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전고체전지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는데요. 12

2
2024-11-29 23:10:16 수정일 : 2024-11-29 23:12:23 122.♡.56.205
천문공

과거 난제에 해당하던 부분에 대한 돌파구가

한국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나오고 있어서,

이래저래 가장 중요한 관건이었던 가격 부분이 어느 정도 해소 될 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즉, 현재 리튬이온배터리의 약 2배 정도의 가격...이 가능 할 것으로요.

예전에도 제가 2배 정도가 가능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몇 차례 언급해 드렸는데,

이 때는 기술적 진보에 의한 전망이 아니라 단순 규모의 확장에서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린 것이었는데요.

이제는 기술적으로도 개선된 방향이 설정 되어 진행 되는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는 밀도로만 보면 초기에는 기존 배터리 대비 1.5배 정도

(예전 대비로는 2배, 요즘 배터리 밀도가 많이 좋아져서..) 예상이 가능합니다.

기술이 성숙해져가면서 빠르게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요.

그런데, 기술이라는 것은 하나만 나 홀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고, 

관련 기술이 같이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전고체전지가 나올 무렵에는

배터리 분야의 또 다른 게임체인저가 될 양극활물질의 건식 공정이 시차가 어느 정도 있을 수도 있으나

대략적으로 맞물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배터리의 비용도 절감이 되지만, 전고체전지의 생산비용도 절감이 되면서

기존 배터리는 조금 더 보급형으로 정착 되어 보편적인 사용이 가능해지고,

전고체전지는 기존 예상대로 프리미엄 라인으로 가게 될 것인데,

달라진 점이라면, 어느 쪽이든 상대적인 가격이 낮아져

보급형이든 프리미엄이든 접근성이 개선 된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전고체전지의 기존 예상은 최소 1억 미만의 차량은 탑재가 사실상 어려운 가격대라고 한다면,

이렇게 기술과 규모가 달라짐으로 인해 코스트가 다운된 전고체전지를 제네시스 급에서 탑재가 되어

주행거리를 1천km 이상 달성하면서 안정성을 더 강화 한다면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또한 UAM의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가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사실 이 순간 고출력과 운행거리에 대한 이야기는 미국이나 여러 해외 스타트업에서 잘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전고체전지가 도심항공기의 잘 알려지지 않은 문제를 해소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성숙에 따라 가격을 추가적으로 더욱 다운 시킬 수 있는 이유가 몇 가지 더 있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니 다음으로 미루도록 하고요.


일단 오늘 글은 생각 보다 더 빨라지고 있는 기술적 진보가 

각 기업들의 투자를 본격화 시키고 있고, 이에 따라 우리가 먼 미래라고 생각했던 

전고체전지, 도요타가 오래전부터 울궈먹으며 기대감이 점점 희석되어가고 있었던 상황에서

이제 제대로 된 변화가 찾아오고 있는 시점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물론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아는 분들은 짐작하시겠지만

이렇게 얘기를 해도 몇 년은 기본으로 깔고 갑니다. ㅎㅎ

천문공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2]
척잔덕
IP 180.♡.45.62
11-29 2024-11-29 23:11:54 / 수정일: 2024-11-29 23:12:17
·
....전고체전지 그동안 하도 설레발 뉴스가 많아서.... 뭐 한 10년 후에는 고급차 적용...정도 스피드로 생각해봅니다.
가뜩이나 캐즘이라 더 빨라지지도 않을것 같고요....
천문공
IP 122.♡.56.205
11-29 2024-11-29 23:15:54 / 수정일: 2024-11-29 23:16:24
·
@척잔덕님
아!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지금은 달라진 부분에 대해 일일이 말씀을 드리진 못하지만...

지금 단계는...그러니까... 거의 완성 된 상태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될 것 같다가 아니라요.
양산 과정에 남은 과제들이 좀 있었던 것 뿐인데,
그것도 돌파구가 마련이 된 것이고요.
슈가레빗
IP 73.♡.193.121
11-29 2024-11-29 23:16:35
·
성공하면 휴대폰에 먼저 들어오겠죠.
바람씽씽
IP 112.♡.97.136
11-29 2024-11-29 23:21:55
·
2차전지 업계에서 20년 묵은 떡밥이 전고체 전지죠...

20년 전에도,, 조만간 양산될거라고 엄청 떠들었지만,, 어느덧 20년 지났네요.
달콤생활
IP 121.♡.153.186
11-29 2024-11-29 23:22:24
·
리튬메탈 음극재가 현재 압연으로 만들어 공급 중인데 품질이 쓰레기입니다. 시장에 뛰어든 거의 대부분 업체들이 좋은 음극재 만드는 업체 찾고있는데 없죠. 음극재 품질 하나로 배터리 성능이 들쭉날쭉하죠.
퓨리넬
IP 14.♡.61.199
11-30 2024-11-30 01:14:31
·
2차전지는 실제 양산제품이
폰이든 노트북이든 ups든 파워뱅크든 전기차든
탑재되어 나오기 전 까지는
아무 생각 안하려구요…😢
사팍
IP 174.♡.48.82
11-30 2024-11-30 01:30:03
·
제가 지난달부터 전고체 업체에 근무하는데 대형 셀 용량이 잘 나와서 놀랐습니다. 기술적으로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생각보다 빨리 상용화 될것 같네요.
천문공
IP 122.♡.56.205
11-30 2024-11-30 08:46:20
·
@사팍님
위에 체감이 안되는 분들의 심정을 이해합니다.
모 기업 파일럿 라인에 근무하시는 모양입니다.
기업이 파일럿 라인을 돌리는 것이 과거 말로만 떠들던 때와 다르다는 것을 말하고자 했는데, 다른 분들에게는 잘 전달이 안된 부분이 있는가 봅니다.
곰곰5
IP 183.♡.121.208
11-30 2024-11-30 07:56:13
·
전고체로 가도 항공기에 쓰이는 앤진 연료에 비해 밀도 자체는 비교가 안 됩니다. 수백kg급 화물 겨우 들어 날리는게 한계지요. (물론 이걸로도 할일은 많죠)
천문공
IP 122.♡.56.205
11-30 2024-11-30 08:47:49 / 수정일: 2024-11-30 08:48:02
·
@곰곰5님
아! 그게요.
지금 UAM 스타트업이 미국 만이 아니라 많은데...
사람 싣고 나를 때 운행거리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든요.
(주로 화물용이 아니라 도심 항공 택시 개념...)
제가 전한 것은 최소가 전고체여야 되지 않는가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스웨디쉬베리
IP 218.♡.106.25
11-30 2024-11-30 09:12:12
·
얼마전에 혼다에서 전고체배터리 공장지었다고 기사나오던데요 아직은 시험생산인거같던데 언젠가는 일반차량이나 다른 혼다제품에 장착하려는거같아요
천문공
IP 122.♡.56.205
11-30 2024-11-30 09:45:16 / 수정일: 2024-11-30 09:45:39
·
@스웨디쉬베리님
혼다의 파일럿 공장 정도면 준수한 편이라고 봅니다.
삼성SDI에 비하면 조금 늦은 편이지만...지금 시점에 크게 중요한 것 같진 않습니다.
아직 발도 못 내딛는 스타트업이 많고요.
잠재적으로 전고체 전지 생산의 탑5안에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