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naver.com/noljatravel/581634
(짤보다 원본글이 더 효과적이라 원본글 링크로 남깁니다. 원본으로 보니 더 무섭네요..)
허...;; 저도 전기차 진짜 고려했었고 8개월 가까이 기다렸는데, 진화 안되는거 진짜 무서워요;
https://cafe.naver.com/noljatravel/581634
(짤보다 원본글이 더 효과적이라 원본글 링크로 남깁니다. 원본으로 보니 더 무섭네요..)
허...;; 저도 전기차 진짜 고려했었고 8개월 가까이 기다렸는데, 진화 안되는거 진짜 무서워요;
...
원본글로 보세요
다행히 소방관이 대기하면서 지켜보는중에 발화해서 피해가 적었더군요
에러나면서 주행이 안되고 멈춰서 견인한게 천운이죠
주행이 가능했더라면 주행중에 운전자가 갇힌채로 불탔을수도 있죠
위에 링크 읽어보시면 내용이 다 다르네여;;
화재가 발생할 걸 뻔히 알면서도 아예 막을 방법이 없으니 소방당국 연락하고 대비하는 게 최선이셨을텐데...저였으면 억장 무너져서 좀 울었을 것 같습니다ㅠ(알면서도 지켜볼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요..)
테슬라가 과연 어떻게 대처할지가 궁금하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264333CLIEN
요
테슬라에서 잘 처리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귀중한 정보네요.
차 안에서 부글부글 끓는 소리가 나면 즉시 차에서 빠져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BMS역시 수천개에 대응해야 하니 오류날 확률도 높구요.
그리고 고출력을 내다보니 배터리 발열도 무시 못하죠. 오토파일럿도 그렇고 기존 제조사 대비 테스트 과정이 빈약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존 제조사들은 플랫폼 하나를 만들고 검증을 거친 다음 개선해서 사용하고 개선해서 사용하고 하다보니 테세우스의 배처럼 된 것인데, 테슬라는 시기적으로 플랫폼 안정화 단계를 건너뛰었죠. 현기의 경우 레이나 아이오닉으로 저출력 전기차로 베타테스트를 일단은 끝마쳤죠.
모S,X가 좀 그런 경향이 있었어요. 추돌사고에서 화재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모3부터는 셀 사이에 절연체를 채워서 타사보다 화재안정성이 오히려 좋아졌습니다.
현기는 레이와 구오닉 경험 이야기 하기엔.. 코나에서 가만 있던 차에 불을 참 많이 냈죠. 오닉5 불 난거야 워낙 충격이 강해서 그렇다 하더라도요..
한계치까지 용량 채우는 바람에 오차범위 밖으로 과충전 되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라 원인이 명확하고 그래서 충전한계를 낮추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히 소프트웨어적으로 확실한 리콜이 가능하지만(성능저하ㅠㅠ)
테슬라 방식은 배터리팩 부품자체의 내구성이나 불량률 자체가 높은건지 BMS 설계문제인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라 해결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전자인 경우 교체를 한다고 해도 새 배터리팩의 교체하는거라 원인제거가 되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코나 사례를 플랫폼 안정화 단계라고 실드 칠수 있다면, 테슬라 역시 모델S, X 처음 출시한거라 마찬가지 논리가 되지 않을까요..
문제의 원인과 해결 대안에서 운이 좋았다 나빴다일 뿐. 양쪽 모두 경험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라는 측면에서는 유사해 보입니다.
테슬라가 더 먼저 경험하고 모델3에서 개선이 됐고. 코나는 결이 다른 문제를 경험하고 대책을 찾은거구요.
테슬라도 물리적인 부분이라면 부분교체든, 대폭 교체든 어떻게든 원인을 해결해 줘야 하는게 숙제지요..
테슬라는 원통형 배터리를 유지하는 한 구조적으로 원천적인 해결이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요새는 더 큰 원통형으로 바꾸고 있기에 신모델에서는 개선 되겠지만 기존 제품들에서는 골치 아픈 문제로 보입니다.
하나를 꼽아보자면 OTA업데이트는 DLC같은 확장팩 개념이지만서도 DLC로 버그패치하는 측면도 있기에 개인적으로 양날의 검이라 생각합니다.
BMS의 역할이 중요하고 어려운건 맞는 지적을 하셨으나, 안정성 측면에서는 원통형이 유리하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인용할 글을 찾다가 정리가 잘되어 있는걸 하나 찾아서 링크를 남깁니다.
https://maily.so/electricshock/posts/07e959f1
물론 이미 팔아놓은 구형 모X, S의 물리적인 부분 수정은 어렵지요. 이건 어느 회사 방식이든 마찬가지 어려움일거구요.
이번 모X 발화 원인은, 지켜봐야겠지만 에러 코드로 분석한 글들을 봐서는 원통형 자체의 취약점이 아닌 쪽으로 결론 날거 같습니다. 제어 부품에 절연파괴나 부식이 있었던거 같아요. 아마 부품 일부 교체하는 리콜이라도 팩을 들어내는 수준의 공수가 큰 작업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검색해보니 4680이네요.
https://tra1.tistory.com/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