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20대가 우파가 많은 이유요? 19

12
2025-03-19 11:52:00 49.♡.10.98
동란

일단 글을 한 동안 쓰지 않고 클리앙 눈팅만 해오다 닉네임에 실명이 거론되어 변경하여 오랜만에 글을 남깁니다.


30대 후반을 바라보는 제 입장에서 게임을 많이 하거나 책을 많이 읽지 않아서 가 아닙니다..

일단 저부터 입니다. (게임 평생 해옴 / 책 2년에 한 권 읽을까 말까(자랑은 아닙니다.))


너무 뿌리 깊게 박히는 커뮤니티와 매 짧으면 짧은 대선기간이 올때마다 오는 언론플레이 입니다.

실제로 다들 많이 겪어 보신 거 같은데 매 선거철이 되면 밭갈이를 여기저기 많이 하십니다.

저도 그래 왔구요. 이번 대선에 1%도 안되는 포인트로 진짜 멘탈이 와르르 무너져 당원 가입 후  눈팅만 해왔습니다. 


제가 아끼는 직원이 있습니다.

10대 20대에게 정치에 관심없다고 뭐라고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그냥 어른분들 말만 듣고 투표를 해왔습니다. 

여기 누구하나 10대 20대때 정치에 관심있고 그러셨던 분 계십니까?


직접 이야기 나눠보세요. 싸우지도 마시고 그냥 설득하지도 마세요. 그냥 이야기하고 들어보세요.

전 얘기합니다. 10대 20대 친구들에게 온라인상에서 이야기를 할때도 막상 이야기 들어보면 실상 대부분 민주당에 대한 악마화가 되어있습니다. 당황하지 않고 클리앙에서 보고 학습한 내용들을 읊어 줍니다.


그리고 제일 핵심은 그렇습니다.


이 어린 친구들은 앞으로 살 미래가 더 많고 저희는 포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 직설적으로 말합니다.


나는 당신이 서울 강남에 거주하거나 기득권을 갖고 태어났고 현금 자산이 너무 많아 그 혜택을 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해하겠다.

그리고 혹시라도 그런 사람이 될 거라 확신한다면 존중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 해당사항이 하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리고 세상에 너 혼자서 세상을 살아갈 수 있고 너 주변에서 불행한 사람을 봐도 아무렇지 않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라고 했습니다. 되게 극단적인 거 같지만 전 그렇습니다. 돈을 버는 이유도 옷을 사고 누군가가 잘되길 바라고 같이 성장하는 건 제 옆에 같이 하는 이를 오래보고 싶거든요.


클리앙 형 누님 동생분들 포기하지맙시다..


이제 포기하면 진짜 끝이라 생각합니다.


두서 없지만 20대를 그래도 다시 한 번 믿고 길잡이가 되어줘요.


스크린샷 2025-03-19 114957.png


전 역사도 잘 모릅니다.


 현재를 살아가고 있고 지금은 우리가 역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동란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주우
IP 211.♡.131.202
03-19 2025-03-19 12:01:17 / 수정일: 2025-03-19 12:02:38
·
어디를 지지하느냐 이런걸 떠나서
60대 이상 노년층은 젊은 시절부터 무슨일이 있어도 투표는 해야한다는 분들이 많고
지금 20대들도 투표율 상당히 높게 나옵니다
반면에 현재의 40,50대들이 20대였을때 투표율이 우리나라 역사상 최저였지요
그런거 생각해보면 지금 20대들은 최소한 투표가 나라를 바꿀수 있다는 제대로 된 사고방식을 가지고는 있는거 같습니다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2:12:22
·
주우님//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기하면 안됩니다.. 아이들도 똑똑하니 제대로된 방향을 볼 거라 믿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2:13:39
·
이노바디스크님// 씁쓸하네요. 트렌드에 따라서 간다는게 그리고 그 화살이 본인일 거라는 생각을 못한다는 거두요.
경기도민1
IP 61.♡.177.7
03-19 2025-03-19 12:28:04
·
동감입니다
'역시 게임이 만악의 근원이다'라는 댓글도 봤는데, 그럼 게임만 없어지면 20대 극우도 없어지고, 살인, 강x, 다 없어지겠네요, 참으로 속편한 소리입니다
저만해도 20대에 게임에 빠지지만 않았으면 인생이 2년은 당겨졌을거라고 생각하는 만큼 게임에 빠져 살았던 때가 있었고, 40대가 넘은 지금도 주말에는 몇시간이고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심지어 직업이 게임개발입니다
게임이 만악의 근원이고 게임이 원인이라면, 전 극우정신병자에, 만악의 근원을 만들어내는 세상에서 가장 없어져야할 사람이겠네요, 아마 이번에 서부지법폭동사태 가해자 중 한명이어야 할지도모르겠네요

그저 그들은 게임속으로 도망치고 있을 뿐입니다
게임 하다보면 그렇게 도망쳐 온 아이들끼리 자기들만이 아는 언어로 자기들만의 세계를 즐기는걸 종종 볼 수 있거든요, 가만보면 그들은 게임을 한다기보다는 게임 내에서 저렇게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걸 컨텐츠로 활용하는 것 같아보이기도 하구요

우리 어른들의 역할은 게임을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과 별개로 올바른 가치관과 사고를 가질 수 있게 교육하고 인도해주는것이지요

게임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계엄이 나쁜 것이지요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4:00:18
·
경기도민1님// 마지막 한 줄로 요약 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밤에어둠
IP 106.♡.128.55
03-19 2025-03-19 12:39:28
·
공감 합니다.
설득 하거나 나무라는건 방법이 아닙니다.
Dozen
IP 222.♡.94.232
03-19 2025-03-19 12:44:33 / 수정일: 2025-03-19 12:45:22
·
그리고 20대가 좋아하는 주제인 게임, 스포츠쪽 웹사이트(디씨, 펨코)등등에 옛날 일베 폐쇄되면서 있었던 똥들이 다 그쪽으로 넘어갔죠.
아몰라라 냅두자 이해하지말자 쟤네는 멍청한거다 할게 아니라 다른데 가서 쟤네들이 어떻게 하나 분석하고 반박하고 대응해야죠. 똥이 새로운 똥을 또 만들어내고 있으니깐요.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2:51:58
·
@Dozen님 저희도 어렸던 걸요.. 먼저 태어났고 지내온 저희가 지금의 10대 20대 아이들을 포기하는 건 미래를 포기하는 거도 같다 생각합니다.
아라굴드
IP 124.♡.201.189
03-19 2025-03-19 13:17:01 / 수정일: 2025-03-19 13:38:04
·
우리 때는 말씀하시는 저열한 문화 현상이 네트워크를 타지 못하던 시기입니다. 그저 알음알음 불량한 친구들이나 그들의 낮은 정치의식이라고 할 수 없는 피상적 강자옹호론이 즈그들끼리 뒷골목에서 담배 피면서 회자되는 정도죠. 버젓이 열린 공간에서 담지 못할 얘기는 올라오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죠.

지금은 시궁창같은 혼잣말도 인터넷에 대고 하는 시대죠. 디씨붐으로 하위문화가 성공적으로 온라인에 이식되고 불량함에 대한 동경이 있는 청소년층에 대한 전염이 시작됩니다. 전 세계에서 비슷한 현상이 동시대에 일어났다고 추측해봅니다. 피할 수 없는 시대 조류인 바 온라인 활동도 그에 따라 책임을 지게 하는 조치가 시행되어야겠지만 그건 생각의 검열같은 위험한 면이 있기에 논란이 있기도 하죠.

젊은 친구들이 이렇게 된 이유가 이명박의 교육정책이나 기타 어떤 이유도 있겠지만
저급한 하위 문화가 온라인에 정착한 것도 한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3:20:15
·
아라굴드님// 공감합니다. 우리나라 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뿌뽀
IP 49.♡.155.43
03-19 2025-03-19 15:40:46 / 수정일: 2025-03-19 15:53:08
·
젊은이들의 극우화에 커뮤니티등의 온라인 세뇌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게 맞다면
그나마 다행인게 미래는 좀 다를거예요.
굥을 찍었던 젊은이들이 시간이 흘러 이젠 거의 20대 중후반~30대 중후반일 겁니다.
이 연령대의 코어가 90년대 생 인데..
안타깝게 근현대사 교육을 제대로 못받은 세대 이면서
스마트폰과 sns를 무분별하게 쓰나미처럼 받아들이고 경험한 세대입니다.
오히려 2010년생 즈음 부터는 인터넷 사용을 단속하기 시작했구요.
2015년생 이후는 스마트폰과 sns의 폐해 때문에 아예 제제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죠.
그리고 근현대사 교육을 많이 받고 있어요.
거기다 이 아이들의 부모는 현 40대 초반~50대 중반이 코어예요.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걱정해 자신의 당장의 이익보다 민주주의의 가치에 더 무게를 두기에
민주당을 가장 많이 지지하는 연령대죠.
부모에게 가치관의 영향을 받는 경우도 무시 못합니다.
이 차이에서 젊은이들의 극우화는 점점 달라질거라 생각해요.
전혀 안될거란게 아니라
더이상 극대화 되진 않을거란 거죠.
딱 그정도에서 멈추거나 축소될 거예요.
앞서 말했듯 z세대 이후의 a(알파)세대들은 환경이 좀 달라 극우의 가짜뉴스에 덜 세뇌될거고
젊은 남성의 극우화에 대한 심각성을 민주진영에서도 깨닳았기 때문에
그냥 놔두진 않을테니까요.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깨닳고 있는 바라..
아마도 관련된 거름망이 생겨날겁니다.
지금은 과도기라 볼 수 있겠네요;;
그렇다고 현 2030을 포기하잔건 아닙니다.
단 1명이라도 설득해야죠.ㅎㅎㅎ 어쩌겠어요.ㅎㅎㅎ
어쩌면 살아온 생보다 남은 생이 더 길지도 모르는 100세 시대에
민주주의가 발달한 선진국에서 살고 싶거든요. ㅠㅠ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6:56:25
·
뿌뽀님// 맞습니다. 대체로 저의 경우도 그렇죠.. 써주신 글 내용 너무 인상깊게 읽었습니다. 결국은 스스로가 깨우쳐야 한다는 건데 최근 아이들의 대화 내용을 듣다보면 너무 자극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는 문제가 발생 되었을때 왜? 재미있잖아? 그리고 이걸 응호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도 무언가 느낌자체는 저희가 어릴때 판단하는 부분도 누군가의 눈치를 봤다면 현재의 아이들은 비교적 너무 고려하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만 봐도 분명한 알바도 많지만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밈마냥 까고 모두의 관심을 받고 좋아하는 유튜버 렉카와 다를 바 없는 모습을 많아진 거 같아 결이 다르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는 합니다.

하하 쓰고보니 틀이네요 :) 맞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말아야죠.
규드롱
IP 39.♡.172.209
03-19 2025-03-19 16:43:44 / 수정일: 2025-03-20 00:41:05
·
70~80년대 20대가 민주화 시위할 때 부모님세대 분들은 6.25를 겪어보지 못해서 공산당이 얼마나 무서운지 모르는 철 없는 것들이라고 하셨죠. 지금 속칭 MZ세대들이 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 모른다는게 독재 그리고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비극들이겠죠.

모든 20~30세대들은 자기 시대의 가치관을 만들어내고 이 사회를 움직여 나갑니다. 대부분 기성 세대의 부조리를 지적하며 반대되는 길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죠. 그래서 세대갈등은 어쩌면 끝나지 않을 거구요. 옳고 그르다는 것 자체가 자기가 살아온 시대상을 반영하는 가치관일뿐이지 지속적인 건 아닙니다.
동란
IP 49.♡.10.98
03-19 2025-03-19 16:57:59
·
규드롱님// 선생님의 댓글처럼 해답을 찾는 그 과정에 저희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재나무
IP 211.♡.234.181
03-19 2025-03-19 19:04:47
·
안녕하십니까 제가 그 10대 중 한명입니다. 친구랑 정치얘기 하다가 (계엄 이후로 중고생들이 정치에 관심이 무척 많아진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서로 말이 안통하니 반대쪽 친구가 바로 노무현 고인모독을 하더군요. 릴스나 쇼츠에서 그런 영상을 많이 접하다 보니까 다들 극우화가 된거 같습니다. 심지어 어떤 친구는 카카오톡 프로필사진을 노무현 대통령님이랑 코알라...를 합성한 사진으로 쓰더군요... 정말 속상할 따름입니다...
동란
IP 223.♡.45.230
03-20 2025-03-20 12:50:22
·
재나무님// 10대시군요 굉장히 빠르게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신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미리 감사드립니다
재나무
IP 221.♡.41.37
05-08 2025-05-08 20:15:48
·
@동란님 앗 답글 늦어서 죄송합니다.. 아버지 영향이 컸습니다
rogahdia
IP 175.♡.14.180
03-19 2025-03-19 23:00:30
·
게임은 이대남 인생패배자화의 결과지 원인이 아닙니다.
직업이 없으니 돈도 없고 그러니 남는 건 시간인데 게임만큼 돈 안 드는 취미가 또 어디 있겠습니까.
사회성도 없고 지능도 낮은데 치열함조차 없으니 그냥 게임이나 하며 허송세월 하다가 누가 선동질하는 걸 텅 빈 머리에 채워넣은 것뿐이죠.
동란
IP 223.♡.45.230
03-20 2025-03-20 12:51:12
·
애프터매스님// 포기가 가장 쉽다는 걸 사람은 은연중에 모두 알고 있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