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비행 중 엔진이 정지한 헬기의 비상착륙 영상 15

2023-08-08 14:45:38 수정일 : 2023-08-08 14:49:29 203.♡.44.185
중간보스


고정익 비행기는 운항 중 엔진이 멈추더라도 속도가 살아있는 이상 고도를 줄이면서 글라이더처럼 '활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은 회전익인 헬리콥터는 비행 중 엔진이 멈추면 그냥 뚝 떨어질거라 생각 하실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헬리콥터들도 고정익 비행기처럼 나름 안전(?!)하게 착륙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엔진이 멈춘다 하더라도 회전을 하던 날개가 관성때문에 계속 회전을 하기 때문이며

RPM은 줄어들겠지만 어느정도 착륙을 할 만한 양력과 시간을 확보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동력을 잃은 상태에서 비상착륙을 하는것을 autorotation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헬리콥터 파일럿들 역시 면허 취득 과정에서 오토로테이션 착륙과정을 이수합니다.

위 영상들은 오토로테이션으로 착륙을 하는 영상들 입니다.


중간보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뎅뎅이!
IP 211.♡.196.236
08-08 2023-08-08 14:47:23
·
너무 자연스럽게 착지해서 뭐가 문제지? 했네요. ㅎ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스페이스X
IP 106.♡.225.154
08-08 2023-08-08 14:49:28
·
제가 어디선가 읽기로는 프로펠러 동력이 멈춰도 하강하다보면 공기 압력에 바람개비처럼 돌게 되고 그게 거꾸로 또 양력을 일으킨다고 하더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사연객
IP 203.♡.56.140
08-08 2023-08-08 14:58:45
·
@명지바람님 본문은 다른 고장 없이 엔진만 멈추는 상황일겁니다
굥교육
IP 182.♡.176.23
08-08 2023-08-08 14:51:20
·
그렇군요 새로운 걸 알았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멋진상우
IP 27.♡.242.79
08-08 2023-08-08 14:54:42
·
어느 고도에서 엔진에 문제가 생기는지가 관건이겠네요.
그리고 동체 받침대의 완충 능력이 무척 좋은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속도에서도 버텨 주는것 같습니다.
cleritie
IP 211.♡.68.19
08-08 2023-08-08 14:55:19
·
rc시뮬에서 오토로테이션 방법대로 헬기 날려봤더니 참 신기하더군요. 날개 각을 하강으로로 최대한 낮추고 운동에너지를 보존하다가 바닥에 다 와가면 반전시켜서 그 에너지로 안전하게 착지합니다. 직접 해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아요
크롬의전차
IP 172.♡.94.41
08-08 2023-08-08 14:57:07 / 수정일: 2023-08-08 14:57:40
·
로터 회전수만 유지하다가 마지막 랜딩 순간에 피치 올려서 양력 발생시키면 착륙은 가능할테지만 저 기종은 노타(테일로터 대신 엔진 배기가스를 분사해서 방향 조절)라서 엔진 배기가스가 없으면 기체가 돌기시작할텐데 그건 어떻게 컨트롤 했는지 신기하네요
중간보스
IP 203.♡.44.185
08-08 2023-08-08 14:58:27 / 수정일: 2023-08-08 15:03:20
·
음... @크롬의전차님 댓글을 보니 저도 급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테일로터로 바람을 보내는 가변피치팬②이 동체 내에 있네요.
결국 일반 헬기와 같은 원리로 오토로테이션 가능한것 같습니다.
올제
IP 175.♡.126.179
08-08 2023-08-08 14:59:31
·
rc 헬리콥터 날릴 때 일부러 오토로테이션으로 착륙할 때가 많습니다.
피치를 내려서 위치에너지 감소하는 부분을 로터의 회전에너지로 바꿔서 갖고 있다가, 착륙 직전에 피치를 올려서 하강 속도를 줄이는 방식인데요. rc는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피치를 많이 올리면 둥실 떠오릅니다.
닥이
IP 49.♡.88.102
08-08 2023-08-08 15:09:44 / 수정일: 2023-08-08 15:10:26
·
이게 넘 신기한데.. 아무리 클러치를 때고 피치를 낮춰도 관성이 그렇게 강력한가요?
RC 헬리콥터랑 다르게 마이너스 피치는 없을 것 같은데. 아래로 추락하며 바람이 역으로 불어서 관성이 안남아 있을 것 같아요.
높은 높이에서 엔진이 멈춰도 마지막에 헬리콥터를 부양시킬 수 있을 정도의 관성이 남아 있을지 궁금합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08-08 2023-08-08 15:15:04
·
저도 @닥이님과 같은 생각인데 실제는 또 다른가봅니다.
암튼 낙하속도를 늦출 수 있는 회전력이 유지되고 마지막 순간에 낙하속도를 충분히(?) 감쇠시킬 양력을 만들 수 있으니 오토로테이션이 되는거겠죠?
노엘
IP 218.♡.32.9
08-08 2023-08-08 15:17:12
·
@닥이님 떨어질 때 중력에 의해서 날개가 돌아가게 하고 그 돌아가는 회전관성을 마지막 순간에 날개 피치를 바꾸면서 양력으로 바꾸는거라고 들었습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08-08 2023-08-08 15:25:28 / 수정일: 2023-08-08 15:25:47
·
@닥이님 다시 찾아보니 실기도 마이너스 피치가 된다고 합니다.
특정 기상조건에서 기체가 떠오를 때 강제로 내려올 수 있도록 마이너스 피치 조작이 된다고 하네요.
이걸로 모든 궁금증은 해소 됐습니다!!
닥이
IP 49.♡.88.102
08-08 2023-08-08 15:35:46 / 수정일: 2023-08-08 15:36:42
·
마이너스 피치로 내려오면.. 하강 속도가 너무 빠를 것 같은데요. ㄷㄷㄷ
오토로테이션을 위해서 전진하는 에어 스피드가 필요하다고 하는 거 보면, (그래프에서 mph)
하강으로 얻게 되는 에너지가 아니라 전진을 하면서 얻는 에너지로 로터를 좀 더 돌리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4fifty5
IP 75.♡.17.214
08-08 2023-08-08 15:56:07 / 수정일: 2023-08-08 16:02:09
·
낮은 고도에서 저 오토로테이션 기회를 신속하게 얻기 위해서 헬리콥터는 이착륙시에 땅에서 뜨자마자 전진비행으로 속력을 내면서 천천히 고도를 올린다고 합니다. 수직으로 원하는 고도까지 상승하는 것이 아니고요.
수직으로 상승할 경우 고도가 어중간할 때 엔진이나 기어가 고장나면 고도를 오토로테이션에 필요한 전진 에너지로 바꾸기 전에 추락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어중간한 고도라도 전진비행으로 속력이 있으면 그 바람으로 재빨리 로터를 돌려서 오토로테이션으로 전환할 수 있거든요.
제 미국 집 근처에 관제탑도 없는 활주로 1개짜리 소형 공항이 있는데, 거기에 헬리콥터도 이착륙하는데 그것을 보면 경비행기들과 똑같은 기울기로 진입하면서 천천히 고도를 내리면서 착륙하고, 반대로 이륙할 때는 전진하면서 천천히 고도를 올리면서 이륙하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