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11년째 104톤 유지…한국은행이 금 안 사는 이유 5

2024-06-11 04:33:53 175.♡.76.139
마카로니아

<앵커>


수요일 친절한 경제, 권애리 기자 나와 있습니다. 권 기자, 최근에 세계 여러 나라 중앙은행들이 금을 경쟁적으로 사들이고 있다 이런 얘기가 있었잖아요. 우리나라는 여기에 동참하지 않고 있는데 한국은행이 왜 그런지 언급을 했네요.



<기자>


한국은행은 지난 2013년 이후로 11년째 가진 금을 1그램도 늘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금값이 오르는데 한국은행이 투자를 잘 못 하는 거 아니냐는 비판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면서 여기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는데요.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우리나라는 지금 가진 것보다 더 많은 금으로 달러를 대신하려고 할 필요가 없다.


그런 위험부담을 지금 만들 필요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친절한 경제에서도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지금 금값을 끌어올리는 가장 큰 손들은 개인 부자들이라기보다 각국의 중앙은행들로 꼽히는데요.


특히 2023년 이후로 금을 사들인 규모가 가장 큰 최상위 5개 나라가 중앙은행들의 금 매수세에서 무려 87.5%를 차지한다는 겁니다.


일부 국가에 금 수요가 크게 몰렸다는 거죠.


바로 중국, 튀르키예, 폴란드, 러시아, 그리고 인도 이렇게 다섯 나라입니다.


중국과 러시아처럼 미국과 사이가 별로 좋지 못하면서 미국 돈 달러에 전적으로 의지할 수밖에 없는 국제 금융시장의 질서에 불만을 품고 있거나, 폴란드처럼 바로 그런 나라 러시아 옆에 붙어 있거나, 튀르키예처럼 비정상적인 물가 급등세로 고생하는 나라들입니다.


지정학적인 불안이나 외환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한 사정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면 금 보유량을 더 늘려서 실익이 별로 없다는 판단을 일단 한국은행은 하고 있다는 겁니다.




<앵커>


최근에 금값이 워낙 올라서 차액을 볼 수도 있기는 했을 텐데요.


<기자>


여기에 대해서는 이제는 금값이 너무 올랐다.


고평가 돼 있다는 견해가 세계적으로 우세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설사 금에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하더라도, 금처럼 가격이 크게 출렁이는 자산에 투자를 많이 하는 건 중앙은행으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채권이나 주식에 비해서 유동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위기가 왔을 때 나라 밖에 내줄 수 있는 준비금으로 외환보유액을 운영하는 한국은행으로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다만 금에 추가 투자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11년째 유지해 온데 반해서 원론적인 얘기에 그치긴 했지만, 어조에 살짝 변화가 생겼습니다.


어쨌든 금은 물가 급등세에 대한 방어 기능, 헷지 기능이 있고, 또 달러 투자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앞으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추가 매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인 겁니다.


한국은행은 모두 104.45톤의 금을 갖고 있는데요.


이중에 거의 대부분인 90톤을 2011년부터 2013년 사이 3년 동안 사들였습니다.


세계적으로 90년대부터 20년 동안은 중앙은행들이 더 이상 금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다 내다 팔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다가 달러를 찍어내는 나라 미국이 일으켰던 금융위기로 고생하면서 그래도 금이 좀 있어야 안심이 된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다시 금을 사들이는 분위기로 2011년 즈음부터 바뀌었는데요.


코로나 위기 이후의 국제 정세 속에서 각국이 금을 사모으고 있는 지금과 좀 비슷한 데가 있죠.


한국은행도 이때 2011년부터 금 투자에 3년간 집중적으로 나선 겁니다.


그런데 이후로 금 가격이 떨어지면서 코로나 시기까지 10년 가까이 당시 사드렸던 금값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국정감사에서 이후 몇 년 동안 여러 번 한국은행이 금 투자를 고점에 잘못했다는 얘기가 단골로 나왔습니다.


이런 전례가 있는 만큼 한국은행으로서는 더더욱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겠죠.




<앵커>


또 여러 가지 맥락과 배경이 있는 것 같습니다. 104톤 정도라고 하면 감이 잘 안 오는데 이게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 보유량입니까?



<기자>


우리는 지난해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36번째로 많은 금을 가진 나라입니다.


우리 자산보유고에서는 1.52% 정도에 해당합니다.


104톤이라고 하면 별로 실감이 안 나는데, 12kg 안팎의 국제규격 금괴 8천380개나 되는 엄청난 양입니다.


한국은행은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 금괴보관소에 이 금을 몽땅 맡기고 있습니다.


외환위기 당시에 우리 국민들이 아이들 돌반지까지 팔아서 나라에 기부했던 금을 합친 물량 3톤도 모두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 중앙은행들이 영란은행에 금을 맡기고 있습니다.



18f4c9de35744fc94.png


18f4c9df78d44fc94.png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5/0001151537?sid=101
마카로니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aeronova
IP 121.♡.136.43
06-11 2024-06-11 05:58:24
·
우리나라에 보관을 안 하고 있네요 ㄷㄷ
P.P.O.I!
IP 223.♡.7.229
06-11 2024-06-11 07:13:31 / 수정일: 2024-06-11 07:13:45
·
근데 한은이 104톤 금괴 보유했다고 하는데 가짜뉴스 만들어 내는 극우들은 대체 문재인 전 대통령 보고 200톤 금괴 보유했다는 헛소리를 왜 퍼트린 걸까요? 한은 보다 재산이 많으면 굳이 이렇게 사실 이유도 없으실 분인데 말이죠 ㅎㅎㅎ
blumi
IP 220.♡.26.185
06-11 2024-06-11 10:06:52
·
200톤이나 갖고 있는 개인이 있는데 굳이 더 살이유가요~
shutuka
IP 124.♡.82.133
06-11 2024-06-11 15:16:16
·
imf 때 국민들이 십시일반 모았던 금은 대기업 상사들이 이리저리 돌려서 이용해먹었다는 건 이미 오래 전 알려진 사실인데 그게 저기 남아있다는 개소리는 정말 신박하네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shutuka
IP 124.♡.82.133
06-11 2024-06-11 15:20:10
·
그리고 그 때 모인 금이 200톤이 넘었죠. 그런데 그 중 3톤이 남았다는 것, 그리고 그 3톤이 저기에 포함되어 있다는 건 어떻게 계산한 결과일까요? 금에 표시라도 해 둔 건지...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