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티님 흠... A.I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문제는 여러 방안이 이미 있는데요? 오픈소스(좀 다른 의미지만) AI도 많고 설치형 온디바이스 모델도 많습니다. 본문은 수많은 AI 모델중에 특정 모델을 말하는 겁니다. 어떤 사람은 출퇴근시 1천원가량 내고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고 어떤 사람은 국산 중형차를 직접 몰고 어떤 사람은 억대 고급차를 모는 것처럼 여러가지 선택권이 이미 있습니다. 저 모델에 고성능 유료로 제공한다고 님이 우려하는 정보의 불평등을 가져오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당장 메타(페이스북)에서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오픈소스 AI인 라마3.1을 공개했습니다.
pillll
IP 223.♡.85.83
09-16
2024-09-16 17:19:48
·
@뿌꾸빠님
초보티 님 말씀은 최신 또는 최상위 기술 자체의 보급화/평준화를 말씀하시는거 같아요.
현재 gpt 4o가 월 20달러인데 더 강력한 기술이 나오더라도 가격은 그 수준으로 유지되어 누구나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거죠.
일반인 으로서 궁금하네요.
문제해결? 코딩?
회사가 바보가 아니죠ㅠㅠ
근데, ai 지원비가 있다니 좋은 회사네요. 저흰 각자도생입니다.
없어도 코딩이야 할 수 있는데…
ai덕에 급상승한 생산성은 유지해야하면서
ai는 정작 쓰지말라고 하니
모순이 생길 수 밖에요 ㅠ
그 얘기 듣고는 진지하게 팀 단위나 조직 단위로 구독해도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 3만원짜리 쓰고있는데도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300만원짜리라면 더 만족할 거 같아서 제 팀원에게 적극 사용을 권할 거 같아요.
그 정도 지출할 용의는 있습니다.
인터넷 보급을 싼 가격에 하고 정보의 불평등을 해소한 거처럼 ai도 싼 가격에 보급해 모두가 쉽게 사용하는 세상이 되어야합니다.
ai가 자본논리로 보급되는게 우려스럽네요.
흠... A.I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문제는 여러 방안이 이미 있는데요?
오픈소스(좀 다른 의미지만) AI도 많고 설치형 온디바이스 모델도 많습니다.
본문은 수많은 AI 모델중에 특정 모델을 말하는 겁니다.
어떤 사람은 출퇴근시 1천원가량 내고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고 어떤 사람은 국산 중형차를 직접 몰고 어떤 사람은 억대 고급차를 모는 것처럼 여러가지 선택권이 이미 있습니다.
저 모델에 고성능 유료로 제공한다고 님이 우려하는 정보의 불평등을 가져오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당장 메타(페이스북)에서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오픈소스 AI인 라마3.1을 공개했습니다.
초보티 님 말씀은
최신 또는 최상위 기술 자체의 보급화/평준화를 말씀하시는거 같아요.
현재 gpt 4o가 월 20달러인데
더 강력한 기술이 나오더라도 가격은 그 수준으로 유지되어 누구나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거죠.
전 이 부분에서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ai가 필수재로 되는 세상이네요
아이폰 시리도 안써서 꺼놓는데 이걸 유료로 푼다고???
라는 느낌부터 들더라고요 물론 챗gpt랑 시리랑은 다른거겠지만 그게 그거 아닌가 라는 생각도들고
검색이야 뭐 해오던대로 직접 찾으면 되는거아닌가? 싶더라고요 ㅋㅋ
웹쪽은 모델이 다하고 로직이 심플하다보니 AI에 물어볼 일이 없는것 같아요.
능력자십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