 파이팅입니다.
빈댓글쇄빙선
IP 1.♡.29.235
12-22 2025-12-22 15:56:38 / 수정일: 2025-12-22 15:56:46
·
참고로 놀면 일할때보다 더 많이 지출됩니다.
일과시간에 돈 안쓰기가 어렵거든요.
4%룰을 적용했다면 괜찮을것 같네요.
그시절그때
IP 218.♡.203.3
12-22 2025-12-22 16:02:14 / 수정일: 2025-12-22 16:03:33
·
주위에 있는데...엄청 후회하던데요. 시간이 남아도니 놀아도 재미가 없다고.

돈이 아무리 화수분 처럼 계속 들어와도 일을 놓는 건 아닌거 같다는 결론입니다.

완전은퇴 말고...반쯤 은퇴하는 걸로, 업무 시간과 강도를 낮추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쪽이 나은 거 같아요.
일리어스
IP 211.♡.22.79
12-22 2025-12-22 16:09:48
·
@그시절그때님
놀게 없어서 그런 사람들이 그런말 하는것 같던데요? ㅎㅎ

그래서 일에 치여살아도 취미생활을 열심히 해둬야합니다.
일이 취미가 되면 은퇴해도 일이 없으면 심심해요
에일리언
IP 92.♡.186.150
12-22 2025-12-22 16:40:22
·
@그시절그때님
하고 싶은게 넘치는데 생활을 위해 돈버느라 못하고 있으니 저는 괜찮겠죠...?
커피_milk
IP 210.♡.41.89
12-22 2025-12-22 18:03:05
·
@에일리언님
회사때문에 여행을 못가요..ㅋㅋㅋㅋ 퇴직후 평생 여행을 일처럼 하면 될 것 같아요
에일리언
IP 92.♡.186.150
12-22 2025-12-22 18:06:15
·
@커피_milk님
저도 여행을 생각했는데 점점 나이가 드니 차 운행거리부터 짧아집니다. 은퇴후 여행은 제게 현실적이지 못할거 같아요.
뭔가 만들 때 눈이 똘망똘망해지니... 뭔가 배우고 만들고 그런... 돈안되는 공방이나 낡은 집 꾸미기를 해볼까 싶네요
fiat
IP 125.♡.15.10
12-22 2025-12-22 16:04:06
·
지금 배당주는 성장종목보다 수익률이 떨어질거 같아서 좀 아쉽긴 하네요. 안전하긴 하지만요.
COOLPC
IP 66.♡.170.5
12-22 2025-12-22 16:04:08
·
저도 곧 반백살인데.. 3년안에 가능토록 노력중입니다.. 쉽지 않네요 ㅎㅎㅎ
그나저나 윗분 말씀처럼 놀면 돈 더 쓸거 같아서.. 딱 1년만 놀고 소일거리라도 찾아야 하나 싶네요^^
미니릴
IP 27.♡.104.141
12-22 2025-12-22 16:07:48
·
주변에 40대 중후반 한명있는데, 대기업 다니다 ERP받고 연금셋팅 잘 해놔서 55세이후 월 500이상 들어오고+ 목돈 투자금으로는 계속 투자생활 한다고 하더군요 (주식 ETF등) 제일 부럽습니다 ㅎ
whwinter
IP 210.♡.41.89
12-22 2025-12-22 16:10:14
·
저도 55세 탈출 목표로 준비중입니다...

배당 소득.. 세금이.. 소득세보다 싸더라구요.. --;; 돈만 있으면 노는 건 얼마든 자신이 있는 성격이라서..
55세 목표로 열심히 준비중입니다.
하리~
IP 222.♡.130.114
12-22 2025-12-22 16:10:20
·
배당주가 주는 안정감이 매력적이죠. 저도 나름 준비해놨는데... 주의해야 할 포인트는
인플레가 생각보다 너무 높다...였습니다..
whwinter
IP 210.♡.41.89
12-22 2025-12-22 16:29:37
·
@하리~님 인플레도 있겠지만.. '배당'도.. 주식이 오르는 만큼 늘어납니다...
급여 오르는 속도보다는 물가가.. 그리고 물가보다는 주가가 더 많이 오른다고 생각되네요.
가뫼
IP 218.♡.249.7
12-22 2025-12-22 16:35:43
·
저는 굉장히 적은 돈으로 파이어 중입니다.
그래도 일하는 것보단 100배는 나은것같아요.
lastdino
IP 124.♡.236.216
12-22 2025-12-22 16:37:02 / 수정일: 2025-12-22 16:37:44
·
schd 비슷하게 국내 증권사에서 나오는 고배당 etf 상품들 있습니다. 달러가 아니라서 면세 부분이 좀 있습니다.
대략 월 1%정도 나옵니다. 5억에 5백만원 세금 떼면, 450정도 되죠. 월마다 조금씩 차이납니다. (성장율은 낮습니다)
이외 여유돈으로 은행예금 조금하고, 성장형 펀드, ETF를 추가로 둬서 미래대비를 해야죠.
연금저축이나 이런것도 고려해야되고...
대략 그러면 현재 현금 10억정도면 FIRE 시도해볼만 합니다.(가족이 있다면 좀더 필요하겠죠)
결국 종합소득세와 의료보험은 좀 많이 내야 합니다. 저정도면 이것저것 때고 월 300대 후반 순수하게 남죠.
Dream_Today
IP 118.♡.80.157
12-22 2025-12-22 23:14:39
·
@lastdino님 1%정도 되는 포트폴리오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현재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 액티브를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랑지파니
IP 14.♡.253.234
12-22 2025-12-22 16:37:04
·
저도 이제 50인데.. 큰 아이 예고 준비하고 막내는 이제 4학년 올라다가보니 돈이 녹고 있어서.. 부럽습니다.. ㅠㅠ
카르마2021
IP 220.♡.21.236
12-22 2025-12-22 16:44:45
·
파이어(FIRE)의 RE가 Retirement Early 죠.
일찍 은퇴가 아니라 은퇴라고 하시는게 아닐까 싶네요.

파이프라인이 배당외에 앱도 있으신가 보네요. 부럽습니다.

급여수준이 되려면 진짜 더 열심히 노력해야 ㅠ
대연회장
IP 1.♡.247.118
12-22 2025-12-22 16:58:08
·
"암튼 20대 때부터 유명 IT 기업에서 잘 나가던" <<<<< 여기서부터 벽이네요.
Forecasting
IP 221.♡.227.40
12-22 2025-12-22 17:24:14
·
사이드 파이어 (Side FIRE)
"좋아하는 일로 수익 창출" 조직 생활에서는 은퇴하되, 자신이 좋아하는 부업이나 창업(사이드 프로젝트)을 통해 현금 흐름을 만드는 유형입니다.

이런게 적당하죠
YouthGoneWild
IP 58.♡.105.93
12-22 2025-12-22 19:46:34 / 수정일: 2025-12-22 19:47:00
·
은퇴는 아니고 반은퇴? 생활 한 지 4개월 가까이 지났네요
주 24시간만 원격으로 일하고 있는데 루틴한 생활 하는게 생각보다 중요하네요

원래는 시간때우기로 차트나 보려고 했는데
다행히 회사랑 쇼부가 잘 돼서 꽁돈 받고 있는 기분입니다
붉은화살
IP 122.♡.142.217
12-22 2025-12-22 21:37:49
·
저는 요 근래 몇년동안 휴가를 반 강제로 꽤 많이 쓰면서 빈둥거리다 보니 무료해서 돈과 관계없이 일 할 수 있을 때까진 일하고 싶어졌습니다 어디 나가길 싫어하는 성격이라 집에서 독서, 게임 영화 보는데 이것도 어느 정도 하다보면 하기가 싫더라구요
레드핏클
IP 223.♡.216.157
12-22 2025-12-22 22:43:23
·
배당 etf는 미국주식이겠죠? ㄷㄷ
데이비드_
IP 39.♡.223.27
12-23 2025-12-23 00:13:59
·
일이 없어도 심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회사에서 노동 착취가 아니라 자아 실현이라 포장하기로 하시죠 ㅎㅎ
AGCT
IP 220.♡.39.39
12-23 2025-12-23 00:32:28
·
뭘 해도 도파민이 좀 나와 주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살 맛도 안 나고, 이상한 거 하게 되지요. 내 도파민은 언제 분출되는지 건강하게 잘 찾아야 행복할 것 같습니다.
루밍R00Ming
IP 14.♡.225.23
12-23 2025-12-23 01:14:17
·
올해 초에 거의 죽거나 남은 생을 내 발로 걷지 못할뻔 했는데 병원에 누워있으면서 그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제 먹고 사는데는 지장없으니 내가 하고 싶은 일하며 살아야겠다
이렇게 남의 일만 해주다 이렇게 간다고 생각하니 깜깜하더라구요.
그렇다고 크게 부자가되고 싶은것도 아니었고 남의 일해줘서 받는 돈으로는 처음부터 불가능한 일이었는데 왜 그렇게 매여살았는지..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3 2025-12-23 08:31:02
·
@루밍R00Ming님 경영주나 나나 똑같은 사람으로 이 땅에 태어났는데, 개인의 노력에 따른 차이라고 치기엔 내 시간의 담보가 좀 아깝다는 생각을 많이 해요.
루밍R00Ming
IP 117.♡.17.193
12-23 2025-12-23 09:51:26
·
@나른한오후의고양이님 그렇게까지 생각하는건 아닌데요
그냥 내일 죽어도 오늘 하고 싶은 일 하다 가면 낫겠다 싶더라구요
가는데 순서 없다는 말도 떠오르구요
굿왈츠
IP 106.♡.128.50
12-23 2025-12-23 01:37:56
·
코인이 잘됐었나봐요 목돈으로요 ㅎ
소풍이
IP 211.♡.83.94
12-23 2025-12-23 04:24:13
·
전 이제야 겨우 1년 예적금이 월 소득 정도 되는데 사실 이걸로 1년 내내 점심 사먹고 교통비 해도 남긴 하거든요
나머지 월급은 기타 고정비 빠져나가는 거 빼곤 80% 정도 저축하는데 대학원 다녀서 그런지 모으기 쉽지는 않네요
은퇴가 빨라지는 시기에 이렇게 배우는 데에 투자하는게 맞나 생각도 들지만
일단 벌수 있을 때 돈을 지식으로 환산한다 생각하고 배우고 있습니다
너무 남들이랑 비교하진 마셔요 글쓴이 님도 친구분이 부러워하는 뭔가 있을 겁니다
Mickey20
IP 222.♡.160.144
12-23 2025-12-23 04:58:11
·
2000년의 저를 만난다면 감금해서라도 비트코인만 죽어라 사라고 할듯 합니다..쿨럭 쿨럭...
나른한오후의고양이
IP 125.♡.17.155
12-23 2025-12-23 08:32:28
·
@Mickey20님 제가 요즘 늘 하는 생각입니다. 사실 비트코인 400만원대, 이더리움 10만원대에 비트코인 서너 개, 이더리움 수십 개를 갖고 있던 적도 있거든요. 본문에 언급한 친구 덕분?에요. 그런데 처음 왔던 대폭락장에서 결국 버티질 못했어요. ㅜㅜ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