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내연기관 엔진의 내구성과 성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니, 탈 탄소 시대를 열기 위해 수소를 연소하는 내연기관도 가지고 가겠다!
면서 작년부터 수소엔진을 열심히 마케팅중입니다.
https://www.autoview.co.kr/content/article.asp?num_code=75913&news_section=world_news
https://www.h2news.kr/news/article.html?no=10113
심지어 야마하까지 끌여들여서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하는 중이고요.
아니 그 유통시키기 어려운 수소를 휘발유처럼 들이키는 엔진을 만들면.. 수소 유통에 대한 대책은 세우고 하긴 하는 건가요.
우리나라만 해도 수소연료전지차를 상용으로 팔고 있어도 충전소 짓는 비용이 너무 커서 깨작깨작 늘리고, 충전한번 하면 승압하느라고 한참 기다려야 하는데.. 수소엔진차 상용화시키면 그 차들에 수소 밀어넣을 충전소는 어찌하려고..
그러다보니 이제 일본 정부까지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0개 짓겠다고는 하네요.
https://www.etnews.com/20220830000055
아니..전기차 충전소도 얼마 없어서 전기차도 못 살 지경인데, 수소엔진차용 충전소를?
내연기관 소중해 내연기관 못잃어 시전중이라고밖에는..
V8 5.0리터면 뭐 일반 양산차량에 쓸 엔진도 아니겠네요
예전에 깔앗던 인프라가 있어서..
근데 수소를 분사하는 엔진은 글쎄다 싶어요
수소의 연소니까 물만 나옵니다. H2 + O2 = 2 H2O
수소엔진 자동차 (수소 내연기관 자동차 - 수소를 직접 엔진에서 태우는 차) 에 대한 논의 같습니다.
현대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수소로 전기 만들어서 가는 차) 에 역점을 두고 있었고요.
연료전지 촉매 열화문제로 부생수소나 개질수소에 포함된 일산화탄소는 제거를 해줘야하는데 이 정제과정에서 당연하지만 비용이 들어갑니다.
반면 일산화탄소도 연소가능한 연료이기 때문에 내연기관용 수소는 이 정제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서 연료전지용 수소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왜 저렇게 내연기관에 집착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본 연료전지 기술도 상당하기 때문에 저런 결정이 나온 배경이 궁금하네요.
부디 그 마음 잃지 마시고 막대한 개발자금 투입하시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특히 트럭의 경우에는, 전기차(BEV)로 만들 경우에 주행가능거리와 재료비, 충전시간 때문에, 시장에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수소엔진에서는 공기중의 질소로부터 NOx가 생성되기는 하지만, 디젤차량처럼 SCR을 써서 줄인다고 합니다.
그냥 가능성을 어디에 보고 있냐의 차이이지, 그걸 가지고 뭐라고 할 건 없다고 봅니다.
https://www.motorplex.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2
찾다가보니 도요타도 아우디랑 같이 투자하고 있었네요. 현재까지 효율은 상당히 안좋네요.
"100㎞ 주행에 필요한 이퓨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103㎾h로, 동일한 조건에서 전기차는 15㎾h, 수소차는 31㎾h의 전력을 사용한다."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economy/2022/04/07/YBJTMCS77BDPHC5RR7TMGL6NOM/