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에스컬레이터는 왜 왼쪽을 비워두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38

2
2025-02-21 15:55:24 117.♡.0.61
imcrypto

출퇴근 때마다 느끼지만 길이가 긴 에스컬레이터는 두 줄 서기 하도록 해야한다고 봅니다.

오른쪽 한 줄 서기만 하다보니 대기 줄만 길어지고 역내가 혼잡해져서 긴 탑승거리는

두 줄로 서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imcrypto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돈 받은 자 = 범인,장물 나눈 자 = 도둑
줄리는 누구인가?
서일초 학부모는 누구인가?
해병대 박정훈 대령님 국민은 당신의 편입니다.
양평고속도로는 거니껀가?
뉴진스가 뭐가 중요하죠?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8]
님님
IP 210.♡.60.19
02-21 2025-02-21 15:56:27
·
x랄 하는 인간들이 있어서요.
indigo62018
IP 47.♡.22.141
02-21 2025-02-21 15:57:07
·
기계적인 측면에서도 그게 상식이고 여러번 두줄서기 캠페인 했던걸로 아는데 늘 실패했던것 같네요
두리
IP 112.♡.124.151
02-21 2025-02-21 15:59:08
·
바닥에 두줄서기 스티커만 붙여놔도 눈치보던 사람들이 당당하게 탈 수 있겠죠
judosan
IP 220.♡.148.1
02-21 2025-02-21 15:59:26
·
급하다 급해 라는 광고가 떠오릅니다.
출근할때 퇴근할때 대중교통이용하다보면
klar
IP 183.♡.119.33
02-21 2025-02-21 16:00:34 / 수정일: 2025-02-21 16:01:18
·
옆에 계단 냅두고 꼭 에스컬레이터에서 걸으며 올라가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계단 없이 에스컬레이터만 있는 경우라면 이해할 수 있어요 근데 그게 아니라면 좀 계단 이용이 힘들거나 그냥 계단 이용 안 하고 싶은 사람들도 빨리 갈 수 있도록(두 줄 서기 되도록) 알아서 계단으로 갔으면 해요.
mood_indigo
IP 121.♡.65.37
02-21 2025-02-21 16:00:41
·
계단이 있으면 상관없는데 계단이 없는 곳은 난감할 때가 있더군요.
tirpleA
IP 118.♡.12.9
02-21 2025-02-21 16:03:03 / 수정일: 2025-02-21 20:41:46
·
추월차선에 익숙해서 그렇죠
그러고보니 무빙워크도 왼켠을 비워두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맛클하자면 차도에서도 고속도로면 모를까 많은 수의 국도,지방도는 추월차선의 의무가 없긴하죠
축꾸공
IP 106.♡.142.14
02-21 2025-02-21 16:03:43
·
왼쪽에 걸어가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탑승전 정체는 좀 줄지 않나요?
시급루팡
IP 211.♡.91.132
02-21 2025-02-21 16:05:26 / 수정일: 2025-02-21 16:05:47
·
근데 한때는 바쁜 사람들을 위해 한줄로 서자는 이야기까지 언론 통해서 나온 적도 있어서..
https://v.daum.net/v/xJi2BTQSLN
이후로 계속 안전을 위해 두줄로 서서 타자는 캠페인을 해도 고쳐지지 못하고 있죠ㅎㅎ
Blisson
IP 222.♡.133.193
02-21 2025-02-21 16:06:19
·
하지만 외국 대도시 지하철가보면 제 경험으로는 거의 모두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한줄서기를 하더라고요. 일본이나 미국, 싱가포르, 그 외에 유럽도 그랬던 것 같기도 하고요.
Zahnarzt
IP 218.♡.239.84
02-21 2025-02-21 16:10:48
·
@Blisson님 맞아요. 세계구급 대도시 대부분이 다 비슷해요.
축꾸공
IP 106.♡.142.14
02-21 2025-02-21 16:17:44
·
@Blisson님
일본은 좌우 반대라서 한가한 곳은 무의식적으로 우측에 서고 그랬네요..
MI_1
IP 211.♡.89.85
02-21 2025-02-21 16:52:09
·
@축꾸공님 재밌는점은 교토제외 관서지방은 오른쪽에 섭니다ㅋㅋㅋ
그래서 그런지 교토지하철엔 어느쪽인지 고민말고 두줄로 섭시다 이런 캠페인이 붙어있더군요
너키빅키잔아
IP 110.♡.126.227
02-21 2025-02-21 18:21:36
·
@MI_1님 저도 일본가서 엇! 여기도 한줄이네? 했다가
두줄로 가라는 안내 보고 여기도 똑같구나... 했습니다.
카슈밀
IP 222.♡.252.117
02-21 2025-02-21 16:07:32
·
계단없는 양방향 1열 에스컬레이터가 있어서...
Zahnarzt
IP 218.♡.239.84
02-21 2025-02-21 16:09:18 / 수정일: 2025-02-21 16:14:23
·
우리나라 사람들이 성미가 급해서 그런것만은 아니고 대도시들에서 공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런던이나 파리는 우리나라보다 에스컬레이터 자체의 이동속도가 빠르지만 다들 걸어다녀요.

대도시 러시아워에 이동하는 사람들의 본능을 거스르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에서 서있기 운동은 성공한 적이 없습니다. 아래는 런던의 예입니다.
https://www.standard.co.uk/news/transport/tfl-scraps-standing-only-escalators-despite-trial-being-deemed-a-success-a3484121.html
유나
IP 121.♡.181.243
02-21 2025-02-21 16:10:13
·
외국에서는 그렇게 한다, 뭐 옛날엔 한줄서기 운동 해서 그렇게 한다 - 라고들 하는데, 그건 그때 얘기고, 지금은 두줄서기 운동 하고 있지 않나요? 왜 그건 무시하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왜 공공질서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행동하는 건지..
Blisson
IP 222.♡.133.193
02-21 2025-02-21 16:18:29
·
@유나님 외국도 한줄서기를 강제했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굳혀진 문화같아요. 이게 누군가 의도를 갖고 운동을 하거나 계몽을 한다고 달라지는 문화가 아닌 것 같습니다.
갈릭
IP 106.♡.195.229
02-21 2025-02-21 16:13:52
·
이랬다 저랬다 하니 뭐.. 지금은 두줄서기가 맞는데 지하철은 처음에는 좀 하는 거 같더니 이제는 안하네요
길냥러브
IP 61.♡.41.11
02-21 2025-02-21 16:14:43
·
반대로 얘기하면 왜 두줄서기 운동을 강요하는지 모르겠네요.
Letede
IP 221.♡.238.79
02-21 2025-02-21 16:17:21
·
@길냥러브님
승강기 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 제18조 에스컬레이터 또는 무빙워크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이용자 안전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에스컬레이터 또는 무빙워크에서 뛰지 않아야 한다.
2. 에스컬레이터 또는 경사형 무빙워크에서는 걷지 않아야 한다.

법이 그렇거든요.
길냥러브
IP 61.♡.41.11
02-21 2025-02-21 16:27:33
·
네. 잦은 고장 및 수리 비용을 '안전'을 핑계로 만든 '행정규칙'이므로 시대가 변했으니 다시 검토해야지, 왜 강요하는지 모르겠다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Letede
IP 221.♡.238.79
02-21 2025-02-21 16:16:25
·
원칙은 에스컬레이터에서 이동중은 움직이지 않아야해서 두줄이 법적으로 맞긴하죠. 바쁜거랑은 상관이 없습니다.
크레이지호
IP 106.♡.243.34
02-21 2025-02-21 16:24:31
·
그래도 우리나라는 공통적으로 오늘쪽으로 줄서죠...
일본가면 관동은 오른쪽 관서는 왼쪽......오사카에서는 길막하지 말라고 소리까지 지르드라고요..;;
늘푸른그대
IP 211.♡.49.29
02-21 2025-02-21 16:28:59
·
걸어가려는 사람들은 계단으로 가야 합니다. 에스컬레이터 탑승자들이 왼쪽을 비워줄 이유가 없습니다.
아찌
IP 211.♡.128.34
02-21 2025-02-21 16:33:46 / 수정일: 2025-02-21 16:34:30
·
빨리 가고 싶은 사람들도 있는데
구지 일부러 막을 필요도 없지 않나요?
혼잡도에 관한건 사실 서로 근거없는거 마찬가지구요
산보리
IP 211.♡.192.132
02-21 2025-02-21 16:36:52
·
한줄서기 국가적으로 추진했고 그때 정착되어 바렸습니다. 한번 자리잡은거 쉽게 안바뀝니다
야거
IP 218.♡.194.175
02-21 2025-02-21 16:38:10
·
왼쪽에 서있다가 ...자기가 마치 중간에 길막하는 것 같은 불편한 느낌을 가지기 싫어서 오른쪽으로만 타는거 아니겠습니까...실제로 전동차 들어올때면 왼쪽으로 후다닥 달리는 사람이 많기도 하구요.
하늘풀
IP 125.♡.199.145
02-21 2025-02-21 16:51:02 / 수정일: 2025-02-21 16:51:18
·
빨리가고 싶은 사람은 계단으로 뛰어가는게 맞긴 하죠.
요즘 좀 긴 에스컬레이터는 한쪽서기 하지 말고 양쪽에 타라고 안내하더군요.
몸튼튼맘튼튼
IP 118.♡.210.208
02-21 2025-02-21 16:59:16
·
ai 에게 물어 봤네요.

일본: 한국과 비슷하게 한 줄 서기가 일반적이며, 도쿄나 오사카 같은 대도시에서는 오른쪽에 서고 왼쪽을 비우는 경향이 강합니다(단, 지역에 따라 반대일 수도 있음).

영국: 런던 지하철에서는 "오른쪽에 서세요"라는 규칙이 명확히 자리 잡고 있어 한 줄 서기가 기본입니다.

미국: 지역마다 다르지만, 특별한 규칙 없이 두 줄로 서는 경우가 많고 혼잡할 때는 자연스럽게 양쪽을 다 채우기도 합니다.
ruinblue
IP 110.♡.26.219
02-21 2025-02-21 17:05:55
·
에스컬레이터를 겁나 빠르게 만들면 사람들이 무서워서 못 걷습니다. 러시아가 그래요.
잭블랙61
IP 39.♡.14.181
02-21 2025-02-21 17:06:21
·
왼쪽으로 걸어올라가는 사람도 마음은 그냥 서서 가고 싶은데 오른쪽 꽉 막혀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왼쪽에 걸어올라가는 경우가 대다수라.. 이제는 양쪽 그냥 서서 올라가는 걸로 정착해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imcrypto
IP 117.♡.0.61
02-21 2025-02-21 17:54:53
·
많은 의견들이 있으셨네요.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으실줄은 몰랐습니다. 저는 줄이 길어지면 용감하게(?) 왼쪽에 섭니다. 뒤에서 뭐라고 하면 에스컬레이터는 걸어서 올라가는곳이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부분은 지금 배치된 안전요원을 통해서 적극 홍보해야 한다고 봅니다.
qnfxkdhffk
IP 211.♡.134.50
02-21 2025-02-21 18:05:22
·
imcrypto님// 왼쪽이 비어있으면 걸어올라갑니다. 왼쪽에 사람이 있으면 그 뒤에 서 있구요. 안전문제도 알지만 편하게 빨리 갈 수있다는 장점이 크네요
/Vollago
루션
IP 115.♡.100.20
02-21 2025-02-21 18:58:35 / 수정일: 2025-02-21 19:03:27
·
@imcrypto님 저는 그렇게 혼자 서계시면 제치고 지나가곤 하는데 혹시 누가 길막하는 님 사이로 지나가도 기분 나빠 하진 마세요.. 각자 살아가는 속도가 다른겁니다.
그나저나 두줄서기 강요는 포농인지 어그론지 20년전 클리앙에서도 있더니 지금까지 살아있네요...
klar
IP 183.♡.119.33
02-23 2025-02-23 11:17:25
·
@imcrypto님 사실 엄밀히 따지면
두 줄로 서서 가는 것보다
에스컬레이터에서 '걷거나 뛰지 말 것' 자체가 더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안 같아요
안전 문제 그 잡채니까요
하지만 계단 없이 에스컬레이터만 있는 데도 있으니 (엘리베이터 사용은 논외)
어느 정도는 스스로 안전 문제 알아서 감수하면서 걷는 것도 어느 정도는 양보해 주기도 해야 하긴 하겠네요..
또종이
IP 183.♡.142.250
02-21 2025-02-21 18:10:40
·
우리나라 에스컬레이터가 외국에 비해 많이 느리긴 합니다.
없다고요우
IP 104.♡.128.14
02-21 2025-02-21 19:04:43
·
지금 대만 출장중인데 대만도 마찬가지 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