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에어 프로 맥미니 다 써봤지만
맥이 데탑에 비해서 아주 빠릿한지는 잘 모르겠어요 솔직히
3700X + 64G 데탑 쓰는데
7950X 정도만 해도 이 성능의 세배인데
맥은 그냥 지금 데탑보다 느리면 느렸지 빠르진 않거든요
맥이 빠릿하다는 말이 어디서 나오는 건지 모르겠슴당
덧붙임
동일 스펙을 놓고 비교해야 할 것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긴 한데
동일 스펙에서 맥이 더 빠르다? 빠를 수 있다? 는 건 인정합니다만
그냥 맥시멀리스트인 입장에서는 제한된 환경에서 얼마나 빠른가보다는
그냥 다 때려박아서 성능 잘 뽑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데탑 같은 스펙으로 맥 맞추려면 ... 으음 ... -_-;;;;;;;;;;;;;;;;;;; 한 세배쯤 돈이 들 것 같네요 ... ? 허어 ...
운영체제와 하드웨어를 모두 통합개발하는데 안 빠릿하면 그게 이상한거죠.
그 중에서 일부 분야는 별도 하드웨어를 통해 커버도 가능하겠지만, 그 하드웨어가 제대로 호환이 안되는게 또 문제죠.
(또 이런요소중 애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필요한 칩을 아예 통합시켜서 고성능을 얻은 부분도 있죠. 그게 영상 렌더링 쪽이죠..)
놋북 경험으로는 확실히 애플이 삼성 놋북보다 훨씬 좋고
전반적인 빠릿함은 아무래도 깡성능이 있다보니 데탑이 좋긴합니다. 데탑은 64기가 렘이기도 하고요.
적어도 발열 하난 정말 적습니다ㅎ
제 코드중에 간단한건 요즘 맥북에서 돌리는데 노트북에서 데탑정도의 연산속도가 나옵니다.
그러면서 팬이 안돌아간다는것도 엄청난 장점이고요.
근데 본격적으로 큰 데이터가 들어간 연산 하나 돌리려고 하면 맥북의 거지같은 램 덕분에 스왑에 걸려서,
스왑 메모리 쓰기 시작하면 엄청 느려집니다.
반대로 Windows 기반 PC는 (망할) 인텔 덕분에 전성비가 매우 나쁘다는 평가를 받게 됐고요
라이젠만 해도 전성비가 훨씬 좋은데 그래도 애플 실리콘만큼은 아니죠
그리고 빠릿한거랑 빠른거는 또 다른 이야기이기도 하고요.
말미에는 같은 사양이면 맥은 가격이 3배
그러면 결론은 맥이 가성비가 안좋다 라고 말씀하고 싶으신거 아닌가 싶네요 순수 성능 비교가 아니고 가격 팩터가 들어갔으니까요
실제로 다 때려넣으면 애플실리콘이 빠를거에요 맥프로라던지..
전성비가 그냥 미쳤습니다.
단순히 빠릿하냐 이런 것보단 저전력 저발열 저소음으로 굴리는데 딱히 느리지가 않다가 맞는거 같아요
i7-10700 쓰고 있는데, m1 맥북에어랑 빌드 속도가 비슷하더라구요.
그리고 노트북에서 중요한 배터리(전성비)와 발열, 그리고 OS 최적화 부분 생각하면 휴대용으로는 정말 좋은게 맞고,
맥시멀리스트라면 애당초 노트북은 고려 대상이 아니죠.
'난 대형 SUV 좋아해!' 라면서 박스터나 911보고 있는거 아입니까...
/Vollago
다른 프로그램은 잘 모르겠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롬이나 vscode 띄울 때 보면 차이 못느끼겠던데요.
특히나 데탑까지 확장하면 절대적인 성능은 밀리는게 맞습니다. 또한 맥OS에서 돌아가도 실리콘 프로세서 대응 최적화가 안되어있는 프로그램이나 애드온들은 전성비 따지는게 무색할 정도로 제 성능이 안나오기도 하고요
뭐 전용(?) 프로그램이라서 그럴 수도 있읍니다.
요.
애플 실리콘 맥 북 : 애플 실리콘이 들어간 노트북
애플 실리콘 맥 : 애플 실리콘이 들어간 데스크탑
인텔 데스크탑 : 인텔 실리콘이 들어간 데스크탑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