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AXZ' 주식을 포괄적으로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매각을 추진 중이다. 일각에선 업스테이지와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AXZ는 카카오의 100% 자회사지만 서비스는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다음의 뉴스·검색·쇼핑·카페·메일 등 서비스와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운영을 담당한다. 이번 논의가 성사되면 카카오는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을 흡수 합병한 이후 11년 만에 다음과 완전히 분리된다.
AI 스타트업과 다음 포털의 빅딜이 성사될 지 관심이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솔라'를 적용할 수 있는 응용서비스를 확보할 수 있는 데다 티스토리, 카페 등 수십년간 축적된 다음 서비스 데이터를 AI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IT 업계에서는 AXZ 매각을 위한 조건은 이미 갖췄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5월 운영하던 '콘텐츠 사내독립기업(CIC)'을 물적 분할했고, 자회사로 '다음준비신설법인(현 AXZ)'을 설립했다. 카카오는 지난 1일 AXZ에 포털 다음 서비스를 양도했다.
카카오는 지난해 정신아 대표 취임 이후 AI·카카오톡을 핵심 사업으로 지목하고 이외 비핵심 계열사는 정리하고 있다. 카카오 그룹 계열사 수는 정 대표가 취임했던 지난해 3월 132개에서 지난달 98개까지 줄었다. 정 대표는 지난 10월 공개한 주주서한에서 계열사를 연내 약 80개로 축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말 바꾼거 한두번 아니죠 ㅋㅋ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8979421?po=0&sk=title&sv=%25EB%258B%25A4%25EC%259D%258C&groupCd=&pt=0CLIEN
심지어 매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7개월 전에 이야기했죠. 카카오가 하는게 늘 이렇습니다.
결국 까치넷 검색엔진 개발자가 다음을 구매하네요.
까치넷 깨비메일 https://namu.wiki/w/까치네
이리저리 뜯기기만 하고..
정말 화가 납니다...
다음 로그인 계정 카카오로 바꾸라고 왜 했냐 이것들아!!!
하...그 와중에 지도서비스는 쥐고 있군요.
토사구팽 감탄고토
지도도 원래 다음 것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