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최욱과 매불쇼에 대한 생각 26

14
2024-01-05 17:50:24 210.♡.83.39
크로노스05

매불쇼를 처음 알게 된 건 노무현 대통령 특집으로 유시민 작가님과 문성근 배우님 나오셨을 때였습니다.

그 후로 너무 재밌어서 매일 챙겨봤고 그 이전 불금쇼도 첫회부터 다 다운로드해서 듣게 되었죠

지금까지도 유일하게 매일 챙겨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욱과 매불쇼는 이렇습니다.


최욱은 방송인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방송인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혼도 포기할 정도로요

어떤 특정한 정치색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갖고 있을지 몰라도 드러내지는 않지요

정치인도 아니고 민주당 인사도 아닙니다.

따라서 최욱에게 민주당에 유리한 어떤 행동을 요구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매불쇼도 마찬가지입니다

매불쇼의 시초인 불금쇼도 그 취지가 연애 못하는 루저들에게 연애할 수 있도록 해주자는 뭐 그런 취지였고

처음엔 전혀 정치색이 없었어요


그러다가 사이다헤드라인 시작하면서 정치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지금은 오히려 사이다헤드라인이 메인이 되었죠


그렇게 뜻하지 않게 공영방송 KBS의 '더라이브'라는 시사프로 진행자도 되었죠


제가 매불쇼를 보며 느꼈던 것은 최욱은 방송을 할 때 매우 중립적이고 균형잡힌 입장을 견지하려 한다는 겁니다.

기계적 중립이 아니라 방송인으로서 가져야 할  중립이죠 어떤 사안에 대해 한쪽입장에서만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측 임장을 꼭 소개하지요

그래서 문대통령 시절엔 어떨땐 너무 저쪽 입장에서 얘기하는 거 아닌가 생각될 때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출연진도 가능한 한 양쪽 패널을 다 출연시키려 하죠

지금 논란이 되는 변희재 뿐만 아니라 보수 우익쪽 인사들 항상 나왔습니다.


우스개소리로 오세훈은 서울시장 당선에 매불쇼 공이 컸다는 식으로 얘기할 정도였고

이재오, 이준석, 이언주, 김성태, 신동욱, 천하람, 김뱀민 뭐 셀 수 없죠


위에 거론된 사람 모두 저는 정말 싫어하거나 경멸하는 인간들입니다.

그중에 변희재는 TOP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매불쇼에 변희재를 계속 출연시키는 이유는 간단히 말해서 장사가 되니까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보수우익쪽 패널 중에 변희재가 보통 사람들이 생각못했던 관점에서 이야기도 하고

그쪽 아니면 알 수 없는 이야기도 많이 하니까 재미도 있고 조회수도 많이 나오죠


그런데 최근 클리앙 등에서 변희재 때문에 최욱 욕하는 글들을 많이 보게되는데 도대체 왜 최욱이 욕먹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최욱이 민주당 사람인가요?

매불쇼가 민주당 방송인가요?

그렇다면 모르겠지만 도대체 왜 유튜브 방송이 특정 패널 출연시켰다고 그렇게 욕을 먹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앞에서 말했듯이 최욱은 최고의 방송인을 되고싶은 사람으로서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맘에 안들면 안보면 그만이죠


그리고 보수우익쪽 패널이 나옴으로써 그쪽 지지자들이나 중도층들도 많이 유입되고 

보수패널이 말도 안되는 얘기할 때는 또 논리적으로 박살내면 긍정적 효과가 있는거죠


그럼으로써 변희재 같은 패널들이 이미지 세탁을 한다고 하는데

일단 이미지 세탁이 되지도 않고요(제가 매불쇼를 거의 한회도 빠지지 않고 다 봤는데 보수패널들 나와서 되도 않는 얘기하는 거 들으면 더 이미지 안좋게 생각되더라고요)


보수패널들도 그걸 노리고 나오는거죠 그게 아니면 왜 나오겠습니까


그리고 변희재만 문제인가요?

이언주는요? 이재오 김뱀민은? 이사람들은 변희재보다 낫나요?


그렇게 되면 보수패널들 다 빼고 진보쪽 패널들만 불러야죠

그러면 민주당 지지자들이야 시원하겠지만 그게 무슨 효과가 있고 무슨 의미가 있나요




그래도 공영방송이 죄다 맛이 간 지금 시대에 매불쇼가 유일하게 균형잡힌 방송이라 생각합니다.



아니 진짜 지금 이 망가진 나라에서 욕할게 없어서 매불쇼랑 최욱을 욕하나요

크로노스05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화두
IP 110.♡.88.192
01-05 2024-01-05 17:54:40
·
안타깝긴 하지만 방송인이면 욕 먹을수도 있죠 ㅎ 이쪽 아니면 저쪽 아님 양쪽다 욕할수 있어요.
그걸 감내하고 돈벌겠다 하는 마음가짐으로 변희재라는 인간을 출연시킨것이니 변희재 나올때 조회수 급하강하면
알아서 안쓰겠죠 ㅎ 하지만 쓰는 동안 욕먹는것도 어쩔수 없다고 봐요 ㅎ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8:02:56
·
@화두님 그렇군요 시청자로서 욕할 수 있다는 건 동의하는데 최근 클리앙에서 비판은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지금 방송들 중에서 매불쇼 만한 건 없다고 생각해요
화두
IP 110.♡.88.192
01-05 2024-01-05 18:10:08
·
@크로노스05님 저도 잼있어서 자주 들어요 ㅎ 변희재편은 꼭 찾아내서 빼고 듣습니다. ㅎ 그사람이 패널로 나오는 이상 구독은 하지 않고 잼있는편만 찾아서 들으려구요 ㅎ

저같이 선별해서 듣는 회색분자(ㅋㅋ)도 있을테고 변희재 때문에 최욱이라는 사람 자체가 꼴보고 싫은 사람들도 있겠지요. 이런저런 사람들이 많이 섞여 사니까요 ㅎ

이거저거 해보고 느낀건 '설득이란건 환상이다.'입니다. 조금만 힘빼고 살아보려구요 ㅎ. 나쁜 사람에 대한 비판만 날카로우면 되지 않겠습니까? 마, 그리 생각합니다 ㅎ
karish99
IP 122.♡.156.133
01-05 2024-01-05 17:56:29
·
변강쇠 초창기에
강성범이 이재명 대표 애기는 변희재랑 짜증나서 못 하겟다고 할정도로
변희재는 1년간 민주당을 지지 한적도 없고
이재명에 우호적인 적도 없고
최후통첩 어쩌고 다음달이면 끝 어쩌고로 돈 벌던 앤데
왜 갑자기 난리 죠?
왜 ?들 그런거?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7:59:04
·
@RISH님 이동형 작가가 뭐라한 거 같네요 이동형작가는 별로 안좋아해서 잘 모르겠지만요
다모일
IP 223.♡.24.236
01-05 2024-01-05 17:57:20 / 수정일: 2024-01-05 17:59:43
·
과거까지 모두 보느냐 마느냐는 그 방송의 철학에 달리긴 한건데요, 방송을 하는 그 시점에 다른곳에서 심각한 일이나 언행을 하는 경우 나갔습니다. 그리고 나간 경우에는 모두 나간 것이 맞았었죠. 변희재가 이대표에게 이번에 한 이야기는 진보 보수를 떠나 인간 이하의 언행에 해당합니다. 저도 이거 전까지는 매불쇼 지지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아닙니다. 변희재는 이제 내보내야 합니다. 물론 이것도 최욱과 제작진의 선택입니다. 중립 방송이다? 그걸 과연 제작진이 실제로 햔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을까요? 그러기엔 이미 많이 왔어요. 최욱 자신은 중립이라고 하지만 자기가 하는 말이나 행동 심지어 탄압을 받은 주인공입니다. 이미 진영은 나눠진거고, 시험대에 오른 것 뿐입니다.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8:10:44
·
@다모일님 실제로 중립방송인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최욱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 그렇게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탄압을 받고 했다고 특정진영을 위해서 방송을 해야 한다는 말씀은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다모일
IP 223.♡.24.236
01-05 2024-01-05 18:16:55 / 수정일: 2024-01-05 18:18:58
·
@크로노스05님 진보방송을 해야한다가 아니라 이미 하고 있다. 입니다. 반대로 보수사람들이 매불쇼를 중립으로 볼까요? 최욱은 항상 보는 사람이 최우선이라고 말합니다. 최욱은 이미 의식하고 았는겁니다. 이미 진보가 최대, 최고의 고객이에요. 제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하는 것은 진보 구독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의 패널일 경우, 구독자는 빠질거고 그 책임은 매불쇼가 지는 시험대에 올랐다는 것이죠. 판단은 각자 하는거죠. 구독자도, 매불쇼도요
Stray
IP 129.♡.81.140
01-05 2024-01-05 17:57:42 / 수정일: 2024-01-05 18:02:45
·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최욱과 현재 매불쇼는 일부 코너에서 현재 정부에 대한 비판을 하는거지 민주당을 지지하고 민주당 선거를 위해 방송을 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가장 시원하게 현 정권을 비판하고 있는 변희재를 패널로 사용하고 있는 거지요.

사실 유시민 같은 분들이 매주 나와서 시원하게 현 정권 비판 하신다면 변희재 같은 인간 안부르겠죠.

하지만 변희재도 논란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방송적 측면에서도 점점 부담이 될테고 최욱도 결정을 하게 될겁니다.

최욱은 진보 진영도 아니고 민주당 진영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국힘쪽은 더욱도 아니구요...

단지 현재 비상식적인 현 정권이 마음에 안들고 그에 대한 비판을 시원하게 해 줄 사람이 필요한거지요.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8:05:04
·
@Stray님 제말이 그말입니다~
수묵정원
IP 125.♡.136.86
01-05 2024-01-05 17:57:48 / 수정일: 2024-01-05 17:58:07
·
공감합니다.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8:10:57
·
@수묵정원님 감사합니다
IRONxSTAR
IP 123.♡.62.26
01-05 2024-01-05 17:59:58
·
일베인증을 한 변희재와 함께 방송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왜 방송사에서 일베마크 사용된 것 만 가지고도 사과방송 하고 하는지 생각해보세요
공영방송 아니니까 상관없다 생각하면 그것도 말이 안되는게
지금은 방송규모가 문제가 아니라 영향력이 문제입니다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8:11:47
·
@IRONxSTAR님 연예인에게 정치인보다 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건 잘못이듯이 최욱과 매불쇼에게 과한 요구를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IRONxSTAR
IP 123.♡.62.26
01-05 2024-01-05 19:20:07
·
아래 댓글처럼 쉴드치실 권리가 있듯이 욕할권리도 있는것 입니다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그냥 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최욱을 아끼고 더 욕먹지 않게 하기 위해 하는 욕입니다
그정도 구분은 해야 진정한 팬이라고 생각합니다
darkson 2
IP 118.♡.11.63
01-05 2024-01-05 18:00:04
·
말의 스탠스가 쉴드 티가 너무 나시는데 적어도 다른 보수 패널들은 금도는 안넘었습니다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8:08:25
·
@darkson 2님 쉴드 맞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방송과 진행자가 부당하게 욕을 먹으니 당연히 쉴드해야죠. 다른 패널들이 금도를 안넘었다고 하시는데 이재오는 이명박의 온갖 악행의 1등공신이고요 이언주가 과거에 한 발언들 찾아보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igniz2002
IP 222.♡.201.132
01-05 2024-01-05 18:31:56
·
@크로노스05님
그럼, 매불쇼의 최욱에게 '변희재를 출연시키지 마라, 하차 시켜라' 하고 공격할 수 있는 권리도 있습니다.
크로노스님만 매불쇼를 사랑하고 최욱을 위하는 것 처럼 말씀하시는 것은 매우 기분이 나쁠 수 밖에 없는 언사 입니다.
마치 '변희재를 쫓아내라'고 말하는 의견을 가진 시청자와 모공인들은 잘못이라고 말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지금 바로 윗줄에 IRONxSTAR님의 답글로 "연예인에게 정치인보다 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건 잘못이듯이 최욱과 매불쇼에게 과한 요구를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 하셨네요.

그러니까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들도, 그런 생각을 표현한 권리도, "변희재를 쫓아내라"는 공격을 할 권리도 있는 거겠죠?

정확히 말씀드리지만, 대다수의 매불쇼 시청자들도 대다수의 모공인들도 '최욱에게 문제가 있다' 고 말하지 않습니다.
물론 극히 일부는 있을 수 있겠네요.
하지만 그 것도 본질을 정확히 보실 줄 안다면, 결국 "변희재 손절해라, 쫓아내라" 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지금 매불쇼 최욱의 문제는 없습니다. 변희재의 금도를 넘은 발언 하나와 그 문제만 있을 뿐입니다.
호그와트
IP 221.♡.54.150
01-05 2024-01-05 18:07:39
·
시청자라면 요구할 수 있죠.(그렇다고 최욱 욕하는건 반대합니다)
그리고 이언주랑 비교하셨는데 변희재는 그 악질의 급이 다른 사람입니다..아니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전 최악의 악은 변희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D다
IP 112.♡.81.199
01-05 2024-01-05 18:07:40
·
최욱이 다칠까봐 그러는거죠.
최욱의 과거가 어땠는지, 불금쇼 당시 최욱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이 누구였는지, 불금쇼 주 시청자 층이 누구였는지...그런것들을 아니깐 최욱을 위해 쓴 소리 하는거고요.
블루나일롱
IP 1.♡.44.251
01-05 2024-01-05 18:12:40
·
변희재 출연이 득이냐 실이냐는 추측만 할 뿐이고 단정지을 수 없죠. 이미지 세탁에 관해서도 개개인이 다 다릅니다. 본인이 영향이 없으니 다른 사람도 그럴거라는 것은 추측에 불과하죠.
아르키리드
IP 119.♡.21.82
01-05 2024-01-05 18:14:51
·
이런 글 올라오는 게 역설적으로 매불쇼가 욕 먹는 이유입니다.
위안부자발적이었다고 글쓰고 세월호 단식투쟁조롱하면서 쳐먹던 인두겁을 쓴 새끼 세탁글 올라오는 거 보니 똥은 성공했네요.
2찍들 역사 모른다고 욕할 필요없어요. 우리쪽에도 많거든요.
삭제 되었습니다.
크로노스05
IP 211.♡.151.206
01-05 2024-01-05 18:22:11
·
@그래미안님 정확한 말씀이십니다 감사합니다
Origins
IP 49.♡.181.210
01-05 2024-01-05 18:22:49
·
매불쇼 팟빵 제작이고 게스트 섭외는 제작진과 의논해서 결정할텐데 왜 촤욱한테만 그러는지 모르겠군요
방송일이 진행자 맘대로 될리가 있나요
변씨 발굴한건 김용민PD인데 그쪽은 거의 비난안하더군요
무나나
IP 125.♡.136.43
01-05 2024-01-05 18:44:29
·
개인적인 팟캐 청취의 역사는 나꼼수 - 이이제이 - 불금(매불) 이었죠. 과거 이동형이 진행하는 다른 프로에 최욱이 나왔을때, 그때 말도 별로 없었서 저 쩌리가 누구지? 생각했던 것 같아요. 불금(매불)도 아마 최욱보다는 정영진때문에 봤던 것 같아요. 그리고 최욱의 재능과 노력으로 최욱은 이만큼 성장했죠. 저도 매불쇼의 열혈 시청자입니다만, 그래서 지금 매불쇼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첫째는 정치 시사의 비중이 너무 높아졌어요. 사랑은 러브 코너는 뒷전이고, 다른 코너들도 정치 이슈에 밀려서 시간 분배를 제대로 받지 못해요. 불금 시절의 경춘선 폐선부지 같은 쌈마이 감성은 이제 기대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매불쇼를 '너무 본격 정치 시사 프로'로 인식해버리는 것 같아요. 둘째는 정영진의 부재입니다. 정영진이 사라지니 최욱의 격앙된 감정을 컨트롤 하거나 외부 비판을 순화하는 샌드백이 안되고 고스란히 직접적으로 뭇매를 맞거나 혹은 최욱의 입을 통해 좀 덜 정제된 의사표현이 나오는 거라고 생각해요. 변희재 관련 최욱에 대한 비판에 대해 비판한 쪽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다만 최욱의 대응이 좀 빡빡한게 아닌가 싶은데, 개인적으로 저 두 문제때문이라고 봅니다. 진보적 시민사회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치가 점더 연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 가장 큰 공헌자 1번은 김어준이고 2번은 최욱이라고 생각해요.
크로노스05
IP 210.♡.83.39
01-05 2024-01-05 19:28:19 / 수정일: 2024-01-08 14:46:23
·
@무나나님 정영진의 부재가 좀 아쉽긴 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