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장례식 상주의 삐뚤어진 넥타이가 예에 어긋나나요? 57

1
2023-10-19 10:00:53 118.♡.11.38
간장새우덮밥

저번주에 직장 동료의 부친 장례식을 갔습니다.


저는 부장급인 상사분과 함께 참석했는데 서로 예를 표하고 식사를 하러 자리를 잡았습니다. 


한창 식사를 하던 중에 그 상사보다 더 높은 직급의 임원 분이 오셨는데 그 임원분은 칼정장에 넥타이도 칼각으로 입고 오셨더라구요. 


그 임원 분을 맞이하는 상주를 보면서 임원 분도 저렇게 넥타이를 똑바로 매고 왔는데 상주가 저렇게 넥타이를 삐뚤게 매고 있으면 사회적 평가를 좋게 받을 수가 없다. 나중에 제가 상주한테 장례식 때 그러면 안된다. 라고 말해주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상주가 넥타이를 어떻게 하고 있나 봤더니 진짜 자세히봐야 오른쪽으로 5도? 10도? 살짝 기울어져있게끔 매고 있긴 하더라구요.


장례식에 자주 다녀봤지만 상주 넥타이가 삐뚤어졌다고 지적하시는 분은 처음이었어서 혹시나 이런 예의가 있는건가 하고 궁금해서 글 올려봅니다. 


상주는 평소에 직장에서 성격이 좋아서 모든 직원과 두루두루 친하고 제가 상사는 아니라 자세히는 모르지만 겉으로 보기에 업무 처리 능력은 평균 정도로 보입니다. 


간장새우덮밥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7]
어두운바람
IP 218.♡.138.194
10-19 2023-10-19 10:02:13 / 수정일: 2023-10-19 10:02:55
·
내 가족이 죽어서 슬퍼죽겠는데,
넥타이 바로 잡을 정신을 잡고 있어야 한다구요?;;
심지어 형제 자매도 아닌 부모님인데요?

저는 공감이 안 됩니다..
간장새우덮밥
IP 118.♡.10.242
10-19 2023-10-19 10:06:25
·
@어두운바람님
오늘 그 얘기 상주 직원한테 얘기했냐고 물어보시는데 저도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서 다른 분들 고견 여쭙고자 질문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제가 이상한게 아니었나봐요.
어두운바람
IP 218.♡.138.194
10-19 2023-10-19 10:15:35 / 수정일: 2023-10-19 10:15:45
·
@간장새우덮밥님 그 분이 예에 어긋나신 것 같습니다..
난지도
IP 116.♡.103.121
10-19 2023-10-19 10:02:21 / 수정일: 2023-10-19 10:02:37
·
상사분께 젓가락이나 칼각으로 들고 먹으라고 하시지 그러셨어요?
*친 사람 아닌가요?
간장새우덮밥
IP 118.♡.10.242
10-19 2023-10-19 10:08:16
·
@난지도님
제가 잘 모르는 예법인가.. 하면서 네네.. 하고 마저 먹고 일어났습니다ㅠ.
Ddongle
IP 211.♡.59.86
10-19 2023-10-19 10:02:23
·
싱주가 그런거 신경쓸 정신이 어디있습니까 손님 맞을 정신이나 붙들고있으면 다행이죠..
그런거 지적하는 사람 가까이 하지 마세요 ㄷ ㄷ ㄷ
dscape
IP 125.♡.115.53
10-19 2023-10-19 10:02:42 / 수정일: 2023-10-19 10:03:39
·
그 상사는 그딴 소리나 할 거면 장례식장에 뭐하러 갑니까..
본질과 비본질 구분 정도는 해야죠.
삭제 되었습니다.
dscape
IP 125.♡.115.53
10-19 2023-10-19 10:23:07
·
@생각필수님 상주 성격에 따라 좀 더 깔끔한 모습으로 보내드리고 싶은 마음이 있을수도 있죠.
그런 예법이 있다 한들 상을 당한 당사자의 생각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그런 면에서 본질이 아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dscape
IP 125.♡.115.53
10-19 2023-10-19 10:40:09 / 수정일: 2023-10-19 10:40:59
·
@생각필수님 첫 댓글을 간략하게 쓰느라 제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나 싶어서 저도 조금 덧붙였습니다 ^^;
말씀하신대로 저 상사의 행동은 그 어떤 기준으로 보더라도 말이 안되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징짱채고
IP 106.♡.188.58
10-19 2023-10-19 10:03:10
·
저도 이런 거 잘 알고 다닐 나이는 아닙니다만
뭐 그런 걸 다 지적하나 싶어집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그란데
IP 223.♡.22.168
10-19 2023-10-19 10:03:41
·
니 상주때나 잘 하라고 하고싶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카페사장최준
IP 39.♡.28.205
10-19 2023-10-19 10:03:47
·
말없이 고쳐 매주었으면 멋있었을텐데 안타깝네요. 결혼식도 정신없어보이던데 장례식은 오죽할끼요
톨바돌
IP 49.♡.181.163
10-19 2023-10-19 10:03:48 / 수정일: 2023-10-19 10:04:16
·
그 분은 유교 탈레반인가요...소중한 가족을 잃고서 경황이 없는 사람한테 넥타이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건 꼰대짓이라는 생각밖에 안 드네요.
송지호
IP 223.♡.47.101
10-19 2023-10-19 10:04:13
·
상주가 그런거 챙길 여유가 있을까요
님님
IP 210.♡.60.19
10-19 2023-10-19 10:04:36
·
겉으로 보기엔 멀쩡한 사람도 가끔 말에서 소시오 패스같은 면이 들어날 때가 있습니다..
산책길
IP 14.♡.8.12
10-19 2023-10-19 10:04:59
·
그런 인성이니까 정글 회사에서 임원까지 달았나보죠. 퇴직후 다시는 면상도 보기싫은 1순위 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N.C.
IP 175.♡.153.99
10-19 2023-10-19 10:05:13
·
장례식이 무슨 발표회장인가요.
M_Power
IP 211.♡.57.200
10-19 2023-10-19 10:05:43
·
별…진짜 이상한 사람 많군요
AParty!
IP 116.♡.31.233
10-19 2023-10-19 10:06:09
·
미친자는 멀리해야죠
삭제 되었습니다.
래야
IP 118.♡.11.162
10-19 2023-10-19 10:06:20
·
그 자리에서 중요한 게 그런게 아닌데, 싸이코패스네요
코스모R
IP 223.♡.248.127
10-19 2023-10-19 10:06:51
·
본인이 직접 말하고 욕이나 먹던지.
한쿠션 먹여서 엄한사람 욕먹게 만드는 스킬 소유자 인거같군요.
간장새우덮밥
IP 118.♡.11.214
10-19 2023-10-19 10:17:44
·
@코스모R님
아 혹시 상주 직원이 아니라... 저를 미워하셔서 사회적 매장하시려고 하셨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 얼토당토 않는 말 하실때 제가 옆에서 조금씩 반기를 들긴 했었습니다..
아찌
IP 211.♡.128.35
10-19 2023-10-19 10:35:52
·
@간장새우덮밥님
앞으로는 그런 반기도 들면 안되실거 같습니다. 그냥 어떻게든 최대한 대화자체를 안해야될거 같아요 ㅡㅡ;;
루슬렌
IP 118.♡.7.17
10-19 2023-10-19 10:07:03
·
임방(林放)이 예(禮)의 근본을 묻자 공자가 대답했다.

“훌륭한 질문이다! 예는 사치스럽기보다 차라리 검소해야 한다. 상례는 형식을 따르기보다 차라리 진심으로 슬퍼해야 한다.”

林放問禮之本。
子曰:「大哉問! 禮,與其奢也,寧儉;喪,與其易也,寧戚。」
빚갚프리오
IP 211.♡.59.44
10-19 2023-10-19 10:07:08
·
상주가 넥타이 볼 겨를이나 있을지 모르겠어요. 미국에선 넥타이를 하지 않는 추세때문에 넥타이제조사들이 파산하여 협회도 문을 닫았다 하더군요. 그 넥타이 예의라는것도 근본없이 만들어져 흘러온건데 언제까지 예의타령일까요. 제사상의 홍동백서 따지는것 같아요.
간장새우덮밥
IP 118.♡.11.214
10-19 2023-10-19 10:22:28
·
@빚갚프리오님
네, 그 부장님께서 술마시면 항상 제사상 관련해서도 지식을 펼쳐놓으십니다. 어떤 음식은 동쪽에, 어떤 음식은 서쪽에 줘야하고 그 때 수저는 어디에 둬야하고....
frappuccino
IP 211.♡.21.39
10-19 2023-10-19 13:27:25 / 수정일: 2023-10-19 13:40:46
·
@간장새우덮밥님
그 지식 조차도 근본이 없는 지식입니다.
전통도 아니고 끽해야 박정희때 만든 건전가정의례준칙 어설프게 따라하는 것 같은데 제사상의 근본은 정갈한 마음으로 검소하게가 끝 입니다.
CutBack
IP 112.♡.111.58
10-19 2023-10-19 10:07:26
·
개꼰대죠
Lova
IP 115.♡.231.116
10-19 2023-10-19 10:07:36
·
요즘은 정장말고 급하면 평상시복으로도 오시는분들도 많고 제대로 차려입지않죠 그리고 애초에 상주는 옷을 정갈하게 입는게 도의에 어긋나는걸로 아네요
아이폰 14Pro에서
물쟁이
IP 118.♡.33.218
10-19 2023-10-19 10:08:02
·
그 상사분이 상주를 위로해주면서 넥타이 바로 잡아줬으면 좋았을텐데요...
그걸 왜 남에게 시켜서 말하게 하나요?
냐니뉴
IP 59.♡.223.1
10-19 2023-10-19 10:08:49
·
상가집에서 진심으로 상주의 슬픔에 공감하기보단 상주의 흠을 찾고 타인에게 알려주는걸 보니,
그 상사분은 상주에 대한 예가 없으신거 같네요.
Dr. Hoo...
IP 220.♡.142.147
10-19 2023-10-19 10:08:57
·
제가 보기엔 상사분이 싸이코패스 같네요
김부엉이
IP 210.♡.168.41
10-19 2023-10-19 10:09:15
·
이 정도면 간장새우덮밥님을 회사에서 매장시켜버리려는 수작 아닌가요
간장새우덮밥
IP 118.♡.10.246
10-19 2023-10-19 10:26:37
·
@김부엉이님
문득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당분간 몸사려야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beholder
IP 115.♡.11.3
10-19 2023-10-19 10:09:24
·
상주는 거기 서있는것만으로도 할일을 다하는겁니다.

예전에 상주는 곡을 해야 했습니다.

옆에서 상주를 챙겨주는건 좋지만 지적하는게 무례인것 같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The심이
IP 218.♡.158.97
10-19 2023-10-19 10:09:53
·
보통 장례식에서 정장 안 입은 사람을 보면..
- 가족인가 보다.
- 어제 오고 또 왔나 보다.
- 정말 급하게 왔나 보다.

이런 생각을 하죠.

상주 옷 매무새가 흐트러져 있으면
- 너무 힘들었나 보다.
- 갑작스럽게 상을 당해 준비할 시간이 없었나보다.

이렇게 생각을 하죠.

그 보다 더.
보통은 상 당한 자리에서 위에 언급한 생각을 하거나, 상주 옷매무새 신경 쓸 겨늘도 없죠.
특히 상주 옷차림 지적 하는 걸 전 제 생에 본 적 없습니다.
위로 하러 갔는데 뭐 볼게 있다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사과못먹는남자
IP 220.♡.203.189
10-19 2023-10-19 10:10:14
·
...조의를 표하러 온게 아니라 내가 이렇게나 예의를 잘 차리는 사람이다....이걸 보여주기위해 장례식장에 방문한 사람이군요..
루나스타
IP 223.♡.200.47
10-19 2023-10-19 10:10:41 / 수정일: 2023-10-19 10:11:57
·
상사분은 상주의 삐뚫어진 넥타이를 지적하기보다 자신의 삐뚫어진 인성을 바로 잡으셔야 겠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정신나간여우
IP 106.♡.67.163
10-19 2023-10-19 10:12:21
·
별 개소리를 다 한다 싶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간장새우덮밥
IP 118.♡.10.246
10-19 2023-10-19 10:14:46 / 수정일: 2023-10-19 10:25:18
·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그 부장님께서는 자기 정도되니까 그런 예에 어긋나는 행동이 보여서 상주 직원을 올바른 길로 인도해줄 수 있다고 굉장히 스스로에 취해계십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바람부는날
IP 211.♡.139.213
10-19 2023-10-19 10:17:17
·
미친소리네요 그리고 그런 미친소리를 하고싶으면 자기가 하지 왜 남을 시킨대요
스페이스X
IP 106.♡.225.154
10-19 2023-10-19 10:18:02
·
어디 일본식 예복인지 뭔지도 구분 안가는 장례 예법에 뭘 그리 따지려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 양반은.
반쪽달
IP 125.♡.175.186
10-19 2023-10-19 10:18:32 / 수정일: 2023-10-19 10:19:03
·
상주의 슬픔에 공감 못하고 지적하는 소시오패스네요.
정열맨
IP 110.♡.155.92
10-19 2023-10-19 10:19:36 / 수정일: 2023-10-19 10:20:48
·
넥타이 반쯤 풀어 헤쳐저도 아무도 뭐라 할 사람 없습니다
아.. 본문의 부장 정도는 있겠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파송송계란찜
IP 118.♡.2.132
10-19 2023-10-19 10:22:17
·
물론 글쓴이님에게 얘기한거라지만 그게 상주에게 할 소리인가싶네요... 그 부장은 임원에게 잘보이고싶나보죠? 제 후임들은 제가 잘 관리해서 이런 상황에도 이렇게 칼각잡고있습니다. 라구요. 되도록 멀리하시기를...
/Vollago
turby4u
IP 222.♡.53.70
10-19 2023-10-19 10:23:11 / 수정일: 2023-10-19 10:23:31
·
장례식장 진짜 예의가 뭔지 모르는 무례한 '상'꼰대 같은데요???
아찌
IP 211.♡.128.35
10-19 2023-10-19 10:32:22 / 수정일: 2023-10-19 10:34:23
·
상주 넥타이요...?? 진짜 생전 처음 듣는 소립니다
발인하고 바로 출근하라고 할 스타일 같습니다. 인성 문제가 있네요
jaurang
IP 116.♡.160.34
10-19 2023-10-19 10:39:34
·
븅신 꼰대같은 소리네.. 상가에 갓으면 애도만 해주면 되지 사회적 평가가 어쩌네 저쩌네.. 소시오패스인듯
써니
IP 39.♡.3.231
10-19 2023-10-19 10:41:31
·
그 나이 되도록 뭘 보고 배운 건지..
용산에 사는 사람을 보는 것 같네요 ㅠㅠ
무슨소리야
IP 218.♡.84.119
10-19 2023-10-19 10:42:47
·
예전에 제 친구가 어머니 돌아가셨을 때 머리를 단정하게 묶고 있으니 고모님이 오셔서 머리를 어딜 그렇게 하고 있냐고 산발을 해야지라고 하셨다던데요. -옛날 분이라 곡하다가 머리 흐트러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셨나? 했어요. 그것도 좀 과하지만 상주는 기본적으로 정신이 없죠. 부모님 돌아가셨는데 제정신이기 힘들죠.
하이오닝
IP 121.♡.152.215
10-19 2023-10-19 10:46:07
·
상주는 죄인 입니다...때문에 상 치를때 거적때기 옷 입고 상치르는 거지요.
요즘에는 세상이 변해서 거적때기 옷에서 양복이나 상복 입고 상을 치루지만.
넥타이 삐뚤어져 있어서 예의가 아니라는 소리는 어이가 가출하는 소리지 말이지 말입니다.
kita
IP 110.♡.45.121
10-19 2023-10-19 10:54:42
·
조선팔도에 약이 없다죠.
4UrEyesOnly
IP 223.♡.163.39
10-19 2023-10-19 10:55:07
·
설마 변형기출은 아니겠죠??

그 상사분은 뭔 헛소릴 한대요. 저얼대 상주분한테 전하시면 안됩니다. 님만 욕먹어요 ㅠ
간장새우덮밥
IP 118.♡.11.186
10-19 2023-10-19 10:56:55
·
@4UrEyesOnly님
ㅠㅠ... 그냥 당시에 하고 만 말인줄 알았는데 오늘 전했냐고 물어보는거 보니까 계속해서 전했냐고 물어볼 거 같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qorqus
IP 211.♡.11.21
10-19 2023-10-19 14:05:31
·
하프 윈저 노트가 뭔지 몰라서 멀쩡한 타이를 삐뚤어지게 맨거라고 지레짐작 중일거란 생각이 듭니다.
nnacme
IP 175.♡.101.97
10-20 2023-10-20 10:51:57
·
사이코패스 같은데요?
XZ
IP 119.♡.25.71
10-20 2023-10-20 14:03:04
·
생전 듣도 보도 못한 발언을 하는 인간이군요.
그 상사와 최대한 멀리 떨어지셔야 할 듯 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